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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로드 제련효과 정리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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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로드 장비 재련효과를 정리 해 봤습니다. 다른 직업도 모자의 6재련 효과, 무기의 12재련 효과, 장갑의 15재련 효과 정도만 차이가 있고 기본적으로 개념은 대동소이 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설 장비의 재련 효과를 한 스킬에 모두 투자할 때 기대 효과

1그룹 스킬 피해 130%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25% 증가(상의 12재련 효과),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37.5% 감소

2그룹 스킬 피해 80% 증가, 스킬 치명타 적중률 50% 증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37.5% 감소, 12재련 특수 효과 부여

3그룹 스킬 피해 65% 증가, 스킬 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25% 감소



 

여기서부터 워로드 관련 재련 효과 의견

1. 장갑의 3그룹 스킬 계속 파이어 불릿을 써야 하나?

8월 중순 진행된 클래스 밸런스 조정을 통해 워로드의 3그룹 스킬들의 PVE 기준 피해량이 상승했습니다.

 

8월 14일 업데이트(PVE 피해량 증가)

날카로운 창 14.9% / 파이어 불릿 7.1% / 라이징 스피어 18.2%

 

날카로운 창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 초반까지도 끌어내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스킬 날카로운 창 스킬을 반복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불릿은 여전히 부위파괴와 좋은 무력화 기대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징스피어는 연쇄폭발 트라이포드 사용 시 후속 5타까지 다 맞는다면 가장 높은 기대 피해와 무력화를 가지고 있지만 다 맞아주는 몹이 드물죠.

 

3그룹 스킬의 선택지는 결국 날카로운 창 아니면 파이어 불릿을 놓고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큰 차이가 없고 최근에는 가장 강력한 주력기술 하나가 시너지를 받았을 때 얼마나 큰 피해량이 나오느냐가 중요한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딜이 약한 워로드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나은 스킬을 챙기고 싶어집니다. 

 

간단하게 장갑을 제거하고 잠깐 허수아비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다른 조건은 동일합니다.

 

파이어 불릿(2-3-1)

1타 14,000~15,000 2타 18,000~19,000

 

날카로운 창(3-1-1)

1타 9,500~10,000*2 2타 9,500~10,000*2 + 출혈 피해 1500*4

 

파이어 불릿의 기본 쿨타임은 7초, 날카로운 창은 5초입니다. 하지만 파이어 불릿은 50%의 확률로 3초, 25% 확률로 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신속,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재련의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효과를 모두 반영하면 파이어불린은 75%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실상 없습니다. 날카로운 창은 동일한 효과를 받았을 때 약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결국 한 번의 스킬을 놓고 본다면 날카로운 창이 확실히 많이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재련과 트라이포드 효과 등을 고려한다면 굳이 파이어불릿 잘 쓰다가 날카로운 창으로 갈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2. 그 동안 구려서 쓸 일이 없었던 1그룹 스킬의 사용 여지가 생겼는데 스피어샷 또는 다른 스킬 하나를 빼고 대쉬 어퍼 파이어를 쓸 것인가?

8월 중순 진행된 클래스 밸런스 조정에서 다른 1그룹 스킬은 여전히 선택의 여지가 없으나 대쉬 어퍼 파이어는 꽤 매리트가 생겼습니다.

 

8월 14일 업데이트(PVE 피해량 증가)

대쉬 어퍼 파이어 27.3%

 

같이 조정된 1그룹 스킬은 이동기이거나 큐브 또는 미궁에서만 사용하는 기술이라 제외했습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는 8월 전에도 선택율이 낮아서 그런지 한 번 조정을 받아서 트라이포드가 부분적으로 개편된 적이 있습니다. 머리와 상의에서 1그룹 스킬의 피해량을 최대 130%올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 동안 워로드는 머리와 상의 재련효과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죠-_-;; 지금도 대쉬 어퍼 파이어를 제외한다면 다른 스킬을 올려서 쓰는 경우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결국 대쉬 어퍼 파이어를 쓰느냐 마느냐, 쓴다면 어떤 스킬을 뺄 것이냐 두 가지로 압축됩니다.

 

일단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어떤 스킬을 빼느냐를 고민 해 본다면 스피어 샷 또는 넬라시아나 증오의 함성 중 하나가 그나마 빠질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스피어샷은 워로드 차지기술 3개 중 가장 낮은 대미지 기대값을 가지고 있고 채널링 형태라는 점, 아래 3번에서 이야기 할 재련효과를 주기 어렵다는 점이 물려서 계륵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순수하게 워로드의 딜 증가만 본다면 넬라시아의 기운이나 증오의 함성의 보조기술 중 하나를 빼게 됩니다. 하지만 넬라시아의 기운이나 증오의 함성 모두 8월 업데이트 때 시너지를 상당히 잃어버리기는 했으나 다른 유틸성능이 강화되어 막상 써 보면 여전히 본인, 파티원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도전하는 컨텐츠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겠으나(미스틱 2페이즈에서 넬라시아의 기운 안들고가는 워로드는 안 계실테니까요...) 둘 중 하나를 대쉬 어퍼 파이어로 바꿔서 써 보고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결론만 써 보자면 대쉬 어퍼 파이어에 재련효과를 몰아주고 스피어 샷을 빼는 선택은 확실히 평균적인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스피어샷 막타 안 맞아서 아쉬운 상황이 덜 나오겠네요.

 

안쓴다면 어떻게 될까요? 1그룹 스킬에 배쉬, 리프어택, 방패 돌진, 방패 격동, 갈고리 사슬은 대미지를 기대하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가디언의 낙뢰는 큐브와 미궁, 제한적인 PvP용입니다. 자연스럽게 카운터 스피어 하나가 남는데... 카운터 스피어의 가장 이상적인 스킬포인트 투자는 0~4 입니다. 하나도 안줘도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재련효과를 다 몰아주시고 스킬도 10포인트까지 찍으시면 반격딜 100만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카운터 스피어는 너무 수동적이라는 문제가 남습니다.

 

 

3. 주력 딜링기인 2그룹 스킬을 어떻게 해야 하나?

워로드의 2그룹 스킬은 차지 스팅거, 버스트 캐논, 스피어 샷입니다. 셋 다 슈퍼 차지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많이들 애용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이그렉시온 등장 후 슈퍼차지 3도 획득,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차지계통의 기술의 기대값이 같이 상승했습니다.


슈퍼차지 2

차지 기술 피해량 15% 차지속도 20% 증가

슈퍼차지 3

차지 기술 피해량 20% 차지속도 40% 증가


여기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문제 ① 워로드는 주력 차지 기술 3개가 모두 2그룹 스킬이다. 

       ▶ 재련효과를 어떤 스킬을 선택하더라도 결국 1개 정도의 스킬은 포기해야 합니다. 대게 기대값이 가장 애매한 스피어샷을 포기합니다.

문제 ② 최근 컨텐츠 추세

       ▶ 딜만 생각하면 결국 버스트 캐논인데... 최근 나오는 컨텐츠들(미스틱, 이그렉시온)에 하나같이 무력화 페이즈가 있습니다. 버스트 캐논을 쿨마다 쓸 수가 없죠... 무력화 페이즈에 무조건 밀어 넣어야 합니다 -_-; 시너지가 집중되는 시기와 상관이 없지요.. 에픽 레이드에도 분명히 특정 조건에서 무력화가 필요 할 것이라고 봅니다.

 

간단하게 중간과정 생략하고 결과를 정리하자면 대쉬 어퍼 파이어를 넣고 스피어 샷을 뺀 뒤 대미지 관련 재련 효과에서 대미지는 차지 스팅거에, 치명타 확률은 버스트 캐논에 주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스피어 샷이 빠지는 이유는 가장 기대값이 낮습니다. 차지 스팅거와 버스트 캐논 모두 12재련 효과로 인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패널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명타 배율이 200%이상인 로스트아크의 특징 상 확정 치명타는 대미지의 두 배 이상 상승을 보장하는 차지 스팅거와 스킬 2개 이상 수준의 엄청난 무력화와 깔끔한 딜링구조를 가진 버스트캐논에 비해 기대값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스피어 샷 자리를 최근 상향 받은 대쉬 어퍼 파이어가 밀고 들어오는 모양새가 생깁니다.

 

두번째로 12재련 효과를 차지 스팅거 확정 치명타를 고르면 좋은 점이 어깨에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버스트 캐논으로 받을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되면 재련 효과를 못받더라도 버스트 캐논 역시 어느정도 딜을 기대 할 수 있게됩니다.




방어구 11, 무기 12 재련을 통상 라이트 게이머 한계치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몇 주 전 안타레스 토큰 수급이 주간 4개~10개를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되면서 생각보다 방어구 12도 완성 해 가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무기만 12강 해야지 했던 것이 주간 토큰으로 바지 토큰만 4개를 받는 바람에 무기보다 바지가 먼저 12가 되었고 무기도 12에 성공했습니다. 소위 말하는 현질 없이(골드가 모이면 마리에게 크리스탈로 바꿔서 아크투르스의 숨결은 마리에게 사고 있습니다만...) 숨결과 돌파석이 순수하게 직접 모일때만 시도하고 있기에 1주일에 2~3회 이상 시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련 시도하시는 모든 분들이 성공하시기를 바라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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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딜메카니즘 자체가 다단히트류 보단 한방딜이 압도적으로 좋은 게임이라 데어파 추천합니당 무기 15강인데 풀버프급 받으면 후타 포격딜 방당 100만이상 나옵니당
네오아틀란!! | 49.166.***.*** | 19.10.04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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