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높은 체력과 방어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샤이어 노예 검투사 출신으로, 초창기에는 그 성능이 애매하고 덩치가 큰 남자 캐릭터라 소외당하는 뿌리 클래스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꾸준한 패치를 통해 현재 시즌2 기준으로 네개의 클래스 모두가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망할 일 없는 뿌리직업'이기도 합니다.
어떤 클래스든 탱킹 능력이 준수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 고르기에 좋은 클래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홀리나이트(HOLY KNIGHT)
홀리나이트는 바드와 함께 로스트아크 내에 존재하는 서포터 포지션 클래스입니다.
슈샤이어 전사 기반이라 기본적으로 높은 체력과 방어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서포터로 인해 원한(받는피해 20%증가)을 끼지 않기 때문에 매우 단단합니다.
또한, 여기에 추가로 남는 각인에 '중갑 착용'같은 각인을 쓰기도 하기 때문에 워로드에 버금가는 생존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체력방어가 최하인 바드와는 달리 초보가 하기 좋은 서포터이지만, 남자 덩치캐릭터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유저수 자체가 적은 편입니다.
물론 성능에는 아무런 하자도 없습니다.
아이덴티티(IDENTITY)
홀리나이트의 스킬은 크게 [징벌]과 [신성]으로 나뉩니다. 파란색 아이콘인 징벌스킬은 타격계 기술로 데미지와 기동성에 기능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신성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이 징벌보다 높으며, 아군을 보호하거나 버프, 디버프를 거는 스킬들이 포진해 있으며, 대체로 데미지는 약한 편입니다.
아이덴티티는 [신의 집행자(Z)]와 [신성의 오라(X)]두 개이며, Z는 자신의 징벌 스킬을 강화하며, 신성의 오라는 오라범위 내에 있는 홀리나이트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파티 버프입니다.
특히 신성의 오라는 바닥에 설치하는게 아닌 홀리나이트 자신을 따라다니기 때문에 파티원에게 버프를 주기 매우 편합니다.
보통 홀리나이트는 서포터로 가기 때문에 신의 집행자를 키는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어쩌다 파티원들이 모두 죽고 혼자 남아 상대를 처리해야하는 상황처럼 특수한 상황에서나 사용하게 됩니다.
간혹 딜세팅을 한 딜홀리들은 이 각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딜 홀리에 대해서도 간략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각인(ABILITY)
[직업 : 신성의 오라]
신성의 오라 사용 시 자신 및 파티원이 매 (1.2/1/0.8)초당 최대 생명력의 1%를 회복합니다.
홀리나이트는 신성스킬 중 신성한 보호라는 스킬로 보호막과 체력 회복을 지속적으로 넣어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축복의 오라까지 더해지면 파티원에게 어마어마한 힐량을 제공할 수 있어, 버프 홀리라면 꽤 높은 비율로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직업 : 심판자]
징벌 스킬의 피해량이 (5/10/15)% 증가하며, 타격 시 신앙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합니다.
딜홀리는 물론 버프홀리도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딜홀리의 경우엔 당연히 징벌스킬의 딜 증가를 위해 채택하고
버프홀리의 경우엔 '징벌의 신앙게이지 획득량 100%'증가로 인해 채택합니다. 최근엔 버프홀리도 무력화나 서브딜, 부위파괴 등의
목적으로 징벌스킬을 2~4개를 쓰는 경우가 흔한데, 이럴 경우 심판자를 쓰면 신앙게이지 수급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게 됩니다.
다만 클래식한 7~8신성 홀리는 이 각인을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공용 : 각성]
각성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25/50)% 감소하고, 사용 제한 횟수가 (1/2/3)회 증가합니다.
홀리나이트 2차 각성기는 파티원전체에게 10초동안 큰 보호막을 제공하기도 하고 아이덴티티 게이지도 채워줍니다.
팀원의 생존력을 높임과 동시에 더 자주 오라를 킬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안전성과 클리어 타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버프홀리라면 1순위로 고려해야 할 각인입니다.
[공용 : 중갑 착용]
모든 방어력이 (30/75/150)% 상승하며, 중갑착용으로 상승한 방어력은 방어력 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서포팅이 주 목적인 버프홀리라면 중갑 착용도 좋은 선택입니다. 기본적으로 탄탄한 몸에 중갑까지 두르면
즉사패턴을 제외하고는 웬만해서는 캐릭터가 죽을일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용 : 구슬동자]
적을 타격 시 일정 확률로 에테르를 생성하며, (90/40/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서포터의 효율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고 싶은 분들이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3렙 기준으로 20초마다 특정 능력치를 올려주는 에테르를 떨구기 때문에 고급 버퍼가 됩니다.
[공용 : 에테르 강화]
에테르 획득 시, 치명타 피해가 (4/12/24)% 증가하는 에테르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단일로는 절대 쓰면 안되고, 구슬동자를 쓸 때 같이 묶어서 쓸 수 있는 에테르입니다.
정말 극한의 효율을 뽑는 극소수의 홀리나이트를 제외하면 거의 쓰지 않습니다.
치명타 피해 구슬이 자신이 에테르를 먹을때만 발동하기 때문에, 사실상 구슬동자 효과를 자신이 먹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공용 : 정기 흡수]
공격 및 이동 속도가 (3/8/15)% 증가합니다.
홀리나이트는 생각보다 선후딜이 긴 스킬들이 많습니다. 정기흡수는 이 단점들을 꽤 많이 보완해주죠.
각성만 맞춘다면 나머지 각인은 비교적 자유로운 버프홀리에게 정기 흡수 역시 매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속과 특화를 올리는 홀리가 정기 흡수까지 채택하면 말 그대로 날라다니는 머슬맨이 됩니다.
[공용 : 최대 마나 증가]
최대 마나가 (5/15/30)% 증가합니다.
홀리나이트는 지속적으로 버프나 스킬들을 돌려줘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마나가 비게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쿨타임이 길지 않은편인데도 마나소모량이 큰 편이고, 쿨마다 스킬을 누를 기회가 딜러보다 많다보니 마나가 쉽게 비어버립니다.
이 각인을 채용하면 최대 마나가 증가하는데, 그럼 매 초당 회복되는 마나의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마나가 마르질 않습니다.
[공용 : 원한]
딜러각인의 꽃이라고 불리는 원한입니다. 받는피해가 20%증가하지만 주는 피해도 (4/10/20)% 증가합니다.
딜홀리를 하는 분이라면 당연히 채택해야 하는 각인입니다. 홀리는 체방이 높기 때문에 원한을 껴도 단단한 편입니다.
무엇보다 딜홀리 자체가 타 딜러에 비해 센 편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각인 중 딜 상승 기댓값이 제일 높은 원한을
채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용 : 결투의 대가]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합니다.
딜홀리의 징벌 스킬 중 가장 강력하고 쓰기 좋은 세개의 스킬(신성검, 집행자의 일격, 처단)은 모두 헤드어택 판정입니다.
때뭉네 결투의 대가를 채택 시, 주력기의 딜량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홀리의 스킬구조적 문제가 발목을 잡는데,
이 세개의 스킬이 경직면역 조차 달려있지 않은데 헤드어택을 해야해서, 캔슬이 나는 경우도 흔하고 리스크도 큰 딜레마가 있습니다.
[공용 : 저주받은 인형]
받는 모든 생명력 회복효과가 25%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3/8/16)% 증가합니다.
체방이 높아 단단하지만 딜이 부족한 딜홀리에게 저주받은 인형은 좋은 선택지입니다.
다만 딜홀리의 경우 신성한 보호(보호막 및 생명력 회복)을 채택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컨트롤과 패턴에 숙련된 유저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용 : 돌격대장]
기본 이동속도 증가량의 (10/22/45)% 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딜홀리의 경우 치명과 신속을 위주로 가기 때문에 돌대의 효율이 어느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다만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트라이포드나 각인특성 같은게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각인을 주로 쓰는
클래스들 보다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공용 : 예리한 둔기]
치명타 피해량이 (10/25/50)% 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를 줍니다.
딜홀리는 자체적으로 치명타가 증가하는 특성은 거의 없지만, 딱히 채용할만한 각인이 없을 때 차선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치명확률이 보장될 때(25%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낮은 상태에서 쓰면 안쓰느니 못한 각인입니다.
각인 우선순위
[딜 홀리]
심판자(3) > 심판자(1) > 원한(3) > 저주받은 인형(3) > 결투의 대가(3) = 돌격대장(3) > 예리한 둔기(3)
[버프 홀리]
각성(3) > 축복의 오라(2~3) = 심판자(1) >>> 중갑 착용(3) = 정기 흡수(3) > 최대 마나 증가(3) >>> 구슬동자(3) > 에테르 강화(3)
특성 우선순위
[딜 홀리]
치명 = 신속 >> 특화
[버프 홀리]
특화 > 신속 >>>>>>>> 치명
홀리나이트 총정리 및 요약
- 슈샤이어 기반으로 체력과 방어력이 좋은 버프형 클래스
- 한번에 피를 많이 채워주는 기능은 없지만, 지속적으로 피를 회복하는 능력이 탁월함
- 쉴드는 2가지(각성기, 신성한 보호)를 보유하고 있음
- 데미지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공격력과 마나회복을 올려주는 버프가 있음(천상의 축복)
- 공격력 증가 버프는 총 2종이며(신의 분노, 천상의 축복) 버프가 중첩되지 않아 독립적으로 사용해야 함
- 각성 각인만 맞춘다면 그 외의 각인은 딜러들보다 자유로운 편
- 징벌 3신기(신성검, 집행자, 처단)를 사용할 경우 어느정도의 부위 파괴와 무력화를 보유할 수 있음
- 적에게 상시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낙인을 걸 수 있음(빛의 충격, 정의의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