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클래스 밸런스 패치]
창술사
- 스탯
- '특화'의 '타격 시 듀얼 게이지 회복 증가' 비율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
- PVE 시 난무 스킬의 피해량을 21.0% 증가시켰습니다.
- PVE 시 집중 스킬의 피해량을 4.0% 증가시켰습니다.
- PVE 시 '맹룡열파'의 피해량을 12.0% 증가시켰습니다. (상단에 안내된 피해량 증가와 별도로 추가 증가됩니다.)
- PVE 시 각성기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각인
- '절제' 각인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30.0/40.0/50.0% 증가한다.
- 변경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15.0/22.0/30.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4월 14일 진행된 밸런스 패치에서 '사두룡격' 스킬의 '덧난 상처' 트라이포드를 변경하면서
의도치 않은 성능 하향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창술사의 전반적인 스킬 피해량을 상향시켜 본연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고,
강화된 난무 스킬의 위력에 맞게 '절제' 각인의 수치를 조정하여 두 직업 각인 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데빌헌터
- 스킬
- PVE 시 핸드건 스킬의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각인
- '핸드거너' 각인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50.0/60.0% 증가하지만, 핸드건 스탠스만 사용할 수 있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0/30.0/40.0% 증가하지만, 핸드건 스탠스만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 코멘트
4월 14일 패치 이후의 지표를 확인해 본 결과, '핸드거너' 각인과 특정 세트 효과를 함께 적용하였을 때 과도한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핸드거너' 각인 효과를 낮추는 대신, 핸드건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조정을 하였습니다.
블레이드
- 스킬
- PVE 시 기본 공격 및 각성기를 포함한 전체 스킬 피해량을 4.5% 증가시켰습니다.
- 블리츠 러시
- '쉐도우 러시'
- 사용 시 잔상이 직선으로 공격하도록 연출 및 공격 판정이 변경되었으며, 잔상 공격이 다양한 상황에서 적에게 적중되지 않던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 PVP 시 차지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경우 경직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쉐도우 러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기존 : 자신 대신 잔상이 공격하고, 오버 차지 시 강력한 장검 공격이 발생하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한다.
- 변경 : 자신 대신 잔상이 공격해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0/47.0/54.0/62.0/70.0% 증가하지만,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는 적용되지 않는다.
- '듀얼 블리츠'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버차지 시 장검 공격이 사라지지만, [화] 속성과 [수] 속성으로 공격하고, 적중된 적에게 5.0초간 냉화상 상태를 걸어 매 초 n의 화상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10.0% 감소 시킨다. 냉화상 상태는 최대 5중첩이 가능하다.
- 변경 : 총 피해가 25%, 치명타 피해가 55.0/68.0/82.0/96.0/110.0% 증가하고 오버차지 시 장검 공격이 사라지지만, [화] 속성과 [수] 속성으로 공격한다.
개발자 코멘트
'블리츠 러시'는 블레이드의 주력 스킬 중 하나지만, 다양한 버그와 캐릭터의 성장이 스킬에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문제가 있는 트라이포드의 구조를 개선하고 전반적인 스킬 피해량을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스킬의 구조적인 문제와 버그로 오랜 기간 불편을 겪으셨던 블레이드 유저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군단장 유물 장비 세트 효과]
지배의 송곳니
- 2세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내면의 각성'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하고 스킬피해가 10% 증가한다.
- 변경: '내면의 각성'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 감소하고 스킬피해가 10% 증가한다.
- 4세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내면의 각성' 효과가 강화되어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하고 스킬 피해가 30% 증가한다.
- 변경: '내면의 각성' 효과가 강화되어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8% 감소하고 스킬 피해가 25%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지배의 송곳니' 세트는 4월 14일 패치를 통해 사용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유물 세트에 비해 쉬운 사용성을 고려하면 다소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에 현재의 사용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른 유물 세트와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사멸의 대지
- 6세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공격으로 백어택 및 헤드어택이 치명타 발생 시 각성기, 기상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다음 6초 안에 사용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변경: 백어택 및 헤드어택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 18% 증가
개발자 코멘트
'사멸의 대지' 6세트 효과는 확률 조건을 제거하였으나, 여전히 전투 상황에 따라 원활한 효과 발동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리고 헤드 어택 및 백 어택을 가진 스킬의 위력이 상승하길 바랐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도 그 위력이 발휘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연의 의도대로 헤드 어택 및 백 어택을 가진 스킬의 위력이 직관적으로 상승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군단장 레이드 '욕망군단장 비아키스'의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1관문 진행 중, 인큐버스 모르페가 구체흡수 패턴 사용 시, 구체 생성 전 대기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1관문 진행 중, 인큐버스 모르페의 구체흡수 패턴의 성공 조건을 소폭 완화하였습니다.
- 1관문 진행 중, 인큐버스 모르페가 사용하는 차원 관문 패턴의 성공 조건을 모든 관문 파괴에서 관문 3개 파괴로 변경하였습니다.
- 1관문 진행 중, 인큐버스 모르페와 악몽의 모르페가 획득하는 '몽마의 기운', '몽마의 현신' 버프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감소시켰습니다.
- 2관문 진행 중, 보라색 고리를 발사하는 스킬 사용 시 보라색 고리 발생에 소요되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2관문 진행 중, 3개의 검은 환영을 소환하여 폭발시키는 스킬 사용 시 폭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키고, 폭발 시 안전지대의 범위를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3관문 진행 중, '절망의 늪'을 생성하는 스킬 사용 시 절망의 늪에서 획득하는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의 감소량을 늘렸습니다.
- 3관문 진행 중, 환영과 검을 소환하는 스킬 사용 시 검기 발생에 소요되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3관문 진행 중, 피의 구체를 집어삼키는 스킬 사용 시 집어삼키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 3관문 진행 중, 이동 속도가 매우 빠른 캐릭터가 '절망의 늪' 패턴에서 상대적으로 공략에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노말 난이도의 3관문 진행 중, '욕망의 시선' 스킬 사용 시 두 번째 포즈를 취하는 공격을 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어비스 레이드]
- 어비스 레이드 '아르고스'의 난이도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 아르고스가 2페이즈부터 사용하는 일부 스킬의 피해량을 감소시켰습니다.
- 2페이즈 진행 시, '타르보스'가 사용하는 감금 발사체의 개수를 감소하였습니다.
- 2페이즈 진행 시, '타르보스'와 전투 중 감금되었을 때 적용되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제거하였습니다.
- 2페이즈 진행 시, 두 파티로 나뉘어 '아르고스'와 '베오릭스'를 상대할 때 아르고스가 사용하는 마법진 패턴 1종을 제거하였습니다.
- 2페이즈 진행 시, 두 파티로 나뉘어 '아르고스'와 '타르보스'를 상대할 때 타르보스가 사용하는 전멸기에 대한 안내 메시지를 추가하였습니다.
- 2페이즈 진행 시, '베오릭스'와 전투 중 '형광 가루' 디버프가 중첩되었을 때 '기절' 대신 '쇼크' 디버프가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쇼크: 2회 중첩 시 '기절' 디버프에 걸립니다.
- 3페이즈 진행 중, '맑음', '흐림' 상태에서 사용하는 전멸기의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3페이즈 진행 중, '흐림' 상태에서 '물의 꽃'으로 인한 독 피해를 감소시켰습니다.
- 3페이즈 진행 중, 각 날씨 상태에 등장하는 유해한 씨앗의 수량을 감소하였습니다.
- 3페이즈 진행 중, '비' 상태에서 '덩굴 씨앗'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금 효과의 유지시간을 감소하였습니다.
- 아이템 레벨 1475 이상의 캐릭터는 어비스 레이드 '아르고스' 에서 골드 및 경험치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되었습니다.
- 아르고스 최초 클리어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최초 클리어 보상은 최초 클리어 보상 수령 내역이 없는 캐릭터를 기준으로 1페이즈 이상 완료 시 지급됩니다.
- 아르고스 최초 클리어 보상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르고스의 어금니 x10
- 아르고스의 선혈 x 6
- 아르고스의 발톱 x 10
- 아르고스의 힘줄 x 6
- 아르고스 카드
[캐릭터/전투/스킬]
- 블레이드 '소울 앱소버' 스킬 사용 조작감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강력한 찌르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공격하는 순간 마우스 방향으로 찌르기를 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반 가르기' 트라이포드 적용 시, 차징하는 동안 보다 빠르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아바타/염색]
염색 시스템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선택한 색상이 미리 보기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표시됩니다.
- 선택한 염색 부위를 확인할 수 있는 점멸 연출의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 색상명을 직접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생활]
- 생활/전투 스킬을 교체할 수 있는 퀵슬롯 변환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단축키를 통한 변환 외에도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생활/전투 스킬 슬롯간 변환이 가능합니다.
- 생활 스킬 창에서 현재 적용 중인 각종 생활 수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생활 스킬, 생활 도구, 각종 버프에 의해 증가된 수치가 표시됩니다.
- 획득 확률 증가의 경우, 채집물에 설정된 기본 획득률을 제외한 수치가 표시됩니다.
- 베아트리스의 축복, 니나브의 축복은 채집물 및 증가 수치 모두에 효과가 반영됩니다.
※ 단, 증가 수치가 없을 경우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마우스 오버 시 툴팁을 통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단, 도약의 정수 적용에 의해 증가하는 수치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원정대 영지]
- 원정대 영지 내 동굴에서 관리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단, 동굴 내에서 카메라 이동 메뉴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영지 커뮤니티 '영지 기록'에서 아래와 같은 영지 방문자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영지 방문
- 관심 등록
- 만찬 시식
- 무역상인 이용
- 영지 채집물 이용
- 원정대 영지 연구소에서 연구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도 '농장 개발' 관련 연구가 연구 목록에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원정대 영지 농장 및 동굴에서 획득할 수 있는 채집 재료 정보를 아이템 사전에 추가하였습니다.
- 원정대 영지농장 및 동굴 개방 전 농장에서 생활 스킬 사용을 시도하면 관련한 안내 문구가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원정대 영지 농장에 등장하는 '신비한 활엽수'의 이름을 외형에 적합한 이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던전/레이드/가디언 토벌/필드 보스]
- 어비스 던전 오레하의 우물 '오레하 프라바사'에서 '광기에 잠식당한 알비온'이 동일한 문양을 찾는 패턴 사용 시, 마법진 위에 서 있을 때 획득하는 마법진 효과가 아래와 같은 버프 형태로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4각의 가호', '6각의 가호', '8각의 가호'
- 부활 기회가 제한된 아래 콘텐츠에서는 전투 중 접속이 종료되면 캐릭터가 사망하도록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 어비스 던전, 도전 어비스 던전
- 어비스 레이드
- 가디언 토벌, 도전 가디언 토벌
※ 가디언 토벌, 도전 가디언 토벌에도 추후 재시작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죽음의 협곡'의 필드 보스 '아포라스'의 최초 등장 시 적용되는 '피해감소' 버프 효과가 '아포라스의 나무'가 모두 제거된 후 부여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유령선의 보스 몬스터 최초 등장 시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감소'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미지의 섬 보스 몬스터와 캐릭터가 최초 조우했을 때 보스 몬스터에게 '피해감소' 버프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군단장 레이드 '욕망군단장 비아키스' 2관문 진행 중, 마력 장벽이 회전하는 패턴 사용 시 특정 위치에서 생존이 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섬/항해]
- 점령 이벤트로 열리는 '메데이아'의 입장 가능 인원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하모니 섬의 마음'과 악보 '천상의 하모니'의 획득 확률을 소폭 상향하였습니다.
- 하모니 섬 퀘스트 '반짝이는 소리'를 제거하였습니다.
- 하모니 섬 NPC '정원 관리사'의 위치를 섬 입구 근처로 이동하였습니다.
- 하모니 섬에서 진행되는 아래 퀘스트의 목표 수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맑고 투명한 소리: 120회 → 80회
- 향기로운 소리: 400개 → 300개
- 조화로운 소리: 120회 → 80회
- 모코모코 야시장에서 교환 가능한 '야시장 비법 가루'의 교환 제한 횟수를 제거하였습니다.
- 모코모코 야시장 특정 위치의 의자에 앉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볼라르 섬 점령전에서 획득하는 작살과 대포알 아이템을 상점에 판매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선박 레벨 9단계 업그레이드 시에 필요한 선박 전용 재료를 8단계 업그레이드 시 필요한 재료로 변경하였습니다.
[아이템/거래소]
- 이미 등록된 돛 문양은 상점, 물물교환을 통해 중복 구매할 수 없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거래소의 '아바타 상자' 카테고리에서 직업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경매장 검색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경매장 검색 탭에서 설정한 옵션과 시세 탭에서 설정한 검색 옵션이 각각의 설정된 방식에서 하나로 설정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검색 옵션 설정 후 경매장 검색과 시세 검색 시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기존에는 동일한 옵션 정보를 경매장 검색과 시세 검색 탭에서 사용하기 위해 각 탭 별로 옵션을 설정해야 했지만, 이제는 각 탭 별로 옵션을 설정하지 않아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에버그레이스의 둥지 필드보스 버그 후속 조치사항]
- 필드보스 처치 시 사용한 아이템 및 재화는 우편을 통해 재지급되었습니다.
- 획득한 '에버그레이스 둥지 섬의 마음'을 보유한 경우 회수 조치되었습니다.
※ 섬의 마음을 이미 반납한 경우 섬의 마음 포인트를 차감하였습니다.
- 업적 '나 자신과의 싸움' 달성 내역이 초기화되었습니다.
[카드/도감]
- 카드 성장 탭 내에서 카드 등록 및 해제 방법을 보다 자세히 인지할 수 있도록 설명 내용을 보충하였습니다.
- 신규 도감 세트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카드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카드
- 쿤겔라니움 카드
- 파파 카드
※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카드는 군단장 레이드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 클리어 시 확률적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 '쿤겔라니움' 카드는 '쿤겔라니움' 영혼 수확 또는 원정대 영지 특수 임무 중 '쿤겔라니움' 임무 완료 시 확률적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기타]
- 상자 아이템의 구성품을 미리보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상자는 미리보기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이마트24 콜라보 이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 사용하지 않은 모코코 이마트24 도시락 만찬과 바비큐가 제거되었습니다.
- 스마트 핑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조건을 소폭 완화하였습니다.
- 스마트 핑을 찍은 상태에서 새로운 핑을 찍어도 기존 핑이 즉시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단, 캐릭터가 동시에 찍을 수 있는 스마트 핑의 개수는 제한됩니다.
- 일부 업적의 아이콘을 실제 업적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업적 중 현재 달성이 불가능한 일부 업적의 목표를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업적 달성도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수행의 방에서 워로드 클래스의 학습 목록에서 백 어택 학습을 제거하였습니다.
- 수행의 방에서 디스트로이어가 백 어택 학습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 목표 횟수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베른 남부 스토리 미션 '유적 리엘바르' 진행 중, 특정 몬스터의 피격 이상 판정을 소폭 완화하였습니다.
- 큐브와 보스러시에서 획득하는 '위대한 미술품'의 획득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 파티찾기 채팅창 내 표기되는 시스템 메시지가 모두 동일한 색으로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게임 패드로 플레이 시에도 군단장 레이드 진행 중 에스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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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는 그냥 버그 수정만 해준거네.
밸패... 뭐야 왜 기대하게 만들었어..
블레이드는 그냥 버그 수정만 해준거네.
밸패... 뭐야 왜 기대하게 만들었어..
1475는 언제 찍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 궁당장도 트라이시 마이크 필수 이려나요?? 듣기는 되는데 말을 몬함
확고팟 아니면 당연히 마이크가 요구됨
흠.. 그럼 이번에도 패스..
원정대 영지라도 맛볼려고 매번 해야지~ 해야지~ 해야지~ 해야지~ 라고 잠깐 켜볼때가 있긴한데... 이상하게도 손이 물리고 안하게 됨. 그리곤 몇분 플에이하다가 바로 로그아웃 하구선 스팀 키고 이상한 성인 인디겜이나 좀비 생존액션 겜이나 하는 바보 1인 ㅋㅋㅋ 예전에 로아에다 수영복쪽 아바타까지 과금까지 해놓고선..나는 왜 플레이를 안하는거샤!!!! 금년안으로 날잡아서 시간좀 투자해서 원정대 영지라도 어떻게든 구경가봐야하는데...하아~ 귀찬타 ㅜㅜ
저도 베른남부까지 겨우 해놓고 안하는 중입니다.. 제련 재료 모을 생각하니까 걍 손이 안가더라구요..;;거기다 내실작하려고 검색해보니까 그냥 갓겜은 소식으로만 듣는걸로..
저도 그렇게 한 4번 언인스톨 했었는데 이번에 정착했습니다. 자기 손에 맞는 캐릭 찾으면 재밌더라구요. 전 영지 키우는것도 안 좋아했었는데 하다보면 던전이나 레이드 가려고 다 하게 되더라구요 ㅎ
디붕아...
쿠크루삥뽕
데빌헌터는 또 너프 시켜놨네. 데빌헌터 라이플 스킬이라도 쓸만하게 바꿔주던지. 데빌헌터 하지 말고 건슬링거 하란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