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서버이전으로 점검이 있을때 즈음에 FIFA 16 얼티모드에서 케미스트리 버그로 FIFA 커뮤니티에 난리가 났었죠. FIFA 16 케미스트리 버그란 WEEK 1 카드 즉 일반 카드들과 WEEK 1 인폼을 제외한 모든 카드들 (인폼, TOTY, TOTS, MOTM, 업그레이드등)이 개인 케미를 10으로 맞추어도 실제 경기에서는 기본 케미스트리 (4또는 5정도) 밖에 못받고 또한 케미스트리 스타일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아무 부스트를 못 받았었죠. 그러기에 풀 인폼팀은 아무리 팀 케미100을 맞추어도 실질적으로 50~55정도의 케미스트리로 게임을 하고 있었다는것이서 피파유저들이 흔히 말하는 핸디캡이 어느정도는 사실이었다는것이 증명이 되었었죠.
EA에서 그 이후 패치로 버그를 잡았다고 하지만 유저들은 계속 정확한 케미스트리의 정보를 EA 에 원했고 FIFA 17 발매를 앞두고 EA에서 케미스트리에 관한 정보를 웹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케미스트리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타팅 11 케미스트리: (팀케미*25%)+((개인케미*10)*75%)
후보명단 케미스트리: (팀케미*25%) + (개인케미 5*10)*75%) - 개인케미는 무조건 5로 고정
예로 개인 팀 케미 100에 개인 케미 100인 선수의 케미스트리는 (100*0.25)+((10*10)*0.75)로 총 100이되며 팀 케미 100인 후보선수는 (100*0.25)+((5*10)*0.75)로 총62.5가 됩니다.
51이상의 케미스트리를 가진 선수들은 능력치들이 오르며 50인 선수는 그선수의 기본 능력치를 가지게 되고 49이하는 능력치들이 떨어 진다고 합니다.
케미스트리 스타일이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아래의 테이블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팀케미 100, 개인케미 10 가정)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s6p-ur6JQfJSxLI37iaWV6bUqgwd6LC6y6Y1tQEwV8/pubhtml
또한 게임이 시작한후 인게임 팀 관리부분에서 포메이션이나 포지션을 변경해도 기본 케미스트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테미너가 떨어지면 Acceleration, Agility, Jumping, Strength, Reactions, Marking 능력치에 영향이 간다고 합니다.
출처: https://www.easports.com/fifa/ultimate-team/tips-and-tricks/how-chemistry-works-in-fut-17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사건 터지고 ea에서 17에는 케미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준다고 그래놓고 가만히 있길래 또 그냥 넘어가나보다 했더니 해주긴 하네요. 근데 캐미버그 이용해서 해보니 재밌긴 재밌더군요. 토티나 토츠는 엑원 전설카드 같이 연결선만 유지해주면 어떨까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좋은정보네요, 포지션과 포메이션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선수교체시에는 영향을 받는걸까요 ?
후보선수는 개인케미 5로 고정이기에 아무래도 스타팅 선수들 보다 케미스트리에 불이익을 받는듯 합니다.
결국 예전에 개인적인 친분들과 이야기 했던 인품카드는 2장만 쓰는게 가장 좋다, 첫번째 인품은 사지마라 골든보다 체감 나쁘다 등.. 여러가지 유저들이 이야기 했던 체감 이야기가 맞았네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많은 유저들이 유저들의 체감 및 소감등에 대해서 무시하고, 공식자료 요구하시고 그런 자세보다 이야기에 귀기울여 주시고 본인이 직접 테스트 해보고 판단해 보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때 공식자료 요구 하시는 분들로 인해서 좋은 이야기 해주시는 분들이 떠나셨던게 늘 아쉬웠습니다.
뭔말인지 잘모르겠다 ;;; 개인캐미 51,50,49 이게 뭔말이에요? 그리고 후보선수 캐미는 어떤걸말씀하시는지
개인캐미가 100이 최종점수인데요.. 50점 기준으로 그 밑은 기본 능력치가 감소한다는 겁니다.
팀캐미 100으로 설정된 스쿼드에 일부선수는 개인캐미 7이여도 상관없다는 말씀이신가요?
(팀케미*25%)+((개인케미*10)*75%) 계산식을 보세요. 계산해 보면 100*25%+7*10*75% = 77.5점이네요 ^^; 즉 100점이 안되서 보너스 능력치를 다 못받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능력치 한계점이 99일지 아닐지 궁금하네요.. 만약 능력치가 99가 한계점이라면...가속이 99인 애들한테 헌터 카드를 먹여봐야 소용이 없을테니까요.
링크된 ea 공식 자료 보니 맥스가 99네요. ^^;
번역할때 혼동을 줄듯하여 안썼는데 슈픽님이 말씀하신대로 최대 능력치는 99라고 합니다.
헐 그러면개인캐미도 중요한거였네요? 그동안 팀캐미만 100맞추면 개인캐미는 별 신경을 안썼는데 혹은 개인 캐미 7만되면 체감상 별문제가 없다는 얘기도 있었구요. 이제부터는 개인캐미도 되도록10맞춰서 풀버프 받도록햊해줘야 겠네요;
원래 개인 캐미가 더 중요 했습니다. ㅠ_ㅠ
헐 전 왜 이제 알았죠;; 여튼 그럼 팀케미 100풀로 차는것과 별개로 개인캐미 수치역시 높으면 높을수록 명확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걸로 이해하면 되겠져??
저도 개인캐미가 더 중요하다고 알고잇엇음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 개인캐미가 7, 팀캐미가 100인 선수는 77.5캐미를 가진다고 나오는데요. 이 선수는 캐미스트리 스타일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버프를 못받을 뿐더러, 100캐미 나오는선수보다 움직임이 떨어진다는건가요?
아 캐미 스타일과는 또 별도인가요? 그럼 혹시 캐미 수치에 따라 버프되는 능력치가 수치로 얼마나 되는지 알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그 정보까지는 없네요. 저도 아쉽습니다.
네, 일단 정확하게 EA에서 캐미수치에 버프되는 능력치가 확실히 얼마인지 얘기한건 없지만 본문에 케미스트리 스타일 테이블이 풀케미 (팀케미 100, 개인케미10)을 전제하에 나온 테이블이고 51이상부터 능력치가 올라간다고 보았을때 헌터를 먹인 풀케미 선수가 Acceleration에서 100%인 15를 받는다면 77.5 케미는 (27.5*2=55%) 정도 받는다고 생각하여 8.25정도 능력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해 볼수 있을듯 하네요.
슈퍼플라이님이 올려주신 링크중에서 구글독스 문서에 보심 원하시는 내용이 있는거 같아요...
좋은정보네요. 이런건 공개해도 나쁠게 없는데 왜 굳이 감춰왔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