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북미 공홈.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어둠땅이 연말로 연기됩니다 - 사전 패치는 10월 15일.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커뮤니티 여러분,
어둠땅 출시를 올해 말로 연기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안내 드립니다. 아직 새로운 출시일을 정하고 있는 중이지만, 일정에 변동이 있음을 빠르게 안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개발팀에 있어서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고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저희도 확장팩을 여러분께 선보이고 싶지만 궁극적으로 저희는 게임을 위해, 그리고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합니다.
몇 달간의 테스트를 통해 저희는 어둠땅의 핵심 기능과 게임플레이를 개선하고 조정하는데 상당한 진척을 이뤘습니다. 현재 어둠땅의 각 지역, 대장정, 레벨업 퀘스트 경험, 그리고 저희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여러분께 선보일 준비가 되어 있는 단계에 있습니다. 저희는 어둠땅의 중심에 있는 성약의 단을 매우 기대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주신 피드백을 토대로 토르가스트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새로운 유형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게끔 구체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이 너무 설레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개발의 결과물들이 합쳐지기 시작하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듣고 그것을 기반으로 구현해 나가면서, 서로 연결되어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 중 특히 최종 콘텐츠와 관련 있는 부분들의 밸런스를 조정하고 개선하는데 있어서 게임을 다듬기 위한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어둠땅은 저희가 개발한 확장팩 중 가장 복잡한 확장팩 중 하나이며, 개발에 상당한 진척이 있었지만 개발팀의 재택 근무로 인해 최종 콘텐츠를 다듬는 과정에 어려움이 더해졌습니다.
블리자드는 게임 퀄리티를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최고의 게임을 선보이고자 노력합니다. 저희는 어둠땅이 매우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믿으며, 많은 분들이 저희와 같이 생각하고 계시다는 걸 들어왔습니다. 어둠땅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희는 개발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합니다.
한편 10월 15일 어둠땅 사전 패치를 적용한다는 소식을 안내 드립니다. 이 사전 패치에서는 확장팩의 기반이 되는 여러 콘텐츠가 적용되며 개편된 캐릭터 레벨업 방식, 추방자의 해안에서의 새로운 게임 초반 여정, 그리고 새로운 캐릭터 꾸미기 선택지들이 있는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어둠땅 출시일에 가까워지면, 여러분은 사전 출시 이벤트에서 스컬지의 부활에 맞서 아제로스를 수호하도록 부름을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열정, 그리고 어둠땅 개발을 위해 주신 지속적인 도움과 피드백 감사 드립니다.
곧 어둠땅에서 뵙겠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총괄 프로듀서 존 하이트 올림.
최근의 블리자드를 볼 때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위해 연기 했을거란 생각보다 출시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에도 못미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더 크게듬 복귀할라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팍 식음 ㅜ
외국 커뮤니티 반응은 연기에 대해 다 환영하는 분위기네요. 다들 베타 경험이 이 확팩은 확실히 미완성이다. 반드시 연기시켜야만 한다. 하며 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결국엔 연기되네요
아직도 특성은 커녕 성약밸런스 만지작 거리고 있어서 연기된거 환영함 생냥 야드 운무 분무 같이 아예 업데이트 사각지대에 있는 애들좀 건드렸으면 좋겠음
이게 맞는듯.... 리포지드 사태보면 연말되서 출시되도 문제 많을거라 생각
컨텐츠 억제는 오히려 반응 좋았는데 할게 없으면 오히려 좋은거 아님? 군단 격아가 무한 숙제 스트레스때매 부캐도 못키워서 다 지쳐 나가 떨어졌었는데 베타해보면서 손가락 빤다고 불평하는 사람은 못봤음
ㅋㅋ?
안돼...ㅠ
외국 커뮤니티 반응은 연기에 대해 다 환영하는 분위기네요. 다들 베타 경험이 이 확팩은 확실히 미완성이다. 반드시 연기시켜야만 한다. 하며 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결국엔 연기되네요
걔네는 원래 블빠들이라 뭘해도 빨아주는 애들임
레딧에서 좋은 반응 얻다
아직도 특성은 커녕 성약밸런스 만지작 거리고 있어서 연기된거 환영함 생냥 야드 운무 분무 같이 아예 업데이트 사각지대에 있는 애들좀 건드렸으면 좋겠음
아니... 환영할것까진 아니죠... 자기들이 약속해놓고 일 못해서 연기한건데...
양키 형들이 좋아하는 하니, 머라 할 수도 없겠네
연기한김에 소둠땅하면서 경험치 이벤 한번더 해주면 안될까 ? 부캐 하나 더키우고싶은데 ㅠㅠ
평판버프는 다시하더라구요.
소둠땅되면 경험치 이벤트 없어도 50찍는건 더 빠름
최근 빌드 베타도 스킬 계산식 똑바로 적용안되는등 문제가 많았는데 결국 연기하내요
베타 방송만 봐도 이전 확팩과는 다르게 어수선하고 미완성이라는 게 느껴졌는데, 연기된 김에 완성도 있게 출시되길 기원합니다.
최근의 블리자드를 볼 때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위해 연기 했을거란 생각보다 출시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에도 못미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더 크게듬 복귀할라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팍 식음 ㅜ
지l크
이게 맞는듯.... 리포지드 사태보면 연말되서 출시되도 문제 많을거라 생각
베타 해보시고 평가 하시느거 맞죠? 지금 버그가 많아서 그렇지 버그빼고는 당장 완성도는 훌륭 한데
베타서 도적이나 흑마 키우시나? 아니라면 절대 완성도 훌륭하다 말 못 할텐데
직밸은 어차피 잘맞았던적 없는데 밸런스얘기해서 뭐함 이미 다 만들어놓고 버그때매 출시 연기한건데
직밸만 문제임? 지금 스킬 관련 계수나 버그, 전설이나 도관 선택에 따라서 격아 기준으로 템렙 40~50 차이 나는 수준인데요? 버 뿐만이 아니라 심각하게 컨텐츠 소모 억제 한다는 느낌으로 가득하고 그러면서도 할게 없어서 손가락 빠는 형국 아닌가요? 거기에 님 말하는 직업 밸런스 때문에 pvp쪽은 제대로 테스트도 못함.
eoakdhkd
컨텐츠 억제는 오히려 반응 좋았는데 할게 없으면 오히려 좋은거 아님? 군단 격아가 무한 숙제 스트레스때매 부캐도 못키워서 다 지쳐 나가 떨어졌었는데 베타해보면서 손가락 빤다고 불평하는 사람은 못봤음
컨텐츠 소모 억제 라니까 컨텐츠 노가다 줄었다고 뭐라 하는거 같음? 컨테츠 억제는 전설 망토, 아제 특성 이런 구조가 컨텐츠 억제임. 노가다 수량으로 말하는건 아제 레벨인거고 지금 나락 입장 제한에 컨텐츠 수행 자체에 여러 문제가 있고 특정 직업이 압도적 효율을 보여주고 있음. 거기에 토르가스트만 하더라도 솔로잉도 충분히 가능한 구조로 만든다고 해놓고 로그라이크 느낌만 있지 플레이 횟수 제한 파밍 제한이 극에 이름. 비주류 클래스 또는 스펙 안되는 뉴비랑 손 안되는 유저들을 위한 반복 도전 자체가 한도 없이 어려움. 진짜 로그라이크류 게임이면 내가 그 부분을 또는 운빨을 통제 할 수 있을정도로 플레이 타임이라도 늘릴수 있는데 이건 그것도 안됨. 운빨 요소를 줄이겠다고 해놓고 패치 방향은 운빨 요소를 늘려서 욕을 먹는데 그게 잘 하는 짓임? 아니면 예전처럼 성기사 징벌 특성은 렙업용 특성이고 신성 기사를 하지 않으면 그게 문제라는 이야기를 다시 들으면서 게임 해야 하나? 지금 손가락 빤다는건 [컨텐츠 소모 억제 한다는 느낌으로 가득하고 그러면서도 할게 없어서 손가락 빠는 형국] 이 의미는 ㅈ같은건 여전히 ㅈ같은 구조로 만들어 놨는데 이걸 다른 방법으로 매울수 없다는거임. 이런게 한 두갠줄 앎? 상식적으로 지금 베타를 플레이 했다고 하면 절대 어둠땅이 제대로된 완성도를 보여준다고 못함. ㅅㅂ 도관 변경 1주일 쿨타임? 이딴게 왜 필요함? 그냥 편의성에서 글러 먹었고, 유저들 붙잡고 싶으면 그만한 컨텐츠라도 내놔야 하는데 이걸 엄한 컨텐츠 시간 잡아먹기로 버티겠다는 의지만 보임.
국내반응이야 좋았지 애초에 해외는 국내처럼 본캐할거다했네 부캐해야지 이런유저들은 소수예요 와우헤드 레딧 전부 드군급으로 할거없는 확팩이 될거같다고 우려엄청많았음 새컨텐츠라고 나온게 토르가스트랑 나락인데 하나는 주간제한 하나는 만렙존에 그냥 시간제한 일일제한 걸어둔거..둘다 베타에서 완성도가 덜만든거같이 내놔서 이게 다나온거 맞냐고 베타 내내 논란이였는데요
토르가스트 입장제한 없어진지 오래됐는데요 그리고 난이도자체가 환영 노가면 5상만큼이나 낮은데 뭔 비주류 직업이나 뉴비는 도전이 어렵다는거임? 운빨요소 줄이겠다고하고 운빨 요소가 늘어났는건 또 뭔소리고 구체적으로좀 말해줘보셈 님 베타 해보긴 하고 말하는거 맞음?
토르가스트 입장제한 없음 돌고싶은만큼 돌라고 입장권 삭제된지 오래임 나락만 신규 필드도 아니고 나락에 왜그렇게 가고싶어서 안달남? 걍 일퀘지역일뿐인데 시간제한도 가서 잠수태우지 않는 이상 여유있게 마무리하고 나올 시간임
무제한 들어가면 뭐해요 지금 공개된거만보면 영혼재 주제한 얻고나면 갈이유가없자나요; 분명 보스잡고나면 템같은거 추가로 줘야할텐데 그게 더미로만있고 뭔지 아직 나오지도않음 회랑은 저승석 효율 ㅎㅌㅊ에다 추가템은 데이터도 존재하지도않고 그리고 뭔가 핀트를 못잡으시는데 만렙지역 나락을 그지발싸개처럼 만들어놓고 일퀘지역으로 퉁쳤기때문에 지금 욕먹고있는겁니다.. 베타 하시는거같은데 나락 지금 그상태로 출시되면 무슨평가를 받을지 진짜 모르시겠나요 국내유저야 부캐딸쟁이노땅들이 많아서 빨리끝나면 좋다고생각할텐데 코어유저들은 그렇게 생각안하고있어요 북미는 밀린게 당연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인게 그거때문인데..
저기요 기존 와우 만렙지역도 일퀘나 지역보스 잡는거 말고 없어요
저도 코어유전데 정처없이 격아마냥 한캐릭가지고 끝없는 파밍하는 컨텐츠 ㅈㄴ 지루해요 나락은 각 성약단 대장정마다 방문해야되기도하고 추후 버전업 패치때 계속 가꿔나가면 충분함 군단떄도 부서진해변에 정예몹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가 살게무덤 생기면서 가꿔진거 기억안남?
다른 글들에 댓글 쓴거보니까 그냥 답정너 쉴더였네...... 그냥 말을 맙시다.
다른 글들에 댓글 쓴거보면 걍 님은 답정너 까돌이 같은데 댁이 말한거 반박해주니까 쉴더로 모는 수준
아...........27일부터 1주일 휴가신청했다고 ...........ㅜㅜ
블쟈야 연기를 워낙 밥먹듯이 하니..
복귀 넘 빨리한게 되어버렸넹;
에혀ㅑ ㅋㅋㅋ
안돼 ㅜㅜ
4성약에 액티브 스킬 하나씩 다넣어뒀으니 이꼴나는게 당연하긴했지.... 밸런스 어캐잡을꺼여
와클 또 1승 적립했노
틀래반 ㅎㅇ
어둠땅 맞춰서 정액까지 미리 넣어놨는데 환불해야하나..베글 말대로 연기해서 좋은 작품 만들던 예전 블쟈면 기대가 될텐데 깐포지드 땜에 더 불안해..
이젠 블리자드 게임 기대가 안됨
휴 다행이다 아노 달려야 됨
베타 벨런스 엉망인거 보고 이럴줄 알았음...
이왕 연기하는거 사펑 알차게 즐기고 할 시간주라
10월15일이면 대략 11월 15일인데 좀너무 빡세다
오우 블자 장인정신 돌아온건가 미완성이면 내지 않겠다?
격아로 망친 게임이야
아 망이네 천천히 기다려볼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