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LMG = Light Machine Gun / 경기관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9mm Parabellum, .458 Socom은 아예 총 스펙을 바꿔버리니까 따로 글 쓰겠습니다.
이 글은 순정 M4A1 기준입니다.
M4A1
1. 사거리
30m ~ 50m
FAL, M13보다 짧고 RAM7 보다 길기는 하지만
5.56mm탄 쓰는 AR들과 크게 다를 바 없다.
2. 데미지
기본 = 28 ~ 23 ~ 18
헤드샷 = 42 ~ 33 ~ 27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4 ~ 5 ~ 6 |
3 ~ 4 ~ 4 |
1 장갑판 |
6 ~ 7 ~ 9 |
4 ~ 5 ~ 6 |
2 장갑판 |
8 ~ 9 ~ 12 |
5 ~ 7 ~ 8 |
3 장갑판 |
9 ~ 11 ~ 14 |
6 ~ 8 ~ 10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1월 28일 업데이트로 인해 헤드샷 효율이 너프 되어서 더 이상 헤드샷 한 발이 BTK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되었다.
여담이지만 이 업데이트로 인해 헤드샷 효율이 좋은 M13이 간접 버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상체나 가슴 위 추가 데미지가 없고, 사거리에 따른 데미지 감소량도 특별할 것 없다.
잠재력 그런거 없고 누가 어떻게 쓰든 비슷한 성능이 나오는 안정적인 총이다.
범용성 좋고, 안정적이고, 쓰기 쉽다.
이런 요소들이 장점이자 한계로 작용한다.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225ms
3장갑판 기준, 600ms
M4A1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FN FAL (511ms)
- AK 47 (536ms / 5.45 ammunition 545ms)
- ODEN (585ms)
- RAM 7 (558ms)
M13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Kilo 141 (640ms)
- FR 5.56 (834ms)
- SCAR (737ms)
- Grau 5.56 (658ms)
- M 13 (667ms)
일반 멀티에서는 SCAR의 TTK가 더 빨라지는 것 외에는 동일함
파마스가 3장갑판 상대로 유독 느려지는 이유는 장갑판 없을 때는 원탭 원킬인데
3장갑판일 때는 3탭이 필요해서 탭 사이 딜레이 때문에 느려지는 것.
단점이 크지만 그만큼 장점도 큰 컨셉이 확실한 총들보다 느리고,
기본 성능은 별 볼 일 없지만 운용 방식에 따라 잠재력이 발휘 되는 총들보다 빠르다.
5. ADS
199ms로 빠른 편
램칠, 그라우를 제외하고 가장 빠르다.
6. 반동
우상탄
강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무반동은 아니고
모든 총기 중 가장 평범한 반동 세기를 갖고있다고 생각한다.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M4A1 vs M13
헤드샷이 한발이라도 섞이면 연사력이 더 높은 M13 쪽이 확 쌔진다.
사거리는 M13이 34m, 부착물을 통해 늘리면 52m로 압승.
하지만 기본 성능은 엠포가 훨씬 뛰어나고, 사거리 내에서라면 어디를 맞춰도 안정적인 성능이 나온다.
M13은 총이 좋고 안좋고를 떠나서 누구에게나 잘 맞는 그런 총은 절대 아닌 반면
M4A1은 초보도, 고수도 편히 쓸 수 있는 총이다.
M4A1 vs Grau5.56, Kilo141
셋 다 잠재력같은거 없는 그냥 안정적인 총이지만
그라우와 킬로의 사거리가 훨씬 길고, 반동이 적다.
사거리 내에서라면 엠포가 압승이겠지만, 사거리 차이도 있고
엠포는 좌우로 랜덤한 반동도 있어서 40m가 넘어가면 그라우,킬로가 유리해진다고 생각한다.
M4A1 vs Ram7
서로 되게 비슷한점이 많은 총인데 차이점은
램칠의 반동이 좀 더 지랄 맞고, 사거리가 좀 더 짧은 대신 기동성이 더 뛰어나고 TTK가 짧다.
근중거리 교전에서는 램칠이 유리하지만 중장거리 교전에서는 엠포가 낫다.
M4A1 vs AK47
AK의 TTK가 일단 더 빠르기는 하다.
하지만 그 TTK를 내려면 가슴 위를 맞춰야하는 반면 엠포는 대충 쏴도 되는 총이다.
또 AK는 반동 패턴이 좌우로 엄청 랜덤하고 수직 반동의 세기도 일정하지 않다.
엠포는 확장 탄창을 달아도 별 패널티가 없는 반면 AK는 줌속,이속이 크게 희생된다.
FPS 게임이 대부분 그렇듯 취향,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갈리는 부분.
8. 추천 빌드
솔직히 어떤 부착물을 껴도 평타는 치는 총이라서 특정 셋팅을 추천하기는 좀 그렇다.
대신 특히 효율이 좋은 부착물과 사용하지 않는 부착물 정도는 나뉘기에 그 부분을 설명하겠다.
좋은 부착물들
스톡 M16 척탄
ADS +2 프레임, 사거리 +40% (탄속 증가), 이속 -4%, 반동 제어
Corvus Custom Marksman
ADS +1 프레임, 사거리 +30% (탄속 증가), 이속 -3%, 반동 제어
사거리 10% 차이인데 실 적용치는 5m가 좀 안된다.
반동 제어도 크게 차이 나지는 않으니 취향에 따라 아무거나 고르면 된다.
FORGE TAC CQS
ADS -1 프레임, - 조준 안정
점무늬 그립테이프
ADS -1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 8%, -조준 안정
개머리판 제거
스프린트 아웃 +20%, ADS -2.5 프레임, 이속 +4%, -반동 제어, -조준 안정
전술 레이저
ADS -2 프레임, 조준 안정, 조준 시 적이 레이저 식별
줌속 개머리, 점무늬가 가장 평범한 줌속 부착물인데
척탄, 전방 손잡이, 조준경 등등 무거운걸 많이 붙였을 때는 개머리 제거나 레이저를 다는걸 추천
레이저의 경우 워존은 맵이 크고 광원이 많아서 레이저 보이는게 큰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확장 탄창
50발: 이속 -1%
60발: 이속 -2.5%
척탄 총열에 60발까지 끼면 좀 많이 느릴 수 있으니
권총+증폭같은걸로 기동성 확보할게 아니라면 좀 고민해 봐야할듯.
코만도 전방 손잡이
반동 안정, 조준 안정, 이속 -1%
일체식 소음기
ADS +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코만도는 반동 패턴의 랜덤성을 줄여주고
일체식 소음기는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워존에서 필수이다.
나쁜 부착물들
FFS 14.5 택라이트
ADS -1 프레임, 사거리 -13% (탄속 감소)
FFS 11.5 코만도
ADS -2 프레임, 사거리 -20% (탄속 감소), 이속+2%, -반동 제어
FFS 12.4 포식자
ADS -1 프레임, 사거리 -36% (탄속 감소), 소음 억제
일단 이 총열들은 사거리를 너무 많이 깎아 먹는다.
특히 포식자 총열은 사거리가 19m까지 짧아진다.
인 게임 설명에는 언급이 전혀 안되어있지만
분명히 총열이 반동 패턴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
한번씩 쏴보고 이런 소리 하는게 아니라 여러번 실험해봤고
더더욱 척탄,코부스 외의 총열은 낄 이유가 없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감성이 더 중요하다면 어쩔 수 없다.
경량 소음기
사거리 -25%, 소음 억제
일체식을 끼도록 하자.
셋팅 예시
중장거리용
기동성은 좀 떨어짐.
일반 멀티에서 난 이 셋팅을 쓴다.
워존에서도 엠포 하나만 들 때 사용한다.
그냥 여러모로 무난.
다들 아는 못생긴 셋팅
멀티에서도 쓸만하고 워존에서도 쓸만하다.
조준경 끼고싶으면 코만도 빼면 될듯하다.
첫이미지만 나오구 나머진 엑박이네요 업로드 중인가...
수정했습니다
안보이네요
수정했어요
초보라서 그러는데요 혹시 열조준경 같은건 사용하지않나요? 열조준경쓰면 않좋은게 있나요?
열영상은 버그 있어서 유리 너머가 안보이구요, 열영상 열화상 모두 줌속이 4프레임 느려요. (반사 조준경과 홀로그램 조준경이 1프레임 미만, 3배~4배가 보통 1~2프레임)
감사합니다
공략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굿굿
되게 좋은 공략이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탄창 10발짜리 소콤탄은 인기가 없나보군요 저는10 발 소콤만 쓰고있는대 10발짜리라 탄창조루라도 권총활용만 잘하면 해볼만한 세팅인대...
10발짜리 확실이 뎀쥐가좋아서 저마지막세팅에서 탄장만 갈아끼니 좋긴한데 30발,50짜리 쓰다가 10발짜리 쓰니 속터져서 못쓰겟어요 ㅋㅋ확실이 뎀쥐가 세긴하네요 AK인줄 ㅋㅋㅋ
마지막 세팅으로 하니 확실이 좋네요 전 워존보다는 멀티 위주로합니다(개인전 .팀데스,팀점령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