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여기저기 써먹어 보고 있는 251 협상가를 전설 타이들 베이슨 솔플 시에도 써먹어봤는데
막보에서 좀 의외의 결과가 나왔네요.
그것은 6공 기타대랑 251 협상가랑 클리어 시간면에서 별 차이가 없었다는 것.
251 협상가쪽이 6공 기타대보다 15초 정도 더 빨리 끝내버렸습니다.
251 협상가 영상이 7분 41초
6공 기타대 영상이 7분 57초
분명히 그냥 단일대상 대미지만 생각하면 거의 2배이상 차이납니다.
근데 왜 이렇지하고 생각해보면 몇가지 요소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1. 플레이 시간 대비 실제 사격 시간.
2. 메멘토로 인한 방재생 및 5방에서 오는 방어력(이건 1번과 깊은 연관이 있죠)
3. 협상가 특유의 대미지 전파로 인한 수월한 원거리 적 및 댕댕이 처리
대강 이 3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1. 플레이 시간 대비 실제 사격 시간.
6공은 그냥말로 종잇장이라 아무래도 맞딜은 금물이고 짧은 시간의 사격으로 적을 빠르게 녹이는 식으로 플레이하게 되는데,
문제는 적이 호락호락 맞아주질 않는다는 거죠. 그렇다고 적이 몸을 안 내밀어주면 돌격해서 처리한다? 이런 게 어렵죠. 6공은.
특히 전설 타베 막보는 넓은 공간에 적이 퍼져있어서 한 명을 공격할 때 다양한 방향으로부터 공격 받기 쉬워서 함부로 몸을 노출했다간 끔살이죠.
그에 반해 251 협상가는 상대적으로 꽤나 튼튼한 방어력을 바탕으로 맞딜도 어느 정도 가능하고 자폭드론에 얻어맞아도 6공만큼 치명적이지 않죠.
그러다보니 대미지는 낮아도 실제 사격시간은 분명 251 협상가쪽이 깁니다.
251 협상가 영상이 7분 41초
6공 기타대 영상이 7분 57초
이렇는데 협상가쪽의 실제 사격시간은 분명히 더 길지 않을까 싶네요.
6공 기타대는 마지막에 3명 남았는데 이 자식들이 오질 않으니까 제가 신중하게 이동해서 처리하느라 3명 죽이는데 1분을 허비했습니다.
근데 251 협상가는 고민 없이 바로 이동을 시작했고 마지막 3명 처리하는데 나름 신중하게 했어도 30초 걸렸습니다. 절반이죠.
2. 메멘토로 인한 방재생 및 5방에서 오는 방어력(이건 1번과 깊은 연관이 있죠)
6공 기타대는 사실 이동의 자유가 상대적으로 적은데 반해
251 협상가는 종종 약간 먼거리의 적을 처리하기 위해 메멘토 트로피를 먹어가면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방이니까 메멘토 트로피 하나 먹었을 때 얻게 되는 보너스방어도량이 꽤 괜찮거든요. 그러니 3~4개 줏어먹으면 제법 든든하죠.
게다가 3% 방재생도 있으니 유탄이나 자폭드론에 맞아도 좀만 버티면 또 회복이 되고 하죠.
3. 협상가 특유의 대미지 전파로 인한 수월한 원거리 적 및 댕댕이 처리
전설 타베 막보에서 진짜 좀 성가신 게 댕댕이들입니다.
특히, 유탄, 저격 댕댕이들은 빨리 처리하는 게 좋은데
이동의 자유가 별로 없는 6공은 사격가능 범위 내에 얘네들이 들어와주길 기다리게 됩니다.
찾아가서 때린다는 선택지는 거의 없는 거죠.
근데 가끔보면 유탄댕댕이가 보이지도 않는 사각지대에서 유탄만 날릴 때도 있는데 이거 진짜 짜증납니다(;;;;;;;;;;)
이건 자폭드론도 마찬가지 어디서 숨어있는지도 모르겠는데, 자꾸 자폭 드론이 날아오고 하면 정말 ;;;;;;;;;;;;;;
이럴 때 협상가는 멀리 있는 유탄병, 드론병도 일단 징표만 찍고 나면 쏘기 쉬운 근처의 적을 쏴서 처리가 가능하니 이게 정말 좋긴 합니다.
특히 댕댕이들 처리 시에 협상가가 상당히 좋죠. 협상가 전이대미지는 댕댕이한테 다이렉트로 들어가니까요.
그리고 성공확률 면에서도 차이가 나요.
251 협상가는 재수없는 게 3개정도는 겹쳐져야 죽는데
6공은 뭐 1개만 걸려도 죽기 쉽죠.
그러다니 시도횟수 대비 성공률에서 차이가 안 날수가 없습니다.
위 영상만해도 6공 기타대는 7번만에 성공했는데
251 협상가는 1번만에 바로 성공했어요.
6공 기타대 말고 방어도를 몇 개 넣거나 정방 모듈만 넣어도 사문난적 취급하는 6공 성애자들도 많이 봤습니다.
레딧에도 많아요.
그리고 이 사람들 맨날 하는 말이 "적이 나를 죽이기 전에 내가 먼저 죽이는 게 최고의 방어니까 6공 기타대가 최고의 빌드다" 입니다.
근데 이사람들은 정말 이 말이 모든 경우에 성립한다고 생각하는 건지??? ㅎㅎ
보이지도 않는 사각지대에 있어서 총으로 쏠 수 없는 댕댕이가 유탄 쏴재끼는 상황에서도 그런 말을 할 수 있을까 싶은데 ㅎㅎㅎ
저도 6공 기타대나 6공 빌드 재밌어하고 좋아하고 많이 쓰기도 하지만, 모든 경우에서 이게 베스트라고 생각하진 않거든요.
근데 모든 경우에서 이게 베스트라고 당당히 단언하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ㅎㅎㅎ
그런 말하는 사람들은 다 6공 기타대로 전설 타베 막보 솔플하면 10번해서 10번 100% 확률로 빨리 깰 수 있는 사람들인가 싶네요 ㅎㅎㅎㅎㅎ
솔플에서 꽉찬 메멘토만큼 믿음직스러운게 없죠ㅎㅎ 6공은 파티로 할 때 아니면 안쓰게 되서 점점 로드아웃 아래칸으로 내려가는 중...
네 말씀대로 전설 솔플할 때 각종 빌드에 메멘토를 끼워넣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ㅎ
(솔플제외하고) 전설 파티에서 6공은 다른 팀원들이 어그로를 분산시키는 덕을 더 보고 있다고 봐야겠죠. 공방섞어찌개 세팅과 메멘토는 찰떡궁합인걸 항상 느끼는데 어쩔때는 엘모나 스콜피오보다 메멘토가 더 사기템이 아닐까 생각도 합니다 ㅋ
맞습니다. 앞에 딜탱이 있으면 6공 운용하기가 한결 편해지죠. 같이 플레이할 때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