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전 2 제작진이 생각한 것 처럼 특정 세트아이템에 모든게 편중되는 시스템은 좋지 않은게 맞습니다
디아3도 시즌 16에 와서야 세트아이템에 편중된 밸런스 때문에 다양성이 없다 느껴서 이번 새 시즌부터는 악몽 시즌 시작하죠?
(쉽게 설명하면 세트아이템 배제하고 특별한 전설효과들 조합해서 쓰도록)
디아블로식 파밍게임의 재미는 특이한 전설아이템 특이한 성능을 가진 템으로 이리저리 굴려보고 시너지가 나는 조합을 찾으면서 아이템을 맞춰나가는데 있어요
디비전 1도 복합형 세트로 풀피스 채우게 하기 전까지는
세트 4부위를 할건지 세트 2,3부위를 할건지 아니면 스컬스를 할건지
다양한 세팅이 공존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뭐 물론 완벽한 밸런스는 아니었습니다. 그건 인정해요 그래도 독특하면서 재미는 있었습니다.
근데 지금 디비전2를 볼까요?
세팅 특이하고 재미있나요? 무뎀 엘뎀 치명타만 맞추고 있죠?
특별한건 클러치 절체절명 몇가지 꺽음쇠 탤런트들정돈데 이게 1시절에 비해 특별하던가요?
그렇다고 세팅의 다양성이 확보되던가요? 광분기관총이나 클러치 세팅이나 몇개만 쓰죠
존나하나도 못잡았습니다. 눈에 확띄는 특이함으로 아 난 저런거 해봐야겠다 하는 눈길을 사로잡는 세팅도 없고요
근데 게임의 시스템은 스트레스를 가중하고 짜증나게 만들어요
보정시스템을 좀 보죠
데스티니가 갖고있던 기존템 뽀개넣어서 템렙 올리는 시스템을 어설프게 가져온것 같은데
완전 ㅂㅅ스럽습니다. 아이템의 랜덤폭이 매우 크고 정해진 기준이 안보여요
이거 쓸만하겠다 싶은거 줏어서 창고에 쳐박은것만 수십개가 넘고 하나하나 정리하기도 짜증나요 솔직히
짜증난다구요 재미있고 보람찬게 아니라
보정용으로 능력치 하나 높게 달린거 창고에 쳐넣고 언제가 될지 모를 그 보정템과 딱맞는 장비아이템을 구할때까지 기약없이 줏으러 다녀요
세트 시스템을 볼까요?
처음부터 6세트 복합형 피스로 냈으면 안되는거였습니다
6세트 복합형 피스는 파밍 개선 여지가 없는 완제품이에요 그냥 개사기가 되거나 개쓰레기가 될수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더이상의 개선 여지 연구의 여지가 없는 템이란 거죠
3-4피스의 세트 구성에 기존 탤런트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함을 가져왔어야죠 디비전1의 초기세트들처럼요
그러면서 오버파워가 되지않게 잘 조정해나가는 작업을 해야죠
디비전 1때 특별하면서도 밸런스 망치지 않았던 효과들 있잖아요? 고별셋처럼 장전을 안해도 되게 만들어준다던지 이런거 말입니다
디비전 2는 그런게 있나요? 개재미없어요 그냥 무뎀엘뎀치명타입니다. 그냥 마린 공업누르듯 해요
이게 마린키우기입니까? 디비전 요원으로 워싱턴 구하기입니까?
그러니까 파밍을 계속할 이유가 없어지죠 무뎀헤뎀엘뎀치명타 쫌 부족하면 어때 그냥 대충 말아도 던전 돌아지는데
모든 사람들이 극옵션을 위해 0.5% 올리기 위해 미친듯 던전을 돌아댈것 같나요? 아뇨 그냥 안돌고 맙니다 0.5%올린다고 특별하게 뭔 보이는것도 없는데
거기다 몹도 너프했겠다 그냥 무감각하게 마린키우기 하듯 돌면 끝이에요 근데 던전 왜돌아요 템먹을 의욕을 못찾았는데
그리고 자신있게 추가했던 시그니쳐 무기를 볼까요?
진심 이게 제일문제에요 존재 이유가 사라져있습니다. 써야할 이유가 없다는게 큰 문제고 안써도 괜찮다는것에서부터 더 큰 문제가 납니다.
비장의 한수, 힘든 상황을 해결할 요소가 되는게 링크스킬이었는데 링크 스킬보다 쓸모가 없으면
클래스 판타지를 충족이라도 시켜줘야하는데 지금 시그니쳐 무기가 그걸 충족시키나요?
아닌데 시그니쳐 무기 좋은데 저격은 이니시걸때 헤드따고 시작하면 되고 석궁은 CC거는데 유탄 짱좋은데?
하실 분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보세요 그거 꼭 써야하던가요? 안쓰고도 게임 진행 잘 되지않던가요?
세팅 잘된 지정사수소총이 있으면 굳이 조준 오래걸리는 대물저격총을 꺼내야 할 이유가 없고
석궁을 안쏘더라도 적에게 CC를 걸 수단은 많이 있습니다. 멀리갈것 없이 g키를 누르면 됩니다.
백번 양보해서 유탄정도만 쏘는 맛이 있어요 근데 그걸 계속 쏠수 있던가요?
그냥 아무 감각이 없습니다 명사수는 4번키를 누른지가 오래됐어요 있는둥 없는둥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생각나면 탄약 모인거 갈기고 다시집어넣고
존나게 재미없어요 진짜로
지금 게임이 재미가 실종됐는데 몹약해지면 집나갔던 재미가 돌아옵니까?
500렙 템이랑 515렙 템이 얼마나 성능의 향상이 있을것 같나요?
지금 제가 450렙 마스크를 쓰는데 500렙 마스크중에서 그것보다 좋은 마스크를 못먹어서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아이템레벨이 아이템의 성능을 제대로 반영을 안해요 템렙 체계에 기본이 없고 십창이 나있는 상태란 겁니다.
근데 515렙 나오고 하면 뭐가 달라질까요?
개공감
격하게 공감합니다!! 디비전2는 파밍 욕구가 너무 떨어지네요
제일 아쉬운 것중 하나는 유비정도 되는 수천명이상이 근무하는 aa급 게임위주로만 내는 세계적으로 인지도도 높은편인 회사는 내부회의를 통해서 개선하고 유저들이 왜 지금 어떤부분을 많이 싫어하는지 알수 있을겁니다. 그런데도 지들이 갑인 상태로 빠른시일내로 개선할 마음이 딱히 없어보인다는 점? 아니 유저들이 보정시스템 땜에 창고에 자꾸 템이 쌓이고 가뜩이나 복잡한 시스템에 필요한 옵션 파밍하다보면 디비전 1때도 로드아웃 몇개이상 셋팅하다보면 그랬잖습니까? 인벤부족 현상이 1보다 2에서 심해졌는데 인벤 고치는게 그렇게 힘든가? 아니면 인벤줄이고 싶으면 일단 유저들 편의봐줘서 개방했다가 보정시스템 창고에 이것저것 잡동사니 위주로 안넣어도 되게끔 개편을 하고나서 인벤량을 다시 손보던가요
보정시스템을 쌓아둔 잡동사니 위주로 옮기는게 아니라 자기가 높은 옵션의 잡동사니를 얻었으면 그걸 -보정 : 옵션 분해하기- 뭐 제작대에 이런옵션을 추가해서 그 옵션을 뽑아내서 따로 재료템 얻듯, 보정재료 인벤을 따로 250개정도 만들어주면 되는부분 아닌가 함 그럼 진짜 좋을텐데
겜 자체는 재미있는데 진짜 시스템이 짜증나서 접을까 고민중
맞말
내장갑도 450 ㅇㅂㅇ
잘가요 멀리 안나갈게요
자이제 본글을 영어로 변역해서 외국포럼이나 유비에 보내시면됩니다
번역 안해도 되요 한국 직원 있어서 그냥 한글로 써도 된대요
개공감
겜 자체는 재미있는데 진짜 시스템이 짜증나서 접을까 고민중
공감합니다 느끼던 바네요~ 전부
격하게 공감합니다!! 디비전2는 파밍 욕구가 너무 떨어지네요
레알 징징글 꼴보기 싫다는 유저들 몇백시간 ㅈ빠지게 템파밍해서 빌드맞춰 놓은거 하루아침에 칼질당했을때 그 허망함. 쏟아부은 그 시간이 맨땅에 헤딩이었다는 그기분을 알고 쿨내 내는걸까?
이건 징징글이라고 할수가 없네요 짜증나는건 인정이라......
징글징글한 애증의 게임 ㅋ
다 맞는말 디아는 게임이 워낙 오래되고 시즌도 특별할게 없다보니 특수효과를 시즌에 넣기 시작한거구요(왕실반지 시즌,악몽세트 시즌) 고대전설템들 조합해서 쓰는 악몽세트는 이미 있던 효과죠 시즌5때 이미 전설템들 조합하는 성전사 악몽포격도 꽤 핫했고 악몽반달수도라던가 세팅이 꽤 많았음 디아는 세트에 편중된게 잘못된게 아니라 개발자들이 의도적으로 재밌고 강력한 새로운 세팅을 유도해왔어요 ->A세트만 쓰고 B세트는 안써? 그럼 B세트에 조합하기 좋은 전설템을 하나 만들어주지 이런식입니다 물론 디아는 세트나 전설 보너스 수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템 하나로 순식간에 대세 세팅이 바뀌기도 하고 비주류 세팅이 주류세팅과 성능차이를 논하기 힘들 정도로 강해지기도 했습니다 각 클래스별 세팅마다 스피드런에 적합한 세팅 기록경신에 적합한 세팅 파티플레이에 적합한 세팅 등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완성되어갔죠 하지만 디비전은 이런식입니다 ->A만 쓰고 B를 안써? A너프 다양성을 원한다면 쓸만한 세팅을 다양하게 만들어야지 쓸만한 세팅을 없애버리면 안되는겁니다 현재도 본문에 말씀하신것처럼 그나마 쓸만한 탤런트 몇개 억지로 스탯요구치 맞춰서 챙기면서 그 안에서 최대한 무뎀 엘뎀이나 챙기고 있죠 당장 생각해봐도 8인레이드까지 나온다고 하니 지속딜이 좋은 세팅(돌격소총이나 경기관총 등으로) 한방딜이 좋은 세팅(스킬들 다양한데 파이어플라이 날리거나 하는 전력맨도 좋겠고 스나나 소총도 좋겠죠) 탱킹이 가능한 세팅(방패효과를 많이 강화하고 어그로수치 늘리는 등으로) 서포트가 가능한 세팅(전작의 개척자 같은 힐러도 괜찮고, 딜러가 활약할수 있게 CC기를 많이 날릴수있는것도 괜찮고, 디버프효과를 강화하는것도 좋겠죠) 등으로 충분히 다양성을 유도할수 있는데 전작의 경험치를 모두 날려버린건지 삽질만 하고 있으니 답답합니다 개인적으로 스컬스장갑 나왔을때의 1편이 가장 재밌었습니다
딱 이거 보정만 좀 개편해주면 이정도 밸런싱 패치해도 덜 짜증나는데 아니면 창고라도 한 2배 키워주던가...
제일 아쉬운 것중 하나는 유비정도 되는 수천명이상이 근무하는 aa급 게임위주로만 내는 세계적으로 인지도도 높은편인 회사는 내부회의를 통해서 개선하고 유저들이 왜 지금 어떤부분을 많이 싫어하는지 알수 있을겁니다. 그런데도 지들이 갑인 상태로 빠른시일내로 개선할 마음이 딱히 없어보인다는 점? 아니 유저들이 보정시스템 땜에 창고에 자꾸 템이 쌓이고 가뜩이나 복잡한 시스템에 필요한 옵션 파밍하다보면 디비전 1때도 로드아웃 몇개이상 셋팅하다보면 그랬잖습니까? 인벤부족 현상이 1보다 2에서 심해졌는데 인벤 고치는게 그렇게 힘든가? 아니면 인벤줄이고 싶으면 일단 유저들 편의봐줘서 개방했다가 보정시스템 창고에 이것저것 잡동사니 위주로 안넣어도 되게끔 개편을 하고나서 인벤량을 다시 손보던가요
루리웹-1753839345
보정시스템을 쌓아둔 잡동사니 위주로 옮기는게 아니라 자기가 높은 옵션의 잡동사니를 얻었으면 그걸 -보정 : 옵션 분해하기- 뭐 제작대에 이런옵션을 추가해서 그 옵션을 뽑아내서 따로 재료템 얻듯, 보정재료 인벤을 따로 250개정도 만들어주면 되는부분 아닌가 함 그럼 진짜 좋을텐데
ㄹㅇ 보정 창고만 따로 만들어주든지, 폴아웃처럼 보정용 부품으로 떼어내서 가지고 있을 수 있고, 그 창고가 200칸정도 되면 보정 관련 문제는 해결될듯
구구절절맞는말에 사족좀 보태봅니다. 템렙의 의미. 예를들어 마스크 정예뎀 250템은 11~15 300템은 16~20 350템은 21~25 이런식으로 붙어야지 템이건 모듈이건 템렙과 능력수치가 너무나도 멋대로..
딱 여기 이글과 댓글을 번역해서 유비에 올리실 능력자분있음 해줬으면 좋겠네요... 완전 주옥같은 글과 댓글들입니다!!!
제가 딱 생각했던걸 정확히 잘 정리해주셨네요.. 격하게 공감합니다
다맞는말인데 ?
진짜 패치를 할수록 진화는 커녕 퇴화를 거듭하는중
또 징징이다 뭐다 할 분들을 위해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렇게라도 불만이 나오는 이유는 기본이 잼나서입니다. 장인이 정성들여 만든 최상급의 짜장면이 있는데 그 위에 있는 고춧가루가 중국산 벽돌가루란 말이죠. 어떤분은 고추가루 무시하고 목으면 되지 않냐 하고 어떤분은 난 고추가루 안치니 불만 없다 하는 꼴이에요. 졸라 잘 만든 짜장면이 고작 고춧가루 하나로 똥취급 받는게 빡이 친다 이겁니다. 밸런싱이라는게 쉬운일은 아니지만. 지금 뭔 새로운 맵을 제작하거나. 새로운 몹을 만들어달라는게 아니잖아요. 점점 패치를 보면 얘네가 일부러 이러나 싶기도 합니다.
그게 중국산 벽돌인지 아닌지를 왜 상위 0.1%의 유저들이 판단합니까? 다 같이 판단해야지
구구절절 맞다고 하지만, 아니러니하게도 보정때문에 창고에 템을 쌓아두고 정리 하기 조차 빡시다고 하면서 결국 인벤을 늘려달라고 하는 중! 유비 입자에서는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인벤 늘려주면 해결이 되는걸까? 늘리면 늘릴수록 정리는 더 어려워지겠지? 그럼 단순히 인벤만 늘려서는 안되겠군. 보정 시스템을 개선해야 하나? 생각보다 이런 상황들이 부지기수임, 외치는 사람은 자기 주관적으로 외치지만 받아 들이는 사람은 전체적으로 통찰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고, 오래 걸리고, 신중한거임 그냥 막 해달라는데로 다 해주는게 되려 더 막장으로 가는 것임을 왜 모르십니까?
근본적으로 보정 시스템을 어떻게 개편 안하면 인벤토리 300칸 늘려도 300칸 꽉 차서 템 정리 개 힘드네 소리 나오긴 할듯;
이런 부분에서 디비전1의 장점을 가져와서 커버치면 되는데 템 능력치부터해서 보정까지 뭣같고 템세팅은 무뎀,헤뎀,치확만 늘리려는 일편적인 세팅 ㅡㅡ
진짜 격한공감 합니다 얘들은 장비보다 스킬부터 1순위로 고쳐야 해요 "디비전1과 다를게 뭐냐" 에 대해 너무 많이 의식한듯 딥1에서 많은 부분을 없애버렸는데 결과물도 딱히 좋진 않습니다..
넘시원해여 저장해놓고 열받을때마다 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