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적용 예정인 20.2.2 패치에는 정규전 및 전장의 밸런스 업데이트와 몇 가지 오류 수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규전 밸런스 업데이트
맑은 샘물
- 변경 전: [비용 4] → 변경 후: [비용 5]
개발자 의견: 현재 주문 마법사 덱에는 맑은 샘물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위력을 과시하는 턴이 너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맑은 샘물의 비용을 5 마나로 조정함으로써, 맑은 샘물을 내고 카드를 뽑는 동시에 마나도 회복하는 극적인 장면이 발생하는 빈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이런 현상의 빈도가 지금보다 줄어든다면, 주문 마법사 덱의 가능성이 다른 덱들과 균형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등교 첫날
- 변경 전: [비용 0] 비용이 1인 무작위 하수인 둘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변경 후: [비용 1] 비용이 1인 무작위 하수인 셋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개발자 의견: 성기사는 계속해서 다양한 덱 유형에 걸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등교 첫날을 하향 조정하여 성기사의 게임 초반 위력을 감소하고자 합니다. 등교 첫날의 마나 비용을 높이고, 내 손으로 가져오는 비용 1의 하수인 개수 또한 늘림으로써, 마나 커브를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기존의 역할 대신 효율을 중시하는 역할을 주고자 합니다.
광분
- 변경 전: [비용 3] → 변경 후: [비용 4]
개발자 의견: 3 마나에 광분을 사용하면 상대가 적절하게 대처할 기회를 갖기도 전에 필드를 장악하게 됩니다. 광분의 비용을 4 마나로 조정하면 필드 싸움을 할 여지가 늘어나고, 사제와 흑마법사가 낮은 비용으로 하수인을 제압하는 이 카드의 목적이 보다 분명해질 겁니다.
꽃게 기수
- 변경 전: 속공, 질풍 → 변경 후: 속공, 전투의 함성: 이번 턴에만 질풍을 얻습니다.
개발자 의견: 꽃게 기수는 상대 하수인을 제거하고 질풍으로 큰 피해를 주기도 해 하수인 전개를 중심으로 하는 일부 덱에서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꽃게 기수의 질풍을 내 턴이 끝날 때까지만 유지되도록 변경함으로써, 이 하수인이 여러 턴 동안 전장에 혼자 생존했을 때 상대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가능성을 낮추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꽃게 기수가 특히 강화 효과와 연계하여 필드를 장악하는 덱에서도 계속 안정적으로 기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크릭의 아내 올그라
- 변경 전: 뽑을 때 시전. 적 영웅을 즉시 공격하는 3/10 만크릭을 소환합니다. → 변경 후: 뽑을 때 시전. 적 영웅을 즉시 공격하는 3/7 만크릭을 소환합니다.
개발자 의견: 증오에 사로잡힌 만크릭의 생명력을 하향 조정함으로써, 초반에 뽑은 올그라의 위력을 약화했습니다. 생명력이 7인 토큰은 이제 게임 중반인 4~6번째 턴에 사용할 수 있는 제거 카드들로 비교적 쉽게 상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맑은 샘물, 등교 첫날, 광분, 꽃게 기수, 황금 만크릭은 20.2.2 패치 적용 후 2주간 마력 추출하면 신비한 가루를 100%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의견: 20.2.2 패치와 함께 여러 카드의 상향도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 메타에서 고전 중인 직업과 덱 유형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게임 메타에 대한 저희의 목표 중 하나는 덱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직업 선택의 폭뿐 아니라, 운영 방식이 확연하게 다른, 매력적인 덱 선택지를 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카드들의 상향은 이러한 목표를 염두에 두고, 충분히 각광받지 못하는 덱 유형이나 플레이 방식의 매력을 끌어내고자 합니다.
서슬멧돼지암흑 심문관 자네쉬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2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2
속박 풀린 정령
- 변경 전: 내 손과 덱에 있는 모든 타락 카드의 비용이 (2) 감소합니다. → 변경 후: 내 손과 덱에 있는 모든 타락과 타락한 카드의 비용이 (2) 감소합니다.
굽이치는 파도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4
연잎 잠복꾼
- 변경 전: [비용 4] → 변경 후: [비용 3]
임프 소환진
-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5 → 변경 후: 공격력 5 / 생명력 6
혼돈의 덱
- 변경 전: [비용 4] → 변경 후: [비용 3]
회전하는 전투원
- 변경 전: [비용 6] → 변경 후: [비용 5]
방패 여전사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6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6
심연의 신 느조스
- 변경 전: [비용 6] → 변경 후: [비용 5]
- 변경 전: [비용 10] → 변경 후: [비용 9]
전장 밸런스 업데이트
하수인 업데이트
길멧돼지
- 불모의 땅 대장장이가 하수인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멧돼지의 예언자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4 → 변경 후: 공격력 1 / 생명력 4
깃발멧돼지
- 변경 전: 공격력 3 / 생명력 3 → 변경 후: 공격력 2 / 생명력 3
뾰족털 투사
- 변경 전: 공격력 2 / 생명력 5 → 변경 후: 공격력 1 / 생명력 4
지면진동자
- 변경 전: 내 턴마다 이 하수인에게 처음 내는 혈석은 추가로 +3/+3을 부여합니다. → 변경 후: 내 턴마다 이 하수인에게 처음 내는 혈석은 추가로 +2/+2를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카드 이미지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환상의 짝꿍
- 변경 전: 이 하수인에게 혈석을 낸 후에, 다음 전투 동안 아군 하수인들에게 공격력을 +2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이 하수인에게 혈석을 낸 후에, 다음 전투 동안 내 다른 하수인들에게 공격력을 +2 부여합니다.
- 변경 후 카드 이미지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머리 강타꾼
- 변경 전: 공격력 5 / 생명력 6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4
차를가
- 변경 전: 공격력 4 / 생명력 7 → 변경 후: 공격력 3 / 생명력 7
- 변경 전(황금): 광풍. 이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혈석을 2개 얻습니다. → 변경 후: 광풍. 이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혈석을 얻습니다.
- 황금 카드의 변경 후 카드 이미지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변경 전: 공격력 7 / 생명력 7. 내 턴이 끝날 때, 모든 아군 하수인에게 혈석을 냅니다. → 변경 후: 공격력 4 / 생명력 4. 내 턴이 끝날 때, 다른 모든 아군 하수인에게 혈석을 냅니다.
- 변경 후 카드 이미지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오류 수정 및 게임 개선 사항
- 게임에서 쌍날검 숙련자가 삭제되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수집품 내의 본래 자리로 돌아갑니다.
- 이미 걸려 있는 비밀과 내 손의 비밀이 동일한 경우 등, 내 손의 비밀을 시전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정리해주는 사기꾼이 카드를 뽑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정리해주는 사기꾼은 이제 내 손의 비밀을 시전할 수 있을 때만 카드를 뽑습니다.
- 볼진의 영웅 능력을 황금 애호가에 사용했을 때 간혹 황금 애호가의 능력치가 매 턴 초기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융합체 카드의 텍스트를 모든 하수인 종족을 올바르게 포함하도록 업데이트했습니다.
- 게임 내 알림과 관련된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상점에서 귀부인 고목껍질이 먼저 열린 경우 전투 준비 덱에 접근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내 상점의 가격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여러 가지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가시멧돼지 완전 쓰기 힘들어 보일 정도로 칼질 들어가네. 밸런스 너무 심각하니까 일단 관짝에 넣어놓고 다시 버프해줄 생각인가...
등교첫날이 진짜 국밥 그자체였는데 이제 안쓰려나
가시멧돼지 완전 쓰기 힘들어 보일 정도로 칼질 들어가네. 밸런스 너무 심각하니까 일단 관짝에 넣어놓고 다시 버프해줄 생각인가...
저러면 초반에 너무 약해질거 같은데요
글게여 한두개만 너프해도 충분해보이는데 기존에도 엄청 잘풀리는거 아니면 가멧 간다고 무조건 순방하는것도 아니고..걍 이제 가멧 버릴듯
열광 너프 먹고도 징글징글하게 1티어 먹은 주문법사.. 이번에야 말로 3티어 가려나
예에에엣날에 방로리 5코로 낮춰야 한다면 머리통 깨졌을텐데 환경이 이만큼이나 빨라젔네요.
광분은 저래도 2장 꽉꽉 채울듯 근데 전갈을 너프할줄 알았더니 만크릭이 먼저 가네
느조스 분명 버프인데 뭔가 포스가 떨어져보인다
가멧 너프 심한데? 초중반에 안맞으면서 키워나가는게 최대 장점이였는데 2.3.4성을 죄다 너프해버리면 머 좀 되려다가 7.8등 찍고 탈락할듯
너프는심한데 버프는뭐이리소소해
자네쉬나 정령술사 버프 ㅈㄴ 많이해준거 같은데 느조스도 쓸만해보이고
이거 20분 후의 전장 대회 영향가겠는데?
가시멧돼지도 존버에 존버 트리인가 흠
꽃게멀록 3코되거나 1/3으로 줄일줄 알았는데 아예 못써먹게 만들었네 ㄷㄷ
돚거랑 악사는 큰 영향이 없네요. 만크릭 3/7이야 소소하게.. 근데 술사는 저래도 안살아날거같은데 안쓰는걸 상향할게 아니라 아예 불모 카드를 다 손봐야될 수준이라
가멧 걍 못 쓸 정돈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