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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특정 레벨 스증or쿨감(쿨회) 커스텀
커스텀 에픽 중 'xx Lv 스킬 스증/쿨감/쿨회'와 같은
특정 스킬을 몰아주기 좋은 옵션들이 있습니다
해당 스킬이 주력이거나 빌드를 짜서 옛날 크로니클 시절마냥
해당 스킬을 난사하는 빌드가 있죠
하지만 해당 빌드를 짤 때는 주의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쿨감 MAX 상한을 초과하지 않았는가
2. 쿨감 MAX는 아니지만 몰아준 쿨감을 소화할 수 있는가
3. 던담에 의존해서 횟수만 올리지 않았는가
이런 것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2번 사항이 가장 중요하죠
뭐 물론 대부분 컨텐츠는 ♡♥♥♡♥이라 솔직히 MAX쿨감이여도 소화 다 되었죠
이놈이 나오기 전까진
최종컨텐츠 및 하드한 컨텐츠에서는
그 쿨감을 허락해주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당장 바칼레이드만 봐도 메테오 타겟팅되면 딜타임이고 뭐고 밖으로 나가야해요
해방 라르고는 뭐...익숙한 고인물도 특정패턴은 아예 딜 중지하고 피하기만 할 정도고요
아무튼
본인이 만족하는 몰아주기 빌드를 할 때 여러가지 상황을 염두해야 합니다
1. 쿨감 MAX 상한
던파의 쿨감은 70%가 상한입니다.
즉, MAX쿨감일때 10초 스킬은 3초가 되며
해당 스킬은 무슨 버프를 받든 3초미만으로 내려가지 못합니다
물론 예외는 존재합니다
'남은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과 '쇼타임'스킬 입니다
쇼타임은 어째서인지 쿨감상한을 뚫고 적용시켜줍니다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곤 MAX쿨감 밑으로 스킬쿨타임을 줄일 수 없습니다
던파의 쿨감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스킬 쿨타임 XX% 감소' 와 '스킬 쿨타임 회복 속도 XX%'입니다
보통 '쿨감' '쿨회'라고 각각 줄여서 부릅니다
쿨감은 곱셈 / 쿨회는 덧셈으로 계산하고
1 - ( 쿨감 ÷ 쿨회 ) = 최종 쿨감
으로 계산합니다
쿨감은 1에서 해당 수치를 뺀 값끼리 곱하고
쿨회는 해당 수치를 전부 더한 뒤 1을 더합니다
쿨타임감소 10%, 20%, 30% 와 쿨타임회복 10%, 20%, 30%
이런 아이템들을 착용했다면
( 0.9 × 0.8 × 0.7 ) ÷ ( 1 + 0.1 + 0.2 + 0.3 ) = 0.315
그리고 저기서 1 을 빼면 0.685가 나오므로
68.50% 쿨감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저 값이 0.3 미만 (=70%)로 내려갈 수 없습니다.
뭐 복잡하면 복잡하고 쉽다면 쉬운 사칙연산입니다
마녀벨트 같은 스택이 있는 쿨감템 역시 전부 곱셈입니다
커맨드, 탈리, 룬, 무기, 패시브 등
존재하는 모든 쿨타임을 포함해서 MAX 상한이 걸립니다
단, 독립공격력 캐릭은 무기에 있는 쿨감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솔직히 뭔 소리인지 대부분 모를 겁니다
대충 메이저한 빌드 쿨감을 적겠습니다
숲속마녀벨트 + 블루파이렛어깨 = 23.62%
숲속마녀벨트 + 숲속마녀반지 = 34.72%
숲속마녀벨트 + 블루파이렛어깨 + 숲속마녀반지 = 41.25%
블루파이렛어깨 + 숲속마녀반지 = 30.77%
2. 몰아주기 커스텀 사용 시 주의
위에 연계해서 몰아주기 옵션을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딥다이버하의를 예로 들겠습니다
'숲속마녀벨트 + 블루파이렛어깨 + 숲속마녀반지' 상태에서 '딥다이버하의 75제 쿨감20%'가 온다면
75제는 53.00% 가 됩니다
만약 여기서 무력화 게이지가 1번이라도 터졌을 때를 가정해봅시다
참고로 저 쿨회복은 무력게이지가 다시 회복되도 10스택입니다
61.81%
여기서 만약
블루베릴목걸이 옵션이 오면
67.84%
쿨감 MAX가 기가막히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교감이 안 온다면 말이죠
사실상 교감이 0스택때를 제외하면 무옵이 되버립니다
보통 75제 몰아주는 대표적인 직업으로 검신이 있습니다
그런데 검신은 패시브와 무기자체효과로 이미 쿨타임감소가 10% 10% 됩니다
이미 한참 MAX가 오버되버려요
물론 위 상황은 무력화가 터질때까지 무력화게이지를 깎았을 때 얘기입니다만
광검 검신기준
마녀벨트 + 마녀반지 + 해적어깨 + 블베목 + 광검 + 광검패시브 = 61.34% 가 되버립니다
여기에 딥다이버하의가 와버리면 69%가 되요
교감이랑 반지의 무력반비례 쿨회옵션이 무옵급이 되버립니다
쿨증 옵션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똑같이 곱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15% 쿨증이면 1.15를 곱하신 방식입니다
이런 식으로 광검 검신기준으로
마녀벨트 + 마녀반지(무력쿨회포함) + 해적어깨 + 광검 + 광검패시브 + 딥다하의 + 엔정신(75쿨증) + 파랑룬심검3 + 빨강룬심검3 = 65.69%
이 상태에서 교감2스택이 되거나 블베목을 채용하면 상한이 초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상한이 초과되는데도 몰아줍니다
3. 던담 앤 파이터
사설사이트쾌감! 던담앤파이터!
던담에서의 스택형 쿨감/쿨회 옵션은 제작자가 임의로 정한 값을 베이스로 합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특정조건이 되면 상한이 초과되버리지만
던담은 초과하지 않았다라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던담은 사이트에서 임의로 딜표를 측정합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버서커의 75제 스킬 '블러드 붐'입니다
40초스킬이므로 최대로 줄이면 12초가 됩니다
3회가 나오는 군요
딥다이버 하의의 2옵션을
75제 스증으로 바꿨습니다
쿨감이 아닙니다
스증입니다
?????????
네
값이 바뀝니다
3회가 4회로 됩니다
쿨감을 건들지도 않았고
MAX쿨감이 된것을 늘리지도 않았습니다
스킬공격력 옵션만 넣었는데
횟수가 바뀝니다
왜 그러는 지 전체 딜표를 봐야합니다
(좌)는 스증옵을 안넣었을 때
(우)는 스증옵을 넣었을 때
각각의 딜표입니다
잘 보시면 다른 스킬 횟수가 바뀌었습니다
던담 내부 처리에서는
75 스증이 없으니 너는 75제를 열심히 쓰지 않겠지, 그러니 다른 스킬 횟수를 올릴께
75 스증이 있으니 너는 75제를 열심히 쓰겠지, 그러니 다른 스킬 횟수를 내릴께
.....
네
이것이 던담앤파이터입니다
실전에서는 아무것도 변한 게 없습니다
그냥 75제 스증만 추가된 것 뿐입니다
근데 던담은 횟수를 바꿔버립니다
다른 예시를 보시죠
(좌)는 슈타이어를 찍었을 때
(우)는 슈타이어를 안 찍었을 때
입니다
남런처의 슈타이어는 그냥 남는 스포를 줄 뿐입니다
슈타이어가 주력기도 아니고 사용할 스킬이 없으면 쓰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던담에서는 저런 식으로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횟수 계산을 적용시킵니다
실전에서는 바뀌는 게 없지만요
게다가 룬을 바꿔서 일부러 횟수를 변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룬을 다르게 낀 것이 실전의 최적화인지 던담의 최적화인지는 알 방법이 없습니다
아무튼
이런 저런 주의할 사항이 많은 게 몰아주기 빌드입니다
뭐가 되든 과쿨감은 던파 특성상 좋지 못합니다
자기 기준으로 최적화된 쿨감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론 30%대가 적당하고
쿨감이 부족하거나 과쿨감이 가능한 직업은 40%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특정 스킬 몰아줄 때 주의할 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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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담 만지작 거린 심정.JPG
무슨 75 스증이 빠졌다고 횟수를 빼버리는 걸까 허...
연말 가족모임끝내고 만지작 거리다가 이상하다 싶더만
어제 하루종일 만져보니 얼탱이가없네 ㅋㅋㅋㅋㅋㅋㅋ
던담의 유일한 장점 - 트리거가 없으면 스증이 증발하기에 대다수의 유저들이 트리거를 챙겨온다 끝
이러한 요소때문에 던담을 참고만 하지 맹신하지 말라 합니다
커스텀 한두개씩 바꾸다보면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
와 4회는 어떻게 하는거지 했더니 ㅋㅋㅋ
이러한 요소때문에 던담을 참고만 하지 맹신하지 말라 합니다
던담의 유일한 장점 - 트리거가 없으면 스증이 증발하기에 대다수의 유저들이 트리거를 챙겨온다 끝
라핌은 35, 30제 스증 달아줘도 아리아 뻬고 딜표에 넣어주지도 않더라구영.ㅠㅠ 다른버퍼도 이런거 있을지도.
웨펀인데 마녀벨트 마녀반지 교감만 해도 심검 쿨감 맥스를 찍더라구요.... 애매하면 그냥 수련방 가서 보스몹 소환해서 줘팸해보면 바로 감 잡을수 있음
커스텀 한두개씩 바꾸다보면 의외로 놓치기 쉬운 부분...
와 4회는 어떻게 하는거지 했더니 ㅋㅋㅋ
마녀벨트 + 마녀반지(무력쿨회포함) + 해적어깨 + 광검 + 광검패시브 + 딥다하의 + 엔정신(75쿨증) + 파랑룬심검3 + 빨강룬심검3 심검 블파어깨 빼도 과쿨감인가요?
해적어깨 빼고 위 값만 계산하면 61.88% 나옵니다. 교감이 오면 1스택-65.15%, 2스택-67.90%, 3스택-70.25%(MAX 70%) 입니다.
반지의 무력쿨회를 10스택=30%로 취급한다면 블베목이랑 해적어깨가 오면 안되고 무기융합으로 75제쿨감 넣으면 안됩니다. 커맨드도 안써야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