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홀 까지 2.5달정도 키웠기때문에 최대한 3버퍼를 비교해봤습니다.
1.라핌
1.장점:제일 쉽다, 힐이 용이
2.단점:버프력이 제일 구리고, 템값이 비싸다
일단 옷걸이와 쉬움이 겹쳐서 템값이 비교적 가장 높은 라핌입니다. 제일 흔하게 보이기도하고
제일 흔히보이는만큼 버프력은 제일구립니다.
다만 이시스 졸업 후 룬탈과 + 마수팔/천공반+귀걸이 세팅시 용맹(마수팔)/신빛/재생 쿨감효과로 파티원 피관리 및 딜링능력이 꽤나 상승합니다.
(그래도 최하위임)
2.븝퍼
(목귀가 사냥용 천공착용중)
1.장점:버프력은 제일좋음, 라핌에 비해 비교적 저렴
2.단점:컨트롤이 라핌보단 많이 필요(스텍), 탈리없을시 파티원들이 많이 아픔
올해 초 새로나온 븝퍼지요.
단일 버프력이 제일 뛰어나고(마리오도 제일길음) 템값도 라핌보단 비교적 싼 장점이 있으나 라핌보단 컨트롤 및 인형스택관리, 스킬사용에 있어 좀더 번거롭습니다. 초기에 제일단점은 편애방어버프가 라핌 꼬홀보다 안좋다는게 파사, 레이드에 좀 큽니다.
다만 올졸업급이 되면 상황이 역변하는데, 유닉탈 주인의식으로 인한 편애방어버프가 나머지 두버퍼와 동일해지고, 천공 목+귀를 조합시 퍼펫무한유지+쿨감으로인한 5~6초마다의 바느질로인해 타 버퍼들을 아득히 뛰어넘게 되죠. 올졸업기준은 븝퍼가 잔여 2명을 아득히 초월해버립니다.
3.꼬홀
1.장점:가완프, 초기셋팅비용저렴, 라핌보단 나은법력, 배크가능.
2.단점:그 외 전부, 가장 높은 컨트롤난이도.
초기셋팅, 마부값이 가장 저렴한 꼬홀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는 차이가 없어보이나(오히려 딸려보임) 2각 풀스텍 유지 기준 라핌보다 우월한 법력을 가지고있습니다. 기본 베이스는 3버퍼중 가장 좋다고 보입니다.
사실 육성단계나 템셋팅이 애매할경우 3버퍼중에 가장 안정성이 높고(파티원 튼튼) 파티딜량도 나오는편이지만 난이도도 제일 높습니다.(개인적으론 토나오게)
일단 던전입장부터
2각 보징 하모니 영축 디바인 빛복 유피테르 생원 등 관리해야되는 스킬 숫자, 발동&관리 시간부터 넘사벽이며, 아포가 방을 못넘어간다는 점.
2각 풀유지, 개별버프 및 힐 스킬(생원줄때 파티원 도망가면 빅빡침), 특정상황에 디바인 봉인 등(이시스 룬패턴) 3버퍼중에 가장많이 공부해야되고 손도 제일 바쁩니다. 때문에 쩔공등에서는 동일템이라고 할때 제일 꺼려하는게 꼬홀입니다.
룩딸이 좋거나 이리저리 손이 바쁜걸 좋아하는 사람들은 추천드립니다.(오히려 눈, 손이 바빠서 재미도 있긴하지만)
대충 개인적인 종합 평가로는
1. 풀세팅, 파밍완료전 : 꼬홀>븝퍼>라핌
2. 풀세팅기준 : 븝퍼>라핌>꼬홀
이렇게 네요. 풀세팅기준 꼬홀이 제일 낮은건 일단 마부값이 저렴하다는게 전혀 의미가 없어지고 쩔공 등에서 선호가 상대적으로 들하다는 단점때문입니다.
확실한건 세인트는 못해먹겠더군요 크크 유지까지 하시는 분들 보면 존경스럽습니다
세인트동지들이어 메이스를 들어라
3버퍼 다하는 입장에서 변경점을 희망한다면 꼬홀은 디바인 편의성 조금 더 개선, 슬로우힐은 쿨타임을 감소하던지 힐량을 상향 1인힐에 쿨타임치고 너무형편없음. 크로스크래쉬 버프적용범위 상승. 크로스크래쉬 독립공격력 추가. 핫게이마냥 캐릭 겹치고있어야 하는데 위치렉때문에 잘 걸리지도않음. 그리고 물마공은 올라가는데 독공은 여전히 안오르는건 도데체 뭔지 모르겠음. 낡은캐릭 과시? 라핌은 용맹 아리아 쿨타임을 감소. 미라클샤인 아군스캔범위 상승. 븝러는 고통의정원 쿨타임만 조금 감소. 버프력은 누구하나만 더올리는 즉시 개박살나는 상황이라 그냥 변경 안하는게 나아보임..
학생회장 한나
그부분은 주관적인 차이가 좀 있겠네요.
확실한건 세인트는 못해먹겠더군요 크크 유지까지 하시는 분들 보면 존경스럽습니다
라핌만 소폭 더 상향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꼬홀은 앞뎀이 높음 븝퍼 만큼은 아니지만
크크까지 걸어 준다 생각하면(걸어주는게 좀 거지 같지만) 라핌하곤 꽤 마니 차이남
크크 안걸어도 차이 많이남
크크는 내가 걸고 싶다고 걸수 잇는게 아님 ㅋㅋ 예를들면 로그 검귀 이런애들은 미1친개마냥 날뛰기때문에 쿨마다 써도 걸기 힘듬
애초에 핌은 상향받을때 잘못받아서 투자하믄 할수록 짜증남. 다른 버퍼케릭들하다가 핌을 하게 되면 몹이 피가 안다는게 느껴짐. 특히 2.1 세인트 케릭 할땐 짤딜탐때도 피 쭉쭉 잘빠지는게 느껴지는데 핌이 2.26이 넘어가는데도 아리아 없으면 노답이고 버퍼케릭 파고 들면 들수록 세라핌 멀리하고 다른2종버퍼를 선호하게 되니 말다한거죠
증폭까지 손대면 라핌도 나름 그럭저럭이라 꼬홀보단 편해요 ㅎㅎ
특히 올졸업하고 룬, 천공2부위 마팔까지 셋팅하면 많이 나아집니다만 그건 진짜 극한의 고인물이고.
증폭해서 2.26좀 넘는건데 버퍼3종 다 하다보니 할수록 핌이 구린게 느껴지는거죠 뭐 ㅎㅎ
재미는 꼬홀이 제일 재밌음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꼬홀이 제일 다이나믹하고 파일럿타니 버프, 관리에 재미를 느낀다면 꼬홀이죠.
여기서 꼬홀고인물은 낙봉추를 활용한 패턴 파훼까지함
세인트동지들이어 메이스를 들어라
3버퍼 다하는 입장에서 변경점을 희망한다면 꼬홀은 디바인 편의성 조금 더 개선, 슬로우힐은 쿨타임을 감소하던지 힐량을 상향 1인힐에 쿨타임치고 너무형편없음. 크로스크래쉬 버프적용범위 상승. 크로스크래쉬 독립공격력 추가. 핫게이마냥 캐릭 겹치고있어야 하는데 위치렉때문에 잘 걸리지도않음. 그리고 물마공은 올라가는데 독공은 여전히 안오르는건 도데체 뭔지 모르겠음. 낡은캐릭 과시? 라핌은 용맹 아리아 쿨타임을 감소. 미라클샤인 아군스캔범위 상승. 븝러는 고통의정원 쿨타임만 조금 감소. 버프력은 누구하나만 더올리는 즉시 개박살나는 상황이라 그냥 변경 안하는게 나아보임..
+미라클 샤인 캔슬 기능 추가좀...
다모르겠고 홀리는 디바인플래쉬 쿨타임2초정도만 줄여주고... 이동속도증가효과좀 좀만 더줬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