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VS 캡콤 인피니트의 튜토리얼은 기본적인 설명이 부족하며, 직접 알아내야 하는 것도 많은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본 게시물 취지는 그런 부분들을 정리하는 것이며, 게임을 익혀가는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린샷 / 영상은 XBOX ONE 버전 기준이며, 캐릭터가 오른쪽을 향하고 있을 때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기본적으로 마블 vs 캡콤 2와 비슷한 컨트롤러 구성이 되었습니다.
게임 시작 전 선택한 인피니티 스톤을 발동시키는 ‘인피니티 서지’까지 6버튼입니다.
시작 전 살펴보시는 것도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 이해를 높여주리라 생각합니다.
가드 중 상대의 공격이 닿았을 때 공격 버튼을 두개 이상 누르면 발동합니다.
직접 공격하는 상대방을 밀어내며(발사체는 밀려나지 않습니다) 가드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이 게임은 가드가 지속될 수록 압박을 당할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가드하셨다면 최대한 빨리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드밴싱 가드로 상대의 압박을 반격할 수 있다
발사체가 사라지기 전 사용하면 반사도 가능
가드 경직도 줄여줍니다. 일부 상황에서는 필수 테크닉.
닥터 스트레인지의 하이퍼 콤보 가드시, 밀려나며 233 가드 데미지
같은 기술을 어드밴싱 가드 시, 밀려나지 않고 가드 데미지를 96까지 줄일 수 있다
앞으로 또는 뒤로 같은 방향을 두번 입력하면 그 방향으로 빠르게 대시 할 수 있습니다.
공중 대시, 비행과 같은 공중에서 사용하는 특수 액션이 있는 캐릭터는 땅에 착지하기 전까지 다시 공중 대시나 비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일부 캐릭터는 비행이 가능합니다. 비행은 특수 이동으로 취급되며 제한된 시간동안 자유롭게 8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비행시에는 공중 제한이 사라지거나 크게 늘어나며, 이걸로 인해 특정 캐릭터는 공중 공격 + 공중 대쉬를 결합하여
기본적으로 대시는 출발 시 빠르게 많은 거리를 이동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거리도 짧아지고 느려집니다.
이 부분을 대시 도중 앉기를 사용해 끊어주면서, 처음 빠른 부분만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반복 이동하는 테크닉입니다.
일반 대시보다 빠르게 상대와의 거리를 벌리고 좁힐 수 있습니다.
8방향 자유롭게 공중 대시가 가능한 캐릭터들이 가능한 테크닉입니다.
앞으로 점프하고 바로 아래 공중 대시 착지를 반복하는 조작으로 상대에게 빠르게 역가드 공격을 때릴 수 있습니다.
슈퍼 점프는 언제든지 아래 방향으로 입력하면 즉시 올라가는 것을 취소하고 내려오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이용해 슈퍼 점프 즉시 취소하는 테크닉을 말합니다.
숏점프가 좋은 점은, 점프 자체가 슈퍼 점프로 판단되어 상대방을 뚫고 넘을 수 있습니다.
더해 8방향 공중 대쉬가 가능한 캐릭터는 하단 대쉬로 더욱 빠르게 착지하여 하단 공격을 때릴 수 있습니다.
게임의 기본기 경직을 취소하고 다른 기본기를 내밀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지상에서는 약손 → 약발 → 강손 → 강발 순으로 취소되며, 역순으로 되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게임은 전통적으로 중복 커맨드 시, 마지막 방향을 입력한 기술이 우선순위가 먼저되어 발동합니다.
예) 류로 →↓↘→ 입력 시 : 파동권
하이퍼 콤보가 발동 가능한 상황이라면, 게임의 모든 동작들을 하이퍼 콤보로 취소하고 발동할 수 있습니다.
공중 대쉬가 있는 캐릭터는 기본기를 대쉬로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대쉬는 또 다시 기본기로 캔슬되어
2단 3단 점프가 있는 캐릭터는 점프 시 공격을 다시 점프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앉아 강손이 기본적으로 해당되며, 히트 시 상대를 수직으로 띄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 점프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제어 옵션에서 자동 점프를 설정하신 분도, 띄우기 후 아래 방향을 유지 시 자동 점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공중 콤보 중 강발이 기본적으로 해당되며, 지상에서 바운드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일부 캐릭터는 필살기에 스파이크 효과가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보통(OTG)라고 불립니다. 벽에 부딪혔거나 바닥에 찍힌 상대에게 재차 공격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약손을 반복해서 누르면 캐릭터가 짧은 기본 콤보를 자동으로 발동합니다.
띄우기 후 공중 콤보와 스파이크 마무리까지 자동으로 시전되며. 데미지는 적은 콤보이나
게임이 워낙 빠르게 진행되다보니, 근접에서 몇번씩 내밀며 게임 상황(히트/가드 여부)을 확인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강손과 강발을 동시에 누르면 빠르게 1레벨 하이퍼 콤보가 발동합니다.
액티브 스위치 버튼을 누르면 파트너와 언제든지 교대가 가능합니다. 교대를 하면 일정 시간 다시 교대를 못하게 되며,
교대가 된 파트너는 잠시 화면에 남은 뒤 들어가기 때문에 이 때 공격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공격 당하는 동안 액티브 스위치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파트너와 교대합니다.
게이지 2개가 사용되며, 하이퍼 콤보 히트 도중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장착한 인피니티 스톤에 해당하는 능력을 무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지의 인피니티 스톤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 바로 이동하기 → (클릭)
인피니티 서지와 액티브 스위치 버튼을 동시에 눌렀을 때 발동됩니다. 인피니티 게이지가 최소 절반 이상 획득되었을 때 발동됩니다.
공지의 인피니티 스톤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 바로 이동하기 → (클릭)
인피니티 스톰 도중 다시 인피니티 서지와 액티브 스위치 버튼을 동시에 눌렀을 때 3레벨 하이퍼 콤보가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상대방과 붙은 상황에서 앞이나 뒤방향을 입력하며 강손을 눌렀을 때 발생합니다.
공중에서도 던지기가 가능하며, 캐릭터가 던지는 방식에 따라 한정적으로 추가 콤보가 가능합니다.
30. 잡기 풀기

잡기를 당했을 때 같이 잡기를 입력하면 발동합니다.
각종 발사체는 저마다 내구도가 존재합니다. 다른 발사체와 충돌시 내구도가 더 많은 공격이
남은 내구도 만큼 공격이 이어지며, 같은 내구도의 발사체는 충돌하는 순간 서로 없어집니다.
일부 캐릭터는 벽타기, 발사체 연속 발사 가능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캐릭터가 낮은 대쉬나 비행으로 상대의 몸을 통과하여 지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기본 시스템에 관하여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정리감사합니다^^
공략 잘 봤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캡틴 마블로 콤보 연습하는데 캡틴마블 콤보중에 공중에서 강손으로 계속 떄리면서 계속 올라가는거 있던데, 설명하신거 보면 14번 공중대쉬캔슬 같은데 이게 그러면 대충 커맨드가 어떻게 되나요? (미션재생에는 방향키같은거는 안나와서 좀 대쉬캔슬이런게 감이 잘 안잡히네요--)
올라가는 방향에 맞춰서 '방향+약손+강손(대쉬) → 강손'을 계속 입력하셔야 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나중에 연습해봐야긋네요
손 꼬이시면 그냥 공중 대쉬 → 강손 연결은 레버만 신경쓰시고 손 두개를 다다다 연타하세요. 버튼입력 우선 순위로 인해 루프가 자연스레 연결되실 겁니다. 파이팅입니다!
와~ 엄청난 가이드네요!! 감사합니다!! ^^b
수고하셨습니다~
격투 게임을 망원 패드 십자키로 하는 사람이 있을줄이야...
오 오토점프 설정 해놓고 아래 유지하면 점프 안되는거 신기하네요 ㅋ 추가 궁금한 점이 스톰 발동 후 공짜 레벨3 쓰려면 236양발 커맨드로는 공짜하이퍼가 불가능한가요?
네. 무조건 인피니티 서지와 액티브 스위치를 동시에 눌러야만 공짜 3레벨 하이퍼가 나갑니다.
크... 몰랐네요 근데 현실은 스톰만 켰지 스톰 활용도 잘 못하고 레벨3 쓸 생각도 못하고 있네요 거의 저는 상대방이 스톰을 쓰지 못하게 하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ㅋ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쩐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