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여러분들이 스피드런을 보시거나, 혹시라도 스피드런을 하실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서 남기는 가이드 영상입니다.
일반 플레이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그냥 이런 시스템(DA랭크, 0킬 보너스, 액션포인트, 아이템 포인트 산정방식 등등)도 있구나~ 정도로 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델라고 전에서는 액션포인트만 맞추면 DA랭크를 조절할 수 있는데(아마도 델라고 전에서는 작살만 사용하므로 아이템 포인트를 고려하지 않은것 같습니다.)
얘들이 범위를 0~999, 1000~1999, 2000~2999 이런식으로 만든것 같습니다.
그래서 액션포인트를 4999.xx 라고 맞추면 DA랭크 시스템에 오류? 가 생겨서 DA랭크가 0이 되고 델라고가 7방만에 죽습니다.
그래서 저 현상이 발견된 이후에 많은 스피드러너들이 최적화 시킨 셋업을 영상으로 만들었으니
이런것까지 다 분석해서 하는거야?!!?! 라고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상에서 사용한 리프레임워크 사용방법은 : https://youtu.be/gaz14IzdMkk 이 링크를 참고하시고,
영상에서 사용한 툴은 스피드런에서 사용 가능한 Hntd의 리프렘워크 (RE4 overlay 넣는 위치에 넣으시면 됩니다.)
: https://github.com/hntd187/re-speedrun-overlay/tree/master
DA 랭크는 뭐고. 액션 포인트. 아이템 포인트는 뭔가요?
1. DA 랭크는 적응형 난이도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잘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더 어렵게,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더 쉽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으로 랭크가 높을수록 적의 방어력, 공격력이 증가하고, 낮을 수록 감소합니다(한 마디로 레온이 쌔지거나 약해지는게 아니라 적이 강해지는 식입니다.) 각 난이도에서 최대로 오를 수 있는 DA랭크 범위가 정해져 있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식이지요. 2. 액션포인트와 아이템 포인트는 이번 바하4에서 DA랭크를 산정하기 위해서 나눈 포인트로 보통같은 경우에는 액션포인트와 아이템포인트의 합으로 결정이 됩니다. 액션포인트는 적을 죽일 때, QTE를 했을 때, 특수 동작을 했을 때, 정확하게 저스트 패링을 했을 때 등등에 오르고, 적에게 맞을 때 줄어듭니다. 아이템 포인트는 말 그대로 내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에 따라서 수치가 오르며 탄이나 무기를 보급을 많이 가지고 있을 수록 상승합니다. 반대로 소모하면 줄어들고요. 아이템 포인트가 많을 수록 얻어맞았을 때 액션 포인트가 많이 줄어드는 식으로 시스템을 짠것 같네요.
액션포인트는 적을 죽인 점수? 그래서 낮으면 다음세션에서 강제로라도 적을 더 죽이게 하는 알고리즘 인가요?
DA = 디피컬티 어저스트먼트. 자동 난이도 조절인데 저걸 강제로 높게 만들면 다음 새션인 델라고의 난이도가 줄어들어 7방으로도 죽일 수 있다 그 말씀이죠?
아..게임을 잘하면 잘할수록 몸이 더 강해지는 알고리즘인가???
아이템포인트는 자세히 모르지만 DA랭크는 프로에서 11고정입니다 액션포인트는 적을 처치하거나 데미지를 입거나 맵 진행을 하면 쌓이는 포인트입니다 아이템포인트는 템줍줍에 관련된 포인트입니다 이버그를 이용하려면 양식장진입시 5000액션포인트가 되야하는데 이게 아마 챕터1부터 노데미지로 진입해야 액션5000이 될겁니다 그리고 양식장 할매한데 일부러 잡혀서 액션포인트를 떨군뒤 기름통획득후 샷건으로 2킬하면 액션포인트4999.xy가 됩니다 이상태로 델라고 진입시 작살1대 맞춘후 DA랭크0이 되면서 작살데미지가 몇 배로 늘어납니다 그래서 7샷킬이 되는거죠
액션포인트가 높아진다는 건 적을 많이 죽였다라는 뜻인가요?
안맞고가 전제면 많이 안죽여도 가능합니다
프로페셔널에서 DA랭크는 10~11 사이입니다.
천재가 누구라는거죠?
천재가 어디서 나오나요?
저위에 유튜브 요
플스는....또르르르...
천제님 영상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요건 웬만한 숙련자 아니면 실전 적용이 어렵겠네요~
pc는 pc라고 설명이라도 좀 붙여주시지;;
콘솔도 가능한 셋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