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분들은 많이 클리어하신 마장기신F 를 이제서야 클리어했네요...이로써 플래티넘 딴 타이틀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뭐 이것저것 불만도 많고 투덜거리면서도 결국에는 재미있게 플레이했네요...
이렇게 마장기신은 끝났지만, 슈퍼로봇대전OG에서 다시 마장기신들을 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소감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1. 마장기들 생김새나 연출은 정말 멋있었다고 생각합니다...(시옥편 클리어 후에 플레이해서 더 그렇게 느꼈는지도 모르겠군요)
특히 이번에 새로 나온 리제리올CL 은 굉장히 마음에 들어서 운용하기 조금 힘들어도 끝까지 써먹었네요...에리시아 BGM도 마음에 들었구요...
마장기신들이 너무 늦게 나오고 기체들 연출이 거의 다 재탕인게 아쉬웠지만, 조금씩 변화는 준 것 같고 로봇대전 연출 재탕하는게 하루이틀도 아니니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그나마 사이바스타에 신무장 아카식노바가 추가된 것은 좋았습니다만 대사 패턴이 하나인 점과 사이피스에게 목소리가 없는 점이 조금 아쉽네요...
2. 시스템적으로는 거의 완성형에 가깝지않나 생각되네요...물론 어디까지나 마장기신이라는 타이틀에 한해서 말입니다...
뭐 뒷치기나 ZOC, PP 등 전작에서 거의 이어온 것이지만요...
이번 마장기신 F 에서는 스테이지 클리어 후에 남은 SP 만큼 PP 를 줘서, PP가 잘 벌려 좋았네요...
하지만 파일럿들에게 주어진 특수스킬들이 조금 아쉽습니다...뭐랄까 정해진 기준과 공평함이 없다는 느낌이었습니다...
P무기가 아닌 사격무기가 주무장인데 일격이탈이 없다거나 말이죠...
가장 불만이었던건 얀론에게는 달인이 있는데, 마사키에게는 달인은 커녕 호완도 없죠...
덕분에 최종무장인 아카식노바가 정전 화풍청운검보다 무기공격력이 조금 떨어져서 그것이 아쉬웠습니다...
3.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토리는 참 안타깝네요...스토리가 제일 불만이었습니다...
물론 스토리의 큰 축, 그러니까 설정 자체가 나쁘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스토리의 큰 흐름은, 요텐나이가 라기어스 세계를 '정사의 구' 로 만들려고 해서 그것을 막았더니 거인족이 튀어나와 얘네도 물리쳤다 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제3차 로봇대전 Z 시옥편을 플레이 한 후라 그런지는 몰라도 스토리가 자꾸 시옥편을 떠올리게 합니다...
'시간이 정지될 세계를 어찌저찌 해결하고보니 또다른 무서운 적이 튀어나왔다' 라는 공통점이 있죠...)
그렇지만 이 토대를 가지고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를 만드는데는 실패했다고 생각되네요...
스토리 진행이 너무나 답답합니다...
첫째는 랑그란까지 가는데 너무 오래 걸립니다...꼭 그렇게까지 해서 마사키의 등장을 늦출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입니다...
물론 초반에 마사키라는 완성형 주인공을 배제한 상태로 시작한 것은 나쁘지 않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슈우가 동료를 모아서 랑그란의 결계를 통과하는 내용의 초반 부분이 너무 길어요...
더구나 스테이지 하나하나 내용도 별거 없습니다...
둘째는 개인적으로 스토리 진행과정에서 정보를 풀어나가는 방법이 좀 짜증났습니다...
라기아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인지 아무도 모르는 상태에서 슈우만은 뭔가를 알고 있는 듯한 냄새를 자꾸 풍깁니다만
"확실하지 않은 것을 이야기 했을 때 일어날 혼란을 막기 위해, 나중에 정확한 것이 밝혀지면 (또는 때가 되면) 이야기 하겠다."
라는 핑계로 계속 정보를 은폐하는 것이 스토리 내내 반복됩니다...(위 문장을 스테이지마다 최소 한 번씩은 본 것 같네요)
그리고 뭔 일 벌어지면 모두 다 지가 예상한 대로라고 합니다...
차라리 등장인물들 모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스토리가 진행되며 조금씩 조금씩 뭔가를 알아가는 과정을 담았으면 좋았을 텐데, 슈우 혼자 다 알고 있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니 마치 게임을 플레이하는 저를 우롱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더군요...
물론 슈우가 원래 그런 설정의 캐릭이라는 것은 압니다...
'나는 뭐든 다 알고, 모든 일은 다 내 추측대로야' 같은 허세는, 슈우가 적으로 나왔을 때는 그 나름대로의 매력이고 멋이라 생각되어 꽤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군으로 나와서 자꾸 그런 행동을 취하니, 도대체 얘가 진짜 뭔가를 알고 있는거야 아니면 그냥 중2병인거야 라는 생각만 자꾸 들더군요...
(아군이 모두 바보도 아니고, 지가 추측하는 정보라도 이야기를 해주면 알아서 다 걸러듣고 생각도 할건데...)
셋째는 사키토라는 주인공의 문제입니다...사키토라는 캐릭이 좋다 나쁘다 라는 이야기가 아니구요...
문제는 스토리 내에서의 사키토의 중요성입니다...
주인공이라고 등장시킨 것 치고 스토리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없습니다...
거기다가 사키토가 타는 기체인 공령기 레이블레이드도 뭔가 나중에 큰 활약을 할 것 같은 힘을 지녔지만, 결국 나중에는 마사키가 다 해결하죠...
(신을 페이크 주인공으로 만들어버린 건담 시드 데스티니도 아니고 말이지요...)
사키토가 성장하는 과정은 스토리 진행 중 조금씩 보이기는 하지만 거의 미미하고, 그나마 크게 성장해 각성을 하고 트랜스드라이브를 사용하게 되는 후반부가 제일 눈에 띕니다...
하지만 그 후반부의 스토리 진행이 저로써는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피리스가 적이 되고 틸이 죽는 이야기)
스토리 분기에 영향을 줄 정도의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사키토는 배재된 채 조연 3명의 이야기로 진행되죠...(물론 분기 선택은 사키토의 선택지이지만요)
애초에 그 이야기의 중심에 틸이 아니라 사키토가 들어갔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가 원했던 후반부를 적어보자면
[에리시아와 피리스가 틸이 아니고 사키토를 좋아합니다. 물론 틸이 피리스를 좋아하는 것은 그대로구요.
나중에 피리스가 거인족의 무녀가 되어 나타나서 사키토에게 교화를 강요하지만 사키토는 거부하고, 그런 사키토를 피리스가 죽이려 합니다...
그때 사키토를 남몰래 좋아하고 그를 지키려 했던 에리시아가 원호방어에 나서서 사키토를 구하고 에리시아가 부상을 입습니다...
피리스가 부상당해 쓰러진 에리시아를 먼저 죽이려하는데, 피리스가 아군을 죽이려는 것을 막기 위해 틸이 에리시아를 감싸며 대신 공격을 맞고 피리스에게 고백도 못한 채 죽습니다.
결국 피리스와 아군은 서로 피터지게 싸우게 되고, 그 와중에 레이블레이드의 힘을 통해 틸의 의지와 마음을 알게 된 사키토는 피리스를 막기 위한 굳은 결심을 하고 각성해 트랜스드라이브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정도인데요...
이런 흐름이라면 사키토가 스토리의 중심에 있다는 생각도 들고, 사키토의 각성도 뜬금없다고 느끼지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뭐 사키토에 대한 생각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그냥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4. 마지막으로 간이전투를 가속시켰을 때 소리가 나오지 않는 버그는 정말 큰 불만이었습니다...
윙키는 이런거 패치 안 하고 뭐하는지 모르겠네요...
이제 마장기신 시리즈가 마무리 되어 윙키에서 발매하는 로봇대전은 할 일이 없을테니 속이 시원하네요...
처음에는 이렇게 길게 쓰려는 의도가 아니었는데, 이것저것 적다보니 글이 꽤 길어졌네요...
장문의 소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토리상 사키토의 존재감에 대해서는 크게 공감이 되네요 초중반부 마사키를 대체하는 주인공이라고 하기엔 스토리에 미치는 영향이 많이 부족한 느낌을 받았었지요
마사키는 면허개전이 있으니까 그걸로 하면 되지 않나요
저도 동감입니다 분명히 마사키를 대체하는 주인공으로 나왔지만 스토리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적어요 조금 과장 시키면 말하면 사키토는 없어도 되는 수준.... 아니 이러면 마사키를 늦게 나오게 하고 사키토가 주인공을 하는 의미가 없잖아 사키토 관련 스토리는 테라다가 생각을 잘못 한 것 같네요 케로로 마크2님 쓴 것 처럼 에리시아와 피리스가 사키토를 좋아하고 사키토가 그걸로 각성하는 내용이면 사키도의 각성도 납득이 되고 스토리도 중심도 사키토가 되는 건데 아무튼 아쉽네요 3만 잘 나왔다면.... 4번은 100% 성의 문제 입니다 3는 프롤로그와 화수가 전부 음성으로 나왔지만 이번 F는 안 나오더군요 -┏ 연출 OFF 시키고 간이 전투에서 설마 타격 소리와 터지는 소리 등등 효과음이 다 없어질 줄 생각도 못 했네요 하여간 그놈의 3가 전부 문제다 -┏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불만은 사키토와 이어지는 히로인이 하나도 없어요 아니 에리시아와 피리스를 사키토랑 안 이어지게 할 거면 에리시아 동생을 사키토랑 이어지게 하던가 ㅡㅡ^
전반부는 사키토를 둘러싼 왕도 로봇 애니메이션 전개 후반부는 라 기아스 예언의 마신 떡밥 회수를 위한 급 전개 위 두 가지가 적절히 융합되지 못했습니다. 후반부를 좀 더 천천히 전개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럴 개발여력이 없었나 봅니다.
이번작은 개인적으로 보스급과 전용대사가 많아서 어찌보면 전투대사가 부족하다는 인상은 적더군요. 아카식노바는 면허개전과 맹자때문에 실 데미지는 화풍청운검보다 강하죠. 그리고 면허개전이 적의 측면과 뒤치기 공격 보정도 무효화 시키고 공격력, 회피력을 상승시켜주는 스킬이라 마사키의 스킬구성이 그리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사이버스타는 기본 공격력이 다른 기체들보다 훨씬 높기에 벨런스를 위해서도 달인 없는건 아쉽지만 서도 이해가 되더군요.(달인이 생기면 코스모노바가 거의 축퇴포급이라...) 사키토는 테라다가 조금이라도 마장기신과 OG를 연계시키기 위해 내놓은 캐릭터 같습니다. 저는 나온건 좋지만 별 내용도 없으면서 너무 오래동안 끈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게임하면서 마사키 합류할때까지의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끌 필요가 있었나 하는 생각밖에 안 들었습니다. 합류하고 나서도 얘내들 이야기를 풀어가는것보다 그냥 남은 떡밥들이나 풀어주길 바랬습니다. 가만보면 안티라스대와도 별로 어울리지도 않고 사키토와 마사키는 어거지로 엮어주는 듯한 인상이 강했네요. 슈우야 뭐... 전부터 보기와 다르게 은근 허당 케릭터고 다 알고 있다는 듯이 말하지만 결국 사건 터지고 나서 역시 그랬군요 라는 녀석이라...개인적으론 에란에게 가벼운 모습빼면 에란과 슈우의 성격은 미묘하게 비슷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때도 있더군요.ㅋ 소리 안 나오는건 저도 패치해줬으면 하지만 윙키가 아니라 B.B자체가 패치라는것엔 영 관심이 없나 봅니다. 시옥편도 기동음 패치따윈 죽어도 안 넣어주는걸 보면 뭐..
그리고 아카식 노바 대사 아마 하나는 아닐겁니다. 코스모노바 리엑터 시동...아카식 레코드 리딩 스타트로 시작되는 대사도 있었던 걸로 기억...
제가볼때 사키토는 원래 OG에서 써먹기 위해 남겨둔 캐릭터를 마장기신F를 떠맡게 되면서 급히 채워넣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레이블레이드나 발시오가 같은 기체 설정을 보면 더더욱 그런 확신이 드는게, 저건 라 기아스에 있는 뜬금 중립국가가 아니라 지상에 있는 어느 회사 쯤에서 개발한 기체라는 설정으로 두면 더 어울려 보이거든요. 그리고 사키토의 퍼스트 네임이 모 캐릭터와 비슷하다는 점도 혹시나? 싶은 생각을 들게 하더군요. 지금 당장 나온 스토리라인은 맛뵈기 수준이고 앞으로 OG를 통해 본격적으로 본스토리 들어가는 캐릭이 아닐까 싶어요
차라리 슈우는 여태까지 처럼 독자적으로 행동하면서 중간에 살짝 도움만 주다가 마지막에 합류하는 게 나았을듯
스토리 전개를 위해서라지만 슈우가 아군화 되면서 좀 답답해진게 뭔가를 알고 있으면 미리 정보 공유를 해서 사전에 대응을 해야는데 그런게 거의 없었죠. 상황이 닥쳐야만 조금씩 썰을 풀기 시작하고 그 상황이 끝날때쯤 "아 역시 그랬군요..."이런 패턴... 슈우가 혼자서 다 풀어갈 능력이 된다면 이해를 하겠지만 결국 항상 마장기신들의 힘을 빌리는 처지이면서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할지라도 혼자만 중얼대는건 좀 답답 하더군요. 안티라스대가 슈우에게 도움을 받는 것 만으로 보이지만 사실 슈우도 도움을 받는 처지인데도 매번 큰 이유없이 적으로 나와 한껏 민폐 끼치고 슬금슬글 합류해서 혼자만 알고 있다가 조금씩 썰 풀기가 반복되는 느낌. 이번작에는 오죽하면 베키가 확정된 정보가 아니더라도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할려는지ㅋㅋ 사실 이번 F도 사전에 이런게 잘 됬다면 마장기신들이 어이없게 붙잡히거나 네오가 대파되서 사태를 이 지경까지 끌고 가지 않았을것 같기도 한데 말이죠. 아무튼 이번 F는 그나마 큰 도움이 되지만 2~F를 지나면서 보스일때의 그 압도적인 카리스마와 만능 케릭이라는 이미지가 점차 사라지고 미묘하게 어설퍼진 듯한 어찌보면 인간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것도 아군이 된 적군 보정때문인듯ㅋ
3에서 한 삽질을 메꾸기 위해 스토리 전개의 시점에서 볼때 약간 무리를 한 느낌인 것 같더군요 3에서 F의 스토리를 좀 끌어다 썼으면 F에서 좀더 쓸 때 없는 스테이지 낭비를 줄일 수도 있었을텐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