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란달 서버에 플레이중인 Pyeongseop shin 입니다.
저번주 금요일 레터라이브를 보았는데 역시나 코로나 때문에 FF14 개발팀에도 영향이 있어서
5.3 패치가 예상보다 연기가 되어진다고 해서
5.3이 패치될때까지 마땅히 할것도 없고 한번 가이드글 비스무리한것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고난이도 제작 레시피를 만들어 보고 싶은데 손이 안가셨던분들이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참조해서 만들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해당 글은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 따라 작성한 글이라 이게 반드시 정답이라고 말씀드릴수 없을것 같습니다.
*아이템`및 스킬명은 (한글/일본어)로 작성하였습니다.
*고난이도 레시피의경우
변수가 너무 많아 이 글은 하나의 틀? 로서만 봐주시고 본인이 직면한 변수들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테이터스
작숙 作業精度 2541
가숙 加工精度 2542
CP 555
(도구 및 부도구를 포함해 최대한 금단을 하였는데 금단을 적당히 (Vlll,vll,vll,v,v) 하거나 스카이스틸 도구로 대채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소모품
(해물 피스푸 / ブラッドブイヤベース)
(명인의 물약 /魔匠の水薬)
(제작자의 제도용지 / 製図用紙)
-시작 (확신)
Centered-노랑 (Increases action success rate by 25%)
Sturdy-파랑 (Reduces loss of durability by 50%
Pliant-초록 (Reduces CP cost by 50%
Good-빨강
저는 고난이도 레시피를 제작할때
제작하는 단계 (초반/ 중반 / 후반)를 설정하면서 제작을 합니다.
예를들어:
초반- 초록 상태 유도하면서 작업(工数)을 올리는 구간
중반- 정신집중 (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을 1에서 11까지 올리는 구간
후반-정신집중 (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이 11인 상태에서 품질을 대폭으로 올리고 작업(工数)을 마무리 하는 구간으로 나누어 제작을 합니다.
-전반 (초록 상태 유도하면서 작업工数을 올리기)
-확신確信 - 정신집중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 - Veneration 으로 시작을 합니다 .
이때 각 스킬을 누를때마다 상태 변화를 노려야 하는데
( 확신確信을 쓰고 바로 초록색이 뜨면 교묘한손놀림 マニピュレーション / 노랑이 뜨면 강행작업 突貫作業)
(위와 마찬가지로 초록색이 뜨면 교묘하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 / 노랑이 뜨면 강행작업突貫作業)
(위와 마찬가지로 초록색이 뜨면 교묘한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 / 노랑이 뜨면 강행작업突貫作業 / 빨강이 뜨면 :집중작업 集中作業/ 파랑이 뜨면: Groundwork)
처음 확신을 키고 Veneration 이 지속되는 동안( 작업을 거의 마지막까지 채울동안)
위에 상태 변화들중 하나 이상을 노려야 합니다 .
가장 베스트인 상황은 초록색이 떠서 교묘한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을 쓰고 노랑이 떠서 강행작업(突貫作業)을 성공 시키면 이후가 상당히 편해집니다.
만약 위 스킬들을 쓰는동안
필요한 상태변화가 한번도 나오지 않았을때는
(설계변경/設計変更) 을 써서 상태변화를 유도해줘야 합니다 .
*변수 초록이 만약 한번도 안뜨게 될경우
다음 중반 (정신집중 쌓기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 을 진행 하면서 내구도 가 15 정도 남을때 까지 초록을 유도합니다 ( 10이하 까지 유도는 x )
만약 그래도 초록 이 나오질 않으면 내구도 15근처에서 그냥 교묘한 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을 씁니다.
*작업이 아직 한참 모자랄경우
다음 중반(정신집중 쌓기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 을 진행 하면서 노랑이뜰때 강행작업突貫作業을 써줍니다.
그외
-변수 초록이 위 구간에서 두번 뜨게될 경우 처음은 교묘한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을 쓰고 다음은 근검절약 2(長期倹約)를 씁니다.
-변수 확신 지속 횟수 또는 Veneration 지속동안 노랑 또는 빨강 또는 파랑 이 한번도 나오질 않아서 작업을 못채웠을경우
도박을걸어서 깡으로 강행작업(突貫作業)을 쓰거나 실패를 하면 바로 포기를 해서 새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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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초반은 작업(工数)을 채움과 동시에 초록을 유도하는게 중심입니다
+추가로 스킬 횟수의 여유 또는 이득을 많이 본 상황이면 정신집중 (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을 쌓습니다.
-중반 (정신집중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 스택을 11까지 올리기)
+
중반은 정신집중(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을 최대한 이득을 보면서 올리는 구간 입니다.
기본적으로 절약가공(倹約加工)을 쓰고
빨강이 뜨면 집중가공 (集中加工)
파랑이 뜨면 처음은 절약가공(倹約加工)이후 한번더 파랑이 뜨면 가공(加工)을 써주고
정신집중(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이 6~7스택일때 혁신(イノベーション)을 씁니다.
+만약 초반 구간에서 작업(工数)을 원하는 만큼 채우지 못했을때
여기 중반구간에서 노랑이 뜰때 강행작업(突貫作業)을 써줍니다
+중반 구간에서도 기본적으로 초록이 뜨면 교묘한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을 우선하고 교묘한손놀림 지속횟수 동안 또 한번 초록이 뜨면 근검절약2(長期倹約)를 써주는데 만약 내구도가 15이하고 정신집중 스택(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이 4~5스택 이상일때는 근검절약2(長期倹約)보다는 능숙한땜질(マスターズメンド)이 좋은것 같습니다
+운좋게 초록이 여러번떠서 교묘한손놀림(マニピュレーション)+ 근검절약2(長期倹約)가 지속되는 동안 또한번 더 초록 나왔을때는 밑가공(下地加工)을 써줍니다.
-후반 (정신집중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 스택이 11인 상태에서 품질을 대폭으로 올리고 작업을 마무리)
정신집중 (インナークワイエット)스택을 11까지 쌓고 이제 품질을 대폭으로 올려주어야 하는데
이 구간에서 내구도가 몇이 남았는지 + CP가 얼마나 남았는지 계산이 필요합니다 .
보통 저는 이 구간에서 앞으로 작업을 6회 (+6) 칠수 있을만한 내구도가 남도록 만드는데 *(교묘한손놀림: +4)
여기서 (cp와 내구도가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순으로 퀄리티를 올립니다
빨강사각형 내의 소모되는 cp는 총 -140 내구도는 -35 (-3.5)
파랑 사각형 내의 소모되는 cp는 총-99 내구도는- 15 (-1.5)
총 소모되는 cp는 - 239 내구도는 -50 (-5) 가 됩니다 .
6-5 = 1
나머지 1을 마지막 작업을 채우는걸로 해서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위 스킬순서는 어디까지 어느정도 이득을 본 상황일때의 스킬 순서입니다.
변수
+작업이 1회 정도 채우는걸로 부족하다 싶을때 - 총 내구도 6회에서 작업 채우는걸 2회 채우는걸로 쓰고
나머지 6-2= 4 4회 를 품질증가로 생각합니다.
+위 스킬들을 전부 돌리기에는 cp가 부족하다 싶을때
마지막 혁신イノベーション+장족의발전グレートストライド+ 비레고의 축복(총 cp 74) 를 빼두고
남는 cp로 최대한 품질을 올려줍니다 ( cp 부족시 성급한손길 ヘイスティタッチ사용도 생각 )
+반대로 내구도와 작업(工数)의 여유가 있고
cp의 여유가 있을때는 추가로 절약가공(倹約加工)을 한번더 쓰는등 추가로 품질을 올릴수가 있습니다.
-제작 전체 영상-
-끝-!
어후... 이슈가르드 고난이도 레시피를 만들때 제가 생각하는것들을 얼추 정리하긴했는데
워낙 변수가 많아서 어떨지 모르겠네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_:
마지막으로 다들 코로나 떄문에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지도 못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것 같은데
게임안에서나마 스트레스 받지 않게 재밌게 놀아봐여!
+한글 스킬 번역 도움 Kim MaSin 님 감사합니다.!
영어 스킬명을 모르시는분들이 계시다고 하여 한글/ 일본어 스킬명으로도 작성하였습니다. 최대한 찾아봐서 번역을 하였는데 혹시라도 틀린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랫동안 해 오고 있는 게임이지만 제작 지식은 렐름리본에 머물러 있었죠. 여러가지 배워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