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을 보다보면 전투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 듯 한데요.
이 글에서는 파판7리메이크의 ATB를 잘 활용할 경우 전투가 얼마나 수월한지 디테일하게 설명해보려 합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 마테리아와 어빌리티입니다.
1. 선제공격 마테리아
설명이 필요없는 마테리아죠?
전투 시작과 동시에 ATB가 1.2~2.0 정도 랜덤하게 채워집니다.
2. ATB연계 마테리아
착용 캐릭터가 ATB 게이지를 2번 소비하면 동료의 ATB가 0.6 정도 동시에 차오르는 마테리아입니다.
3. 기술달인 마테리아
이건 솔직히 국내 명칭이 너무 촌스러워요. ㅡㅡ
게다가 설명도 너무 간략해서 이게 뭔지도 모르고 게임 끝낸 분도 있을 겁니다. ㅋ
간단히 설명하자면, 장착 캐릭터가 ATB를 3번 소모하면 ATB 0.9칸이 리필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ATB를 단순히 3번 연속 사용하는게 아니라 각기 다른 어빌(혹은 마법)으로 사용해야 효과가 있고요.
4. ATB버스트 마테리아
착용 캐릭터가 적을 버스트 시킬 경우 바로 ATB가 1칸 차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몹보단 보스전에서 많이 활용되는 마테리아죠.
5. 클라우드의 어빌리티 디스오더
이 기술은 얼핏보면 단순히 어설트↔브레이브 모드 전환용일뿐, 데미지도 별로 안나오는 잉여기술처럼 보이는데요.
사실 클라우드에게 가장 중요한 어빌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그 이유는 어설트→브레이브 전환할때 ATB가 0.5 정도 채워지거든요.
위와 같이 적에게 명중되는 순간 ATB가 차오르는 게 보이죠?
고작 ATB 0.5칸 차는게 뭐 그리 대수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럼 이게 어떤 시너지를 가져오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체영상부터 한번 볼께요.
자, 그럼 상세 설명 들어갑니다.
클라우드의 ATB가 1.4 정도로 시작되네요. (선제공격 마테리아 효과)
먼저 평타 몇번 넣어 ATB를 1.6 까지 채웁니다.
그리고 바로 디스오더
아까 설명했다시피 ATB 0.5 정도 회복되죠?
그 직후 바로 파이라 마법을 실행하니 동료들의 ATB가 동시 0.6 정도 차오릅니다.
(디스오더→파이라, ATB연계 마테리아 효과)
적이 버스트됩니다. 그와 동시에 ATB가 1칸 채워지네요.
(ATB버스트 마테리아 효과)
바로 브레이버를 사용해줍니다.
브레이버를 사용했는데도 ATB가 거의 안줄어드네요?
사실 이건 브레이버로 1.0을 소비하자마자 기술달인 마테리아의 효과로 0.9가 채워진 겁니다.
(디스오더→파이라→브레이버)
그럼 이 회복된 ATB로 바로 래피드체인을 날려줍니다.
래피드체인 사용하자마자 또 동료들의 ATB가 0.6씩 채워집니다.
(브레이버→래피드체인, ATB연계 마테리아 효과)
이어서 평타로 ATB 모아주다
1칸 차는 타이밍에 △버튼을 눌러서 브레이브모드에서 어설트모드로 변환
그 즉시 다시 디스오더를 사용해 브레이브모드로 전환
그냥 계속 평타로 ATB 채우면 될 것을 왜 중간에 전환하는 이런 번거로운 짓을 하냐 하면,
디스오더를 중간에 끼워줌으로써 어빌리티 사용 횟수가 1회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또 평타 살짝 때려주면 ATB가 1칸 완성되니 즉시 브레이버
그와 동시에 기술달인의 효과로 또 ATB가 0.9 회복됩니다. (래피드체인 → 디스오더 → 브레이버)
게다가 이번엔 ATB연계로 효과로 동료의 ATB까지 또 0.6씩 채워집니다. (디스오더 → 브레이버)
마지막은 취향대로 피니쉬 ^^
그럼 계산을 해볼께요.
전투 시작부터 클라우드는 총 7번의 공격을 했습니다. (평타 제외)
디스오더 → 파이라 → 브레이버 → 래피드체인 → 디스오더 → 브레이버 → 래피드체인
그럼 클라우드가 공짜로 채운 ATB가 얼마나 될까요?
1.4(선제공격) + 0.5(디스오더) + 0.6*2(ATB연계) + 1.0(ATB버스트) + 0.9(기술달인) + 0.6*2(ATB연계) + 0.5(디스오더) + 0.9(기술달인) + 0.6*2(ATB연계) = 8.8
무려 8.8 입니다.
위의 과정에서 클라우드가 순수하게 자신의 평타로 ATB를 채운건 2칸도 안되요.
시작하자마자 0.2, 버스트 후에 1.5 채운게 다 입니다.
게다가 동료들에게 각각 1.8씩 나눠주기까지 했어요.
평범하게 평타 툭툭 때리다 겨우겨우 ATB 1칸 채워서 어빌리티나 마법쓰는 식의 전투와는 비교가 안되는 효율이죠.
물론 게임내 모든 전투를 이렇게 철저하게 타이밍 맞춰서 계산하며 클리어하는건 힘들겠지만,
적어도 ATB관련 마테리아와 어빌리티를 제대로 이해하고 전투할 경우 그 효율이 정말 어마어마해 진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손맛이 정말 좋아요. ㅋㅋㅋ
부디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줄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글에 댓글로 알려주셔서 연습해본다고 헬하우스랑 싸울때 해봤는데(노멀에 40랩) 저는 버스트가 너무 안 되네요; 평타 치는 동안 졸 쳐맞아서 이렇게 완벽하게 기술들이 착착 연계되서 들어가지도 않구요. 케알 몇번 써가며 싸우면 큰 어려움 없이 이기기는 하는데 뭔가 기술도 잘 안들어가고 투닥투닥 개싸움이라 재미를 못느끼겠어요. 이 영상을 보니 그냥 제 게임감각 심하게 똥이라는 결론밖엔....ㅠㅠㅠㅠㅠ 그래도 님 덕분에 노력해볼 여지가 생겨서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ㅎ 제가 썼던 댓글은 좀 포괄적으로 일반몹들과의 전투를 생각하고 썼던 글이라 보스전에선 좀 힘들 겁니다. 게다가 헬하우스는 특히나 평범한 패턴으론 안되는 보스에요. ^^;; 버스트 띄우려면 먼저 히트시켜야 하는건 아시죠? 헬하우스는 특히나 히트시키기 쉬운 편이라 오히려 다른 보스들에 비해 쉬운 편입니다. 이곳에서 헬하우스라고 검색하면 제가 쓴글도 있고 다른 분들이 쓴글도 많으니 참고해보세요. 요령만 알면 쉬엄쉬엄 가지고 놀 수 있는 재미있는 보스입니다. ^^
네 맞아요 히트는 금방 되더라구요. 근데 버스트가 어렵네요; 보스전은 그에 맞는 공략법이 따로 있겠군요.
클라우드의 버스트슬래시가 버스트게이지 많이 채우는건 이미 알고 계실테고, 마법 중에 냉계열 마법이 버스트게이지를 왕창 올려주는건 아마 모르실 것 같네요. 히트됐을때 시험 삼아 블리자가 한번 날려보세요. 아마 놀라실겁니다.
아 약점과 상관없이 블리자드 계열이 그런 효과가 있나요?
옙 (근데 빙계열이 약점이면 더 많이 올라가긴 합니다 ㅋ)
따봉 드세요~ㅇ_ㅇ=b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고 있네요. 요즘 3회차 전투위주로 재미를 느끼며 하고 있는데 송구하지만 앞으로도 전투공략 자주 올려주시면 감사해요!!
대박이네요 잘 참고하겠습니다 ㅎ
정성글은 추천! 저같은 똥손은 이해는 되도 실행이 안되네요.ㅠ
Good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