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조무기로 줄수있는 데미지를 계산하다 알테마에서 가능성이 보여 실험해보고 쓰는 글입니다.
운205이상 올리는 이유는 라그(운130 회피240)에게 명중100%공격을 하기위해서이고 라그만 아니면 이정도까지 운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라그공략이 된다면 아니마, 바하무트, 요진보 세녀석정도를 100%명중시킬수있는 115운이면 충분하기에 115까지만 올려도 됩니다.
명중에관한 자세한사항은 이쪽 참조 ==>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489
메이거스 3자매는 버섯바위가도위로 계속 도망가면 하나씩 싸울수 있으나
여기서는 3마리 동시에 전투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합니다.
메이거스 3자매는 마방이 약합니다.
마법사용에서는 칠요무기나 개조무기나 상관이없으므로 [데미지한계돌파 mp소모1 마법부스터 마법공격20%] 개조무기를 이용해보죠.
그냥 알테마 데미지 마법부스터(1.5배)만 있는경우 마법부스터(1.5배)와 마법공격20%(1.2배)
라그 (방어 187, 마방 132) 5.2 ~ 5.9 만 7.9 ~ 8.9만 9.5 ~ 99999
도그 (방어 201, 마방 168) 3.1 ~ 3.6만 4.7 ~ 5.3만 5.7 ~ 6.4만
마그 (방어 223, 마방 105) 7.2 ~ 8.1만 99999 99999
이게 마법공격에 의한 데미지 결과표입니다.
그리고 체력은 각각 마그 300만, 도그 250만, 라그 200만입니다.
일단 먼저 그냥 칠요무기(마법부스터가있는 루루칠요제외) or 데미지한계돌파만 있는 개조무기의경우
이번엔 루루칠요무기 or 마법부스터까지만 붙여논 개조무기의 경우
마지막으로 마법부스터와 마법공격20% 까지 붙여논 개조무기의 경우
보다시피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저걸 연속마법으로 두번씩 공격하면 총 50만이상입니다.
mp소모1옵션을 안붙여보고 해봤는데 mp1옵션이 없어도 그다지 불편하진 않아요. 개조시 mp1옵션이 여의치않은상황이면 마법부스터와 마법공격20%만 해도 됩니다.
데미지돌파 = 다크소환수에게 줍고 or 모든것을 초월한자에게 줍고
마법부스터 = 에텔터보30개 >> 지역제패보상으로 60개 받는데 이건 쓸일이 없으니 다들 60+@ 있을겁니다.
부족하면 신의체내 안테산산에게 뇌물 14만8천원에 30개
마법공격20% = 지고의마석4개 >> 지역제패보상으로 60개 받는데 이건 소환수가 알테마배울때 쓰는거 아니면 넉넉하게 있습니다.
부족하면 오메가유적 하르마에게 26만에 20개
또는 요르문간드(지역제패)에게 이기면 2개
mp소모1 = 쓰리스타즈20개 >> 지역제패보상으로 60개 받는데 소환수 연속마법배우기용 정도 쓰이는데 소환수가 다 배워놓으면 부족할지도
부족하면 킹베히모스에게 뇌물이 가능하나 돈이 너무쏌 135만에 14개. 신룡에게 훔치면 가끔 나오긴함
mp1 없어도 괜찮으니 재료없으면 붙이지 마세요. 트윈스타로 1/2mp해도 되구요.3칸짜리 무기면 아예 안붙여도 됨.
루루는 칠요무기에 마법부스터가 있으니 그냥 그거 쓰고 2개만 개조무기를 만듭니다.(루루칠요가없으면 3개 만들어야 할듯. 3개 만들면 더 빠르게 클리어가능)
- 내용추가
다크소환수에게서 데미지한계돌파 + 빈칸3개 무기가 엄청 안나옵니다.
특히 요진보노가다에서는 아예 안나온다고 봐도 될 정도예요. (한계돌파 이외에 잡옵션이 붙을 확률이 너무 많습니다)
mp소모1 옵션은 정말로 없어도 되는 옵션이므로 한계돌파 / 마법부스터 / 마법공격20% 3가지옵션만 있어도 된다 생각하고
4칸무기 (한계돌파 / 잡옵션 / 빈칸2개) 또는 3칸무기 (한계돌파 / 빈칸2개)로 만들어서 쓰는게 좋아보입니다.
모든 것을 초월한 자를 이기는게 쉬운 수준이면 이쪽에서는 잡옵션이 없이 한계돌파옵션만 붙기 때문에 쉽게 조달될겁니다.
혹시 다크마타가 남아돌면 점보프린이 주는 마법부스터 +빈칸3개 무기에 개조해도 됩니다.
-내용 추가
데어리히터전에서도 사용할 예정까지 있다면 데미지한계돌파 / 마법부스터 / 마법20% / 마법10% 무기도 괜찮습니다.
본문글 작성이후 다시 플레이 하며 mp1대신 마법10%를 붙인 무기를 만들어 썼는데 이게 더 좋습니다.
연속알테마라고 해도 처음에 연속알테마 쓰는 캐릭만 mp2배소모되는 알테마 180mp 2번으로 360mp를 쓰지만
이후로는 모두 흉내내기로 28mp면 되다보니 mp1 옵션의 효용성이 거의 없습니다.
연속알테마 11회면 라그가 쓰러지다보니 mp가 부족해져서 곤란해지는거보다도 마그의 앙그르티르를 맞고(mp데미지)
mp가 바닥나는 상황이 더 현실적으로 곤란하게 되는 정도라서...
이렇게 mp가 바닥나는 경우 아스필로 상대에게 mp를 빨아오면 됩니다.
999 빨아올테니 연속마법으로 아스필을 쓰지 말고 단독으로 아스필을 쓰면 됩니다. 연속마법보다는 단독으로 아스필이 턴소모가 적어요.
우선 메이거스 3자매의 공격패턴을 봅시다.
마그 >> 통상공격
앙그르티르(깔아뭉개기) = 방어력무시공격이라 맞으면 죽습니다. + mp데미지 (프로테스가 있으면 6.5만데미지)
도그 >> 통상공격
슈메르첸드(양팔로 불날리기) = 방어력무시공격이라 맞으면 죽습니다. (프로테스가 있으면 9.5만 데미지)
라그 >> 상태이상공격 = 데미지는 없으나 4종브레이크에 걸리므로 디스펠 회복필수
리틀나래 = 즉사효과가있어서 즉사방어가 없으면 역시 죽습니다.
게이지가 가득 차면 3명이 아닐경우 각각 메가그라비톤사용 (최대체력의 7/16데미지)
3명이면 델타어택... 아시다시피 델타어택은 메이거스3자매아니면 몸빵 못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한번 받아내고 죽으면 그다음에 델타어택 날라오는건 절대 못막아내죠
상대의 첫턴은 델타어택이니 소환수방어하고 두번째 턴부턴 메이거스 3자매가 순서대로 3번 공격하면 공격패턴을 보다시피 아군이 죽어나갑니다.
운나쁘면 3명모두 즉사기술을 써서 전멸이라는 케이스도 드물게 보이고 2명이 죽으면 살리기만 해도 다시 메이거스3자매턴으로 넘어갑니다.
3명이다 살아있는 상태에서 상대에게 턴이 돌아오면 어느정도는 확률상의 문제로 전멸 또는 고생, 혹시나 풀게이지로 3명턴이오면 전멸확정이죠.
최대한 빠르게 한놈 처치하면 거의 승리확정이라 보면 됩니다.
일단 두가지 경우로 실험해봤습니다. 첫째, 개조무기없이 그냥 칠요로만 둘째, 마법부스터가 있는 루루는 칠요 그냥 쓰고 두명은 부스터+20%개조무기
실험시 선제공격을 하거나 당하는경우는 제외했습니다.
소환수몸빵을 위해 불렀을땐 적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게 했습니다. 델타어택맞고 죽기만 하게끔
실험에 앞서 우선은 통상 대부분 해오던 운 205 이상 올리고 퀵트릭으로 라그부터 잡는 상황을 보죠.(라그가 체력이 낮아서 1순위)
가장 체력이 적은 라그가 200만이니까 99999로 21방 때려야 라그를 처리하고 그뒤 무난하게 승리인데
1.퀵트릭으로 한놈 먼저 잡는경우(명중100%에 필요한 운205이상)
전투시작시 행동순서가 대략 이렇습니다.
아군 6번행동 >> 첫번째 상대턴 >> 아군6번 >> 두번째 상대턴 >> 아군턴 >> 세번째 상대턴
-소환수로 델타어택몸빵- -두번째 상대턴에 아군이 몇명죽는지에 따라 이후상황변화
퀵트릭으로 공격을 하면
아군5번공격 + 소환수불러내몸빵 >> 델타어택 >> 퀵트릭 8번정도 >> 두번째 상대턴 >> 아군턴 >> 세번째 상대턴
퀵트릭으로 때려보면 13번정도 떄리고 상대 3명의 두번째 턴이 옵니다.
2명이 죽으면 아군을 살리기만 하면 공격기회는 0~1회 있고 바로 다시 상대3명의 턴입니다.
1명이 죽으면 아군을 살리고 공격기회는 아마 4~5회쯤 있고나서 상대3명의 턴입니다.
대략 21번공격횟수를 채우는건 네번째 턴이후쯤 될겁니다.
2.루루칠요무기+기타2명 칠요무기로 연속알테마 (딱히 개조무기 만들기 귀찮았던 경우)
아군5회연속알테마 + 소환수불러내몸빵 >> 델타어택 >> 연속알테마 6회 >> 두번째 상대턴 >> 아군턴 >> 세번째 상대턴
두번째 상대턴에 아군이 몇명이 죽는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지만 상대의 네번째 턴정도에서 3명모두 게이지가 꽉차고 델타어택 확정입니다;;;
근데 이때정도가 상대도 죽기 얼마 안남은상태거든요. 게이지가 거의 꽉 차가면 잠시 행동을 미루어두고 상대턴 한번더 받아내면서 그다음턴에서 마저 공격하면
하나 쓰러트릴수 있습니다 or 못쓰러트리고 아군전멸확정
전체공격마법이라 3명이 동시에 게이지가 차서 전멸확정이 됩니다. 퀵트릭으로 한놈만 팰때는 1명만 게이지가 차서 두번째 델타어택은 안날라오거든요
5번 시도해봤는데 3번은 실패하고 2번은 클리어했습니다. (2번방법은 실패확률이 있지만 이역시도 클리어가 가능한방법입니다)
3.루루칠요무기 + 기타2명 마법부스터와마법공격20%까지 있는개조무기
아군5회연속알테마 + 소환수몸빵 >> 델타어택 >> 연속알테마6회 >> 두번째 상대턴
-여기 6회째 연속알테마에서 라그 격파-
이경우 두번째 상대턴이 오기직전 공격에서 라그가 쓰러집니다. 5회 해봤는데 5회 전부 두번째 상대턴직전에 라그가 죽습니다.
1번 2번 경우와 달리 두번째 턴에 상대가 3명이 아니게 되므로 정말 편하게 마무리가 됩니다.
라그 죽은후 4번정도 더 연속알테마 쓰면 마그가 쓰러집니다. 이후 혼자 남은 빈사상태의 도그는 와카오버 2방으로 클리어
운115 상태에선 도그 상대로 명중률이 60% 안팎이라 와카오버가 편합니다.
계속 알테마로 하셔도 됩니다.
퀵트릭으로 메이거스3자매상대하는방법도 별로 어려울것없이 클리어되지만
마법용개조무기2개만들고 메이거스3자매를 상대하면 무척 쉽다는겁니다.
데미지돌파무기는 다크소환수(모든것을초월한자도 잘나옴)에게 쉽게 나오고 개조재료면에서 부담가는재료가 전혀 없어서 편함
그리고 알테마공격이라 운을 115 까지만 올려도 되므로 운노가다에 들어갈 시간이 평소의 절반으로 줄어듬
이글을 쓴 목적은 그저 라그 한마리때문에 205이상, 심하면 255까지 운 노가다 하는게 귀찮아서 대안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 쓴 공략글입니다.
요진보 아니마 바하무트등은 여전히 칠요무기로 99999 내는 법으로 해야하니 115운은 올리셔야 합니다.
- 내용추가
메이거스세자매의 첫 턴 델타어택을 소환수로 막기 전에 먼저 라그(200만hp)를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할까 싶어
조금 시험을 해봤습니다.
보통의 경우 상대의 턴이 오기 전까지 연속마법 이후 계속 흉내내기로 연속알테마로 라그에게 99999데미지를 먹여보면
6~7번 연속알테마를 쓰고 상대의 턴입니다.
(10회 해보니 6회 공격이 7번, 7회 공격이 3번 되더군요. 전원 255민첩에서)
전투시작멤버 3명에게 사키가케(전투시먼저행동) 무기를 들게 하고 부스터+마법20+마법10 무기를 든 캐릭으로 교체하며
연속마법 이후 계속 흉내내기로 연속알테마를 해보면 항상 9번 연속알테마를 쓰고 상대의 턴입니다.
(10회 해보니 전부 9회 공격 똑같습니다. 선제공격을 한 상태여도 똑같이 9회 공격입니다. 이 이상은 무리인 듯)
부스터에 20% 10% 까지 붙여놓으면 라그에게도 알테마가 99999 확정이라
9회 연속알테마라면 99999를 18번 때리는거라 200만hp에서 20만에다 18hp가 남네요.
참고로 처음만 연속마법으로 공격하고 이후로는 계속 흉내내기로 해야 합니다.
흉내내기가 연속마법에 비해 턴소모가 적기 때문
-쓸데없는 사족 ( 델타어택은 메이거스3자매로만 막아낼 수 있는가? )
전투시작하고 우측의 행동순서를 알려주는 표를 보면 적의 행동순서가 높은 확률로 A(라그) B(도그) C(마그) 순서로 되어 있을겁니다.
델타어택은 C 인 마그가 실행하는데 여러번 전투하다보면 드물지만 ABC 순서가 아니라 BCA ACB 등으로 마그가 마지막이 아닌경우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메이거스 세자매가 아닌 소환수로도 델타어택몸빵이 가능한경우가 있습니다.
BCA 순서라 가정하고 도그가 슈메르첸드가 아닌 통상공격으로 공격해서 소환수가 생존해있는 상태로 마그가 델타어택을 써서 소환수를죽이고
아군3명이 원래대로 전장에합류하고나서 마지막의 라그가 아군을 공격하는경우가 되면 델타어택을 메이거스3자매가 아닌 소환수로도 몸빵이 됩니다.
이 ABC 순서를 흐트러놓기 위해 상대에게 헤이스트를 걸어보긴 했는데 헤이스트를 걸어도 그로인한 순서는 안바뀌고 꼭 적3명이 붙어서 행동하게 되어있더군요.
헤이스트 걸어보기는 통하지가 않고 그저 처음 전투시작하며 행동순서 배치되는걸로 ABC가 아닌 순서로 되기를 기다리고 마그가 두번째 행동순서가 된상태에서
첫번째공격이 소환수가 버틸수 있는공격(도그의통상공격이나 라그의 상태이상걸기)이 오기를 기도하는 수뿐인듯 합니다.
또한 아주 가끔이지만 상대 3명순서에 아군이 섞여있는경우도 있습니다. A > B > 아군 > C 식으로 중간에 아군턴이 섞여있는경우도 정말 아주 가끔 보입니다.
실제 ACB(라그 마그 도그) 순서가 되었을때 델타어택 몸빵으로 시험삼아 바하무트를 먹이로 던져본적 있습니다.
라그턴에서 안죽고 살아남은 뒤 두번쨰 마그턴에 델타어택으로 죽고 세번째 도그 순서에서는 아군3명이 맞이하며 메이거스3자매 아닌 소환수로 막은 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