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패턴은 조금만 찾아보면 쉽게 나오긴 하는데 hp 를 얼마나 채워야 안정적으로 전투가 가능한가 가이드라인을 잡기위해 데미지량을 알면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강한공격은 그냥 전부 소환수몸빵으로 버티다보면 되긴 하다만 아군캐릭이 직접 받는경우 버티기가능한 체력도 궁금해서 잠깐 정리합니다.
모든 공격은 방어255, 마방255 상태에서 받은 데미지입니다.
(스피어반노가다하면 어정쩡하게 150 올리고 도전하러간다거나 하지 않고 올리기 시작하면 보통 255까지 올리잖아요)
프로테스, 쉘,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 같은 마법이나 방어, 철벽 같은 보조효과가 없는상태에서 받은 데미지입니다.
(스샷 찍을때 캐릭들은 오토리제네방어구이고 브레이크류는 전부 해제시킨상태에서 프로테스 , 쉘 없이 받은 데미지수치)
물리데미지는 프로테스로 1/2 감소, 마법데미지는 쉘로 1/2 감소 시켜 계산하면 됩니다.
리본방어구효과등으로 막아지는 상태이상효과는 지웠습니다.
-내용수정
확인차 다시 해보니 몇몇스킬들에(주로 필살기) 프로테스와 쉘의 반감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감효과 적용안되는 스킬은 대부분 집중이나 격려효과도 적용이 안되더라구요.
특이케이스로는
프로테스는 적용 안되는데 격려효과는 적용되는 경우 = 요진보의 다이고로, 모든것을 초월한자의 울트라스파크, 바하무트의 임펄스
프로테스는 적용이 되는데 격려효과는 적용이 안되는 경우 = 메이거스 세자매의 라그의 슈메르첸드
쉘은 적용되는데 집중효과는 적용이 안되는 경우 = 이프리트의 메테오스트라이크
- 발파레 (비사이드마을 진입시 전투)
체력 80만, 100% 명중을 위한 최소스탯 명중 23 + 운 48 이상
평상시엔 통상공격 , 소닉윙 , 슈팅 레이
게이지가 차면 슈팅 파워
상태이상공격이 없으며 맷집이 약하고 반격기도 없어서 255공격력 와카어택릴 1방
통상공격 (물리) 3700정도
소닉윙 (물리 + 약한딜레이효과) 1500정도
슈팅레이 (전체마법) 1100정도
슈팅 파워 (전체 마법) 5만가량 쉘의반감효과 적용안됨
- 이프리트 (아르베도홈 넘어가는 길의 아줌마에게 대화)
체력 140만 100%명중을 위한 최소스탯 명중 18 + 운 27 이상
평상시 메테오스트라이크 건드리면 반격기로 통상공격
게이지가 차면 지옥의 화염
상태이상공격이 전혀 없다 와카어택릴 데미지가 잘들어가므로 9999체력에서도 일단 죽어가며 잡을수 있다
반격기 통상공격 (물리) 9천 ~ 만 정도
메테오 스트라이크 ( 마법 + 강한 딜레이효과) 2만초반
쉘은 적용되나 집중은 적용이 안됨
지옥의 화염 (전체 마법) 3만초반 쉘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 익시온 (뇌평원 북쪽의 혼자 있는 병사에게 대화)
체력 120만 100% 명중을 위한 최소스탯 운 36 이상
2번 싸우는데 공격패턴이 조금 다르다
첫번째 전투 평상시 통상공격과 선더쟈 건드리면 통상공격으로 반격
게이지가 차면 에어로 스파크
두번째 전투 평상시 통상공격과 에어로 스파크 반격기가 없음
게이지가 차면 토르해머
통상공격에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가 있어서 디스펠로 풀지 않으면 99999데미지가 들어옴
방어력이 높아서 와카 어택릴도 3만정도밖에 안들어간다 9999체력으로도 잡을순 있으나 와카 어택릴 데미지가 많이 낮아 쉽게 잡기는 힘들다
통상공격 (물리 + 아머브레이크 + 멘탈브레이크 + 1회차수면, 2회차혼란) 5천정도
선더쟈 (마법 + 강한 딜레이효과) 5천정도
에어로 스파크 ( 물리 + 디스펠 효과) 만 초반대
토르 해머 (전체 마법 + 4종 브레이크) 2만 가량 쉘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 시바 (마카라냐사원에 진입시 전투)
체력 110만 100%명중에 필요한 최소스탯 운 73 이상
평상시 통상공격 하늘로부터의 일격
게이지가 차면 다이아몬드 더스트
반격기가 없고 방어력이 낮아 어택릴 데미지가 잘 들어간다
별다른 스탯없이 공격력255만 되면 티더오버1방 + 와카오버1방 으로 손쉽게 이길수 있다.
정공법(?) 으로 이기려면 상당히 스탯을 올리고 도전해야함
통상 공격 (물리 + 디스펠 효과) 5천정도 인데 간간히 2회 연속 공격하기도 한다
하늘로부터의 일격 ( 마법 + 즉사 + 버서커 + 혼란 )
즉사방어가 없으면 죽는다 스샷은 데미지를 확인하기 위해 즉사방어구를 입고 찍음 9천정도
다이아몬드 더스트 (전체 마법) 상태이상은 없는데 데미지가 어마어마하다 9만가까이... 바하무트도 이거보단 약한데
쉘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 바하무트 (유우나레스카 격파한 장소에 들어가면 전투)
체력 400만 100%명중에 필요한 최소스탯 운 102 이상
평상시 통상공격 5회 건드리면 반격기로 임펄스
게이지가 차면 메가프레어
반격기 임펄스가 전체공격에 브레이크를 건다. 임펄스 맞으면 디스펠 3번을 해야하므로 5번 때려서 임펄스 맞는 시점 조절이 중요
칠요무기가 아니면 데미지 주기가 힘들다 바하무트정도부터는 다들 방어력이 높아 어택릴같은건 안쓰게 됨
통상공격 (물리) 1.2 ~ 1.4만 정도
임펄스 (전체 물리 + 석화 + 슬로우 + 4종 브레이크 + 강한 딜레이효과) 6천정도 브레이크 걸리는게 아프다
프로테스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메가 프레어 ( 전체 마법 + 디스펠 효과 +강한 딜레이 효과) 4.0 ~ 4.5 만정도
쉘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 요진보 (요진보 얻는 곳 발판위치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전투)
체력 160만 100%명중에 필요한 최소스탯 운 115 이상
첫 전투는 반드시 선제공격(아론 칠요무기로 커버가능)
총 5회 전투를 하는데 뒤로 갈수록 오버드라이브 게이지 차는속도가 빨라진다
평상시 다이고로우(강아지) 코즈카(단검던지기) 와키자시(전체베기)
게이지가 차면 참마도
평타로 99999만 치면 참마도 보기전에 끝난다 전체베기를 버틸 체력만 되면 코즈카에 딸려오는 브레이크만 디스펠 해주면 끝
다이고로 (물리 + 독 + 석화) 7천정도 프로테스의 반감효과 적용안됨
코즈카 (물리 + 4종 브레이크 + 슬로우 ) 1.2 ~1.5만
와키자시 (전체 물리 ) 2.2만 정도
참마도 (전체 물리 + 리레이즈 해제) 맞으면 전멸... 맞고 버틸수 있는게 아니라 스샷 생략. 혹시나 싶어 프로테스+방어하고 맞아 봤는데 못버팀
- 아니마 (가가제트산 와카공던지기 게임한곳에서 다시 공던지기후에 가가제트 산 입구에 등장)
체력 800만 100% 명중을 위한 최소스탯 운 85 이상
평상시 통상공격 페인 메가그라비톤
게이지가 차면 카오틱 D
칠요 들고 그냥 패는 수밖에 없다
통상공격 (물리 + 독 + 석화 + 좀비 + 커즈) 4천정도
페인 (방어불능의 즉사공격) 방어불능이라 즉사방어도 소용없음
메가그라비톤 ( 전체 공격 최대체력의 7/16 + 수면 + 슬로우 + 암흑 + 침묵 + 죽음의선고) 아래는 쉘의 반감적용받은 스샷
카오틱 D (방어력 무시 전체마법 공격 + 디스펠 효과 + mp데미지 + 강한 딜레이효과) 8.5~9만 정도
한방한방에 5천정도씩 데미지 입으며 99999hp에서 최종적으로 남은hp스샷 반감효과 적용안됨
- 메이거스 세자매 (버섯바위가도 올라가는 입구의 여자+꼬마 조합에게 다가가면 전투)
마그 체력 300만 100% 명중을 위한 최소 스탯 운 40 이상
도그 250만 운 155 이상 or 명중 250 + 운 80 이상
라그 200만 운 205 이상
마그
통상공격 ( 물리 + 디스펠 ) 1.2만 정도
앙그르티르 (방어력 무시공격 + mp 데미지) 프로테스가 있을 경우 6.5만정도
스샷은 프로테스의 반감효과 스샷 프로테스가 없으면 죽는다
마법공격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프로테스가 적용되는 물리공격...
도그
통상공격 (물리 + 석화 ) 1.2만 정도
슈메르첸드 (방어력무시공격 + 리레이즈 해제) 프로테스가 있을 경우 9,0 ~9,5만정도
스샷은 프로테스의 반감효과 스샷 프로테스가 없으면 죽는다
라그 카타스트로프 (4종브레이크 + 커즈 + 침묵 + 암흑 + 독)
리틀나래 (물리 +즉사) 즉사방어구가 없으면 죽음. 있을경우 1.3 ~1.8만정도 데미지
게이지가 차면 3인 있을시 델타어택 (전체마법 + 리레이즈 해제) 델타어택은 메이거스세자매 소환수로밖에 막을수가 없다
2인이하 메가그라비톤 (최대체력의 7/16 전체공격 + 수면 + 슬로우 + 암흑 + 침묵 + 죽음의선고) 아니마의 메가그라비톤과 같다.
최대한 빨리 1명을 쓰러뜨려야 한다.
명중률 계산에 관해서는 이쪽 참조 ==>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489
- 데어 리히터 (다크소환수를 전부 쓰러뜨리면 등장)
중간에 모양이 변하고 공격패턴이 변함.
제1 형태
체력 300만 전체물리공격만 한다
제2 형태
체력 900만 한명에게 물리공격 + 브레이크(물방,마방)만 한다.
양손은 행동하기전에 죽임(체력 50만= 99999 6대)
2형태에서 두손이 있을때 보스턴이 돌아오면 져지먼트데이 (전체마법 + mp데미지) 맞고 전멸
리레이즈가 있으면 바로 전멸하지는 않으나 부활후 턴이 제법 밀리는데 양손의 공격패턴에 의해 전멸하게 될 확률이 높다
제1유형 전체물리데미지 + 슬로우 2.2만 가량
제2유형 1인 물리데미지 + mp데미지 + 아머,멘탈브레이크 3만가량
오토프로테스방어구는 1/2 감소
격려+5단계는 물리데미지 1/3 감소 효과가 있는데 격려 5단계 중첩한 경우의 데미지량
평상시의 2.2만 가량의 데미지에서 1/3 감소된 데미지량 1.5만 가량이 되었다 오토프로테스까지 있으면 7~8천이 된다
평상시의 3만가량 데미지에서 1/3 감소된 데미지량 2만가량이 되었다 오토프로테스가 있으면 만정도로 줄일수있다
- 모든것을 초월한 자 (10마리 포획 + 훈련소몹 전부 격파)
체력 1000만
게이지가 따로 없고 통상공격, 이터널캐논, 울트라스파크 를 쓰다가
9턴이후 행동변화카운트17이상에서 세계최후의날사용 (행동변화카운트는 통상공격 3증가, 이터널캐논과 울트라스파크는 1증가)
반격기로 알테마를 사용하는데 일반공격(평타,퀵트릭,강탈등)이나 마법공격에는 반격기를 쓰지않고 오버드라이브공격 또는 훔치기, 불행 등의 행동에 알테마 반격
방어력이 낮아 와카어택릴이 99999 x 12 로 들어간다. 어택릴 난사만 해도 세계최후의날같은건 보기도 전에 쓰러뜨림
* 좀 자세히 쓰자면 처음엔 통상공격, 이터널캐논 중 하나로 공격합니다
통상공격인 경우 행동변화카운트가 3 오르고 다음에도 여전히 통상공격, 이터널캐논 중 하나로 공격
이터널캐논인 경우 행동변화카운트가 1 오르고 패턴이 바뀌어 다음은 통상공격, 울트라스파크 중 하나로 공격
패턴이 바뀌면 이제는 다시 마찬가지 방식입니다
통상공격인 경우 행동변화카운트가 3 오르고 다음에도 여전히 통상공격, 울트라스파크 중 하나로 공격
울트라스파크인 경우 행동변화카운트가 1 오르고 패턴이 바뀌어 다음은 통상공격, 이터널캐논 중 하나로 공격입니다
이러는 와중에 오버드라이브나 훔치기, 불행의 행동에 대해선 알테마반격을 하는거고 행동변화카운트가 17이상에서 자신의 턴이 돌아오면 세계최후의날이 되는겁니다
통상공격 (물리) 1.5만 가량
이터널 캐논 (마법) 2만정도
울트라 스파크 (전체물리 +독 + 슬로우 + 커즈 + 파워브레이크) 3만정도 프로테스의 반감효과 적용 안됨
알테마 (전체마법) 5천정도
세계 최후의 날 (방어력 무시의 전체 물리) 방어력무시공격이라 맞으면 반드시 99999데미지라서 전멸
리레이즈해제가 없어서 이 녀석과의 전투에서는 리레이즈를 걸어두면 전멸할 일은 없다
사실상 파판10에서 리레이즈가 의미를 가지는 유일한 전투
리레이즈 해제가 있는 요진보의 참마도와 메이거스3자매의 델타어택 이외에는 소환수없이 리레이즈로 살아남기 가능...
참고로 모든것을초월한자의 경우 다크소환수들과 달리 전멸기 세계최후의날 99999 전체데미지는 언제 사용할지 가늠하기 힘들다는 점이 있는데
(메모지에 행동변화카운트를 세어가며 하면 알 수는 있습니다)
오리지날 일판 시절부터 리레이즈를 걸고 싸우면 된다는 아주 단순한 해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