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10에서의 데미지 계산식은 이렇습니다.
(공격력의세제곱÷32+30)×{730-(물리방어×51-물리방어의제곱÷11)÷10}÷730×위력÷16×칠요무기배율
이 계산결과에 난수(240/256 ~ 271/256)를 곱하면 됩니다.
이 계산결과에서 프로테스가 있으면 x0.5를 한다거나 단단한 속성이 있으면 x1/3을 한다거나 하면 됩니다.
(마법공격은 계산식이 다릅니다.)
위와 같이 3차함수인데 빨간 부분이 공격력쪽, 노란 부분이 방어력쪽, 파란 부분이 위력쪽 이라 보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일반공격, 강탈, 블라인드어택, 아머브레이크 등등의 통상적인 공격은 위력이 16 입니다. 16 이면 파란 부분은 x1이죠.
왠만한 공격은 다 위력 16 이라 보면 되고, 티더의 차지앤어설트처럼 약한 공격은 위력이 낮게 에이스오브더브리츠의 막타 같은 강한 공격은 위력이 높게 설정되어있어요.
칠요무기가 아닌 일반무기는 칠요무기배율이 x1이라 보면 됩니다.
칠요무기의 평타공격에는 방어력무시효과로 방어를 0으로 계산해버리는데 방어0인 경우 노란 부분이 x1이 됩니다.
방어가 95 ~ 100 정도가 되면 노란 부분이 대충 x0.5 정도가 됩니다.
방어가 200 정도가 되면 노란 부분이 대충 x0.10 정도가 됩니다.
방어가 255가 되면 노란 부분이 대충 x0.03 정도
공격력이 70 정도가 넘어야 빨간 부분이 9999를 넘게 됩니다.
공격력이 150 정도가 넘어야 빨간 부분이 99999를 넘게 됩니다.(240/256 난수를 곱하는 경우까지 상정해서 확실하게 99999가 나오려면 151부터...)
- 일반공격 강탈 아머브레이크 등의 통상적인 공격을 할 때에만 방어력무시와 칠요무기배율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칠요무기로 통상공격을 하면
1.방어력무시효과 (상대의 방어력을 0으로 계산)
2.칠요무기배율(hp mp 비례반비례)
두 가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1.방어력무시
칠요무기가 ff10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인 점이 이겁니다.
상대방어를 0으로 계산하면 계산식의 노란 부분은 x1이 되어버립니다.
물방이 100이 되면 노란부분이 대충 x0.5정도로 떨어져버려서 데미지가 절반정도가 되요.
그래서 상대가 물리방어가 높을 수록 칠요무기와 개조무기의 차이가 벌어집니다.
다만, 아머브레이크가 통하는 적에게는 방어력 무시로 인한 칠요무기의 이점이 사라집니다.
아머브레이크의 효과는 상대의 방어를 0으로 만들고 단단한 속성을 없앰.
2.hp mp 비례반비례(칠요무기배율)
이 부분은 계산식에서 손해를 보는 부분입니다.
티더, 와카, 키마리, 류크 배율 (hp가 많을 수록 강력)
{10+(현재HP×100÷최대HP)}÷110
hp가 꽉차면 x1 절반이면 x0.54 바닥이면 x0.09 (11분의1)
유우나, 루루 배율 (mp가 많을 수록 강력 => 그래서 칠요무기에 mp1옵션이 있음)
{10+(현재MP×100÷최대MP)}÷110
mp가 꽉차면 x1 절반이면 x0.54 바닥이면 x0.09 (11분의1)
아론 배율 (hp가 적을 수록 강력)
{130-(현재HP×100÷최대HP)}÷60
hp가 바닥이면 x2.16 절반이면 x1.33 꽉차면 x0.5
참고 : 리마,인터판이 아닌 오리지날판에서는 아론의 배율식이 나누기60이 아닌 30이어서 배율이 2배 더 높아 바닥이면 x4.33 꽉차면 x1 이었다.
배율이 너무 높다 싶어서 인터판 이후부터 배율을 반으로 낮춤
보다시피 아론제외하곤 칠요무기배율 부분이 잘해야 최대로 x1이고 hp mp가 줄어들면 그만큼 데미지는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어력무시로 인한 데미지 증가분이 워낙 강력해서 도합 따져보면 칠요무기가 결국은 월등해지게 됩니다.
(나중에 데어리히터와 전투해보면 mp 0 상태에서 유우나 루루로 공격해보면 99999가 안나오는걸 보게 되는데
255공격력으로 방어0을 때리면 대략 51만 가량 데미지가 나오는데 mp비례배율인 유우나 루루는 배율이 11분의 1로 떨어져서
대충 4.7만 정도의 데미지가 나오다보니 크리로 x2를 해도 99999가 안나오게 되는거죠)
- 오버드라이브 공격과 마법공격에서는 방어력무시나 칠요무기배율(hp mp 비례반비례)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hp 꽉 안채워도 와카 어택릴데미지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통상공격이 아닌 마법공격이나 오버드라이브 공격을 할 때에는 칠요무기와 같은 옵션의 개조무기가 있다면 칠요나 개조나 똑같습니다.
예를 들어 어택릴을 쓸 때 칠요무기라고 해서 와카의 hp를 꽉 채우지 않으면 데미지가 약해진다거나 그런 현상은 없습니다.
오버드라이브를 이용한 공격은 칠요무기보다 한계돌파가 붙고 물리데미지20% 증가 같은 옵션이 붙은 쪽이 더 강력
마법공격도 칠요무기보다는 한계돌파가 붙고 부스터나 마법데미지20%증가 같은 옵션이 붙은 쪽이 더 강력
- 비공정입수직후 바로 칠요무기를 만든 시점이면 칠요무기가 만능이 아니다.
비공정입수직후시점이면 대략 공격력이 50~60 정도로 60전후 정도일겁니다.
칠요의 방어력무시효과로 계산식의 노란 부분이 x1이 된다 치면 공격력 60기준으로 계산하면 계산식의 빨간 부분은 6천~7천 정도가 나옵니다.
아머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는 적에게는 방어력무시효과의 칠요가 확실히 강력하지만
방어력을 0으로 만드는 아머브레이크가 걸리는 적에게는 칠요무기로서의 메리트가 사실상 없습니다.
이 정도 시점에서는 칠요무기가 강력하다고 느끼려면
홀리처럼 강력한 마법(배율이 가장 높음)을 써서 9999를 넘는 데미지가 나오거나
공격력스탯이 70정도는 훌쩍 넘어서 9999를 넘는 데미지가 나오거나
아머브레이크가 안통하는 방어력이 높은 적이 나와야 합니다.
물론 mp1옵션같은 편한 옵션이 있기도 하니...
- 칠요무기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
1. 초반에 손쉽게(?) 구하는 데미지한계돌파무기
2. 노가다 막바지에 방어력이 높은 다크소환수들에게 강력
손쉽게 구하는지는 캐릭마다 사람마다 제각각이 될 테지만
어쨌건 다크소환수 상대로는 칠요만한 무기가 없으니 ff10 최강무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