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가 제작 시부터 스폰이 되게끔 제작된 oiv 모드가 아니거나, 그런 모드더라도 2개 이상의 oiv 모드 사용 시 서로 호환시키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차량 또한 모드 2개 호환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을 통해 스폰 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 작성되는 모든 경로는 윈도우 파일 브라우저가 아닌 OpenIV 파일 브라우저를 통한 경로입니다.
- 온라인용 차량이 아래 방법을 통해 싱글에서 자동 스폰 되더라도 바닐라에서는 플레이어가 접근 시 디스폰 되도록 되어 있어 Simple Trainer 설치가 필수입니다.
- 편집해야 할 파일은 3가지입니다.
popgroups.ymt : 자동 스폰 NPC와 차량 목록 그리고 그 각 목록이 속한 name이 담겨 있습니다.
popcycle.dat : 팝그룹 파일의 각 name에 속한 차량들을 스폰 시킬 조건과 확률을 관리하는 파일입니다.
settings.xml : 옵션 설정 파일이며, 직접 수정 통해 인게임 옵션에서 제한된 값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1. (선택지 이벤트) mods/update/update.rpf/x64/levels/gta5/popgroups.ymt 내용 보관
>> OpenIV에서 열기 시 오류 발생 : 인코딩되지 않은 파일이라 오류가 뜬 것이므로 드래그 등으로 그대로 파일 추출
>> OpenIV에서 열기 시 오류 없이 새 창에서 내용이 뜸 : 인코딩되어 있으므로 파일 추출이 아닌 popgroups.ymt 파일을 만들어 내용 전부 복붙
- 2개 이상의 모드 호환 작업 시 각 모드 설치마다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각각의 팝그룹 따로 보관
- 팁: 호환 모드 제작 시엔 기반이 될 모드는 가장 마지막에 설치 추천
2. popgroups.ymt 설명
- 이하는 NPC, 이하는 차량 스폰 목록
- 차량에서 VEH_*** 단락은 팝사이클에 사용될 키워드 name과 그 키워드에 속한 차량 목록
3. (선택지 이벤트) 팝그룹에 추가
>> 팝그룹 파일 내용을 비교하여 차량 모델 이름을 적절한 팝그룹 name 아래에 입력
>> 팝그룹 없는 모드의 차량을 스폰 하고 싶을땐 mods/update/x64/dlcpacks/모드 폴더/dlc.rpf/common/data/levels/gta5/vehicles.meta 열어 이름 확인 후 적절한 팝그룹 name 아래에 입력
- 팁: 1의 선택지에서도 일일이 비히클 네임을 알아내서 입력해도 되지만 이렇게 팝그룹을 따로 보관 뒤 비교하는 것이 편합니다.
4. 적절한 name
- 예) 프랭클린 동네 -> 똥차 스폰 -> VEH_POOR이 적절
- 어느 name 단락에 뭘 입력해야 하는지는 필수적인 조건이나 제약이 있는 건 아닙니다.
- VEH_POOR는 무조건 낙후된 동네와 똥차를 의미하는 게 아니며 팝그룹에서 비_푸어는 낙후된 동네에 스폰 확률이 높게 값이 설정되어 있고, 똥차는 비_푸어 목록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이 두 가지를 이용해 게임 내에 분위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 같은 차량을 다수의 name 목록에 중복해서 입력해도 전혀 무방합니다.
- 팝그룹과 팝사이클은 만들어봐야 그다지 보람차지 않은 결과와 노가다만 감당할 수 있다면 마음대로 수정 가능합니다.
- 주의: 모드에 따라 name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그에 맞춰 팝사이클이 수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5. 기반이 될 모드 선택
- 4의 주의사항 때문에 기반이 될 모드를 마지막에 설치하는 게 여러모로 편합니다.
- 바닐라나 팝그룹을 포함한 일부 모드의 name이 푸어/미드/리치 등으로 키워드와 조건 구분이 간락한 경우 화려하거나 강력한 모드 차량이나 온라인 전용 차량이 난립하여 싱글플레이의 몰입감을 깰 수 있으므로 VWE 같이 더 상세한 티어 구분과 스폰 조건 부여한 모드의 팝그룹, 팝사이클 두 개의 파일을 이용하여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온라인용 차량
>> (배드엔딩) 수십 개의 업뎃 파일과 꼬여있는 경로를 뒤져가며 수십 개의 차량 이름을 일일이 추가하는 노가다 엔딩
>> (해피엔딩) https://www.gta5-mods.com에서 Online cars spawn naturally in traffic 검색해 다운 후 온라인 차량으로 질주하는 상상플하며 없는 거 몇 개만 쏙쏙 팝그룹에 복붙하는 해피 엔딩
- 위의 온라인 카 스폰 인 트래픽 모드의 팝그룹은 인코딩 되어 있어 그냥 열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1의 방법을 역으로 이용해 gta 설치된 장소에 임의의 폴더를 만들고 거기에 팝그룹 파일을 가져다 놓으면 OpenVI에서 정상적으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7. 주의사항
- 본문 스폰 작업 중 무언가 문제가 발생했다면 차량들이 아예 스폰 되지 않거나 / name 중 일부만 스폰 되거나 / 같은 차만 동시에 다량 스폰 되거나 / 동일 차량의 다양한 외형 중 한 가지 외형으로만 스폰 되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 문제는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됐음에도 게임 내에서 적용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며 그동안 위와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므로 정상 작동 유무를 즉각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 상기된 2가지 문제가 아님에도 같은 차 동시 다수 스폰 문제 발생시 User Documents의 settings.xml을 OpenIV 통해 VehicleVarietyMultiplier 값을 높게 줌으로써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 값은 모더에 따라 최대 1.5에서 최대 30.0까지의 다양한 최댓값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세팅xml에 있는 CityDensity value, PedVarietyMultiplier 또한 위의 차량 관련과 마찬가지로 이름값하는 설정에 대해 직접 수치를 입력함으로써 게임 내 옵션 이상으로 값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값들은 인게임 옵션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수치에 비례해 비디오 램을 사용하며, 이 값들을 너무 높이 주면 비디오 램 초과 여부와 상관없이 ctd를 유발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래는 2개 이상의 모드가 본문의 호환 과정을 통해 적용된 스샷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