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같이 7 PC판이 울트라와이드 해상도를 공식으로 지원하기는 합니다만..
이번에도! 컷씬, 이벤트씬마다 16:9 화면을 보는듯한 용무늬?의 레터박스가 삽입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런 상황이 한 두 번도 아니고 해결법을 찾을 때마다 루리웹에 많이들 보시라고 글을 남겨두는 편인데,
왜 대부분의 게임사들은 울트라와이드를 공식 지원하면서 컷씬은 신경을 안쓰는지 당최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사족이 길었지만.. 이번에도 해결 가능합니다.
보통 유비게임 같은 경우에는 실행파일의 Hex코드를 수정하여 간단하게 편집이 가능했으나
용과 같이 7 에서는 UI 파일을 언패킹하여 레터박스를 투명파일로 대체하는 식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방법을 찾아낸 세계의 어느 분께 감사를 표하면서..
상기의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받으시고 <게임 설치 경로>\runtime\media\data\ 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원래대로라면 letterbox_patch_efigs.bat 라는 배치파일을 실행하여 자동으로 패치를 해버리면 끝나는 일인데..
배치파일을 만들면서 '일부 언어'만 패치가 되게끔 해놨더라구요.
배치파일을 우클릭하여 편집을 눌러주면 메모장이 실행되면서 내용이 보이는데 다음 내용을 중간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아래 내용만 남겨놔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른 언어로 플레이 할 게 아닌이상..)
::::::::::::::::::::::::::::::::::::::::::
:: Korean
echo "Backing up..."
xcopy ".\ui.yazawa.ko.par" ".\backup\"
echo "Extracting KO"
quickbms -f -o texture/bar_horizontal.dds,texture/bar_vertical.dds parc.bms ui.yazawa.ko.par
echo "Copying fixed textures"
xcopy ".\transparent\*.dds" ".\texture\*.dds" /Y
echo "Repacking KO"
quickbms -w -r parc.bms ui.yazawa.ko.par
::::::::::::::::::::::::::::::::::::::::::
대충 문서 형식을 보면 아시겠지만 간단하게 ko 라는 부분만 수정한 것 뿐입니다.
편집한걸 저장하고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패치가 진행이 됩니다.
원본파일은 backup 이란 폴더에 따로 자동으로 복사가 되어 있으며,
패치 제작자 말로는 게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backup 폴더를 삭제하고 다시 패치 프로그램을 실행해야할 것 같다고 하네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오!! 감사합니다!! 내일 해봐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