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략의 깊이 IF>에코즈
공진 방진,상성,지형,다양한 직업을 활용한 전술 전략이 무궁무진합니다.
2. 육성 IF>에코즈
육성의 자유도와 밸런스는 IF가 낫다고 봅니다.
3. 전투 재미 IF<에코즈
아이러니하게도 종합적으로 판단할때 전투는 에코즈가 더 재밌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IF는 깊지만 너무 어렵고 똑같이 클래식으로 진행하면 너무 빡쌔요.
에코즈는 실수해도 시간의 톱니 때문에 쾌적하게 할 수 있고요.
4. 지원회화 IF>에코즈
지원회화량이 IF가 더 많고 깊게 파고들면 내맘대로 짝짓기도 가능
5. 컨텐츠 IF=에코즈
IF의 마이캐슬,에코즈의 프리맵,던전,퀘스트 둘다 게임의 특징을 잘 살렸다 생각합니다.
6. 볼륨 IF>에코즈
IF 압승
7. BGM IF<에코즈
둘다 훌륭하지만 에코즈가 취향에 더 맞네요.
8. 스토리 IF<에코즈
둘다 왕도 스토리지만 스토리의 질,연출에서 확연히 차이납니다.
에코즈는 '엄청 대단하다!' 느낌은 아니지만 비교적 깔끔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반면에 IF는 백야/암야는 진영만 다르지 스토리라인이 거의 똑같고 전쟁인데 묘사와 연출이 빈약해 전쟁한다는 느낌을 거의 받기 힘듭니다.
가뜩이나 몰입이 안되는 스토리인데 진엔딩을 DLC로 팔기까지....
9. 캐릭터 매력 IF<에코즈
IF가 지원회화에 공을 더 들였으나 스토리 영향인지 에코즈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10. 종합 IF<에코즈
스토리 차이로 에코즈가 더 좋다고 느낍니다.
다른 건 둘째쳐도 캐릭터 매력쪽은 의외네요. 스토리가 구리다해도 주연 캐릭터 몇몇을 제외하면 병풍에 언제 죽어도 상관없는 엑스트라나는 건 이프나 에코즈나 마찬가지라...; 개인적으론 고유스킬이나 전직소질 등으로 육성의 차별화를 두고 지원회화도 풍부했던 이프쪽에 정이 가는 캐릭터들이 많았습니다. 반면 에코즈는 누굴 키워도 외모를 제외하면 다 그놈이 그놈 같아서 영 애착이 생기질 않더군요.
세리카가 넘 이뻐서 좋았던 에코즈!.. 전 개인적으로 이프쪽이 더 좋더군요 에코즈에도 추가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나왔으면 좋았는데 그게 아쉽더군요 각성 때 도 플레이어 캐릭터가 주인공이 아니였기 때문에.. 에코즈에도 비중이 없어도 나왔으면 ㅠ
전 재미랑 캐릭터 매력 두 부분에서 이프가 훨씬 취향이었어서 지금 두 게임중 뭐가 더 좋았냐고 물어본다면 이프라 그럴거 같네요. 스토리는 노답인게 맞지만 전체적으로 이프가 더 제게 있어선 돈값 톡톡히 한거 같음
개인적으론 백야 암야 둘다할수있어서인지 캐릭터 매력은 IF쪽이 좀더 나은것같아요, 양국의 왕족들뿐만아니라 기타 캐릭도 애정가는애들 있었거든요, 에코즈는 세리카랑 아름 그리고 일부 캐릭들은 정이가긴하는데 그 외의 캐릭들은 정이 좀 덜가더군요 . 아 물론 스토리는 에코즈가 훨씬잼납니다
정말 영음이 아니였다면 해보고 싶네요 한다고 했도 중간에 포기할 것 같고...... 에코즈 여주가 마음이 들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