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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VV]VV 스킬 시스템에 관한 공략(6/30 내용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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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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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트렌드SR 추출로 얻는 '4PP / 5%' 짜리 잠재 능력들은 강화 효율(필요 열쇠)이 떨어질 뿐 아니라 '제한'도 있습니다. SSR 추출 스킬은 최대 7강화로 13PP / 27%' 까지 강화가 되는데 (즉, 1PP당 2.08% 효율) SR추출 스킬은 고작 '2강화 4PP / 7%'가 한계입니다. (1PP당 1.75% 효율) 솔직히 클라이머를 통한 잠재스킬 강화 시스템이 있기 전엔 SSR 잠재스킬보다 트렌드SR 잠재스킬이 효율이 좋았는데 이게 당연히 상식에 맞지 않다고 생각했는지 '클라이머를 통한 강화' 요소로 보정을 해버린 느낌이죠ㅎ
G-Roll SideKick | (IP보기클릭)1.225.***.*** | 19.06.28 11:03

그냥 꽉꽉 채웟엇는데, 좋으참고 됏습니다. 감사합니다.

루리웹-5701497918 | (IP보기클릭)175.200.***.*** | 19.06.27 23:54
루리웹-5701497918

참고가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저는 예전에 한쪽으로 풀세팅! 했다가 어느 날 올스킵 안 하고 경기 상황을 보니 뭔가 이상한 걸 느껴지더군요. ㅋ;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00:20

캐릭당 쓰알 스킬이 3개나... 전캐릭 쓰알 스킬 하나씩 맞춰준것도 엄청 힘들었는대... 확률형은 안나올때도있으니 종류를 많이넣어두는게 항상 발동하게 하는법 아닐까요 스알 스킬들은 보통 5퍼씩밖에 안오르니까요 한방보단 지속적인게 좋지않을까했는대

シークル | (IP보기클릭)134.180.***.*** | 19.06.28 09:17
シークル

캐릭터가 강해질 수록 즉 수영복 풀각을 하거나 악세사리를 SSR로 많이 끼면 스킬 발동 확률로 오르기 때문에 5개 압박이 더 심해집니다. 그리고 클라이머 페스에서 열쇠를 쓰는 양이 pp5 이벤트 SR 추출 잠재 능력이나 SSR 추출 잠재 능력이나 비슷하기 때문에 열쇠 소모대비 수지타산이 안 맞죠. 단 DMM 판에서도 클라이머 페스를 통해 SSR 추출 잠재 능력을 강화한 캐릭터가 많지는 않을 거기 때문에 DMM 판에서도 SSR 추출 잠재 능력을 아직 강화하지 못 한 캐릭터나 현재 스팀판 기준으론 이벤트 SR 에서 추출한 잠재 능력 위주로 편성해 놓는 게 효율적이긴 합니다. 궁극적으론 SSR 추출 잠재 능력을 강화하는 쪽이 제일 좋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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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udito

아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트렌드SR 추출로 얻는 '4PP / 5%' 짜리 잠재 능력들은 강화 효율(필요 열쇠)이 떨어질 뿐 아니라 '제한'도 있습니다. SSR 추출 스킬은 최대 7강화로 13PP / 27%' 까지 강화가 되는데 (즉, 1PP당 2.08% 효율) SR추출 스킬은 고작 '2강화 4PP / 7%'가 한계입니다. (1PP당 1.75% 효율) 솔직히 클라이머를 통한 잠재스킬 강화 시스템이 있기 전엔 SSR 잠재스킬보다 트렌드SR 잠재스킬이 효율이 좋았는데 이게 당연히 상식에 맞지 않다고 생각했는지 '클라이머를 통한 강화' 요소로 보정을 해버린 느낌이죠ㅎ

G-Roll SideKick | (IP보기클릭)1.225.***.*** | 19.06.28 11:03
G-Roll SideKick

보충 감사합니다. 이벤트 SR의 클라이머 페스 강화 시 효율이 안 좋다는 건 본문에서 첨부한 이미지와 본문 내용으로 살짝 언급해서 넘어갔는데 자세히 잘 풀이해주셨네요. 클라이머 페스 추가되기 전에는 저도 SSR 잠재 능력 추출 하고 "효율이 이게 뭐야"했었는데 클라이머 페스 때 이벤트 설명 보고 "그럼 그렇구나" 했었죠. ㅋㅋ;;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11:14
Erudito

'SSR스킬이 7강까지 가능하면 트랜드SR 4PP짜리 7강하면 4PP/12% 능력증가니까 완전 개꿀이네ㅋㅋ'하면서 효율도 안좋게 열쇠 꼬라박다가 2강이 맥스치인 거 보고 멘붕온 경험이 있습니다ㅋㅋ 다른 분들은 저처럼 삽질하지 마시길ㅎㅎ

G-Roll SideKick | (IP보기클릭)1.225.***.*** | 19.06.28 11:55
G-Roll SideKick

아이쿠 ㅠ 저는 좀 상황이 다르지만 저도 맨 처음 클라이머 페스에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SSR 추출 어필 스킬(!)을 풀강 했다던가...아 맨 처음 클라이머 페스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면 지금보다 더 캐릭터들이 강해졌을 건데 영 아쉽습니다.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12:02

와ㅋㅋ저도 DMM 초기부터 해왔는데 완전 게임 헛 했네요ㅋ 여태 스킬 보면서 효과가 긴가민가 하면서도 찾아보기는 귀찮고, 연구하기는 더욱 귀찮아서 그냥 적당히 파워냐 테크냐 적당히 깔맞춤해하고 PP낭비 없이 적당히 세팅해서 했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스킬 적용이 라운드당 5개 제한이라던가, 포텐 스킬이 패시브로도 작동한다는 거랑, 동일 잠재스킬 장착시 중복발동이 안된다는 거 등 그런 요소는 전혀 생각도 못 했습니다. (어느 순간 포텐스킬=5각성시 추출되는 스킬=수영복 자체로는 발동되지 않는 스킬"인줄 알았거든요) 이 참에 캐릭터 세팅 다시 한번 싹 뜯어고쳐야겠네요. 진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ㅋㅋ 이걸로 절약될 FP와 시간 그런 거 생각하면 진짜 소중한 정보입니다.(_ _) 상단 공지ㄱㄱ

G-Roll SideKick | (IP보기클릭)1.225.***.*** | 19.06.28 10:56
G-Roll SideKick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DMM 고렙 유저 분들 친구로 불러보면 세팅 상황이 스킬 5개 제한을 생각 안 한 듯한 세팅도 많이 보이긴 하더군요. 이벤트 SR 잠재 능력 범벅에 악세사리와 수영복 모두 한 쪽으로 몰빵...당연히 이러면 스킬 5개 제한으로 효율이 영 안 좋죠. 수영복 포텐 스킬이 잠재 능력 추출하면 중복 발동이 안 된다는 건 저도 삽질(..)로 알게되었죠. ㅠ 저는 당연히 잠재 능력으로 추출하고 장착해도 중복 발동이 될 줄 알고 있다가 뭔가 이상해서 잠재 능력 바꿔보니 그래야 포텐 스킬이 발동되더군요. 그러므로 이론상 최강의 캐릭터 세팅을 하려면 SSR 풀강 수영복이 4개 필요하더군요. 입고 있으며 포텐 스킬 발동할 SSR 수영복 + SSR 추출 잠재 능력 3개...ㄷㄷ;;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11:14
Erudito

풀강 쓰알 수영복 4벌도 각기 다른 스킬이어야죠 간혹 수영복중에 스킬이름이 같은게 있는대 그경우 어느 한쪽이 적용 안될겁니다

シークル | (IP보기클릭)134.180.***.*** | 19.06.28 12:40
シークル

스킬 이름이 완전히 같은 게 아니라 숫자가 다를 경우 예를 들어 숨겨진 파워5나 숨겨진 파워3 같은 건 중복 발동이 되긴 합니다. 한 쪽으로 스킬 몰빵을 하려면 생각해 볼 부분이긴 한데 저는 본문과 같이 POW, TEC, STM 골고루 추출해 사용해서 그 문제는 상대적으로 큰 문제는 아니었네요.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13:15
Erudito

넵 스킬이름같은게 숫자까지 같은걸 이야기한겁니다

シークル | (IP보기클릭)134.180.***.*** | 19.06.28 14:31

정말 좋은 글엔 추천!. 아직 초반 도린이라 그냥 대충 스킬을 채우는데 나중엔 신경쓸 부분이 상당하네요

MHW몬린이 | (IP보기클릭)121.133.***.*** | 19.06.28 21:12
MHW몬린이

부족한 글을 좋게 평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이네요. 초반이시라면 스킬 부분에선 우선 차곡차곡 이벤트 SR 잠재 능력을 모아가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 방송 이벤트 등으로 기본 SSR 확정 가챠권은 달마다 1~2장씩 거의 뿌리다 시피 하는데 이것들을 모아서 다음 클라이머 페스를 위한 SSR 잠재 능력 추출 기반으로 삼으세요.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21:36

정보 감사합니다~~ 후반 스킬부분은 과금 없이는 힘든 부분이 많네요

勇者니케 | (IP보기클릭)121.136.***.*** | 19.06.28 22:41
勇者니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확실히 일반적으로 SSR 스킬 강화석을 통한 풀각은 손쉽게 하기 힘든 부분이 있죠. ㅠ 그런데 서비스가 시작된지 얼마 안 된 스팀판과 달리 DMM판은 지금까지 제공된 기존 SSR 수영복이 수가 상당할 겁니다. 그리고 최근엔 방송 및 여러 이벤트로 거의 매달 기본 SSR 확정권을 뿌리고 있어서 기본 SSR을 통한 10명의 기본 캐릭터는 SSR 스킬 추출을 적어도 하나씩 하는 게 사실 어렵진 않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기본 SSR 이라고 다 갈갈해 버렸으면 좀 곤란하긴 하죠.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8 22:49

공략감사합니다

로젤리나님 | (IP보기클릭)1.221.***.*** | 19.06.29 11:01
로젤리나님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9 14:12

오늘 한번 돌려봤습니다 쓰알 스킬은 하나밖에 없으니 스알 추출 스킬로 구성한다는 전재로 시작할께요 악세에 장착한 파워랑 테크는 스파이크와 레시브때 반드시 나오지만 수영보꽈 악세에 붙은 스킬이 발동하면 차선위로 밀리더군요 효율도 낮은순으로 밀리는걸 확인했습니다 악세에 장착한 스태미너는 아직 언재 터지는건지 모르겠네요 터질때있고 아닐때있고 해서 반드시 효율적으로 스킬 5개를 항상 띄우기위해선 증가율 높은순으로 파워5개 태크 5개를 악세에 설정해주는게 이상적일듯합니다 PP문제도 있어서 스알로는 안되고 쓰알 악세 두개정도 있으면 가능할듯하네요

シークル | (IP보기클릭)134.180.***.*** | 19.06.29 17:18
シークル

장착한 스태미너라는 게 잠재 능력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스테미너 잠재 능력을 스파이크/테크닉 모두 공격이 "성공"했을 때만 발동합니다. 공격이 실패 했거나 수비 시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저도 이전에는 파워나 테크 스킬만 장착했는데 최근 고난이도 페스에선 트렌드 2명 캐릭인데도 경기 후반부에 둘 다 체력 오링나서 위태위태 했던 적이 몇 번 있더군요. 그래서 자신의 강점 능력치 잠재 능력을 몇 개 빼주고 스테미너 잠재 능력을 넣었더니 오히려 더 상대를 편하게 제압했었습니다. 그래서 스테미너 잠재 능력도 무시할 게 못 된단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인지 최근 친구로 소환되는 일부 고렙 유저 분들 중에 스테미너 잠재 능력을 달아논 분들이 예전보다 늘어난 느낌입니다.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9 17:37
Erudito

넵 잠재능력을 말하는겁니다 수비시에는 안뜨는건 확실하더군요 SS+페스 돌때는 전 잠재능력을 파워나 태크위주로 두고 수영복과 악세에 상대방 스태미너 깍는걸 위주로 셋팅합니다 우리편 스태미너 절약하는것보다 상대방 스태미너 낮추는게 버프 체감율이 높더라고요

シークル | (IP보기클릭)27.89.***.*** | 19.06.29 18:18
シークル

아 그리고 본문에도 적었지만 STM는 발동형 / 패시브형 모두 후순위라 제대로 발동시키려면 좀 세심하게 스킬을 짜야합니다. 이벤트 SR 위주로 잠재 능력을 짠다면 스테미나 잠재 능력 위주 세팅이 아니라면 순위가 밀려서 못 돌 가능성이 많이 높죠. 오 저는 반대로 상대방 스테미너 깎는 건 영 체감이 덜해서 제 스테미너 절약 쪽을 선호하는 편인데 취향 차이라고 봐야겠습니다. 본문에도 적었지만 스테미너 스킬 세팅을 좀 해서 -100% 넘게 발동하면 공격 성공 이후에도 체력이 아예 안 깎여서 매우 흐뭇하더군요. 물론 그렇게 세팅하는 게 쉽진 않지만...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6.29 18:23
Erudito

가장좋은건 -100%겠지만 제 스킬로는 불가능이니... 전 파워나 태크 올인형이라 Ss+랭크페스에서 양측 스태미너가 0일경우 역상성이 아닌이상 이길수있는 스탯이 되기에 상대방 스탯을 일지감치 0으로 만드는게 중요하더군요 그래서 전 상대방 스탯 소비증가를 애용합니다

シークル | (IP보기클릭)27.89.***.*** | 19.06.29 22:59

리시브시 증가/어필 말고 순수 증가 잠재능력을 우선시하고 POW/TEC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보단 스킬 발동수 5개를 고려해서 적절하게 스킬 분배. 스킬 우선순위는 확률형 스킬(POW/TEC 다음 STM) → 수영복 잠재능력 → 악세 부착 잠재능력 (POW/TEC 다음 STM), 공격성공 시에만 STM 잠재능력 발동 등등 여러가지 많이 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스킬 구성 많이 바꿨습니다.

Oculto★ | (IP보기클릭)122.34.***.*** | 19.07.01 19:43
Oculto★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TEC 증가 잠재 능력이 공/수 모두에서 발동하는 거에 비해 리시브 시 TEC 증가는 수비 시에만 발동하면서 스킬 계수도 차이가 없더군요.;; 클라이머 통한 강화까진 안 해봤는데 SSR 추출 까지는 그랬습니다. 어필 잠재 능력은 SSR 스킬 추출해서 클라이머 풀강까지 해봤는데 제 개인적 느낌으론 효과가 영 미미해서 그냥 능력치를 높이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7.01 21:19

시작한지 4일차 됐는데 처음 읽었을땐 반도 이해 안갔는데 이제는 한 80%는 이해야가네요 정말 많이 배웠어요 정보 얻을수 있는곳이 부족한데 가뭄에 단비같은 글이에요

루리웹-3508327089 | (IP보기클릭)60.253.***.*** | 19.07.11 06:33
루리웹-3508327089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적으면서도 좀 어렵게 느껴지시려나 걱정했었는데 역시... 제 글 솜씨가 영 부족한 탓입니다. ㅠ

Erudito | (IP보기클릭)222.237.***.*** | 19.07.11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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