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이 있어서 올리는 DMM VV의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한 공략글입니다. 이 "응원 보드"란 시스템은 7월 경에 섬란카구라 콜라보 이벤트가 진행되며 DMM판 VV에 새로 추가된 시스템이죠. 이 시스템을 게임 성능 내적으로 우선 설명하자면 캐릭터들의 발동 가능한 스킬이 2~3개 더 늘어나는 겁니다. 물론 성능 측면에서만 국한해서 보자면 그렇고 원리나 시스템적인 부분을 다 알아보려면 약간 복잡한 부분이 있지요.
사실 제가 이 응원 보드 시스템 관련 글을 적지 않은 것은 이 시스템이 추가될 때 사실 제가 좀 정신이 없을 때이기도 했고(...) 또 다른 이유로는 제가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을 극한까지 파고들어서 최고의 효율을 추구하는, 그런 열의를 안 보이고 적당히 적용하여 넘어가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후술하겠지만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을 극한으로 강화해서 적용하라면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돌릴 수밖에 없는데 사실 저는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는 한 번도 안 돌렸거든요.;; 매주 트렌드 의상 뽑기도 힘든 상황이라...ㅠ 아무튼 그런 이유로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해서 제가 어떤 공략글을 올리는 건 부적절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사실 거기에 귀차니즘 추가...)
하지만 지난 번에 응원 보드에 관해서 요청이 있었네요. 언어의 압박 때문에 시스템 파악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적어도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한 기본적인 부분이라도 설명을 하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불초하지만 이렇게 글을 적어보네요.
주저리주저리 서문이 길었습니다만 그래서 이 글은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해서 깊히 파고드는 심층 공략글이 절대 아닙니다. 저도 기본적인 부분만 파악하고 있고 극한까지 파고 있는 유저가 아니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경우가 많을 겁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서문이 매우 길었네요. 이제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해서 한 번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응원 보드란 무엇일까?
뭐든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습니다. 응원 보드가 무엇인지 알려면 우선 응원 보드란에 들어가 보는 게 좋겠죠. 응원 보드 시스템은 메뉴의 코디 - 응원 보드란에 있습니다.
그외 페스 코디의 왼쪽 하단 버튼을 통해서도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중간중간 변경할 땐 이 방식이 더 편하겠죠.
응원 보드 화면에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펼쳐집니다. 제 이 화면은 미사키의 응원 보드입니다. 응원 보드는 캐릭터마다 각각 따로 구성됩니다. 즉 캐릭터를 다 바꿔가며 따로따로 세팅을 해줘야하죠.
아무튼 이 화면에서 주목할 부분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째로 오른편에 보이는 붉은 상자 안에 있는 게 "응원 보드"입니다. 이 응원 보드의 메인 프레임 혹은 서브 프레임에 왼편의 "데코 브로마이드"라는 걸 장착하는 게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둘째로 왼편에 보이는 파란 상자 안에 있는 건 "데코 브로마이드"들입니다. 데코 브로마이드들에 관해서는 후술하겠지만 이 데코 브로마이드들은 각각 스킬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 데코 브로마이드가 응원 보드에 장착되면 세팅 중인 해당 캐릭터가 장착한 데코 브로마이드의 스킬을 페스에서 실제 발동하게 됩니다.
셋째로 파란 상자 하단에 노란 상자는 데코 브로마이드를 강화하는 "브로마이드 강화" 부분입니다. 이 부분 역시 차후 후술하겠습니다.
그러면 응원 보드 부분에만 더 집중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빨간 상자 부분은 응원 보드의 "메인 프레임"입니다. 그리고 푸른 상자가 첫번째 "서브 프레임" 노란 상자가 두번째 서브 프레임인데 아쉽게도 제 미사키는 아직 두번째 서브 프레임이 개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론적으로 응원 보드에는 메인 프레임 - 1서브프레임 - 2서브프레임 이 3곳에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하여 3개의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단 2번째 서브프레임은 처음부터 개방되어 있는 게 아니라 일정 조건을 체워야 개방되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즉 개방이 안 된 상황이라면 2개의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는 거죠.
위 그림의 미사키는 응원 보드에 데코 브로마이드가 하나도 장착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 이대로 페스에 나가면 응원 보드 시스템에 의한 강화가 하나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메인 프레임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프레임은 우선 선행되어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해야 합니다. 메인 프레임에 데코 브로마이드가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선 서브 프레임에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할 수 업습니다.
메인 프레임은 메인답게 여러모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메인 프레임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세팅 중인 해당 캐릭터나/공용 데코 브로마이드가 아니면 캐릭터의 응원 보드 메인 프레임에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즉 이 화면에서 세팅 중인 캐릭터는 미사키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미사키의 데코 브로마이드만 장착할 수 있는 겁니다.
빨간색 상자와 꺼져 있는 다른 데코 브로마이드들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미사키 데코 브로마이드 외에 미사키의 응원 보드에 장착할 수 있는 건 공용 데코 브로마이드 뿐입니다. 공용 브로마이드는 지난 섬란 카구라 이벤트에서 이벤트 보상으로 준 데코 브로마이드와/섬란 카구라 이벤트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로 뽑은 데코 브로마이드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의 VV코마 데코 브로마이드가 있습니다. 파란색 상자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이벤트 보상이나 이벤트 재화로 구입 가능한 R등급 데코 브로마이드나 이 R등급 데코 브로마이드를 강화하여 SR 등급으로 등급 향상을 시킨 데코 브로마이드들은 예외적으로 공용으로 취급됩니다. 이 라인 녀석들은 캐릭터들이 기본적으로 울상(...)인 얼굴을 띄고 있어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노란 상자가 이런 부분이지요.
이렇게 메인 프레임은 메인 프레임에 넣을 수 있는 데코 브로마이드 조건이 있습니다. 또 하나 메인답게 중요한 부분은 메인 프레임에 넣은 데코 브로마이드의 속성(POW/TEC/STM/APL)을 서브 프레임의 데코 브로마이들이 따라가야 한다는 겁니다.
메인 프레임에 한 번 POW 데코 브로마이드들을 장착해봤습니다. 그러자 위 화면이랑 사용 가능 데코 브로마이드들이 바꼈는데 이는 서브 프레임은 캐릭터를 가리지 않는 다는 후술할 조건과 함께 앞서 언급한 메인 프레임에 POW를 장착했기에 서브에도 POW만 장착해야하는 제약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메인 프레임에 어떤 속성을 장착한다면 서브 프레임은 모두 메인 프레임의 속성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또 메인 프레임에 장착하는 데코 브로마이드들은 후술할 "코스트"가 들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실 점입니다.
그 다음으론 서브 프레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프레임은 메인 프레임과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앞서 언급했듯이 서브 프레임은 메인 프레임에 장착한 속성을 따라가야 합니다. 위 이미지는 POW 속성을 장착했기 때문에 POW 속성만 서브 프레임만 장착할 수 있게 되는 거죠.
반대로 서브 프레임은 캐릭터를 가리지 않습니다. 위 화면의 세팅 중인 캐릭터가 미사키이지만 미사키 말고도 다른 모든 캐릭터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 프레임에 장착할 때랑 암전 데코 브로마이드가 차이가 많이 나죠.
물론 아무 제약이 없는 건 아닙니다. 서브 프레임은 장착 여부는 제약이 없지만 스킬 성능에 제약을 줍니다. 한 번 칸나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해봤습니다. 그러자 55%라는 숫자가 보이는데 이 %에 따라 스킬 성능의 제약이 있습니다. 즉 위 이미지 대로라면 칸나의 데코 브로마이드는 원래 성능의 55%의 성능만 실제로 내게 됩니다. 이런 제약이 있는 거죠.
이런 제약을 주는 건 기본적으로 세팅 중인 해당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장착하면 생깁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의 제약이 생기는지는 변화가 있습니다. 이 변화는 캐릭터간의 오너룸의 "친밀도(なかよしレベル)"의 영향을 받습니다. 오너룸 친밀도가 높을 수록 본래 성능에 가까운 높은 성능을 냅니다. 반대로 친밀도가 낮은 캐릭터는 페널티가 커지죠. 그래서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이 생긴 이후로 오너룸 부분이 꽤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정말 좀 꾸미고 포즈 몇 개 보는 별볼일 없는 부분스러웠는데 이런식으로 페스에 반영을 시키더군요. 그래서인지 이전에 비해 바구니를 잘 안 줘요 흐윽...ㅠ
아무튼 오너룸 친밀도가 꽤 중요해졌는데 그래서인지 응원 보드 시스템에서 캐릭터 전환 버튼을 누르면 이 이미지처럼 세팅 중인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들의 친밀도를 바로 부여주더군요. 이런 점은 참 편하고 칭찬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아무튼 이 위 이미지의 칸나는 미사키와 현재 친밀도가 영 높지 않은 상황이라 55%의 제약이 걸리는 겁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친밀도가 높은 타마키 꺼를 장착한다면?
친밀도가 만렙(50)을 찍으면 90%까지 상승하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도 100%는 안 되죠. 서브 프레임에서 100%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건 세팅 중인 본인의 데코 브로마이드와 공용 브로마이드 뿐입니다.
또 서브 프레임은 데코 브로마이드의 "코스트"의 제한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데코 브로마이드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서브 프레임은 2개가 있고 그 중 하나만 우선 개방이 되어 있는데 하나를 더 개방하려면 세팅 중인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들과의 "친밀도" 총합이 500이 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캐릭터 수가 많고 오너룸을 충실히 돌릴 수록 유리하겠지요.
아직 2번째 서브 프레임이 개방이 되지 않았다면 2번째 서브 프레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친절하게(?) 앞으로 얼마나의 친밀도가 있어야 2번째 서브 프레임이 개방되는지 알려줍니다. 제 미사키의 경우에는 121이 필요하네요. 오너룸을 열심히 돌리도록 합니다.;;
이 정도면 우선 응원 보드 시스템의 "응원 보드"부분은 다뤄진 것 같습니다.
2. 데코 브로마이드와 관련 아이템은?
앞서 언급한 응원 보드의 메인 프레임과 서브 프레임이 일종의 판. 일을 벌이는 장소라면 일을 벌이는 내용에 해당하는 게 "데코 브로마이드"입니다. 실제 어떤 스킬이 발동되는지 관여하는 건 데코 브로마이드란 녀석이죠.
이 데코 브로마이드란 녀석은 아무래도 원래 "추억" 부분의 "브로마이드"에서 나온 이름인 것 같습니다. 이 "브로마이드"가 응원 보드에 꾸며지게 되는 파츠라 해야 데코 브로마이드라고 하는 것 같네요.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이 생기고 나서 추억 부분의 브로마이드란은 한 번 보고 쌩깔(...)부분이 아닌 꽤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아무튼 이 데코 브로마이드란 녀석을 얻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후술할 아이템 "천뢰(千雷)의 데코 붓"을 이용하여 브로마이드를 데코 브로마이드로 추출한다.
여담으로 이 시스템 생기고나서 저 결정 버튼 아무생각 없이 눌렀다가 된통 당할 수 있습니다.;; 이게 새 SSR 뽑으면 알림떠서 알림 없애려고 브로마이드 확대를 한 번씩을 할 거 같은데 예전과 달리 결정 버튼이 아니라 가운데의 전체화면 표시를 눌러야 합니다. 이 시스템 추가 전과 달리 아무 생각 없이 결정 누르면 피볼 수 있습니다. 전 이미 한 번 당했습니다...ㅠ 아까운 데코붓....ㅠ
2 이벤트 보상이나 이벤트 재화로 이벤트 샵 혹은 비너스 코인으로 각 캐릭터 비너스 샵(이건 캐릭터당 SR 한 개만)에서 구입한다.
3 특정 기간마다 돌아오는 "칸나의 변덕 노점"에서 열리는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돌린다.(...)
이런 방식으로 데코 브로마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데코 브로마이드 획득은 약간 차이가 있다는 점이 재밌습니다 1로 얻는 즉 천뢰의 데코붓을 사용해서 추출한 데코 브로마이는 다 발동형 스킬이 달린 데코 브로마이드입니다. 잠재 능력처럼 패시브식 브로마이드가 없습니다.
반대로 2를 통해서 얻는 데코 브로마이드는 잠재 능력처럼 패시브 작용을 하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발동형도 가끔 줍니다. 이번에 주는 것도 발동형이더군요.
3 의 경우에는 제가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돌려본 적이 없어서 자세하게 알지는 못 합니다.
그 다음으론 데코 브로마이드에 관련된 아이템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아이템 중 맨 처음으로 알아볼 건 역시 천뢰의 데코 붓과 천뢰의 데코 붓을 통한 데코 브로마이드 추출 관련입니다.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에서도 구입할 수 있죠. 이 천뢰의 데코 붓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SSR 수영복 획득시 얻는 수영복의 브로마이드를 데코 브로마이드로 추출해주는 아이템입니다. 5개로 하나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천뢰의 데코 붓은 이벤트 보상이나 이벤트 재화로 이벤트 샵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맨날 가능한 건 아니고 데코 브로마이드 관련 이벤트에서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꽤 귀한 녀석이죠.
위에서도 본 이미지지만 이렇게 5개를 이용해서 SSR 수영복의 브로마이드를 데코 브로마이드로 추출할 수 있죠.
이렇게 추출한 데코 브로마이드는 모두 다 발동형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SSR 수영복의 노업 상태의 스킬 계수를 그대로 따옵니다. 즉 발동 확률+스킬 작용을 합하면 55%입니다.
그렇다면 이 브로마이드를 추출하면 어떤 스킬의 브로마이드가 되는지 아는 게 중요할 건데요. 다행히도 브로마이드를 누르고 이 화면에서 브로마이드의 그림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이 브로마이드가 데코 브로마이드가 됐을 때 어떤 스킬이 되고 또 얼마나 코스트를 차지하는지 미리 알려줍니다. 이 점을 꼭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추출되는 스킬은 브로마이드의 원판 SSR 수영복의 맨 상단의 발동형 스킬이 대상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영복 속성에 맞게 스킬을 가져가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위 상황도 TEC 수영복이라 TEC 발동형 기술이 추출될 거란 걸 알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원본 수영복의 맨 상단 스킬을 가져가지 수영복 속성 스킬만을 꼭 따가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위 이미지처럼 POW 수영복인데도 맨 상단 발동형 스킬이 STM 관련 스킬인 경우가 있습니다. 데코 브로마이드 역시 어김 없이 STM 스킬이 추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로 POW 수영복인데 TEC나 STM 스킬 추출이, TEC 수영복인데 POW나 STM 스킬 추출이(특히 방어형으로) STM 수영복이나 APL 수영복이 POW/TEC 스킬을(이 수영복 속성은 이런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오는 경우가 절대 없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추출 전에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확인을 하고 추출하는 게 좋습니다.
천뢰의 데코 붓과 데코 붓을 통한 추출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 나오는 아이템은 "반짝이는 데코 펜"입니다. 후술할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 부분에서 데코 브로마이드의 레어도를 상승시킬 때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이 녀석은 이벤트 보상 등으로도 제공하지면 매주 VIP 포인트로 20개였나? 그 정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VIP 포인트가 이전에 비해서 소모량이 높아졌더군요. ㄷㄷㄷ;;
이 녀석은 번역하기 좀 귀찮은 "속성"데코盛り크레용입니다. 줄여서 크레용이라 하겠습니다. 최근에 추가된 녀석이죠. 이 녀석도 후술할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 쪽에서 설명하겠지만 데코 브로마이드를 강화할 때 쓰는 아이템입니다. SR이라고 써 있는 것 처럼 SR등급 데코 브로마이드를 강화하는데 쓰입니다.
3.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 시스템은?
데코 브로마이드는 추출 및 획득했다고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이 녀석도 수영복들처럼 강화하는 게 가능하죠. 또 레어도를 상승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런 강화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응원 보드의 기본 화면으로 돌아왔는데 여기서 노란 상자 부분을 누르면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에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강화를 할 수 있는 데코 브로마이드들만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빨간 상자로 현재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 화면이란 걸 알 수 있고, 파란 상자를 누르면 강화가 끝난 데코 브로마이드의 레어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화면으로 갈 수 있습니다. 노란 상자를 누르면 다시 응원 보드 기본 화면을 돌아갑니다.
이 화면에서 데코 브로마이드를 정하고 누르면 그 데코 브로마이드의 강화가 시작되는 겁니다.
시험삼아 R등급 TEC 타마키 데코 브로마이드를 눌러봤습니다. 그러면 이 녀석을 강화하게 되는 거죠. 빨간 상자 부분이 현재 강화 중인 데코 브로마이드입니다.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는 기본적으로 같은 등급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먹이(?)로 삼습니다. 즉 이 화면에선 R등급이라 같은 R등급 데코 브로마이드들이 강화의 먹이들(?)입니다. 파란 상자 부분이지요. 후술하겠지만 같은 속성이면서 아예 같은 브로마이드라 8개만 먹여도 레벨이 상승합니다.
노란 상자 부분을 보면 강화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LV이 1상승해서 2%가 되는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발동형의 경우에는 레벨업 시 이렇게 수영복처럼 발동 확률과 스킬 계수 모두 함께 상승하는 걸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강화는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같은 등급의 데코 브로마이드를 먹이로 레벨을 올리는 거죠. 또 최고 레벨인 5레벨까지 강화를 성공하면 레어도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이건 나중에 실제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강화에서 알아둘 점은 무턱대고 다른 데코 브로마이드를 먹어서는 안 되는 겁니다. 데코 브로마이드의 특정 조건에 따라 먹이로 삼았을 때 올라가는 경험치량이 다릅니다. 이걸 알아둬야 하죠.
길게 설명할 거 없이 공지에서 따오자면 이렇습니다. 일본어라 설명을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풀강화 하는데 필요한 데코 브로마이드 갯수
강화하는 데코 브로마이드 |
같은 속성이 아닌 데코 브로마이드 |
같은 속성 데코 브로마이드 |
동일한 데코 브로마이드(SR 크레용) |
R 등급 |
160개 필요 |
107개 필요 |
32개 필요 |
SR 등급 |
100개 필요 |
67개 필요 |
20개 필요(크레용 사용시도 동일) |
SSR 등급 | 20개 필요 |
14개 필요 |
4개 필요 |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같은 속성이 아닐 때랑 동일 데코 브로마이드의 경우에는 5배나 차이가 납니다. 이 점을 염두하고 강화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강화에서 생각할 점은 R 등급이 아닌 이상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돌리지 않는 한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가 매우 어렵다는 겁니다. R 등급은 위 이미지로 동일할 때 32개가 필요한데 보통 R 등급을 이벤트 샵에서 제공 시 40개씩 던져주더군요. 그래서 오히려 강화하고 좀 남습니다.
하지만 SR 등급만 해도 강화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예 동일할 때 20개인데 SR 동일 데코 브로마이드가 현재 20개인 경우는 가챠를 돌리지 않는 한 불가능할 겁니다.;; 하물며 동일이 아닌 경우는 말할 것도 없구요.;;
SSR의 경우에는 더 답이 없습니다. 이게 제가 현재 파악하기론 천뢰의 데코 붓으로 추출한 SSR 데코 브로마이드는 강화 먹이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즉 강화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SSR 데코 브로마이드는 가챠를 제외하면 처음 섬란 카구라 이벤트로 던져준 녀석과, 유료 가챠 획득시 보상으로 준 녀석, 그리고 SR 데코 브로마이드를 SSR로 강화한 경우만 해당됩니다! 고로 SSR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는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 안 돌리면 답이 없습니다. 현재로선...
아무튼 현재로선 SSR은 말할 것도 없고 SR 브로마이드도 강화하는 게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거에 대한 원성이 좀 있었는지 최근에 추가해준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게 위에서 언급했던 크레용입니다. 다시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이 SR 크레용은 같은 브로마이드와 동일 취급이기 때문에 SR 브로마이드를 크레용 20개로 풀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은 보통 이벤트로 등장했을 때 10개 정도를 주는 것 같습니다. 이번 이벤트에서도 POW/TEC/STM 각속성 크레용을 10개씩 구입할 수 있죠.
그래서 SR 등급 강화는 약간 수월해진 느낌입니다.
그렇다면 크레용을 통해 SR 등급 데코 브로마이드의 실제 강화와 레어도 상승에 대해서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마침 이번 이벤트로 SR POW 크레용이 20개가 되서 타마키의 POW SR 데코 브로마이드를 강화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SR POW 데코 브로마이드입니다. 노업 시 4%지요.
강화를 하면 이런 식의 변화가 있네요. 풀업 시 10%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풀업도 됐으니 바로 레어도 상승을 해볼까요? 레어도 상승 쪽으로 와 봤습니다. 바로 크레용 말곤 이거 하나만 떠있네요. 누르면 이렇게 됩니다. SR에서 SSR로 레어도가 상승하지만 따로 능력치가 더 오르는 건 아니고 코스트가 20에서 15로 낮아집니다.
레어도 상승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반짝이는 데코 펜이 필요합니다.
레어도를 상승시켜 SSR이 되고 코스트가 15로 낮아진 데코 브로마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레어도는 기본적으로 코스트를 낮춰주는 역활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R이나 SR 모두 레어도를 높혀서 코스트를 낮춰야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공지에 의하면 R등급 데코 브로마이드의 레어도를 높이거나 이벤트 보상으로 준 SR 데코 브로마이드는 레어도를 올려도 코스트가 하락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피도 눈물도 없어....
아 그리고 레어도 상승은 1단계만 가능합니다. R을 SSR까지 올리거나 이런 건 안 됩니다.
이 정도면 데코 브로마이드 강화에 대해서 충분히 알아본 것 같습니다. SSR을 SSR+로 레어도 상승시키는 것도 있다지만 저는 그게 불가능한 상황이라...ㅠ
4. 총평과 좀 더 생각할 점.
글이 생각보다 많이 길어졌네요. 아무튼 위에서 몇 번 언급했지만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을 정말 최대한 활용하려면 가끔 돌아오는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돌릴 수밖에 없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뭐 최후의 양심인지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는 3.3%이기는 한데 전 그래도 매주 트렌드 뽑기도 힘들어서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는 영 돌릴 엄두가 안 나더군요.
이렇게 과금 유도로 볼 구석이 농후하긴 하지만 이 시스템의 추가로 스킬 구성이나 조합이 다채로워 졌다는 건 환영할 점입니다. 응원 보드에 설정만 해두면 스킬이 무조건 발동하기 때문에 후순위 발동이란 패널티가 있었던 STM 스킬들도 사용여지가 더 생긴등 여러가지 생각할 점이 많아졌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한 장점이지요.
아 그리고 혹시 데코 브로마이드 조합을 어떻게 해야 하나? 라고 물으신다면 전 그 부분은 제가 섣부르게 답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각각마다 선호하거나 취향이 다른 게 분명 있으니까요. 한 번 최적의 조합을 직접 고려해 보세요. 단 가장 기본적인 조언을 하자면 데코 브로마이드 스킬은 분명 수영복의 속성 및 스킬과 잠재 능력 세팅 상황을 염두하고 설정을 하는 게 좋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좀 더 생각할 점이라면 응원 보드의 서브 프레임을 2개까지 구성한 캐릭터의 경우입니다.
서브 프레임이 하나만 있는 캐릭터는 서브 프레임에 사용할 수 있는 코스트가 20뿐입니다.
반면 서브 프레임을 두 칸 다 해방한 캐릭터의 경우에는 코스트도 5가 늘어나 25 코스트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25라는 숫자가 참 절묘합니다. 이 글, 이 부분을 적으면서 제가 팀 닌자에게 그야말로 감탄한 부분입니다. 보통 SSR 데코 브로마이드의 경우에는 15코스트를 차지합니다. 이 아래 SR이나 R은 20이지요.
위 이미지들로 데코 붓으로 추출한 SSR 데코 브로마이드나 SR에서 SSR로 레어도 상승을 시킨 것 모두 코스트 15를 차지하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제가 파악하지 못 한 게 있다면 데코 브로마이드 갸차로 획득한 SSR 데코 브로마이드인데 이 경우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러므로 25란 서브 프레임 코스트를 전부 사용하려면 코스트 5가 넘어간다는 걸 아실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레어도를 상승하면 코스트가 줄어든다는 걸 위에서 알았으니 SSR 데코 브로마이드를 SSR+ 데코 브로마이드로 레어도를 상승시키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이론적으론 맞는 말입니다. 단 위에서도 말했지만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를 신나게 돌려야되겠지만요. 그런데 이것 말고 하나의 예외가 있습니다.
타마키 녹티르카 - 캐릭터 초기 유료 한정 가챠
피오나 노블 튀튀 - 캐릭터 초기 유료 한정 가챠
코코로 스텔라 사지타리우스 - 캐릭터 생일 스텔라 유료 한정 가챠
공통적으로 유료 가챠로 뽑은 SSR 의상의 브로마이드에서 추출하는 데코 브로마이드의 경우에는 모두 코스트가 10인 걸 확인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녀석들 위주로 천뢰의 데코 붓을 사용한다면 SSR+로 레어도 업을 안 해도 25 코스트를 전부 활용하는 게 가능합니다.
고로 이런 조합이 가능하긴 합니다.
분명 한 방법이긴 한데 참 어느 쪽이나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한쪽은 안 그래도 부족한 돌을 데코 브로마이드 가챠 쪽에도 쏟아야 하는 거고 한쪽은 유료 한정 가챠니깐요.; 제가 팀 닌자에게 그야말로 감탄한 부분이란 게 이 부분입니다. 결국 과금 유도입니다. 만만쉐이!!!
아 혹시나 노파심으로 말하지만 시스템상 메인 프레임은 코스트를 안 먹기 때문에 코스트10짜리 데코 브로마이드는 메인에 두면 그야말로 코스트 낭비입니다. 무조건 서브에 둬야 유리합니다. 이 점은 유의하세요.;
아무튼 요청에 의해 응원 보드 시스템에 관한 기본적인 공략 글을 한 번 적어봤는데 쓸 데 없이 내용도 길어지고 생각보다 오래 걸렸네요. ㅠ 이 부족한 글이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이게 처음해보는 가챠겜인데.. 가볍게 하려고 한게임인데.. 다른 게임들도 이런지 모르겠는데 공부할게 너무 많네요^^;
Fiona
고생까진 아닙니다. ㅋ; 생각보다 시간이 좀 걸리긴 했네요. 역시 글을 쓰는 건 참 힘든 것 같습니다. ㅠ 결국 글을 쓴 건 전데 죄송하실 거 없죠. 이왕 글을 썼으니 게시판 유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점차 VV가 복잡해져 가는 건 사실인데 어떤 시스템 추가 없이 정체되는 것 보단 그래도 변화나 시스템 추가가 있는 편이 더 좋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말씀대로 DOAX3도 그랬지만 좀 더 재밌는 액티비티가 있었음 좋겠는데 VV는 가챠겜이니...ㅠ(클라이밍과 뿅뿅 게임의 선례를 보면 추가되더라도 과금 유도가...)
지난번에 한번 쓴 적이 있지만 저도 3번째 칸 개방작을 진행했었는데 cost 제한이 걱정된다고 했었습니다만 덕분에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결국 10짜리 SSR 이 있어야 되는군요. 제 경우는 유료 수영복이 모니카 하나라 이것 밖에는 쓸 수가 없겠네요. 타마키가 친밀도가 60 정도 남아있는데 역시 바구니 모아가면서 쉬엄쉬엄 진행해야겠네요.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넵. 코스트 10 데코 브로마이드가 하나는 있어야 하는데 결국 SSR을 SSR+로 강화하거나 아니만 아예 유료 가챠의 브로마이드를 추출하는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둘 다 과금 유도에서 벗어날 수가 없는... 이 응원 보드 시스템 생기면서 오너룸 쪽이 생각보다 중요해졌죠. 어떻게 어떻게 시스템 활용을 해나가는 건 좋은데 그래서인지 옛날에 비해 바구니를 참 안 주더군요. ㅠ
감사합니다 당신이 진정 지식인입니다
과분하십니다. ㅋㅋ;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저는 이게 처음해보는 가챠겜인데.. 가볍게 하려고 한게임인데.. 다른 게임들도 이런지 모르겠는데 공부할게 너무 많네요^^;
아무래도 게임이 가만치 정체되는 것 보단 계속 변화를 추구해야 더 유저도 들어오고 수입도 생기니 그런 거 같습니다. 어느 정도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네요. 물론 초반에 비해서는 많이 복잡해지고 신경 쓸 부분이 많아진 게 분명합니다. 이 응원 보드 시스템은 DMM판에서도 최근에 추가된 거라 스팀판에는 추가될 시간이 아직은 먼 것 같습니다. 물론 스팀판이 몇몇 이벤트를을 스킵하며 무서운 속도로 DMM판의 진행 속도를 따라오고 있긴 한데 그래도 텀이 있어서...
뭔가 어마어마 하네요....
사실 글이 장황해서 그렇지 실제로 시스템을 접해보시면 훨씬 이해가 빠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와 저도 정말 궁금했던 공략인데 올려주셨네요! 사실 일본어를 아주 잘하는 편은 아니라서 대강 정도만 이해하고 있었는데 이런 공략이 ㅠㅠ
부족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시노비가챠 스테미너랑 테크닉 쓰알 두장씩 전부 수집 & 파워는 하나만 수집하고 두번째 보드 가챠때도 쓰알 두갠가 구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하자면... 3퍼라곤 써있지만 실제론 1퍼에 가깝습니다 거진 100연에 하나씩 먹었네요 정말 안나옵니다 버그인지 사기를 치고있는건지... 쓰알 확정연출은 칸나가 등장시에 밑에서 위로 갸오!하며 등장하면 확정입니다 그외는 쓰알 나와본적이없네요 집에가서 차근히 읽어보고 보충할 내용 있으면 댓글로 적어두겠습니다
역시.... 저도 클릭을 잘못해서 애써서 모은 5개를 날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