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판에서 추가된 요소가 시스템적으로 확인되는 부분은
체험판 부분의 융기된 산호의 숲을 클리어하고 카트린을 영입해서 장애물을 치운 뒤의 지역에서 처음으로 볼 수 있습니다.
터주라고하는 4종의 대형 물고기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그와 관련된 물품(진주알 등)
그리고 보물상자를 낚아서 [무지갯빛 보석]을 모아서 나중에 디나가 합류하면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물고기는 넓적부리황새가 종류별로 따로 아이템을 줍니다. 다른 24종의 물고기와 취급이 다르므로 주의.
즉, 낚시 강화입니다.
그리고 세세한 곳에서는, 침식 계곡으로 들어왔을 때, 깨지면 빛나는 수정에 대한 안내문을 넣어서 해매는 부분을 보충 설명해준다거나
이스8을 처음 접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 소비 물품, 관련 레어 자재, 추가 팔 방어구, 악세사리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진행 추가요소
곳곳에 벌집이 추가되었습니다.
벌레 퇴치제는 여유분으로 15~20개 정도를 상시 소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야간 탐색
융기 산호의 숲, 장다름, 판가이아 대평원의 3곳을 야간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 퀘스트로 해금)
해당 퀘스트에 해당 장소(야간)에 용무가 생겨 그 곳을 탐색하게 됩니다.
해당 장소의 입구 인근의 천막에서 선택지로 입장할 수 있게 되고, 해당 지역에서 벗어나면 야간 탐색을 종료하게 됩니다.
주의할 점
1. 같은 장소임에도 다른 맵으로 취급하여 [지도 탐색률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보물상자, 채집물 등이 모두 다르며, 새로 기록 및 획득해야 합니다)
2. 없던 열매 나무가 추가되어 야간 탐색하러 와서 열매를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잘 익은 시리즈를 잘 줍니다)
3. 점프, 대쉬로 몬스터가 반응하고, 그 몬스터의 수가 매우 많으며, 중형 이상의 몬스터가 다수로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레벨업이나 재료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 다나 파트
레벨은 43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변경,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스킬 몇 개가 변경되어, 워터 슛이 유도탄으로 변하는 등 확인해야할 점이 대다수.
추가 캐릭터 이오, 라스텔 관련 요소 강화(성우 추가 및 초반 접점 강화) 등으로 퀘스트가 증가하고 플레이 요소가 대폭 늘어납니다.
초반 에타니아 퀘스트인 [쌍둥이 미아 찾기]에서 [이오]도 관련되어 [왕도 지하성당]을 탐색하는 내용이 추가됩니다.
(지하 성당은 퍼즐적인 요소가 매우 강하여 펠가나의 시계탑을 연상시키기도)
(퍼즐 요소는 재너두에 올인하려는게 아니구나....)
[용종 토벌 1]에 스타일 체인지 [그라티카] 이벤트를 추가하여 필수 퀘스트로 변화되었습니다.
후반에 [라스텔]과 [이오]와 관련된 내용이 등장합니다.
+제압전
초반의 설렁설렁하는 제압전과 침입한 모험가를 척살하려는 심화 제압전 등이 있습니다.
(후반부 제압전은 80레벨 이상을 겨냥한 내용)
적 방어력이 높으나, 토치를 설치하면 방어력이 약해지는 둥, 전략적으로 움직이고 신속하게 처리해야합니다.
후반부 제압전은 역으로 외각부터 입구측으로 움직이면서 토치를 설치하는 둥, 여러가지 고전을 하게 될 듯.
팁. 적이 나오기 전에 먼저 신속하게 처리하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격전
[끝없는 위협 - 終]이 마지막 요격전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엔딩 분기
트루 엔딩을 보려면 명성치 150이상이 아닌 200이상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추가 퀘스트와 추가 요격전 및 제압전으로 명성치 벌기는 더욱 쉬워졌기에 오히려 배드 엔딩 보기는 하늘의 별따기.
+클리어 후 요소
2회차 특전으로 [인피니티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재너두와 비슷하면서 다른 점이라면, 적 레벨과 강함이 대폭 상승합니다. 그리고 적이 드랍하는 아이템의 양이 3배가 됩니다.
이지 난이도 + 인피니티 모드로 플레이하면 하드 난이도급으로 난이도가 상승한다고 합니다.
갤러리 해방에 있는 이벤트 관람 기능으로 자신이 특정 이벤트를 놓쳤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메뉴에서 직접 보스 러쉬를 할 수 있습니다.
+2회차 던전, 구 지하성당
클리어 후에 갈 수 있는 던전입니다.
아돌 파트에서 진행 가능.
최종층까지 휴식할 수 있는 곳이 없음.
벌레 퇴치제가 최소 10개 이상 필요.
해리석 : 보물상자에서 획득하여 각 구역의 막힌 곳을 해금.
보스전 : 각 층 마지막 부근에서 이제까지 싸운 보스와 전투.
최종층 : 최종층 마지막에서 보스, 메라이두마(기본 레벨 99)와 전투.
공격의 종류가 많고 범위가 넓음, HP가 낮아지면 점점 패턴이 변화.
양손의 검을 합치고 휘두르는 공격에 맞으면 빨려들어가 전원 상태이상에 빠지므로 반드시 회피할 것.
메라이두마 격파 후, 각 공격속성의 메달을 획득, 여기서 파티 인원을 1인, 2인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팁. 여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상당히 많음.
추가곡에 대해서
01. ALL-OUT ATTACK!
제압전 BGM으로, 제압전 선행공개때 등장한 곡입니다.
모험가가 짐승들을 퇴치하려는 행보와 침입한 적에게 격렬하게 대응하려는 짐승의 멜로디.
02. NIGHT SURVIVOR
야간탐색때 깔리는 BGM입니다.
조용하게 깔리면서도 웅장하게 짐승들의 위험성과 긴장감이 낮게 깔린 트랜스와 피아노 소리가 일품.
03. RIDDLES OF THE LABYRINTH
다나 파트, 지하성당의 BGM입니다.
각종 기믹에 대한 깊은 빡침이 멜로디와 함께 울려퍼집니다.
04. AT THE END OF DISASTER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곡은....
05. HOPE ALIVE
갓 곡
06. VANISHING TRAIL
....
전체적으로 기타, 바이올린, 피아노의 음색이 아름다운 구성입니다.
재너두에서 살짝 심심한 감이 없잖아 있던 느낌을 이스8에서 어느정도 탈피하더니
어팬드 6곡에서 상당히 포텐을 터트립니다. 특히 HOPE ALIVE는 A to Z와는 다른 피아노 인트로와 바이올린의 음색이 참 인상적입니다.
6곡밖에 없어서 상당히 아쉬웠는데, 6곡 전부 버릴게 없어서 만족입니다.
HOPE ALIVE 하나로도 갓곡이 건져졌다고 생각하는데, 상당히 만족스럽네요.
참고로 HOPE ALIVE는 이번 이스8 PS4판 전용 테마의 배경음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재너두 테마는 all is a lie를 쓰더니.... 나 참.
뭐 비타판 광고할때도 광고브금이... 팔콤음악스포는 전통인듯
와 좋은 정리네여 굿굿입니다. // 야간 탐색이 탐색율에 관여한다고 햇는데, 안하면 트로피가 완료가 안되는건가요?
Hope alive는 A to Z 수준 갓곡이더군요 메라이두마는 어떤 녀석이려나 궁금합니다 메포라쉼은 비타판 나이트메어 20렙정도 낮아도 해볼만은 했었는데 말이죠
제 취향이 특이하긴 한가보네요. 전 A to Z도 Hope alive도 그렇게 좋다고는 못느꼈습니다. 추가곡중엔 전 AT THE END OF DISASTER 이게 젤 좋군요. 이스 크로니클때 살몬신전 bgm풍 음악이란 느낌이랄까.
정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