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질문 올린 분이 계셔서 캐릭터별 기본적인 특징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캐릭터별 기술까지 언급하면 분량이 너무 많아지고 저도 사실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말 그대로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가진 특징, 다시 말하면 레벨업으로 해금되는게 아닌 기본 습득인 특징에 대해서만 썼습니다.
별 도움이 안 되는 특징들도 있지만 이시다 미츠나리나 시바타 카츠이에, 아자이 나가마사, 우에스기 켄신 같은 몇몇 캐릭터는 이 기본 기능이 캐릭터 운용에 있어서 엄청나게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단, 몇몇 특징들(예를 들면 츠루히메나 나가마사)은 특정 기술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저도 고수는 아닌지라 빠진게 있을 수도 있으니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쿄고쿠 마리아: 고유기를 통해 적을 코마상태 혹은 구속상태로 만듭니다. 기본적으로는 낮은 단계의 코마상태(하)가 되지만, 구속 상태의 적에게 코마 상태로 만드는 기술을 맞추면 더 강력한 코마 상태(중)로 만들며, 전용 명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코마 상태의 단계가 한 단계씩 올라갑니다. 즉, 기본적으로 중으로 시작하고, 구속 상태일 때 맞추면 상으로 올라가는 식입니다.
2단 점프 가능.
아시카가 요시테루: 통상기의 마지막인 화살에서 버튼을 길게 누르면 R1 고유기인 "천하를 뒤바꿈의 도박"와 마찬가지로 룰렛을 돌릴 수 있으며 효과는 R1 고유기와 같습니다.
센 리큐: 공중에서 점프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고도를 완만하게 떨어뜨리며 활공합니다. 그리고 통상기나 일부 기술을 맞추면 적에게 "록온" 이펙트가 생기는데 록온이 걸린 적은 행동 불능이 되고, 오오타니 요시츠구의 인과 마찬가지로 록온이 걸린 적에게는 고유기가 강력해지거나 리큐가 그 적을 향해 우선 공격하는 등의 변화가 생깁니다.
타케다 신겐: 고유기를 풍 (방향키+세모), 림 (네모 홀드), 화 (중립 세모), 산 (R1) 순서로 발동하거나 세 번째 고유오의 후 추가 입력을 성공시키면 풍림화산 상태가 되어 각종 기술의 성능이 강화됩니다.
우에스기 켄신: 고유기 사용 중 다른 기술로 캔슬하면 신역 발동 (주변이 얼어붙는 연출). 신역 상태에서는 적들이 느려지고 신경(L1+세모로 사용하는 반격기)을 통상기처럼 발동 가능. 다른 기술로 캔슬하면 신역 시간 연장.
카스가: 사스케와 마찬가지로 점프 버튼을 두 번 눌러 새를 잡고 활공 가능.
마에다 토시이에: 저스트 타이밍이 가능한 기술을 길게 눌렀다가 타이밍을 맞춰 떼면 강화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다. 타이밍은 누르고 있을 때 모이는 빛의 고리가 토시이에에게 완전히 모여든 후입니다. 큰 주먹밥을 먹으면 잠시동안 파워업하여 행동이 빨라지고 저스트 타이밍 없이도 강화된 기술을 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배고프다는 모션과 함께 주저앉습니다.
마츠: 동물 소환 기술에서 버튼을 길게 누르면 동물들이 남아서 같이 싸웁니다.
이시다 미츠나리: "찰나"라고 부르는 기능으로, 통상기나 고유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발동하며 공격을 맞고 벌어진 적과의 거리를 단숨에 좁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상기 1타, 찰나, 호곡(방향키+세모), 회피 직후에 기술을 사용하면 기술 사용 딜레이(선딜)를 캔슬하고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도 매우 유용하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시마 사콘: 체술 상태와 도 상태가 존재하며 통상기에 의해서도 체술과 도 상태가 계속 번갈아 변합니다. 두 상태에서는 고유기가 다릅니다.
시바타 카츠이에: 통상기 7타 이후나 고유기 사용 직후에 회피를 할 경우 카츠이에가 바람에 휘감기는듯한 이펙트와 함께 절층 단계가 올라가며, 1단계에서 시작해 총 4단계까지 올라갑니다. 높은 절층 단계에서는 통상기와 기술의 공격력, 범위가 강화되기 때문에 절층 단계만 높게 유지할 수 있으면 매우 다루기 쉬운 캐릭터가 됩니다. 참고로 절층 단계는 네모 홀드로도 올릴 수 있지만 회피 캔슬이 훨씬 쉬운 것 같습니다.
다테 마사무네: 두 번째 고유오의로 육조류 상태가 된다는 것 외에는 캐릭터 자체의 고유 능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나다 유키무라: 통상기나 고유기가 끝나는 시점에 타이밍 좋게 통상기 버튼을 누르면 대쉬 공격을 합니다. 타이밍을 잘 알고 있으면 콤보 자체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각종 기술을 버튼을 길게 눌러 모을 수 있습니다. 회피 중에 통상 공격을 누르면 회피 공격을 합니다.
이이 나오토라: 각 고유기마다 네 가지의 파생기가 존재. 도발을 이용해 검을 집어넣으면 이동 속도가 약간 증가하고 통상기 1타에 가드 브레이크 효과 추가.
야마나카 시카노스케: 특별한 고유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고토 마타베에: 무기인 기인을 들고 있는 상태와 맨손 상태의 두 가지 모드가 존재하며 각각 고유기가 다름.
마에다 케이지: 사랑의 흥정(방향키 + 세모)으로 기술을 캔슬하고 파생기를 발동할 수 있으며, 심지어 죽을 때도 이것을 사용해서 체력을 1 남기고 1회 부활 가능.
카타쿠라 코쥬로: 기술 연계. 홀드 버전 고유 기술들도 "선입력"을 이용하면 마치 파생기를 쓰듯이 연속으로 낼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커맨드의 홀드기 -> 비홀드기 연계는 안됩니다.
오다 노부나가: 육마의 왕의 힘을 끌어내고 있는 동안은 통상기, 고유기가 변화. 수각하는 육마와 파멸의 초토를 사용하면 공격 방식 자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마츠나가 히사히데: 스틱을 살짝 기울이면 느긋한 보행 가능. 화약을 붙인 적에게 불꽃이나 폭발 관련 기술을 맞추면 가드 브레이크 효과가 있는 고화력의 연속 폭발 발생.
토요토미 히데요시: 잡기 기술 사용 후 빛나는 타이밍에 다른 기술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연속 잡기 기술 사용 가능.
타케나카 한베에: 거의 모든 기술이 통상 버전과 홀드 버전이 존재.
아자이 나가마사: 이력 장광 강화. 총 3단계까지 올릴 수 있으며 R1으로 직접 모아서 강화하거나 100명을 격파할 때마다 1단계 강화됩니다. 바사라기 직후에는 무조건 최대로 강화. 그리고 최대로 강화된 상태에서는 각 고유기의 필살기 버전을 1회 발동할 수 있습니다. 단, 잘 알려져 있듯이 타이밍을 맞춰서 R1을 연속으로 누르면 곧바로 최고 단계로 강화할 수 있으니 연습해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이치: 고유기를 사용하는 도중에도 통상 행동 가능.
쵸소카베 모토치카, 모리 모토나리: 기술 자체는 특이 사항들이 있지만 캐릭터 자체의 특수 기능은 없는 듯 합니다.
사루토비 사스케: 점프를 두 번 눌러 매를 붙잡고 활공 가능.
오오타니 요시츠구: 네모 버튼을 길게 눌러 적에게 인을 붙일 수 있으며, 인이 붙은 적에게는 고유기의 각종 효과와 위력이 증가. 또한 점프시의 체공시간이 길고 적의 잡기 공격에 당하지 않습니다.
모가미 요시아키: 다른 캐릭터와 비교할 때 각종 기술에 캔슬 가능 포인트들이 매우 많습니다.
혼다 타다카츠: 화살이나 총 같은 원거리 공격 무효. 대쉬로 적을 밀쳐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오타니 요시츠구, 오오토모 소린과 마찬가지로 적의 잡기 공격에 당하지 않습니다.
사이카 마고이치: 쌍탄 딱새(방향키+세모)의 돌진 공격 뒤,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쌍탄 딱새를 캔슬하고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용한 고유기에 따라서 무기가 바뀌면서 통상기가 변화합니다. 쌍탄 딱새를 사용하면 매그넘, 충탄 검은지빠귀(세모)를 사용하면 샷건, 연탄 삼광조(L1+세모)를 사용하면 머신건으로 바뀝니다.
매그넘과 샷건을 사용할때 통상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챠지 샷을 사용합니다.
츠루히메: 통상 공격 및 각 고유기에는 각각 위력 증가 가드 브레이크 효과가 부가되는 독특한 크리티컬 존이 존재합니다. 이건 어떻게 노릴 수 있는게 아니라 그냥 알아서 적용되는 것.
통상기 3타와 6타에서 타이밍을 맞춰서 통상기를 누르면 추가 공격.
고유 기술들을 홀드 후 빛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떼면 위력이 오릅니다.
무량의 화살 상태에서 도발 버튼을 누르면 화살 전체를 일렬로 발사. 포즈 때문에 도돔파라고 비유하기도 합니다.
코바야카와 히데아키: 만복도라는 능력치가 0~3으로 존재하며 만복도가 최대일 때는 고유기가 강화. 만복도는 세모 버튼으로 나오는 당근 먹기를 통해 올릴 수 있지만, 다른 고유기 사용 직후 냄비가 붉게 빛나는 타이밍을 맞춰서 세모를 누르면 당근 대신 랍스터가 나오며 이를 먹으면 한 번에 만복도가 3으로 됩니다. 고난이도에서 킨고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이 타이밍을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혹은 버튼을 길게 눌러 냄비전골 1인분을 다 먹어도 한 번에 3으로 상승하지만 난전중에는 랍스터 타이밍을 이용한 강화가 제일 효울이 좋습니다.
텐카이: 황홀도라는 능력치가 존재하며, 황홀도가 높을수록 통상 공격과 고유기의 위력이 강해지고 범위도 넓어집니다. 황홀도는 세모 버튼으로 적의 체력을 흡수할 때마다 올라가니 기회가 되면 항상 세모 버튼으로 적의 체력을 흡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황홀도가 얼마나 높은지는 텐카이 주변에 생기는 녹색 오오라를 보고 대강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고유오의인 대상적 절정을 쓰면 체력이 감소하는 대신 황홀도가 MAX로 유지됩니다.
쿠로다 칸베에: 칸베에는 대부분 행동 후의 딜레이가 긴데 이 때 회피를 사용하면 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난이도에서 후딜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딜레이 캔슬은 거의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오토모 소린: 방향키+세모를 이용해 적 병사를 신자로 거느릴 수 있고 어떤 병사를 신자로 거느렸는가에 따라 다양한 공격 패턴이 나옵니다. 오오타니 요시츠구와 마찬가지로 점프시의 체공시간이 길고, 적의 잡기 공격에 당하지 않습니다.
타치바나 무네시게: 거의 모든 기술을 길게 누르면 공격력과 히트 수가 증가. 대전 상태(두 번째 고유오의)에서도 길게 누르는 강화는 유효.
후마 코타로: 대부분의 기술을 공중에서도 발동 가능하며, 공중에서 점프를 누르면 공중 대쉬.
시마즈 요시히로: 고유 기능이라고 하긴 애매하지만, 그냥 대쉬하는 것보다 대쉬 점프를 반복하면 이동 속도가 상당히 빨라집니다.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있는 요소이지만 유독 이 시마즈 요시히로는 대쉬 점프의 효과가 큰 것 같습니다.
이런 정성글에는 추천이 제맛 'ㅋ'!
감사합니다 ^^ 쓰면서 느낀건데 캐릭터 수가 진짜 많긴 많네요... ㅎㅎ 아시카가 요시테루가 빠져서 살짝 수정했습니다. 저도 사실 모르는게 많으니 제가 중요한걸 빼먹었다거나 틀린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코멘트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코바야카와 히데아키 추가사항 : 3연에서도 있던 요소인데 평타 떄릴 때 마다 냄비가 빛나는 타이밍에 세모 입력이 모두 성공 시 1~2분(?)간 만복도 맥스 상태가 됩니다. 보통 만복도는 고유기 1회 시전 시 초기화됩니다만 이 경우에는 제한시간동안 강화상태가 유지됩니다. 마지막에 먹은 랍스터 먹는 모션이 캔슬 불가라면 성공. 참고로 부스트(?) 시전 시 만복도 시간제한을 무시하며, 부스트 종료 후에는 만복도 강화 시간도 끝납니다.
오~ 감사합니다. ^^ 저도 이건 깜빡 잊고 있었는데. 이렇게 써놓고 보니 킨고도 은근히 복잡한 캐릭터네요.
이런이런, 뒤늦게 수정합니다. 마에다 토시이에가 큰 주먹밥 (or 작은 주먹밥 2개)으로 일시 파워업하는 요소는 3연에서 있었지만 여기서는 없어졌습니다. 매번 주먹밥이 거의 안 나오는 천 난이도만 하다보니 여태껏 몰랐다가 어제야 알았네요. 파워업은 세 번째 고유오의로 가능하고, 기술 저스트 타이밍은 여전히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