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말
본문은 MH4G까지의 조작법을 기준으로. MHX에서 추가 되거나 바뀐 스타일 별 조작법을 다루고 있으며,
MH4G의 조작법은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헌터 분들은 이점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의 기술명들은 모두 Capcom 공식 홈페이지와 게임내 헌터노트를 기준해 작성 되어 있습니다.
원하시는 항목을 찾고 싶으신 분들은 Ctrl+F로 검색해 주세요.
스타일 별 특징
길드스타일 - 기존 조작방법과 동일 수기2개 장착가능. 무기에 따라 전작에서 세세한 변경점이 있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기존 조작방법에서 뭔가 하나씩 삭제되고 대신 수기3개 장착가능
(트라이 이후 추가된 조작 방식이 대부분 삭제됨)
에어리얼스타일 - 회피가 에어회피로 변경. 지상에서 몇몇 기술들을 사용할 수 없고 에어회피후 짓밟고도약에서
대부분의 특수기가 연계됨 수기1개 장착가능.
무사도스타일 - 저스트액션 이후 파생되는 기술에서 대부분의 특수기가 연계됨 수기1개 장착가능.
※수기 - 수렵기술. MHX에서 새롭게 추가 된 각 무기마다의 고유 기술. 터치패드를 터치하거나
버튼(ZR,ZL등)에 대응해 사용함.
※저스트액션 - 몬스터의 공격 타이밍에 Just(정확히,딱) 맞춰 회피나 가드를 성공시에 파생되는 액션.
한 무기에 가드와 회피 중 한가지만 적용 됨. (예외적으로 차지액스의 경우는 저스트 가드와 회피를
둘다 가지고 있는데, 검 모드일땐 저스트가드만 적용되고 도끼모드일땐 저스트회피만 적용됨.)
대검
길드스타일 -
MH4G와 크게 다를 바 없는 조작.
타 스타일에선 사용 못하고 길드스타일에서만 가능한 조작은
옆날치기->강모아베기(아날로그+X모으기)->강베어넘기기(X)와
베어넘기기(A)->강모아베기(A모으기)->강베어넘기기(X)가 있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길드스타일 조작과 같으나 강모아베기 삭제로 강베어넘기기로 연계 불가. 차지 시 지나치게모아도 위력저하가 없음.
에어리얼스타일 -
모아베기(차지)가 사라지고 공중에서만 사용가능한 점프모아베기로 바뀜. 발도공격이 뛰어들어베기(단차공격)로 변경.
무사도스타일 -
이쪽도 스트라이커스타일과 같이 강모아베기가 삭제되었으나
저스트회피이후 대쉬베어올리기->고속강모아베기->강베어넘기기로 사용가능.
태도
길드스타일 -
이동베기(아날로그+X+A)이후 기인발디뎌베기(R) 연계가 가능.
스트라이커스타일 -
이동베기(아날로그+X+A)삭제로 이후 연계 불가. 베어내리기(X+A)통칭 백스탭은 견재하지만 기인베기 연계불가.
공중에서 기인베기를 하면 점프기인베기가 됨.
에어리얼스타일 -
이동베기(아날로그+X+A)는 가능하지만 기인베기(R)가 점프기인베기(R공중)로 바뀌었고
특수발도(R+X+A)가 공중에서만 사용가능.
에어회피후 짓밟고도약->점프기인베기(R)->기인베기II(R)->기인베기III(R)->기인대회전베기(R)로 연기게이지강화 가능.
연기게이지흰색이상일 때 에어회피후 짓밟고도약->점프기인삼연베기(R)->기인대회전배기(R)로 단축가능.
무사도스타일 -
기인대회전베기 연계가 삭제되고 대신 기인무쌍베기가 추가.
저스트회피(B)->일문자베기(X)->기인무쌍베기(R)로 연기게이지강화가능.
백스탭(X+A)이 안되고 이동베기(아날로그+X+A)만 가능.
한손검
길드스타일 -
베어내리기(X)->옆베기(X)->모아베기(아날로그↓+A모으기) 사용가능.
스트라이커스타일 -
모아베기 삭제.(백스탭 모션자체가 불가)
에어리얼스타일 -
수평베기(A)->베어돌리기(A)->회전베기(A) 연계가 방패공격(A)->백너클(A)->회전베기(A)로 변경 됨.
(ps- 길드스타일에서 방패공격은 아날로그+A)
무사도스타일 -
모아베기 대신 백스탭(아날로그↓+A)->돌진베기로 발동. 저스트회피 이후 점프돌진이단베기(X+A)(역단차공격모션)가 사용가능.
쌍검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귀인강화 삭제. (귀인화는 가증하나 귀인게이지가 삭제되어 귀인강화불가. 귀인강화로 파생되는 연계기 또한 삭제)
에어리얼스타일 -
난무(귀인화중X+A)가 귀인돌진연참으로 변경. 짓밟고도약 성공시 귀인회천연참으로 연계.
무사도스타일 -
저스트회피 성공시 귀인게이지 회복.
해머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어퍼(따) 삭제 차지속도가 빨라 차지III공격을 쓰기 쉬움.
에어리얼스타일 -
공중에서 점프연속내려치기(A공중)를 맞추면 추격타로 점프연속내려치기2격째가 들어감.
무사도스타일 -
저스트회피후 차지를 하면 보다 강한차지공격을 사용가능.
수렵피리
변경 된 점
공격을 성공하면 음색이 중음색으로 변화. 중음색을 모아 연주하면 바로 전에 발동했던 연주효과와 동시에 효과가 발동.
길드스타일 -
아날로그+A로 연음공격 가능.(두번째 휘두르기 모션에서 원하는 음색 입력.)
스트라이커스타일 -
오른쪽으로 돌리기(X)가 왼쪽으로 돌리기로 변경(X) 전방공격(아날로그+X)삭제, 왼쪽돌리기(A)삭제 자루공격(A)으로 변경.
후방공격(X+A)삭제 내려치기(X+A)로 변경. 연음공격 불가.
(동작이 큰 모션들이 대거 삭제되고 모션이 간결화 되어 연주속도가 빠름.)
에어리얼스타일 -
공중에서 공격하면 점프연음공격(공중X)이 되고 두번째 음색입력이 가능.
무사도스타일 -
저스트회피후 삼연음공격 1격째(X)로 추가음색을 3격째 까지 입력 가능.
(삼연음공격1격째을 맞추고 원하는 음색을 입력해 총 3개의 음색을 한번에 입력가능.)
랜스
변경 된 점
중단찌르기III(X), 상단찌르기III(A)가 중단,상단강찌르기로 변경 됨. (찌르기 모션이 커져 딜레이가 늘어났음.)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베어넘기기(X+A) 삭제 돌진 중 점프 불가. 돌진 피니쉬로 베어넘기기(아날로그돌진반대방향+X) 불가.
중단,상단 강찌르기가 중단,상단찌르기III로 변경. (전작과 동일한 방식의 찌르기로 강찌르기에 비해 딜레이가 짧음.)
에어리얼스타일 -
백스텝(B)이 에어스탭(B)으로 변경. 가드전진(R+아날로그+X)삭제 에어스탭후 짓밟고도약(B)에서 점프돌진(X+A)파생.
무사도스타일 -
카운터 찌르기(R모으기+A) 삭제. 가드(R)가 저스트가드(R)로 변경 저스트가드후 십자넘기기(X) 파생.
건랜스
변경 된 점
히트게이지가 추가 포격 공격을 하면 바가 상승해 공격력이 오르고 참격이나 찌르기를 하면 바가 줄어듬.
바의 위치가 붉은 색에 가까울 수록 공격력이 상승함. 용격포를 쓰면 오버히트해서 일정시간 게이지가 변하지 않게 됨.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풀버스트 삭제. 연속 포격 속도가 다른 스타일에 비해 느린편.
에어리얼스타일 -
백스탭(B)이 에어스탭(B)으로 변경. 발디뎌포격(아날로그+R+A통칭 돌진포격)삭제.
내려치기(X)가 점프내려치기(공중X)로 변경. 점프내려치기 이후 풀버스트(A)연계가능.
(찌르기2타째 혹은 올려베기(X+A)이후 연계되는 내려치기가 삭제되어 점프내려치기 이후에만 풀버스트를 쓸 수 있음.)
무사도스타일 -
가드(R)가 저스트가드(R)로 변경. 퀵리로드 삭제.
저스트가드(R)->찔러올리며리로드(X)->강내려치기(X)->풀버스트(A) 파생기 추가.
(이쪽은 내려치기가 견재해서 저스트가드 파생기or찌르기 연계or올려베기 연계로 풀버스트를 자유롭게 연계 가능.)
슬래시액스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검모드에서 이단베기(가로베기(A)로 파생)가 삭제. 가로베기(A)->세로베기(A)로 연계됨.
마구휘두르기(A) 이후 베어넘기기피니쉬(R) 연계가 삭제.
에어리얼스타일 -
도끼모드에서 돌진베기(아날로그+X) 삭제. 짓밟고도약(B)->점프베기(X)->베어올리기(X)->변형베기(R) 로 연계됨.
속성해방베기(검모드시X+A)가 공중속성해방베기(검모드시 공중X+A)로 변경.
(돌진베기가 삭제되어 지상에서 변형베기를 쓸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공중기 연계에서 보듯이 베어올리기 이후 변형베기로 연계 됨)
무사도스타일 -
마구휘두르기(A) 이후 베어넘기기피니쉬(R) 연계가 삭제.
도끼모드에서 저스트회피 성공시 베어넘기기피니쉬(X)->변형베기(R)로 연계됨.
에어리얼과 동일하게 베어올리기(X+A) 이후 변형베기(R)로 연계 가능.
차지액스
길드스타일
매 가드 포인트마다 방패 앞에 흰색이펙트가 표시되어 가드 포인트를 알기 쉬움.
도끼:내려치기의 가드포인트가 슈퍼아머 판정으로 바뀜.
(가드모션이 나오지 않고 도끼:내려치기를 끝까지 하지만 타이밍을 맞추면 가드에 성공한것으로 판정해
데미지는 안 들어 옴.)
길드 스타일 -
검:방패찌르기(X+A)->간이속성강화회전베기(X+A)로 속성강화(황색)가능.
(속성강화(적색)은 도끼:내려치기 이후 속성해방(X+A)->속성강화(R)로 가능.)
스트라이커스타일 -
검:방패찌르기 삭제. 검:돌진베기(X+A)가 검:가드 돌진베기(X+A)로 변경. 돌진 시 짧게 가드포인트 있음.
에어리얼스타일 -
검:모으기(A)가 검:베어올리기(A)로 변경. 짓밟고도약->도끼:고출력속성해방베기(X+A)로 연계.
무사도스타일 -
검:모으기(A지속)가 검:가드모으기(A지속)로 변경. 가드포인트 있음. 검 모드 시 가드(R)가 저스트가드(R)로 변경.
간이속성강화회전베기(방패찌르기 후 X+A)가 삭제. 검 모드 시 저스트가드->속성강화회전베기(X)로 속성강화 가능.
도끼모드 시 저스트회피->도끼:속성해방베기II(A)로 연계.
조충곤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베어넘기기(A)가 조충 [엑기스 채취](A)로 변경. 기존 조충 [엑기스 채취](R+X)는 삭제.
베어넘기기(A)가 바뀌어 베어넘기기 연계기 사용 불가. 아날로그+X가 찌르기에서 뛰어들어베기 연계기로 변경.
에어리얼스타일 -
도약(R+B)가 전방도약(R+B)로 변경(보다 더 멀리 뜀) 공중연계기가 보다 강화 됨.
무사도스타일 -
조충[벌레모으기](R+A)가 삭제. 엽충이 팔에서 떨어지면 엽충의 스테미너가 모두 소비 되어 바로 되돌아 옴.
저스트회피->엽충동시베기(X)로 엽충과 동시 공격 가능.
라이트 보우건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백스탭(B)이 구르기(B)로 변경.
에어리얼스타일 -
점프아래쏘기(공중X+A)가 추가. 짓밟고 도약->점프아래쏘기(공중X+A)->점프쏘기(A)로 연계.
연사대응탄으로 점프아래발사를 했을땐 아래를 향해 연사를 하지만
이 경우 점프쏘기로 연계 안 됨. 점프아래쏘기(공중X+A)->공중리로드(X) 연계가능.
무사도스타일 -
백스탭(B)이 구르기(B)로 변경. 저스트회피->파워리로드(자동으로 발동)로 연계.
저스트회피후 X를 누르면 일정시간 스테미너 소비 없이 달리는 파워런이 가능.
파워리로드를 하면 일정시간 각탄의 공격력이 상승함.
(저스트회피(B)->파워리로드(자동발동)->파워런(X)로 다 이어짐)
해비 보우건
길드스타일 -
특이사항 없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앉아쏘기(X+A) 삭제.
에어리얼스타일 -
점프아래쏘기(공중X+A)가 추가. 에어회피(B)->앉아쏘기(X)로 연계가능.
짓밟고 도약 후에 자동으로 리로드 되고, 앉아쏘기 대응탄으로 점프아래쏘기를 하면 연사 가능.
무사도스타일 -
라이트보우건과 마찮가지로 저스트회피->파워리로드와 파워런으로 연계.
파워리로드(자동발동)->앉아쏘기(X)->앉아쏘기연속발사(A지속)으로 연계가능.
단, 파워런과 앉아쏘기 둘다 같은 X 버튼이라 저스트 회피 후 파워리로드가 발동 되기 전 X를 눌러야 파워런이 나감.
(라이트보우건 처럼 리로드->파워런까지 이어지지 않음)
활
변경 된 점.
강사 대응 활이 없어지고 강사가 모든 활에서 사용 가능.
백스탭(B)->백다이브(B)-발사(차지단계3으로 발동) 연계가 추가 됨.
길드스타일 -
강사 대응 활이 사라졌기에 차지 중 A(Type2)를 누르면 곡사, 발사 후 A를 누르면 강사를 쓸 수 있음.
스트라이커스타일 -
강사가 삭제. 곡사는 가능함.
에어리얼스타일 -
강사가 삭제. 이쪽도 곡사는 여전히 가능. B로 백스탭, 아날로그+B로 에어회피 사용.
짓밟고도약 후 점프아래쏘기(A)->점프쏘기, 점프근접공격 두종류(사격or근접공격)로 파생됨.
무사도스타일 -
차지 중, 발사 후 둘다 강사 사용 가능. 곡사가 삭제. 저스트회피 후 차지3단계로 발사 가능.
(강사는 화살을 발사 한 후 A를 눌러야 나가는게 길드 스타일의 조작법(Type2)이지만
무사도 스타일에선 차지 중에 A버튼으로 원래 쏠 화살 대신 해당 차지단계의 강사를 사용가능.)
냥터 조작은 완전 새로운 방식의 조작이라 생략합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누락된게 있으신데 슬래시 액스 에어리얼에서 도끼모드에서 검모드 변형이 원래는 도끼 돌진배기후 변형이 삭제된 대신 도끼 올려배기 후 R로 검으로 변형 됩니다
오 에어리얼 슬액이 변형배기가 있었군요. 근데 다른 무기들 에어리얼 스타일은(개중에서도 특히 대검이) 재미나고 찰진 액션과 매리트가 조금씩은 있는데, 활과 슬액의 에어리얼 스타일은 정말 존재의의를 모르겠어요. 다른 장점 다 빼버리고 점프 가능하다는 점 하나만 냄겨놨는데, 어지간히 익숙해져도 회피용으로 써먹기 보통 어려운게 아니고 그렇게 써먹는다 쳐도 차라리 다른 스타일을 쓰는거에 비해 메리트가 없다는게... 이렇게 체험판까지 낸거 보며는 액션 밸런스는 조정할 생각은 없는거같은데 말이죠. 잘하는 사람의 플레이가 어떨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라보건과 헤보건의 무사도스타일의 경우 결정적인 차이점이 라보건은 저스트 회피후 - 파워리로드(자동발동) - 파워런 으로 연계가 됩니다. 하지만 헤보건은 저스트 회피후 파워리로드를 봐버렸다면 X를 눌렀을때 파워런이 아닌 앉아쏘기가 되어버리죠. 헤보건의 유일한 파워런 방법은 저스트 회피우 파워리로드 전에 바로 X를 눌러 연계하는 방식입니다. 헤보건도 파워리로드 후 X로 파워런이 되면 참 좋을텐데 라보건이 버려질꺼 같아서 차이점을 만들어둔것 같네요.
파워런이랑 앉아쏘기랑 둘다 같은 X 버튼이라 저스트 회피후에 파워리로드 발동전에 눌러야 파워런이 나가죠
네 ㅋㅋ 차이점이라고 한것은 파워리로드 '후'에 파워런이 된다 안된다일 뿐이죠. 이게 생각보다 차이가 꽤 크더라구요. 4g에선 리밋해제로 앉아쏘기를 없앨수 있는데 크로스에선 없겠죠;; 헤보건 앉아쏘기를 없앨수 있다면 파워리로드 후에 파워런이 되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욕심이 -ㅅ-
강사는 4시절에도 차지중에 a누르는걸로 가능했습니다 크로스 길드 스타일에선 곡사랑 강사가 가능하다보니 차지중a로 곡사, 사격후a로 강사로 나눠지게 되었죠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강사 대응활이 따로 있었으니..
정리 감사합니다. 한가지 추가하자면 조충곤 무사도 스타일에서 저스트회피후 공격에 성공하면 맞은 부위의 해당진액을 바로 흡수합니다.
오오 정리가 아주 멋지게 되었군요! ㅊㅊ 감사히 보겠습니다~ 저.. 그런데 쌍검 스트라이커 에선 귀인난무중 회피로 캔슬이 된다고 봤던거 같은데 아닌건가요?
캔슬 안돼요
뭔가 이상해서 확인해보니 슬래시 액스 도끼 올려배기(X+A) - 변형배기(R)은 에어리얼, 부시도만 가능 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오호..! 나중에 게임 오면 다시 한번 들르겠습니다.
이 글을 공지로~!
무사도 태도는 백스탭(X+A)이 안되고 이동베기(아날로기+X+A)만 된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알기 쉽게 정리해 두셨군요. 정보 감사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