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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과금에 대한 오해 & 현재 비매너 문제에 대한 해결점

일시 추천 조회 1810 댓글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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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9

과금에 관한 말씀은 동감합니다ㅎㅎ 220달러로 저역시 아웃랜더이긴햇지만 신화영웅에 직업별 전설영웅, 무기도 쓸만한옵션으로 보유한상태거든요 하지만 미션실패시 획득한 아이탬롤백은 미션을 목적으로둔 유저들한테도 타격이 있을수있는 부분이라생각해요 4인팟중 2명의 트롤러로인해 자원이 없고 추가인원이 난입할생각도 안하는상황에 트롤2명이 자원포기하고 그냥 나가면 열심히 하던 남은2명도 그대로 시간만 날리고 얻는것도없이 다시해야하는상황이 오겠져 정말 다른 퀘스트를 목적으로 자원만 캐러오는게 목적이라면 혼자해도 상관없을텐데 타인이 존재하는곳에서 같은행동을 한다면 분명 목적이 있는거겠죠 1. 재료도 얻구 덤으로 경험치도얻고 2. 그냥 남들 짜증나게하고싶다ㅎㅎ 1의경우 림림님께서 해결책을 말씀하셧죠 미션 기여도에따른 경험치 차등지급방식 그게 가장 무난한 해결책같아요ㅎㅎ 2의 경우 전체를 포함한 리스크가아닌 해당인원들에대한 리스크가 주어져야하니 한판한판 긴 플레이시간을 가진만큼 aos장르처럼 진행중인 미션에서 탈주할경우 다른 미션을 진행할수없도록 해야하고 미션실패시가아닌 탈주시 획득아이탬 제한을두고 남은 인원의 투표진행으로 탈주인원을 기다려줄지 제외하고 새로운 파티원을 모집할지 결정하는 시스탬이 필요할것같네요 가능하다면 제외를 선택했을경우 탈주자의 재료회수와 동시에 맵의 자원이 재생성 됬으면 좋겠구요 이것저것 다 생각하자면 해결책이 안나겠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생각하니 열심히 하시는분까지 리스크를 안고가는것은 피하고싶어서ㅎㅎ 의견적어봅니다 태클아니니 나쁘게보시지마시구 림림님 항상 응윈합니다ㅎㅎ 에픽 게임즈 측에서 좋은 결과 내주길 기다려봅니다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2:42
루리웹-6392579466

그렇네요! 방금 말해주신 내용으로 수정해서 다시 메일 보내야겠어요 미션 잘하고 있던 사람들도 롤백되면 문제가 많겠어요 생각해보니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2:46
림림

고맙고 고생 많으십니다^^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2:52

팀 부려먹는 쓰레기양키들 너무많습니다

소워인 | (IP보기클릭)183.108.***.*** | 17.08.18 12:51
소워인

저도어제 처음으로 곡괭이로 머리를 부수고싶다는 생각을 했네요 그래도 그다음판 제가 보유한 저격총을 주엇더니 아이처럼 기뻐하며 요새를 만들던 컨스 유저를보고 싹 풀렷네요ㅎㅎ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2:54

기여도 점수대비 보상을 확늘려버렷으면 좋겟네요 진짜

소워인 | (IP보기클릭)183.108.***.*** | 17.08.18 12:52

저는 4,5의 문제보다 1,2,3번이 문제인것 같은데요. 가능은한데 그것도 정보가 있을데에 이야기지 아무것도 없이 멘땅에 헤딩한사람은 뒤늦게 깨닫는데, 그 이후에는 이미 게임 진행도 많이 된 상태이고, 벅스수급도 원활하지 않습니다. 또 장비가 나오더라도 옵션이 한두개만 안좋게 붙은게 아니고 2~3개이상이 붙어버리면 급한데로 쓴다고 해도 좀 그렇죠. 이 게임의 문제점은 F2P를 지향하면서 얼리억세스라고 돈받고 팔고, 인게임 화폐단위가 전혀 없으며 파밍게임인것처럼 위장했지만,트레일러에서 보여준것은 사기에 가깝고, 퀘스트로 주는 보상도 안좋은게 나오면 그걸로 끝. 더 높은 지역에서 나오는 좋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그 등급의 장비가 필요한 상태에서 시작해야 수월하고 이 말은 즉 현금으로 질러야 함. 심지어 현금을 지른다고 하더라도 좋은게 나온다는 보장은 없음. 헤비과금유저는 헤비과금유저대로 소과금러는 소과금러대로 불만이 있는데 정보를 모른상태였으니까 했지.. 알면 이거 누가 할까요? 전 그동안 지른게 있어서 데일리보상 받으려고 접속이야 하겠지만 그 이후로는 이 게임에 손 안댈것 같네요. 어떻게보면 이 게임은 한국 모바일 게임보다 더한것 같습니다.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2:52
흔들흔들쿠앤크

포럼에서도 지금의 수익구조를 많이 비판하고있습니다 . 지금 쉽게 바꿀수도 없는게 현재 수익구조에 뛰어들엇던 헤비과금유저들때문에 많은 고민하고있을거라고 예상됩니다. 어떻게해야 공평하게 현재의 과금방식을 바꾸게될지

소워인 | (IP보기클릭)183.108.***.*** | 17.08.18 13:00
흔들흔들쿠앤크

확실히 직관적인 정보조차도 해석해서 봐야하는 한국인유저입장에선 후에 그런요소들이 손해라고 생각들게 하더군요 저도 하루 빨리 한글화가 되어 최소한 게임내에 표기해놓은 정보라도 한눈에 볼수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얼리액세스 말그대로 미완성인 상품을 맛보는 단계에서 누가봐도 확률성임을 알수있는 컨텐츠에 큰돈을 소비한것은 결국 본인의 충동이나 욕심때문이니.. 아직 게임사에 불합리하다 주장하긴 이르나. 후에 더좋은가치를가진 상품들로 다시한번 과금을 유도한다면 항의를 고려해봐야겠네요..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3:02
소워인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지금의 수익구조를 의도했다고 보여집니다. 헤비과금유저랑 소과금유저랑 싸움 붙여서 효용성이 없는 개선안이 나올것 같습니다. 지금의 시스템은 의도하지 않고서는 이렇게 만들수가 없을것 같은데요. 얼리억세스라 희망적으로 점점 나아지겠지 생각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좀 부정적입니다.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3:05
흔들흔들쿠앤크

처음에 아무것도 모를때 벅을 날려버릴 수 있죠 맞아요 트레일러에서 마치 전설, 에픽이 바닥에 널려있고 템 파밍처럼 보여준것도 사기고요. 장비의 문제는 제가 위에 말한것처럼 더 좋은게 나올때마다 레인, 라이트닝만 있으면 되니 갈아타면 전혀 문제될 게 없고 높은 지역에서 시작할때 해당 등급 장비가 있어야 수월하다고 하시는데 3지역에서 3성 풀업글 무기로 시작하시는걸 말하시는거라면 애초에 전 아직도 2성 무기 섞어서 52레벨맵 잘 도는 중이고 라마 지른다고 재료가 생기는게 아니라서 좋은 전설이 있든 없든 업글해봤자 재료가 없어 못만드니 결국 그 맵에서 자원을 얻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니 현금을 지를 이유도 없고 현금을 지른다고 해도 맵에서 재료 파밍안하면 3성 무기로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아무리 봐도 질러봐야 220이상이 의미가 없고 다음 지역 아이템은 재료가 없어서 이전 지역 후반부나 다음 지역에 진입해서 재료를 얻고 재료가 충분해야 만들기 시작하는건데 현금을 지르는게 의미가 없는 시스템에서까지 현금을 질러야 한다고 하시니 음..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12
림림

지금 아이템 얻는게 너무 확률적이라 이 부분은 개선돼야죠.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지는 모르겠지만 랜덤인 부분만 없애도 좋을 것 같고요 그런데 현금을 지를 필요가 없는 시점에서도 확률성 랜덤으로 나오는 것을 알면서도 본인 선택으로 원하는 것을 얻겠다고 돈을 막 지른 사람들은 그냥 본인이 충동적으로 쓴 돈의 책임을 전가하는거로밖에 안보여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19
흔들흔들쿠앤크

당연히 유료상품으로 얼리액세스한건 의도한게 맞을겁니다 단순 테스트및 수정과정이아니라 동시에 개발비용에대한 부담도 줄이려는 수단이겠죠 저는 지금부터가 중요한것같아요ㅎㅎ 과금러들이 징징댓다고 무기몇개 주면서 이제 입닫아 이러면 말그대로 과금유도 모바일 게임이랑 다를바가 없는것 일테고 얼리액세스로 벌어들인 적지않은수입으로 과금러들의 입맛조차 사로잡을 발전된 컨텐츠로 정식오픈을하고 꾸준한 운영을 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겠지요ㅎㅎ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3:22
림림

제가 좀 간단하게 적어서 오해를 일으킨건지는 모르겠는데 소과금러는 소과금러대로 헤비과금러는 헤비과금러대로 불만이 있다고 위에 적어둔것 같습니다. 그리고 림림님이 말씀하신것은 '가능하다'이지,수월한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어차피 게임시스템상 무기를 만들려면 설계도가 있다하더라도 말씀하신대로 재료가 필요한데,재료야 게임내에서 얻으면 되지요. 제가 집중한부분은 재료문제가 아니라, 설계도를 구하려면 현금지급이 거의 90%는 잡아먹고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것은 꽤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요. 또 퀘스트가 계속 받는것도 아니고 일회성이라 랜덤요소가 강합니다. 제가 의문점을 가지는것은 1.왜 설계도를 게임내에서 파밍을 못하는것인지? 2.왜 원하는 설계도를 돈주고 구매를 못하는것인지? 3.과금유저가 왜 플레이를 무과금유저처럼 해야 하는지? 이것에 대한 의문점입니다.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3:22
흔들흔들쿠앤크

그리고 이런게임인줄 알고서 왜 돈을 넣었냐 하시면 저로서야 할말이 없지요. 위에서도 적었듯이 아무 정보없이 멘땅에 헤딩하듯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영어를 잘 못하기도 하고요. 또 많은 얼리억세스 게임을 해봤지만, F2P게임류는 이번이 처음이였습니다. F2P게임의 얼리억세스가 이런게 보통이라면 앞으로 저는 할 일이 없을것 같네요. 이번에 경험 확실히 했다하고 넘어가야죠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3:31
흔들흔들쿠앤크

1. 일단 완제는 구할 수 있는데 내구도 때문에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도면이고 도면은 퀘스트, 라마로만 주죠. 이 부분은 맵 내 파밍으로 넘겨버리면 현재도 파밍이 재료만 있어도 이 지경인데 더 심각해질테니 미션 보상으로 줘야겠죠. 사실 지금도 미션 보상으로 주긴 하는데 어쩌다 한번 타임어택으로 포함되는거라 이 빈도를 늘리면 될 것 같고요 2. 이 부분은 랜덤박스 형태를 취한 영업진이 쳐맞아야죠. 어디서나 랜덤박스는 악입니다. 3. 과금유저는 지금도 무과금유저에 비해 더 많은 전설, 에픽, 경험치 부스터, 업그레이드용 경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욱더 많은 혜택을 원한다면 그거야말로 현질로 전부 해결하려는 시스템이고 더 욕을 먹지 않을까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35
흔들흔들쿠앤크

확률성 랜덤박스에 돈을 쏟아부은 것은 어떤 게임이든지 본인 선택입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봐도 본인 선택이니 영업진이 랜덤박스를 만든 탓이라고 하는건 앞뒤가 안맞아요 다만 랜덤박스만으로 돌아가는 게임이 아닌데 지금 모든 논지가 랜덤박스로만 이 게임을 할 수 있다 식으로 말하시니 저랑 논쟁이 이어지는 것 같네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38
림림

심지어 그냥 '가능한' 수준이 아니고 미션 도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고 다만 천천히 강해질 뿐입니다.. 왜냐면 같이 하고 있는 외국인들 3명이 그렇게 하는 중이거든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40
림림

답변해주신 말씀 모두 맞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 점이 개선되려면 결국 시스템을 갈아 엎어야하는데, 저는 이 점을 게임을 만드는데 관여한 모든사람이 알고 있었을점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스템으로 나왔고, 앞으로 변경된다 하더라도 크게 변경될것 같지 않은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점이 얼리억세스니 좀더 지켜보자 이러한 시각은 여타 다른 게임에서도 신뢰를 많이 져버린 케이스가 있는지라, 선뜻 제 개인적으로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게임을 재밌게 즐기고 계신분들한테야 제 댓글이 좀 초치는격이 있겠지만 여하튼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3:42
림림

문제가 없다 하셨는데 서로 플레이환경이 다르니 비교하기도 좀 그렇지요. 제가 했을때는 문제점이 많은데요. 참고로 저는 같이하는 외국인3명 이런거 없이 공방으로 플레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션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으니 당연히 더 좋은 아이템을 뽑기위해 지른것이구요.

흔들흔들쿠앤크 | (IP보기클릭)211.222.***.*** | 17.08.18 13:50
흔들흔들쿠앤크

말하신대로 다른 게임들처럼 대격변이 없는 이상 지금의 시스템에서 크게 바뀌지는 않겠죠 다만 랜덤박스가 기존에 있는것을 없애지 못한다면 벅을 통해 랜덤 박스 1개보다 훨씬 많은 양이 들어가더라도 확정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라던지 지금도 예정돼있는 생존 모드를 포함한 앞으로 나올 여러가지 게임 모드, 맵, 영웅, 무기들을 통해 차차 게임을 흥하게 할 가능성은 아직 아무도 모를것 같네요. 개발진조차도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51
흔들흔들쿠앤크

같이 한다는게 미션마다 같이 한다는 것이 아니라 ' 야 도움 필요함? ' ' 응 와줘 ' ' 내가 간다! ' 이런 식이라서 저도 미션의 80%는 혼자 매칭 돌립니다 그리고 제가 이 글에서부터 말한건 전부 혼자 돌리는 경우로 설명한거에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3:53

게임 할 수록 레전더리 트랜스폼 1회성 아이템을 주죠..근데 문제가 천포인트를 넣어야 레전더리를 만들수있는데..이게 어렵죠.. 천포인트를 만들려면 레전더리 무기 또는 에픽히어로 몇개는 기본으로 넣어야됩니다...라마에서 아이템이 잘 뜬 무과금 유저 아니고서는 무과금 유저들은 아이템 받아도 만들지못할겁니다.. 하루에 데일리로 50벅 얻을수있는데..30일 꼬박해야 1500 레전더리 트롤 라마 깔수있죠.. 과금을 안해도 플레이 가능합니다..다만 어느순간부터 턱하고 막힐겁니다.. 왜냐..서바이버가 부족하기 때문이죠.. 서바이버가 등급이 높고 매치가 되고 보조능력도 맞는 애들이 있어야 파워레벨이 쭉쭉 오르는데..과금 어느정도 해도 그렇게 100% 맞추기 힘든데.. 무과금 유저가 어디서 서바이버가 나와서 레벨을 올리겠습니까.. 레어 서바이버 트랜스폼으로 만드는것도 한계가있고.. 엄청난 노가다를 요구하는게 안타깝네요.. 레딧에서도 과금때문에 많이 많죠..

sujad | (IP보기클릭)122.47.***.*** | 17.08.18 13:46
sujad

근데 매번.. 과금유저를 기준으로 삼고 라이트무과금유저를 비교하는게 이상한것같아요 과금에대한 문제를 지적할때엔 무과금은 어찌하냐 가아니라 과금에대한 혜택이 너무 큰게 아니냐가 맞는데 항상 과금에대한 불만을 털어놓는분들을 보면 과금기준의 성장속도와 난이도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며 그에비해 무과금은 너무 비참하다라고 말씀들하시죠.. 무과금 상태에서 게임을 해쳐나가는 시간이라던지 체감난이도가 게임사에서 의도한 탬포라 생각하시고 플레이하시는게 맞는것같아요 과금을 안하면 막히네 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난이도가 너무 어렵다가 먼저나와야 한다보네요..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3:57
sujad

일단 벅은 스톰실드 지역마다 1000벅 획득 가능, 그 외에 사이드 퀘스트 및 잡다한 퀘스트로 50 씩 계속 획득 가능(본인, 타인 스톰실드 도와주기 등 퀘스트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쓰지 못함), 그리고 데일리 50, 타임어택 15 파운더 배지는 매일 20, 개봉시 에픽 무조건 확정 및 여러 템들, 무한 변형키들 맞아요. 미션반복을 필요로 하고 이것만 하면 무과금으로 템을 맞출 수 있긴한데 반복에 지칠 수 있죠 제 글은 무과금만으로도 얼마든지 빠르게 다 맞출수 있다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느리긴 하지만 게임하는데 문제 없다는 것을 말하는거에요 당연히 지금보다 아이템을 더 준다면 저도 좋죠 하지만 과금 없이는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말이 많이 보여서 쓰게 된거에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14:11
루리웹-6392579466

그 컬랙션북에 보면 크리스탈 무기들이 있던데 그게 나중에 드랍되는 설계도가 아닐까 생각들어요ㅋ 디펜스쪽만이아닌 오펜스형식으로 진행하는 모드가나와도 충분히 가능한 구성이라 생각들어서ㅎㅎ

루리웹-6392579466 | (IP보기클릭)211.36.***.*** | 17.08.18 14:11
림림

사이드 퀘스트는 사실상 반복이 없습니다 연퀘로 몇번 주는게 있긴합니다만 그게 반복적으로 되지않습니다 메인퀘처럼 1회성입니다 결국 반복적으로 구할수 있는 방법은 데일리뿐입니다

루리웹-2401357733 | (IP보기클릭)218.150.***.*** | 17.08.18 20:46
루리웹-2401357733

반복성은 아니지만 종류가 엄청 다양해서 끊임없이 나오더군요

림림 | (IP보기클릭)121.147.***.*** | 17.08.18 21:27
림림

다양하게 나오긴합니다만 벅주는건 스톤우드지역이 대부분이고 플랑이나 캐니쪽은 벅보다는 경험치나 아이템위주긴합니다 그위지역은 제가 못가봐서 모르겟네요

루리웹-2401357733 | (IP보기클릭)218.150.***.*** | 17.08.19 20:08
댓글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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