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포트 빌리기
던전이나 클랜전에서는 다른 클랜원이 올려논 캐릭터를 사용할수 있다.
던전,클랜전 편성창에서 후열 뒤에 서포트라고 추가적인 창이 존재하며 여기서 다른 클랜원이 서포트등록한 캐릭을 마나를 주고 빌릴수 있다.
이를통해 딜러나 서포터 탱커를 빌려 쓸수 있다.
보통은 마나가 아깝다고 생각들수 있으나 이는 캐릭풀이 한정적일수록 + 여러가지 이유로 고 순위의 클랜에선 필수다.
당장 3회의 클랜배틀 회수를 모두 친다고 할때 서포트를 각각 1회씩 빌리면 자신의 캐릭터는 12명만 사용하면 되기때문에 약한 캐릭 육성이 부족한 캐릭, 도움안되는 캐릭을 넣을 필요가 없어진다.
이중에는 다음이어질 개념인 방어력 개념의 중요성과 이어져 대부분 마코토를 서포트로 빌리는 것을 권장한다.
자신의 마코토를 사용할경우에는 고랭크의 딜러나 다른 방어력감소 캐릭인 쥰,미츠키를 빌리는것이 좋다.
2. 방어력과 방어력 감소의 이해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rikone_redive&no=78113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urikone_redive&no=453828
디시발 자료지만 방어력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쉽게 정리하면
보스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공격력 증가버프보다는 보스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게 총 딜량증가에 더 큰 효과를 준다는 이야기다.
또한 추가적으로 알아야할 사실은 방어력에 마이너스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보스의 방어력이 200이고 방어력감소가 230들어간다면 방어력이 -30이 되는것이 아니라 0이 된다.
적의 방어력이 0인 시점에서 트루뎀이 들어가며 방어력이 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보스의 방어력 수치는 정해져 있으며 그 이상 방깍을 가져갈 필요 없다는것이다.
대표적인 물리방어력 감소캐릭은 마코토,쥰,미츠키가 있으며 이들의 방깍 수치에대해 알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디시발 자료지만 주요 방깍캐릭의 레벨별 방깍 수치인데
95레벨 기준 마코토의 2방깍은 163, 쥰57 미츠키 115로
3명의 방깍 수치가 다 합쳐지면 335이다.
저번 클전의 보스들의 방어력을보면 2회차를 넘어간 시점의 트윈 피그즈의 방어력을 훨씬 넘는다.
왜 이것이 중요하냐면 사용할수있는 방깍 캐릭터의수는 한정되어있으며 서포트를 빌리더라도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방깍캐릭을 전부 한파티에 몰아 넣고 딜을 하는것보다는 방깍 캐릭을 잘 분산하여 평균 방어력 감소 수치를 높히는게 전체딜량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자신에게 쥰,마코토,미츠키가 모두 있을경우 추천 조합은
쥰(자신),마코토(대여) + @
마코토(대여). 미츠키(자신) + @
쥰(대여),마코토(자신) + @ or 마코토(자신), 미츠키(대여) +@
조합으로 방어력 감소를 분배해서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추가적으로 방어력감소 캐릭터로 채용해볼만한 캐릭터는 시노부가 있다.
덤, 보스의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다른경우가 존재하며 나중에 마법방어력 감소가 충분해질경우 이 보스의 방어력에 따라
마딜팟을 사용하는 보스와 물딜이 더 나은경우가 정해진다.
무작정 마딜이 있다고 사용해선 안된다.
3. 파티편성의 방법
앞서 배운 개념들을 모두 이해했다면 어떻게파편성을 할지에 대해 고민이 들기 시작할것이다.
어떻게 해야 최적의 딜을 할수 있을지에 대해서
우선 알아야 하는것은 보스의 특징이다.
보스별로 방어력 이외에도 공격패턴,유니온버스트의 효과,디버프의 존재등이 있기때문이다.
6월 클랜전을 예로 들어보자 니들클리퍼는 전방에 독데미지와 방어력감소를 걸고 유니온버스트로 전방 2명에게 강력한 공격과 CC를 건다.
그에 비해 트윈 피그즈는 아군 전체에게 적은데미지를 여러번 주는 공격과 맨뒤의 적을 공격, 유니온버스트로 아군 전체에게 약간의 데미지를 주는 공격을 하게된다.
이렇듯 보스의 특징에 따라 조합의 방법이 바뀐다.
니들클리퍼 같은 타입은 전방에 데미지가 집중되기때문에 전방에서 공격을 집중해서 맞아줄 필요하게 되겠지만
트윈피그즈 같은 경우는 전방보단 아군 전체에게 데미지가 골고루 퍼지기 때문에 탱커보다는 힐러의 필요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특징을 이해한다면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수 있게된다.
성능이 나쁜걸로 알려진 아키노를 보자.
그녀에겐 힐링쥬얼이라는 주변의 아군 전체를 회복할수 있는 힐이 존재한다.
좁은 반경의 아군 전체를 힐을 할 수 있다.
이 캐릭터는 니들클리퍼와 트윈피그즈중 어디에서 쓰면 더 좋을것인가?
쉽게 알수 있을것이다. 아군전체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트윈피그즈에서 사용할경우 아군 전체에게 힐을 할수있는 아키노로 인한 유지력은 클것이다.
그에 비해 전방의 1~2명에게 딜을 집중하는 니들클리퍼에서는 낮은 힐량으로 인해 그 유지력이 그다지 부각되지 않을것이다.
또다시 비슷한 예시를 살펴보자 6월 클랜전에서 나온 사이클롭스에 대해서다
사이클롭스의 유니온버스트는 아군 전체에게 마법데미지를 입히고 암흑을 걸어온다.
암흑이 걸리면 공격이 빗나가게되기 때문에 아군의 딜량이 감소하게 된다.
이 경우 타마키와 같은 TP감소 캐릭터를 사용한다면 보스의 유니온버스트 사용횟수를 감소시켜 아군이 암흑에 걸리지 않게 하여 딜량감소를 막을수 있다.
그외에도 후열에 디버프를 거는 타입의 보스는 후열에 힐러와 서포트를 배치하고 전열 딜러를 사용하여 딜러들에게 디버프가 걸리는것을 방지하는 법이있고
반대로 전열에 심각하게 디버프or CC를 건다면 역으로 탱커와 전열딜러 1명을 세우고
후방에 서포트캐릭을 배제, 전원 후열딜러 활쟁이를 세워 활쟁이 딜을 극대화 하는 방법도 있다.
다음으로 알아야 할것은 탱커의 사용 유무이다.
보통 보스전에서 탱커는 중요하다고 생각할수 있으나 의외로 그렇지 않은경우도 많다.
사이클롭스나 트윈피그즈처럼 아군 전체를 때리거나 딜이 분산되는 보스의 경우는 탱커가 없이 딜러를 앞에 세우더라도 버티는게 가능한 경우가 있다.
만약 버티지못할경우 우선 채용 해볼 여지가 있는것은 탱커가 아니라 힐러이다.
쥰을 제외한 탱커들 같은경우 대부분 딜량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유이와 같은 어느정도 딜을 기대할수 있는 힐러의 딜량에 밀리기 때문이다.
그 차이가 크지는 않을지도 모르지만 보통 탱커보단 힐러나 다른 서포트캐릭(유카리,콧코로)를 사용하는게 개인의 딜량이나 아군 전체의 딜량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그 외에도 흡혈율이 높은 카오리의 경우 보스의 딜 집중이 적은경우 흡혈만 가지고도 탱킹이 가능하기도 하며 피격으로 인한 TP상승 덕에
더 많은횟수의 유니온버스트 사용으로 딜량상승이 크게 높아지기도 한다.
거기에 콧코로 전진고정을 통해 콧코로를 탱커로 세우는 방법도 존재하며 아군의 행속증가와 공격력증가로 딜상승 기여도와
자힐로 인한 생존력으로 아군 전체의 딜상승과 탱킹을 함께 할수 있기도하다.
물론 쥰은 방어력감소가 있어 탱커면서도 아군전체의 딜량을 증가시키기때문에 무조건 쓰자.
하지만 푸딩이나 쿠우카, 노조미처럼 본인의 딜량은 기대하기 힘들고 아군의 딜상승 기여도가 낮은경우에는 힐러가 더 좋은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탱커 + 딜러3 + 서포트가 가장 무난한 조합이지만
가능하다면 딜러3 + 2서포트 / 딜러4 + 1서포트 / 딜러4 + 힐러1 / 과 같은 편성들이 딜은 더 좋은 경우가 많다.
ex) 콧코로 탱커, 유카리 서포트
대표적인 서포트 캐릭(미츠키,콧코로,시노부,유카리,사렌) 정도가 쓸만하고 전체 힐러인 유이, 치카, 미사토가 아닌 다른 서포터들은 비효율적이고
콧코로는 앞에 고정해서 탱커대신 쓸거 아니고 공버프or행속증가 보고 쓸거면 그냥 다른 딜러를 넣는게 더 딜 잘나옴
이런걸 알아내는게 너무 어려워요 싶다면 클랜전에서 다른 클랜원의 딜 리포트를 보는 방법이 있다.
딜을 잘하는 사람의 리포트를 볼 경우 탱커가없이 딜러를 더 채용하거나 의외의 픽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그것을 따라해보는것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자신이 적절한 조합을 찾아냈다고 생각된다면 기록해둬라
같은 보스를 쳐야할때 빠르게 그 파티를 사용하면 되니까...
필자는 귀찮아서 기록을 안하다보니 최적의 파티를 찾고서도 날짜가 많이 지나면 잊어먹고 조합이 조금씩 바뀌어 버린 경우가 많다.
보통은 딜러배치가 조금씩 바뀐거라 딜에 큰차이는 없는 편이지만 차이가 조금씩은 있으니 주의하자
4. 한보스에 모든 횟수를 소모하지마라
위에 개념들을 익혔다면 다음으로 알아야할것은 횟수 소모의 분산이다.
하위순위 클랜이라면 하루에 보스가 많이 잡히지 않아 한보스에 모든 횟수를 사용해야만 하지만
조금만 클랜 순위가 높아지면 하루에 2~3마리의 보스는 기본에 많이 잡히면 4마리까지도 잡히며 최상위 클랜에서는 하루에 5마리 이상의보스가 잡히기 때문에
다양한 보스를 딜 할수있는 기회가 온다.
왜 한 보스에게 모든 횟수를 사용하는것보다 여러 보스에 나눠치는게 좋을까?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각 보스별로 특징이 있어 쓰기 좋은 캐릭과 쓰기 힘든캐릭이 있기 때문이다.
6월클랜전을 예로 든다면 아키노는 사이클롭스와 트윈피그즈에서는 쓰기 좋지만 와이번 그리핀 니들클리퍼에서는 쓰기 힘든부분이 있다.
이 경우 아키노를 넣은 파티를 사이클롭스나 트윈피그즈에서 사용하고 탱커가 필요한 와이번,니들클리퍼에서 쥰을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후열에겐 아무 피해나 상태이상을 걸지 않는 타입의 보스같은경우 전열딜러들을 먹이로 주고 후열딜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기에
각 보스마다 딜하기 쉬운 애들이 있음
보통은 귀찮고 시간이 나지 않기때문에 당시에 가장 먼저 보이는 보스에 모든 횟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상위클랜에서 그 순위에 맞는
높은 딜을 하고자 한다면 이는 비효율적일수 밖에 없다.
이것은 추후 마딜파티가 나오기 시작하면 더욱 커지며 마딜을 사용할수있는 보스에서는 마딜파티로 다른곳에는 물딜파티를 사용하는등의 분산이 필수가 된다.
5. 심화응용편 - 손컨 -
이 전까지 여러 개념을 알게되었고 레벨만 충분하다면 당신도 클랜전에서 어엿한 딜러로 1인분을 하거나 그 이상할수이 있게되었다고 할수 있다.
여기서부터 더 나아가 버스기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것 손컨이다.
오토식물분재게임에 손컨이 필요해요? 라는 의문이 있을수 있으나 의외로 있다.....
보스에게 방어력감소가 들어가있지 않은 상황에서 유니온버스트를 사용하거나 캐릭터의 스킬사용 후딜레이를 스킵하고 유니온버스트를 사용하는 등의
손컨을 하게되면 조금의 차이가 누적되어 큰 딜량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에 대한 상세한 자료
디시발이긴 하지만 잘정리되어있다.
손컨했는데 오토보다 딜이 안나온다고 매번 오토만 돌려서는 실력이 늘수 없다....
계속해서 손컨을 해서 타이밍을 숙지하는것이 실력향상의 길이다..
여기서부터 심화응용으로 들어가면 때로는 공격스킬이나 평타도 스킵하여 유니온버스트를 사용하는게 마지막에 또 한번 유니온버스트 사용으로 이어지거나
보스의 유니온버스트 사용 전에 패턴을 스킵하고 유니온버스트를 먼저 사용하여 TP를 없앤후 보스의 유니온버스트를 맞고 TP를 회복하는 식으로 사용하거나 할수 있다.
또한 서포트 겸 힐러로 유카리를 사용했을 경우 유카리의 유니온 버스트를 손컨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유카리의 TP회복 스킬은 아군의 딜러들에게만 사용되기때문에
딜량이 상승하게 된다.
물론 너무 빠른 타이밍에 사용하거나 타이밍이 늦으면 오토보다 더 못한경우도 종종 나온다...
대표적으로 방어력감소 지속시간이 짧은 미츠키의 로즈필드가 사라지기 직전에 유니온버스트를 사용할경우 방어력감소가 사라져 딜이 감소하기도 한다...
6. 심화응용 - 모의전 -
여기까지 설명한 개념을 모두 이해하고 실행할수 있다면 당신은 클랜전에서 1인분이상은 확정되었을것이다.
여기서부터 배우는것은 in 100 이상을 노리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것이다.
클랜전에서 모의전을 해볼수 있는데 이 모의전에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다.
대충 파티하나 넣어보고 오토 돌리고 딜 어느정도 나오면 괜찮네 할 수 있지만 이 모의전을 여러번 반복해 최적의 조합을 찾는것은 중요하다.
거기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큰이변(CC,사망,빗나감)이 없다면 캐릭터의 행동속도,행동패턴은 모두 일정하기 때문에 정말 큰 이변이 없는이상 같은 시간에 같은 행동을 하게된다.
이를 이해했다면 모의전에서 UB사용 시간을 메모하거나 방어력감소 디버프가 걸린 시간을 메모하여 유니온 버스트 사용 타이밍을 정해둘수 있다.
각 캐릭터가 몇분,몇초마다 스킬을 사용했는지 나열하고 숙지하고 방어력감소 스킬이 들어갔는지 숙지한다면 크게 이변이 없는한 같은 시간 같은 상황이 실전에도 따라오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것은 각 캐릭터의 방어력감소 스킬의 유지시간이다.
마코토의 브레이브 하울링은 12초/ 울펜바이트(UB)는 18다
쥰의 아머 브레이크는 12초
미츠키의 로즈필드는 8초
시노부의 위크레이스는 12초 / 팬텀테러(UB)는 18초다.
이것을 숙지하고 모의전에서 시간과 방어력 감소가 중첩되어있는 시간때를 안다면 그 시간에 아군의 유니온버스트를 사용해서 딜을 더 잘넣을수 있게된다.
머리가 잘돌아가는 사람이라면 실전에서도 아군 캐릭터의 행동하는 것을 보고 시간을 확인하고 바로 역산해서 유지시간이 언제인지 알수도 있으나 그게 힘들 경우는 모의전을 하며
일시정지 기능을 이용하여 메모를 하는것이 편하다...
7. 딜스탑 타이밍과 설거지
in100클랜이면 필수요소고 in500이상에서는 자기라도 잘 할수있다면 하는게 좋은 개념
이건 보통 클랜원끼리 어느정도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지만 의사소통안하더라도 최소한 자기 딜 손해는 안볼수 있는 개념임
보통 1파티의 딜량은 높게는 100만 낮아도 40만이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막타에 민감할수 밖에 없음 보스 체력을 어정쩡하게(20만이하)로 남기면
손해보는 딜량이 생기기 때문이며 이를 피하는것이 딜상승으로 이어짐
보통 보스 체력이 200만 이하면 신경쓰는게 좋음 보통 in100에서 의사소통한다는 클랜이면 보스를 치기전에 자기가 치러 들어갓다고 신고하고 치는 이유임
예를 들어봅시다
보스의 체력이 100만 남은 상태에서 자신의 1군파티가 85만의 딜을 2군은 50만의 딜을 한다고 합시다.
이경우 1군으로 치는게 좋을까요? 2군으로 치는게 좋을까요?
정답은 2군입니다.
왜냐면 1군은 다음 새삥보스한테서 풀딜하는게 좋기 때문임
남은 15만의 피를 깍을 누군가는 최소한 30~40만이상 하는 파티의 딜중 10~20만이상을 손해보고 쳐야만함
흔히 칼등치기를 하면 숙청대상이 된다고 하는것도 이런 이유임
2군의 50만딜을 했다면 남은피 50만은 다른 클랜원들중 50만 딜이 가능한 사람이 치는게 좋음
하위 클랜이라면 당연히 딜안나오는 클랜원들이 많아 설거지아닌 설거지 딜을 편하게 할수 있지만
상위 클랜이라면 보통 3군파티도 40만 이상의 딜기대값이 나오기 때문임
이와 별개로 설거지를 담당함으로써 클랜에 기여하는 법도 있음
자신의 레벨이 클랜원들중 밑에서 2~3번째일 경우 이 역활을 담당하는것이 좋음
보통의 만렙에 육성잘한사람은 3군도 50만이상의 딜 기대값을 갖다보니 함부로 횟수를 버리기 힘든경우가 많지만
레벨이낮고 육성이 부족한 사람은 3군파티에 딜러도 제대로못넣고 힐러넣고 마딜넣고 하는경우가 많은데 그런 딜못하는 파티를 가장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이 바로
칼등치기(피통20만이하)의 보스를 처리해주는것임
이경우 더 많은 딜을 할수있는 사람은 횟수를 아끼고 더 높은딜량을 뽑을수 있고
설거지를 한 사람은 낮은 딜량을 다른 클랜원 딜량의 캐어로 대신했다고 할수 있음
자신이 만약 육성이 모자라고 딜이 안나오는 2~3군파티가 있다면 때로는 횟수를 미리 쓰지않고 대기햇다가 칼등치기 하고 남은 보스를
깔끔하게 처리하고 자랑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음
딜스탑의 개념도 비슷한데 보스의 피통이 적을때 우르르 들어가면서 나오는 딜로스를 방지하기 위해서임
예를 들어봅시다.
보스의 피통은 200만
1분도 차이안나는 상황에 클랜배틀에 들어간 인원이 4명
이들의 기대딜량은 (80만/70만/60만/50만) 합계 260만이다.
이 경우 복잡한게 끝나는 순으로 딜이 정산되기 대문에 최대 60만딜이 손해고 운이 좋으면 딜손해 0으로 끝날수도 있다.
-> 50만 > 70만 > 80만 > 60만 순으로 끝날경우 50만/70만/80만 딜로스 0 - > 60만딜한 사람은 보스가 클리어 되었기에 횟수차감X
-> 80만 > 70만 > 60만 > 50만 순으로 끝날경우 80만/70만은 딜로스 0 -> 60만딜한사람은 10만 딜로스 50만만 기록되며 보스클리어 / 50만 딜한사람은 운이좋게 보스가 잡혀 딜로스 0 횟수가 차감되지 않는다.
-> 50만 > 60만 > 70만 > 80만 순으로 끝날경우 50만/60만/70만 딜로스 0 -> 80만딜은 20만딜만 기록되며 60만딜이 증발되며 횟수도 모두 사용한것으로 취급된다.
이 차이가 보이는가?
이렇기 때문에 최상위 클랜은 매 보스마다 일정 피 이하에선 참전을 알린뒤 보스를 치는것이다.
in500클이하라면 모를까 in 250이상을 노리는 클랜이라면 이런 상황이 누적될수록 딜에 큰차이가 나기 시작하며 순위가 밀리게되는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가장좋은것은 일정피 (100~200만 이하)에서부터 딜스탑을 하고 적어도 클랜채팅으로 자신의 참전을 알리고 들어가는것이 좋다.
또한 이런 불상사를 겪기 싫다면 보스 피통 100만이하는 거르면된다. 보통 이런 개념이 부족한 사람들이 알아서 정리해주면 자신은 새삥보스를 치는게 편하다.
특히 심한경우가 피통 80만이하에서 두명이 동시에 들어가
먼저 끝낸사람이 칼등치기를 해버리면 뒤에 나오는사람은 남은피통만큼의 딜량만 기록되기때문에 매우 크다...
수치가 커질수록 이 차이가 커지는데 80만 마무리한다고 참전을 알리고 들어간 사람과 80만 그까이꺼 하고 아무런 알림 없이 들어간 사람이 있을때
후자가 실수로 칼등치기 + 먼저 끝낸다면?
최대 80~100만딜도 증발할수 있게된다....
이미 여러번의 클랜전을 해오면서 이미 아는 내용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하지만 다시한번 숙지한다면
다음 클랜전에서 당신도 버스기사가 될수있다!
또는 이번에 상위클랜으로 이직을 한후 걱정이라면 당신도 1인분을 할수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레벨이 높다 = 딜이 높다로 어진다는것도 알아두면 좋다.
레벨이 높다 = 스펙이 높다 = 생존력이 좋다 = 스킬레벨이 높다 = 데미지가 높다
이기도 하고 서포트를 빌리기 위해선 다른 클랜원과 비슷한 레벨을 유지하는게 좋다.
그리고 충고하고 싶은건데 마딜(쿄우카,이리야)생겼다고 마딜로 클랜전 해보고 싶은 욕망이 큰 사람들이 많은데
마방깍 낮아도 마딜팟은 아직 힘쓰기 힘듬
서포트가 충분하지 않은점도 있지만 딜러가 충분하지 않아서 그런거임.....
그에 비해 물딜은 수도 많고 서포트도 풍족해서 3군 물딜러들이 전부 2성이고 쿄우카 이리야 아카리 캬루가 전부 5성인거 아닌이상에야
3성딜러 3명있는 물딜팟이 마딜팟보다 딜을 잘할수밖에 없음
마딜쓰고싶으면 모의전으로 마음껏 쓰시고 왠만하면 물딜러 쓰세요
특히 물딜이 부족 같다고 4~5성찍은 쿄우카 쓰는경우도 있는데....
보통 물딜러 육성좀 부족하더라도 7랭 2성짜리를 빌린 마코토랑 쓰는게 더 좋음 방어력감소 때문에 막말로 방깍만 있음 모니카도 쿄우카보다 딜뽑아낼수 있다.
방어력부분은 추후 7월 클배가 열리기전에
디시에 정보가 풀릴 가능성이 높은데 기본적으로 보스들 방어력은 기본이 200이고 높은애들이 250이상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그러니 방어력감소 대표 3인방 쥰,마코토,미츠키를 한파티에 쓰는 짓은 무조건 손해로 이어짐
글이 매우 길어진거 같지만 자기가 in 500이상 클랜에 들어있다면 이와 같은것은 전부 숙지하는게 좋음
자기가 캐릭터 별들이 다 높아서 오토로 막돌려도 평균딜량 이상할수있다면 모르겠지만... 보통은 손컨 하고 노력한 사람이
대충하고 서포트도 안빌리고 오토만 돌리는 사람보다 딜을 잘할수 밖에 없음
세줄요약은 없다
왜냐면 이것은 딜을 잘하는 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공략이기 때문이다....
읽기 싫으면 ㄱ ㅓ르면 되고 다아는내용인데?? 할수도 있지만...
의외로 모르는 사람도 많고 신경안쓰던 사람도 많다.
추가적인 질문도 아는 한도내에선 답변해줌
장문분석글이라니 나중에 천천히 정독해야겠네요
고급정리 감사합니다^^
와... 정리글 감사합니다
정리는 항상 추천이라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