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드린 대로, 세 번째 개발자 스트림이 오늘 오전 1시부터 1시간 반 가량 동안 열렸습니다. 주제는 코옵 캠페인이며 개발자들은 플레이 도중 질문을 받았는데 그러면서 밝힌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 글과의 중복이 있을 수 있으며 2.0패치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제가 올린 다른 2.0패치 관련 정보글을 참고하세요. 급하게 쓴 글이라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세줄요약을 읽어주세요.
1. 불그린의 돌진은 이제 적 유닛에게도 피해를 입힌다.
2. 개발자들은 다음 시즌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으며 2.0 패치로 기존의 팩션들에도 새 유닛이 추가될 것이다(다크엘다, 코른 등).
3. 새로운 맵과 배경이 추가될 것이며 개발자의 언급에 따르면 공장, 수도원, 사막과 화산지대 등이 추가될 것 같다(이건 본인이 직접 물어봐서 들은 사실). 또한 다양한 게임모드들과 타롯카드가 추가된다.
4. 전투 중 인벤토리에 들어가서 무기와 장비, 퍽을 교체할 수 있으며 레벨과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
5. 새로운 아이템도 다수 추가된다.
6. 음성과 사운드와 관련된 개선도 진행 중. 새로운 무기 사운드가 추가되었고 새 캠페인 음성도 추가되었다.
7. 아군과 적군 유닛들의 모션이 더 자연스럽고 유연해졌다.
8. 적의 반응속도가 더 빨라지며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었다(예를 들면 오그린 거너가 몇초간 고속연발사격 한다거나)
9. 새로운 무기 스킬이 생길 것이며 무기스킬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할 예정. 패시브스킬과 퍽도 추가 예정.
10. 주인공 캐릭터의 전투속도, 이동속도, 투사체 속도가 급격히 빨라졌다. 공격이나 스킬에서의 선딜레이가 감소했다.
11. 카메라 각도가 다소 바뀌었다.(기존에 비해 좀 더 수직에 가깝고 약간 멀어진 것 같다.)
12. 미션셀렉터 추가 예정
13. 크래프팅 시스템은 지금보다 단순화되고 향상될 예정(무기 제작은 즉시 이루어지며 재료를 하나하나 슬롯 안에 끼워넣을 필요가 없어진다)
14. 인터페이스에 여러 변경점이 있을 것.
15. 현재 워존에는 총 4개의 레벨이 있는데 2.0에서는 100개의 레벨이 있을 것이다. 즉, 96개의 맵이 추가될 것이다.
16. 2.0버전용 튜토리얼이 추가되었다.
17. 함교에서 구입한 펫, 감정표현, 장식을 보고 바꿀 수 있는 창이 신설되었다(지난 스트림에서 보여주긴 했지만 더 자세히 알려줌. 기존 방식은 그냥 종류별로 이름만 나와있었지만 새로운 방식은 이름, 이미지, 게임 내에서의 외형, 관련 설명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음).
18. 콘솔팀과 PC팀을 늘리고 있으며 최적화와 버그픽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19. 탈것 추가 예정.
20. 다음 스트림은 아마 다음주에. 아마 그때 새 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그리고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1. 아직 최종 버전이 아니고 계속 작업 중이라고는 하나 전에 없던 새로운 버그가 생겼거나 잡혔던 버그가 되살아났다. 예를 들면 오그린이나 가드맨이 죽었는데도 뻣뻣하게 서 있거나 크루세이더가 죽었다가 부활할 때 앉은 상태에서 일어나지 않고 일어서있다가 앉았다가 일어서는 것, 인벤토리창 아래쪽 절반이 다른 색으로 표시되거나 폭발로 인해 바닥에 뚫린 구멍이 사라지지 않는 등(사실 이건 아예 없애버리는 게 나을 것 같다. 바닥에 뚫린 구멍은 보기만 해도 부자연스럽고 딱히 존재 의미도 없기 때문). 그래도 아직 최종 버전이 아니니...
2. 최대레벨이 80에서 100이 되면서인지 초반에 레벨 올리기 쉬워진 것으로 보인다
3. 코옵캠페인이라고는 하나 둘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이 한다는 점 외에 게임플레이 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어 보인다.
4. 크루세이더의 미사일 발사가 아주 빠르고 자연스러워졌다. 원래는 발사 전에 반드시 공격 장소를 별도로 지정하는 절차를 밟아야 했지만 이제는 마우스로 가리키면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목표물을 향해 자동으로 조준하는 것으로 보인다. 콘솔에서는 어떻게 적용될지 궁금한 부분.
5. 코옵 캠페인이기 때문인지 밸런스 패치 때문인지 몰라도 주인공 캐릭터가 좀 약해진 느낌?
6. 언급되지 않은 미세한 추가 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면 보호해야 할 물건이 맵에서 파란 방패로 표시된다거나.
7. 사이커의 경우 항상 '워프열' 때문에 강한 마법을 조금만 써도 악마 같은 방해요소가 튀어나왔는데 스트림에서 나오는 사이커는 아무리 마법을 써도 그런 것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8. 인퀴지터 마터에서 제일 어색하게 느껴진 것은 폭격 스킬을 쓸 때 포탄이 없이 그냥 조용한 폭발만 일어난다는 것과 총열이 두 개인 적 센트리건(포탑)이 총알을 한쪽 총열로만 쏜다는 거였는데 여기서도 개선되지 않았다. 이미 예전에 피드백 넣었는데 약간 실망.
9. 크루세이더가 뒤로 벌렁 자빠지는 사망모션이 추가된 것으로 보임. 원래 있었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10. 마고스 바이올로지스를 찾는 미션이 조금 바뀐 것 같다. 원래 마고스 바이올로지스가 있을만한 장소 3곳이 제시되며 어떤 곳을 먼저 찾든 상관 없이 마지막 장소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두 번째 장소에서 찾았다.
11. 새로운 맵이 추가되는 건 기쁘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마터의 맵은 사실상 4~5개가 전부였기 때문.
https://gfycat.com/ko/capitalleanguineapig
추가될 화산 맵은(정확히는 개발자는 용암을 언급) 아마 위의 짤을 생각하면 될 듯? 개발자가 장난삼아 올려본 것 같지만 개발중에 있는 건 맞는듯.
*세줄 요약
1) 게임은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편의성과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해 많은 요소들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것이다.
2) 다만 고질적인 버그라거나 어색하고 미진한 요소들은 감내해야 할 것 같다. 많은 것들이 변하니만큼 새로운 문제점들이 우후죽순 발견될 것으로 예상 중이다. 그래도 게임 진행에 치명적이지만 않다면야...
3) 개발진은 2.0패치 이후에도 시즌3와 같은 대형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덕분에 잘알아갑니다. 여러모로 기대되네요...
감사합니다. 패치되면 다시 유튜브에 플레이영상 올릴 의향 있으신가요?
물론 2.0패치가 되면 하긴 할거지만 요즘 계속 오픈첫날부터 해온 검은사막하랴 6월부턴 패스오브엑자일 서비스하는것도 할 예정이라 과연 어찌될지.. 요즘은 주로 트위치로 검은사막 방송을 하고 있어서 인퀴마터는 안켜본지 몇달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