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앱뜯 관련 글 모음 ]
※ [흥미] 말딸 앱 뜯어보기 초급편 : 이미지 뜯어보기
※ [흥미] 말딸 앱 뜯어보기 중급편 : master.mdb 뜯어보기
※ [흥미] 말딸 앱 뜯어보기 초급편2 : 사운드 뜯어보기
※ [흥미] 한섭 말딸 클라이언트의 이미지를 뜯어보자! ☜
※ [흥미] 한섭 클라이언트 뜯어보기!! (1주년 직전까지)
※ [흥미] 한섭 클라이언트 뜯어보기!! (1.5주년 직후까지)
지난번 일섭 클라이언트의 이미지 뜯어보기에 이어, 이번엔 한섭 클라이언트의 각종 이미지들을 뜯어봤습니다!
일섭이든 한섭이든 동일하게 Unity 엔진을 기반으로 만든 게임이기 때문에,
일단 게임 데이터가 있는 위치만 찾으면 클라이언트를 뜯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ㅇㅇ
다만 PC용 클라이언트가 있는 일섭(DMM판)과는 달리 한섭에는 PC용 클라이언트가 아직 없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제 경우엔 Nox를 사용) 내에 깔린 데이터를 찾아서 이미지를 추출했습니다.
데이터가 저장된 경로를 찾는 과정이 다르긴 한데 해당 내용은 하단에 따로 서술하고,
대신 클라이언트를 뜯어 나온 이미지들 중 흥미로운 부분들 위주로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뜯은 이미지는 제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해뒀습니다. (2.41GB)
※ 이미지는 사이즈 조정이나 여백 삭제 등의 가공을 거치지 않은, 원본 이미지 그대로 올려두었습니다.
※ 용량 문제로 인해, 식질이 되지 않은 일부 단순 텍스쳐 이미지들 등은 임의로 제외하였습니다.
( 다운로드 링크 : https://drive.google.com/file/d/1Cmwc_BYWNGBu4veJpwoflopcrt2ymo16/view?usp=sharing )
[ 주목할 부분 1 : 반년 동안의 미래시 ]
일섭의 경우엔 모든 컨텐츠를 그때그때 업데이트하다보니 미래의 컨텐츠가 미리 업데이트 돼있는 경우가 없었으나,
한섭 클라이언트는 뜯어봤더니 반년간 업데이트 될 컨텐츠들이 이미 모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ㄷㄷ
정확히는 Half Anniversary 시점까지의 컨텐츠들이 업데이트 되어 있는데,
아래 이미지들은 나중에 한섭에 오픈될 컨텐츠나 이벤트 등에 대한 이미지들입니다 ㅇㅇ
참고로 파일명이 일섭 클라에서의 파일명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봐선,
유저들이 예상하던대로 일섭 미래시 순서 위주로 한섭에서도 진행될 확률이 높아보이네요 ㄷㄷ
(컨텐츠 업데이트는 시기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가챠는 순서랑 간격까지 그대로 갈 것이 거의 확실해 보입니다)
(▲ 홈 화면의 배너 이미지들)
(▲ 아오하루배 시나리오와 함께 업데이트될 WINnin'5 곡의 앨범 재킷)
(▲ 아오하루배 시나리오의 레이스 로고)
(▲ 반주년 쯤 해서 업데이트 될 풀아머 후쿠키타루가 들어간 육성 아이콘)
(▲ 마찬가지로 반주년 직전에 열리는 레전드 레이스의 주인공인 골드 쉽 관련 아이콘)
(▲ 반주년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될 트윈 터보의 1컷 만화)
(▲ 며칠 뒤 업데이트 될 스윕 토쇼 SR 카드 식질판 미리보기!)
(▲ 야에노 무테키 SSR 카드의 배경도 식질이 이미 완료된 상태입니다 ㄷㄷ)
[ 주목할 부분 2 : 생략된 각종 편의 기능 ]
한섭 클라이언트는 일섭에 추가된 각종 편의 기능들 중 일부는 미리 가져오고 일부는 가져오지 않은 상태인데,
한섭 출시일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은 편의 기능들 중에서도 일부는 이미 클라이언트에 넣어놓고 막아만 둔 상태인 듯 합니다.
이미지로만 간접적으로 보는거고 실제 게임 오브젝트(MonoBehavior)를 뜯어봐야 알 일이지만,
반주년 시점까지의 컨텐츠 관련 이미지들까지 들어있는거 보면, 아래 기능들도 반주년 이전엔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ㅇㅇ
(▲ 아오하루배 시나리오 관련 도움말 화면)
(▲ 며칠 뒤 열릴 스토리 이벤트의 룰렛 더비 관련 도움말 화면)
(아쉽게도 룰렛 천장이 도입되는지 여부는 이 이미지를 비롯한 다른 이미지들을 보는 것만으론 확인이 불가 -_ㅠ)
(▲ 룸 매치 관련 도움말 화면)
(▲ 특별 이적 이벤트 관련 도움말 화면)
(▲ 룸 매치 레이스 로고)
[ 주목할 부분 3 : 쓰일 일이 없어보이는 파일에도 식질을...? ]
카카오 이 인간들이 대단하다 싶은게...
한섭에선 쓰일 일이 없어보이는 이미지, 혹은 일섭에서조차 아직 안쓰이는 이미지에도 식질을 해놨습니다 ㄷㄷ
저처럼 앱을 뜯어볼 놈이 언제든 나오긴 하겠지? 하는 생각으로 죄다 식질을 해놨나...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그 꼼꼼함에는 감탄을 금할 수 없더군요 ㄷㄷ
(▲ 애니 2기 관련 홈 화면 포스터 이미지)
(애니 2기를 나중에 방영할 계획이라도 있는건가...?)
(▲ 아직 존재하지 않는 한글판 파카튜브 채널의 포스터 이미지)
(언젠간 고루시의 그 미친 버튜버 텐션을 공식 한글 자막으로 볼 수 있으려나요)
(▲ RP를 올려주는 당근 젤리의 대형판! DANGGEUN으로 식질해둔거 실화인갘ㅋㅋㅋ)
(참고로 일섭에서도 아직 등장하지 않은 아이템입니다 ㄷㄷ)
(▲ 사용되지 않는 스킬 아이콘에도 식질을... 참고로 일섭 클라이언트에선 '仮'라는 한자로 적혀있는 아이콘입니다)
[ 기타 볼 만한 이미지 ]
(▲ 프로필이나 팀 레이스에서 쓰이는 스탠딩 이미지인데,
일섭에서도 체육복 차림의 이미지는 안 쓰이다보니 이쪽은 식질을 안했더군요)
(▲ 미리보는 한섭 첫 챔피언스 미팅인 타우러스배 칭호!! 와 한글로 보니 간지나네잉....)
(▲ 한글이 들어간 아이템 아이콘들 중 일부. 우마바코2 교환권이 있는거보니 애니 2기 DVD를 한국에서도 공식 판매하려나요)
[ 첨부 : Nox에 설치된 한섭 클라이언트의 설치 경로 ]
일섭 클라이언트 뜯을 때(맨 위 링크 참조)도 느꼈던 사실이지만, 게임이 설치된 위치만 찾으면 이미지를 보는건 굉장히 쉽습니다.
즉 게임 데이터가 설치된 위치를 찾는게 관건인데, 우마무스메는 앱 설치 경로와 실제 핵심 인게임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로가 다른 것이 문제죠...
이번에도 그거때문에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찾는 데에 좀 시간이 걸렸습니다 ㄷㄷ
어쨌든 제가 설치한 PC용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인 Nox 기준으로 실제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설명드리겠습니다 ㅇㅇ
(다만 어디까지나 제 PC(Windows) 기준인지라, 다른 환경에선 다소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_ㅠ)
1. Nox의 가상 인스턴스가 저장된 경로
(Nox가 설치된 Program Files 폴더)\Nox\bin\BignoxVMS\nox
위 경로로 들어가보면 vmdk 확장자의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 내부에 Nox에서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데이터가 저장돼있습니다.
제 경우엔 'nox-disk2.vmdk'라는 이름의 파일이었는데, Nox에 우마무스메만 깔아뒀는데도 파일 용량이 무려 12.2GB ㄷㄷ...
2. vmdk 파일 열어보기
위 파일은 그냥 열어볼 수는 없고, 7-Zip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열어볼 수 있습니다.
7-Zip 설치 후, 열어보려는 vmdk 파일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7-Zip] - [Open archive]를 차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Nox를 실행 중인 경우엔 해당 파일을 열 수 없으므로, 게임을 끄던가 vmdk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어 열어주면 됩니다.
(▲ nox-disk2.vmdk 파일을 7-Zip으로 열려는 모습)
3. 데이터가 저장된 경로 찾기
nox-disk2.vmdk\2.img\data\com.kakaogames.umamusume\files\dat\
7-Zip으로 vmdk 파일을 열면 별도의 탐색창이 뜨는데, 거기서 위 경로를 찾아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Nox의 파일 구조에 대해선 배경 지식이 전혀 없긴 하지만,
우마무스메 게임이라면 몇 GB나 되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을테니 용량 큰 폴더를 찾아보자!해서 뒤져보니까 진짜 나왔습니다(...) -_-
(▲ 일섭 클라이언트의 데이터 저장 폴더에서 보던 익숙한 풍경...!)
4. vmdk 파일 내의 데이터를 외부로 추출
경로를 찾았으니 위의 1024개 폴더를 모조리 추출(Extract)해주시면 됩니다.
적당히 원하는 경로에 새 폴더를 하나 만들어주시고,
탐색기 상단의 추출 버튼(파란색 마이너스 모양 아이콘)을 눌러 해당 폴더를 경로로 지정한 뒤 추출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보셨듯 반주년까지의 컨텐츠까지 다 들어있어 용량이 대략 8.7 GB로 상당히 크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림에 유의해주세요.
5. 추출한 에셋 데이터를 AssetStudio 프로그램으로 뜯기
이 단계부터는 일섭 클라이언트와 완전히 동일하므로, 글 최상단의 링크된 일섭 클라 뜯기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ㅇㅇ
참고로 8.7 GB 정도까진 AssetStudio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지, 제 경우엔 별도의 폴더로 나누지 않고 한꺼번에 로드하는게 가능했습니다.
다만 로드할 동안은 컴 메모리를 오지게도 잡아먹으니, 다른 프로그램을 같이 돌리고 있다면 주의해주세요 ㄷㄷ
하라는 게임은 안하고 또 엉뚱한 짓거리로 새긴 했지만... 뭐 어쨌든 하는 동안은 의외로 꿀잼이었습니다ㅋ ;;;
앱뜯 방법을 본격적으로 익힌 뒤부터는, 일섭에서도 업데이트되고 컨텐츠 풀리기 30분 전에 미리 컨텐츠를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고...
한섭에서도 의도치않게 반년 간 업데이트 될 컨텐츠들(어차피 일섭에서 다 본거긴 하지만ㅋ)을 미리 구경해볼 수 있어서 여전히 재밌었습니다 ㅋㅋ
이미 구현 및 번역이 다 된 컨텐츠들을 막아놓은게 왜 그러나 싶긴 하지만,
어쨌든 컨텐츠들이 이미 인게임에 저장된 상태니 컨텐츠 추가때마다 업데이트를 많이 할 필요는 없겠다 싶네요 ㅇㅇ
다만 반년이 지난 이후에 업데이트되는 애들은 일일이 업데이트된 파일을 솎아내야 빠르게 추출할 수 있으니 좀 골때릴 것 같습니다 -_-
그 전에 일섭 DMM판 같은 한섭 PC 클라이언트가 얼른 출시됐으면 좋겠네요. (구글 플레이였던가)
역시 대머리와는 다른 갓겜 카카오 주식만 올리면 완벽하다
ㅇㄷ
역시 대머리와는 다른 갓겜 카카오 주식만 올리면 완벽하다
와 대단..
그런데 스케줄을 일본하고 똑같이 가져간다고하면 일본에서야 말들과 스토리, 경주들이 현실의 경마와 연관되어있어서 그런 연계요소를 즐기면서 폐사구간을 유저들이 버텼는데 한국에서는 그런 컨텐츠 연계가 없어서 과연 얼마나 폐사구간을 버티고 넘어갈지 의문이네요.
일단 제 뇌피셜로는 카카오가 그런 식으로 일본 경마 시기 같은거에 연관지어서 진행하는게 그닥 시너지가 안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더군요 ㅇㅁㅇ 그 반대로 그냥 일섭 순서대로 진행해야 탈이 덜 날 것이라고 판단하고 그대로 밀어붙이려는 듯...
일례로 제가 뜯어본 이미지들 중에 이런게 있었는데, 원래 일섭에서 저 한정 미션 제목이 '봄 G1 기념 미션 2탄' 뭐 이랬던걸로 기억하는데 한섭에선 걍 봄도 없애고 기념도 없애버리고 '그냥 특정 G1에 도전해보자!' 느낌으로 제목을 저렇게 바꿔놓은 것 같더군요 ㅇㅁㅇ 실제 경마 시기랑 상관없이 일섭 순서대로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한 방책인가 싶습니다 ㄷㄷ
잘 뜯으셨나 보네요 ㅋㅋ 덕분에 잘 봤습니다 빢빢이 보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