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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파 20 인공지능 진짜 절망적인 수준이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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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유저가 최고난이도 기준 CPU 대 CPU 대결 올린건데.. 이 영상보니 뭐 수비 조금빼고는 

 

피파19랑 인공지능은 거의 동일하네요. AI 미친듯이 크로스만 올려대는거 완전히 판박이고

 

진짜 무슨 크로스못해서 한이 맺혔는지 공격시 측면으로만 갔다하면 올리지 못해서 안달났습니다. 

 

피파19부터 무슨 전술시스템 이상하게 바꿔놓더니 개팀이나 소팀이나 다 무조건 저 위치 크로스입니다.

 

사람들이 전부 카드깡에 미쳤는지, 아니면 싱글유저는 1%미만으로 줄은건지, 도대체 프로듀서라는 새X는 

 

이게 과연 정상적인 게임플레이라고 생각을 하고 만든건지-_-;;; 당장 피파17 피파18만 해봐도 전술에 따라

 

롱볼 크로스도 하고, 낮고 빠르게 넣어주기도 하고, 뒤로 돌리거나 재껴내기도 하던데 피파19부터 이건 뭐... 

 

19부터 이러는데 진짜 이 등신같은 시스템으로 혹시 정착을 할려고 하는건지... 이거 진짜 불안하네요.

 

위닝도 능력치 시스템 말아먹으면서 사실상 나가리된 셈인데 피파마저 아케이드노선을 탄다면 진짜 축구게임

 

싱글쪽은 가히 절망적인 수준이네요. 정말 최악의 상황은 차세대 가서도 팀별 전술개성은 개나줘버린 이 시스템으로

 

그대로 밀고간다면... ㅋㅋㅋㅋ 진짜 와 상상만해도 끔찍하네요;;; 20은 그냥 패스할태니 21(차세대)부턴 잘좀 만들어주길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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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빨에 의한 현장감빼곤 머.... 걍 이쁜쓰레기
히로세아키 | 27.119.***.*** | 19.09.24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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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진작에 레딧에서는 AI가지고 난리났었고 스포츠게임으로 유명한 오퍼레이션 스포츠에서도 오늘 피파 정식 리뷰 떴는데 싱글 유저들 AI문제로 들고 일어나고 난리도 아니었고, 리뷰에서도 단점으로 싱글컨텐츠, 커리어, 그리고 CPU AI가 가장 문제라고 꼬집었으며 정식 리뷰의 제목은 FIFA 20 : Yellow Card at Launch 였습니다. 저도 AI vs AI 영상 녹화해서 올렸지만 체력문제를 비롯하여 택티컬 디펜딩 난이도 실패등 이번작 피파 AI는 정말 개판인게 맞습니다.
일편단신 | 222.113.***.*** | 19.09.25 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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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님같이 "축구" 그자체를 원하는분들이 꽤 계신다는게 정말 의외네요. 다들 카드깡이랑 겉치레만 바라는줄 알았는데 의외로 축구를 좋아하고 축구를 원하는분들이 계시다는게 참 긍정적인거 같습니다 그래도.. 해외에서도 이런 유저들이 좀 많았으면 좋겠구요. EA도 기업이다보니 그냥 돈벌이쪽으로만 가는게 좀 안타깝네요.(어쩔수없기야 하지만)
Unsplash | 59.16.***.*** | 19.09.25 08:45

피파로 돈 맛을 단단히 보았죠. 싱글을 해본지가 언제인지 씨즌 딱 한판 해보고 온리 얼티밋. 그 시퓨 병짓 때문에 컴하고는 안합니다. 차라리 브라질 유저 하고 하는게 낫지.

silver-FOX | 165.225.***.*** | 19.09.24 23:22
silver-FOX

병짓이라 하심은... 혹시 모멘텀(?) 말씀이신지..

Unsplash | 59.16.***.*** | 19.09.24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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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센스빨에 의한 현장감빼곤 머.... 걍 이쁜쓰레기

히로세아키 | 27.119.***.*** | 19.09.24 23:56
히로세아키

18까진 그나마 낫었는데 19부턴 진심 매년 겉치레만 신경쓰는것같아서 안타깝습니다.

Unsplash | 59.16.***.*** | 19.09.25 00:03

AI vs AI 니까 예상가능한 중앙 침투 경로가 다 막히니 공격 쪽은 그나마 확률이 높은 크로스 올리는거 아닌가요 AI가 사람과 하면 사람은 저만큼 막질 못하기 때문에 중앙에서 헤집고 다니던데요 ㅎ

온고을 ™ | 116.37.***.*** | 19.09.25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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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고을 ™

애진작에 레딧에서는 AI가지고 난리났었고 스포츠게임으로 유명한 오퍼레이션 스포츠에서도 오늘 피파 정식 리뷰 떴는데 싱글 유저들 AI문제로 들고 일어나고 난리도 아니었고, 리뷰에서도 단점으로 싱글컨텐츠, 커리어, 그리고 CPU AI가 가장 문제라고 꼬집었으며 정식 리뷰의 제목은 FIFA 20 : Yellow Card at Launch 였습니다. 저도 AI vs AI 영상 녹화해서 올렸지만 체력문제를 비롯하여 택티컬 디펜딩 난이도 실패등 이번작 피파 AI는 정말 개판인게 맞습니다.

일편단신 | 222.113.***.*** | 19.09.25 01:48
온고을 ™

역시..

갓초아 | 122.46.***.*** | 19.09.25 05:33
온고을 ™

18 때도 마찬가지였고 19 때도 마찬가지였는데 스배 레전더리 급에서 크로스 올리러 내려가는 AI 쪽 사이드라인 밖에서 수비하면 AI 바보됩니다. 확률의 문제가 아니고 그냥 AI 는 무조건 사이드라인으로 달립니다.

Son Shines | 121.135.***.*** | 19.09.25 07:31
온고을 ™

그래도 그건 아니죠. 차라리 선수별 차이를 더 극대화 시키는게 낫지.. 유저가 잘한다고 크로스를 하게 한다는건 더 비현실적인 축구를 만드는거죠. 전술의 다양성같은건 개무시되는거구요 ㅜ

Unsplash | 59.16.***.*** | 19.09.25 0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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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편단신

와... 님같이 "축구" 그자체를 원하는분들이 꽤 계신다는게 정말 의외네요. 다들 카드깡이랑 겉치레만 바라는줄 알았는데 의외로 축구를 좋아하고 축구를 원하는분들이 계시다는게 참 긍정적인거 같습니다 그래도.. 해외에서도 이런 유저들이 좀 많았으면 좋겠구요. EA도 기업이다보니 그냥 돈벌이쪽으로만 가는게 좀 안타깝네요.(어쩔수없기야 하지만)

Unsplash | 59.16.***.*** | 19.09.25 08:45
Son Shines

18이랑 19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18이 수비때문에 욕먹는거지 공격인공지능은 19랑 비교자체가 안되요. 18도 별로이긴 하지만 그래도 측면에서 저따위로 크로스질위주로 하진 않습니다. 본문에도 언급이 있듯이 짦게 안쪽으로 넣어주기도 하고, 때론 한번 접기도 하고, 크로스도 하고, 뒷쪽으로 빼기도 합니다. 그리고 횡패스나 수비에서 공격으로 한번에 롱패스로 찔러주기도 하구요(전술시스템이 이래서 중요한거죠)

Unsplash | 59.16.***.*** | 19.09.25 08:47
갓초아

역시..?

Unsplash | 59.16.***.*** | 19.09.25 08:48
Unsplash

글쓰는거나 댓글다는 모든 덧글이 다 피파 감싸는 글이라서...그역시..라고 한듯...

일편단신 | 183.108.***.*** | 19.09.25 09:17
일편단신

아.. 뭐 자주활동하는건 아니라 잘 몰랐네요 ㅋ 근데 무조건 감싸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아케이드노선으로 가도 돈이 되니 이쪽만 파는거 같은데.. 진짜 축구를 좋아하는 유저들도 좀 생각해야죠.

Unsplash | 59.16.***.*** | 19.09.25 09:25
Unsplash

저는 연식도 좀 오래된 게이머라서 ㅎ 피파는 피파94부터 25년간 매년 사서 즐기고 있습니다.^^ https://bbs.ruliweb.com/nin/board/100051/read/9500213 이게 최초에 피파를 접하고 제가 썼던 글이고 녹화했던 영상입니다.(본문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피파는 엔진교체를 하면서 구작 모션을 모조리 채용해서 현재 엔진에 심어놓다 보니 이질감이 매우 심하게 들죠.. EA에서 그럴리 없겠지만, 얼티 게임플레이 / 싱글 게임플레이 2가지의 게임성으로 방향을 잡아야 이게 해결될겁니다. 너도 나도 얼티얼티 이러니, 모든 인게임 플레이는 오로지 대인전 얼티에 포커싱 되어있어서 기존의 피파팬은 점점 떨어지는 추세입니다.(기존의 피파팬은 싱글부터 했으니 싱글유저가 많겠죠.) 요즘 피파의 행보를 보면 NBA 2k의 길을 걷고 있는것 같아 많이 불안합니다.

일편단신 | 183.108.***.*** | 19.09.25 09:31
일편단신

와... 진짜 제대로 매니아시네요 b 딱 제가 원하던 방향입니다. 싱글이랑 얼티 그냥 이렇게 두 방향으로 나누는거.. 아니면 얼티를 그냥 피온처럼 따로 냈으면 좋겠습니다. 궂이 꼭 한덩어리로 묶어서 싱글만 죽이지 말고 ㅜㅜ 그럼 아마 갈릴겁니다. 저처럼 "축구" 그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 죄다 싱글(부분멀티)쪽으로 갈거고... "겉치레"와 "카드(아이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전부다 얼티쪽으로 갈거고. 근데 아마 이루어질 가능성은 없겠죠?

Unsplash | 59.16.***.*** | 19.09.25 09:35
Unsplash

그렇게 굳이 나누지 않아도 이미 피파를 구매하는 유저들이 많으니 그렇게 해야만하는 니즈가 없을겁니다..ㅠㅠ 흥미로운 사실은 피파20의 '볼타'모드를 놓고 봤을때 11대11하는거랑 같은게임인데 어? 다른게임 하는것 같은데? 라는 느낌이 안드셨나요? 과거에 피파 스트리트라고 오로지 길거리 축구를 다룬 게임이 있었습니다. 지금 보면 볼타모드의 선수 움직임은 기존게임과 다르고 선수의 움직임도 체감이 다릅니다. 아마 엔진 뼈대는 그대로 가져가고 대다수의 모션을 볼타모드 전용으로 캡쳐해서 넣은것 같은데 훨씬 자연스러워 보이지요. 아마 피파 개발진 내에 볼타모드 개발진이 별도로 있었을겁니다. 피파는 게임성도 게임성이지만(EA스포츠게임의 추구하는 바-직관적 조작) 선수가 어떤 위치 어떤 각도로 서있건간에, 유저가 패스나,슛등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즉시 선수가 반응하는 구 이그나이트 엔진을 계승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직관적 조작 때문에 선수가 보는 방향과 패스가 나가는 방향이 현실성과는 너무 동떨어지죠. 패스가 나갈수 없는, 발에 힘이 들어갈 수 없는 상황임에도 유저가 커맨드 입력을 하면 게임은 반응을 한단 말이죠....우선 이부분부터 손을 대야할거예요..

일편단신 | 183.108.***.*** | 19.09.25 09:42
일편단신

이그나이트가 생각해보면 오히려 나은듯... 그래도 이그나이트는 심각한 퇴보는 아니었고.. 이때까지만 해도 싱글을 발전시키려고 하는척(?)은 했으니까요... 이젠 대놓고 "아몰랑" 포기한 수준인거 같은데... 일편님이 쓰신글... 이거 진짜 칼럼 수준높은 글이었는데 마음같아서는 이 글 아예 영어로 번역해서 EA포럼이랑 프로듀서한태 메일로 보내드리고 싶네요. 더불어 전세계에 카드깡 원하는 유저도 있지만 "이렇게 축구를 좋아하는 유저도 많다"라는걸 좀 말해주고 싶네요.

Unsplash | 59.16.***.*** | 19.09.25 09:56
Unsplash

제가 18 싱글 3천판정도, 19 싱글 천오백판 정도 했는데 18싱글과 19싱글이 다른 점은 개인기 움찔이 없어진 것과 AI 볼소유 보장제 강화 정도라고 봐요. 18 중앙공격 틀어막으면 19 사이드 공격이 되고 19 사이드공격 틀어막으면 18 중앙공격이 됩니다.

Son Shines | 121.135.***.*** | 19.09.25 13:13
Son Shines

19는 일단 측면에서 거의 크로스만 올리게 만들어놓은거보고 맘접었습니다. 팀간전술도 전부 강제로 없애버렸구요. (피파 18 이전작 까지는 팀별로 크로스빈도 낮추거나 높일수있는 유연함이 있음)

Unsplash | 59.17.***.*** | 19.09.25 14:34

Ai끼리 대전시키라고 만든 프로그래밍이 아니니까 그런거죠 그건 fm같은 시뮬레이션 게임에 가서 바래야 되는겁니다 그리고 일단 욕설은 비추

DuskEater | 110.70.***.*** | 19.09.25 08:54
DuskEater

근데 유저랑 한다고해서 다른 인공지능이 나오는건 아니잖아요. 측면에서 공잡고 조금만 여유있으면 무조건 올리는걸 프로그래밍 해논거같은데 이게 유저랑한다고 달라지겠나요.. 피파19때도 안그랬는데 말이죠. FM같은 시뮬을 바라는건 아닌데(되면 좋지만) 저건 진짜 아니죠; 그리고 팀별로 크로스빈도 등 지정할수있는 전술시스템을 19부터 왜 이상하게 만들어 놓은건지..

Unsplash | 59.16.***.*** | 19.09.25 08:57
Unsplash

영상 보니 나름 중앙 쪽으로 빌드업도 하고 측면에서도 뒤로 한번 패스해서 뒤쪽에서 크로스 올리기도 하고 하는데요 이정도면 시뮬게임 아닌거치고는 괜찮은편이라고봅니다 적절하게 기회 나는쪽에서 공격 시도하는 합리적인 플레이방식입니다

DuskEater | 110.70.***.*** | 19.09.25 09:13
DuskEater

근데 문제는 전술시스템 자체를 이상하게 만들어놔서 18때까지는 그래도 팀별로 짧은패스위주로만 하던 팀들도 19부터는 무조건 저 위치에서 크로스를 한다는 점이죠. 그리고 욕은 너무 지나치게 대놓고 "돈"노선으로 가기에 분통이 터져 해봤습니다ㅠ(양해바랍니다) 이게 차세대에서도 계속 이 노선으로 가고 위닝도 따라간다면 "축구"는 죽는거죠..

Unsplash | 59.16.***.*** | 19.09.25 09:24
Unsplash

경기 전체적으로 짧은패스가 더 많아보이는데요 저 위치에서 받을사람도 없는데 짧은패스 하는게 더 이상하고요 축구가 죽을 것 까지도 없고요 어차피 사람대 사람이 메인인 게임입니다 사람대 인공지능도 적절한 재미를 주고 있고요

DuskEater | 110.70.***.*** | 19.09.25 09:28
DuskEater

음.. 제가 영상편집을 잘 못해서 그러는데 나중에 시간되면 피파18 vs 피파20 공격 AI비교한거 한번 올려봐야겠네요. GIF로 한번 한시합에서나오는 공격장면만 편집해서 올려볼께요. 어제 피파18을 해봤지만 정말 극도로 차이납니다; 저 위치에서 스페인이냐 이탈리아냐 레알이냐 바르샤냐에 따라 다릅니다 피파는.. 실제축구보면 저렇게 크로스 난무하지 않습니다. 현대축구가 거의 측면에서 파고들어 낮고빠르게 넣어주는 경향인데..;

Unsplash | 59.16.***.*** | 19.09.25 09:32

경기전 선수 정렬 시 손 모으는 거랑. 그리고 바지 펄럭이는거 좀 없애라... 존나 보기 싫으네..

나는그사람이아프다 | 211.43.***.*** | 19.09.26 00:05
나는그사람이아프다

바지는 경기중에만 펄럭이는게 나은듯...

Unsplash | 59.16.***.*** | 19.09.26 19:48

저는 피파18.19 ai 에 대한 이상한점 모라고 즐겼었는데 여러글들을 보니 이번작은 거르고 위닝하나만 가지고 가야겠네요 차세대 피파에선 좀 나아질라나 모르겠습니다 사더라도 연말에나 사야겠네요 피파

히로세아키 | 110.70.***.*** | 19.09.26 14:13
히로세아키

게임성면에서만 보면 피파17이 현세대에선 가장 나은거 같습니다. 차세대에서도 이런 작품이 나와줄지 의문입니다만 위닝이 능력치시스템을(변별성에 가장 중요한) 40~99로 나가리 만들어놔서 이게 좀 바뀌었으면 좋겠고 ㅠ

Unsplash | 59.16.***.*** | 19.09.2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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