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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전투가 넘 그지 같네요

일시 추천 조회 8109 댓글수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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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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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전투의 문제점은 본인이 뭔가를 잘못하고 있더라도 꾸역꾸역 클리어는 되도록 만들어놓아서 결과적으로 시스템 이해도는 낮은 채 불쾌한 경험만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차기작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루리웹-3176329764 | (IP보기클릭)112.168.***.*** | 21.03.15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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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닥소가 더 그지같음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방먹으면 유다이
루리웹-4978279997 | (IP보기클릭)221.166.***.*** | 21.03.15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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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이 외관은 액션RPG로 보이지만, 전체 시스템은 결국 일반 커맨드식 RPG와 유사합니다. 커맨드 입력 RPG에서 이동, 방어, 공격만 턴 없이 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첼(SRW) | (IP보기클릭)211.108.***.*** | 21.03.15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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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은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인데 그럼에도 적 패턴에 대한 인지가 명확해서 전투 가닥을 잡기가 수월한 반면에 파판7리메이크는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도 아니면서 턴제인지 액션인지 모호한 경계선에서 전투 패턴에 대한 인지도 모호하고 ATB로 인해 전투 대기시간도 길어 차라리 이런식이면 그 어려운 다크소울이나 블러드 본의 전투가 차라리 더 나은거 아니냐? 는식의 비판인 듯요. 나름 의미가 있는 비교라고 보여짐
v.sarry | (IP보기클릭)220.77.***.*** | 21.03.17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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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으면 체력만 빠지는게 아니고 atb가 찹니다. 그래서 맞딜하지 말고 막으라는 거예요.
루리웹-7648832221 | (IP보기클릭)211.197.***.*** | 21.03.14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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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으면 체력만 빠지는게 아니고 atb가 찹니다. 그래서 맞딜하지 말고 막으라는 거예요.

루리웹-7648832221 | (IP보기클릭)211.197.***.*** | 21.03.14 23:08

https://www.youtube.com/watch?v=BPineIT_Bcc 전투가 안맞을수는 있는데 시스템 자체는 괜찮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글을 보니까 전투하는 방법을 아직 제대로 모르시는거 같아 안타깝습니다 유튭에 있는 전투 가이드 한번 참고해보시는게 어떨까 하네요

별의 신탁 | (IP보기클릭)121.157.***.*** | 21.03.14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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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닥소가 더 그지같음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방먹으면 유다이

루리웹-4978279997 | (IP보기클릭)221.166.***.*** | 21.03.15 00:25

저도 소울시리즈 엄청 좋아하는데 이겜을 다크소울이랑 비교하기에는 좀 취향을 좀 탈거 같긴한데 아예 다른겜을 하시는게 좋아보네요 ㅎㅎ

루리웹-6668449679 | (IP보기클릭)223.33.***.*** | 21.03.15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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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이 외관은 액션RPG로 보이지만, 전체 시스템은 결국 일반 커맨드식 RPG와 유사합니다. 커맨드 입력 RPG에서 이동, 방어, 공격만 턴 없이 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첼(SRW) | (IP보기클릭)211.108.***.*** | 21.03.15 00:48

이런글 보면 왜케 기분이 나쁘지. 제목하며... 침착해야되는데. 락온은 옵션에서 버튼방식으로 바꾸세요. 그리고 전투 시작시 무조건 r3버튼 누르고 예를 들어 티파 같은경우 ㅁ키 누르다가 몹이랑 가까워지면 스킬을 쓰는걸 추천합니다.락온된 몹이 죽으면 자동으로 락온이 다음몹으로 옮겨집니다.

비게머 | (IP보기클릭)175.223.***.*** | 21.03.15 00:56

그리고 락온된 몹이 꼭 화면에서 정면에 있어야 한다는 선입견을 버리세요

비게머 | (IP보기클릭)175.223.***.*** | 21.03.15 00:58

이게임 닥돌하는 그런 시스템 아니예요 액션 묻은 턴제임 ㅋㅋㅋ

루발 | (IP보기클릭)1.211.***.*** | 21.03.15 03:13

몹은 한 번 잡으면 끝이라 노가다로 스펙올릴 수도 없음. => 그래서 투기장이 있습니다 투기장에서 마테리아나 레벨 업 가능합니다. 내가 못 찾는 건지.... => 네, 못 찾으신듯 합니다. Vr 시바는 잡으려면 한 세월이고 성공율도 보장이 안됨. => 시바는 고수의 경우 클라우드 혼자서 1:1 가능이고, 그냥 다 신경 쓰기 귀찮으시면 방어구에 속셩 = 냉기 장착하세요. 시바의 모든 공격이 체력회복이 됩니다. 그냥 네모만 눌러도 이깁니다. 그렇다면 이프리트는요? 그렇죠 속셩 = 화염 끼면 네모만 눌러도 이깁니다. 그리고 가드 강화 마테리아 끼시면 가드 효과업 & 가드시에 ATB 차게 됩니다. 그래서 ATB를 사용이 가능하구요. 보통 ATB를 회복위주에 쓰신다는건 안 때려야되는 타이밍에 싸우고 계신건데 이건 다음의 2 글 강추 드립니다. 1) 아웃복서처럼 싸워라 (https://bbs.ruliweb.com/family/514/board/185327/read/6276?) 2) 돌아가면서 어그로 끌어라 (https://bbs.ruliweb.com/family/514/board/185327/read/4963)

AndrewGKim | (IP보기클릭)67.163.***.*** | 21.03.15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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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전투의 문제점은 본인이 뭔가를 잘못하고 있더라도 꾸역꾸역 클리어는 되도록 만들어놓아서 결과적으로 시스템 이해도는 낮은 채 불쾌한 경험만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차기작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루리웹-3176329764 | (IP보기클릭)112.168.***.*** | 21.03.15 17:41
루리웹-3176329764

잘못하고 있다라기보다 모르고 있다라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봐요. 자신의 전투방식을 고수해도 깰 수 있다는건 전투의 자유도랄까. 그렇게해서라도 성취감을 얻느냐 아니면 욕을 하느냐는 전적으로 그 사람의 선택이죠.

비게머 | (IP보기클릭)39.7.***.*** | 21.03.18 17:31
루리웹-3176329764

전 이 게임을 락온개념도 모른채 100 시간을 넘기며 하드모드를 깨나가면서도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비게머 | (IP보기클릭)39.7.***.*** | 21.03.18 17:39

솔직히 전투가 좀 불합리한거 같기는 합니다

여수가는소라 아오이 | (IP보기클릭)116.46.***.*** | 21.03.15 17:51

딱 제가 초반까지 생각한 내용이네요 마테리아 조합하는 재미랑 공략법 발견 캐릭터 특징 파악하면 참재미가 있습니다 흘리기와 기본 구르기로 피해지는 공격도 많구요 반격기능도 잘 활용하면 멋지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버스트 퍼센트 올리기와 히트상태 만들기 등 알면 알 수록 심오하게 잘 만들었더군요

루리웹-9201809806 | (IP보기클릭)223.38.***.*** | 21.03.15 19:05

어 전 되게 재밌던데 박진감 넘치고 ㅋㅋㅋ

중고같이극 | (IP보기클릭)118.235.***.*** | 21.03.15 19:34

다른건 몰라도 다크소울이랑 완전히 다른 장르의 게임이니 다크소울이 좋으면 이건 싫은건 어쩔 수 없는듯

여기만오면현자 | (IP보기클릭)121.181.***.*** | 21.03.15 19:39

닥소처럼 할수는 있는데요....그 정도할려면 닥소이상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브레이브모드 패링이란것이 있으니.....이용을 하면 가능은 합니다. 회피는 눈치껏 피할 수 있는 것이 있긴한데 왠만하면 가드하는 것이 좋죠. 그렇다고 가드만하고 계속 슬로우모드로만 플레이하면 신기한 게임이 되죠.

크리티컬 | (IP보기클릭)1.239.***.*** | 21.03.15 21:40

닥소하던 사람들은 암걸리는 부분 공감합니다 ㅋㅋ 걍 막아야죠 머. 피한걸로 보이는데 쳐맞는게 대부분이니.

아이작클라크 | (IP보기클릭)58.77.***.*** | 21.03.16 18:16

그냥 소울류에 익숙해서 그것밖에 못 하는 거죠

파라노말썬루프 | (IP보기클릭)183.100.***.*** | 21.03.16 20:01

전투를 이해하면 이만한 전투가 없는데 글을 보니 전투를 이해안하고 그냥 하고 있는듯 보이네요 파판7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게 "타겟"하고 "락온"하고의 차이를 모르고 걍 "타켓"표시를 "락온"된걸로 착각하고 플레이를 하는것 p.s - 실시간으로 보이지만 턴제전투라고 생각을 하고 하세요 액션게임이 아니라 기존의 JRPG인데 액션성이 조금 가미되었구나라고 생각해야지 액션게임으로 생각을 하면 atb바 채우는것에 불만이 생겨요

원제로츄 | (IP보기클릭)175.119.***.*** | 21.03.16 20:42

1. 나는 턴제라고 생각하는데 적들은 그런 생각을 하지 않는거 같다. 2. 어느순간 보스를 록온을 했다고 생각하고 싸우는데 타겟이 왼팔로 바뀌어 있다. 3. 보스전에서 때려야 ATB가 쌓이는데 맵 구석에서 차지도 않는 ATB게이지를 기다리며 죽어가고 있다. 4. 보스전에서 죽었는데 로딩이 너무 길다. 5. 보스를 클리어를 했는데 도무지 어떻게 이겼는지를 모르겠다. 6. 졸몹과의 전투가 제일 즐겁고 이만큼 갓겜인 게임이 없다. 전투가 호쾌하고 시원시원하게 느껴진다. 7. L1버튼은 단축슬롯 버튼인데 자꾸 동그라미랑 헷갈린다. 왜 슬로우가 안 걸리지라고 생각하며 쳐 맞고 있다. 8. 아무리 턴제라도 생각을 하려고 해도 스킬 빗나갈때는 그런 생각이 1도 안든다. 9. 역대 파판 시리즈 중에서 피닉스의 날개를 이렇게 많이 써보기도 처음이다. 10. 아이템으로 힐하고 마법으로 힐하고 궁극기로도 힐을 하고 있다.

v.sarry | (IP보기클릭)220.77.***.*** | 21.03.17 00:21
v.sarry

ㅋㅋㅋ 정말 공감갑니다. 피에 여유가 있어서 필살기 썼는데 8번 상황. 그 담 즉시 시전에 가까운 무선딜 공격에 개피돼서 힐하려 보면 3번 상황.

어스름달 | (IP보기클릭)222.98.***.*** | 21.03.20 17:26

뭐만하면 닼소 블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Villa7 | (IP보기클릭)220.74.***.*** | 21.03.17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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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illa7

다크소울은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인데 그럼에도 적 패턴에 대한 인지가 명확해서 전투 가닥을 잡기가 수월한 반면에 파판7리메이크는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도 아니면서 턴제인지 액션인지 모호한 경계선에서 전투 패턴에 대한 인지도 모호하고 ATB로 인해 전투 대기시간도 길어 차라리 이런식이면 그 어려운 다크소울이나 블러드 본의 전투가 차라리 더 나은거 아니냐? 는식의 비판인 듯요. 나름 의미가 있는 비교라고 보여짐

v.sarry | (IP보기클릭)220.77.***.*** | 21.03.17 11:06
v.sarry

인지부족보단 패턴연구를 스킵하고 클리어하는경우 이렇케 생각하는거같음 닥소의 경우 물약떨어지고 죽으면서 패턴연구할때  이겜은 꾸역꾸역 회복하면서 계속 싸울수있음. 회복수단이 많은겜이기도 하고 이러니 리트하며 패턴분석을 건너띄고 맞딜+회복만 하니 재미를 못느낄수있긴함

SnakeFall | (IP보기클릭)223.38.***.*** | 21.03.18 04:50
SnakeFall

정확하신 지적같습니다. 상당히 많은 수의 유저들이 이러고 있는게 문제같습니다. 저처럼 정말 오래도록 게임을 해 온 사람도 그런 우려를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차라리 로딩 시간이 대폭 짧았다면 부담이 많이 줄었을 겁니다. 피로도 높은 전투 시간 + 로딩 시간이 맞물리면서 파해햐야겠다라는 욕구보다 일단 살고 살리고 회복해서 클리어를 하자라는 식의 욕구가 더 강해게 작용하더라구요.

v.sarry | (IP보기클릭)222.120.***.*** | 21.03.19 17:21
v.sarry

정확하시네요.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게 아니라 불합리하다는 느낌입니다. 시점 변경도 거지같은데 화면 밖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상황이 종종 생기고 어떤 공격은 모션에 비해 데미지가 너무 크고 연사형 공격에 맞으면 피가 얼마나 닳는지 즉각적으로 인지가 안 돼서 피통 확인해야 돼요. 다크소울은 맞으면 ㅈ되는 공격은 그에 걸맞은 모션이나 연출이 있어요. 하다못해 캐릭터가 아파하면서 담 부턴 피하라는 무언의 압박을 주죠. 근데 여긴 그냥 어느 순간 보면 빨피고 처음보는 애들은 어떤 공격이 특히 아픈지, 굴러야 되는지 막아야 되는지 당최 알 수 없네요. 그냥 맞아가면서 패턴 익히고 딜타임 재야됨. 요는 특정공략을 강요하면서 겜상에 아무 힌트가 없는 게 너무 짜증나네요. 대표적인 예가 리바이어던이나 헬하우스에요. 진짜 공략을 보지 않는 이상 돌파구가 안 보일 듯 합니다. 마배리어가 필요하니 배리어를 미리 업시켜두라고 미리 언질이라도 주던가 가뜩이나 마테리아가 이것저것 쏟아져서 무기 업글 슬롯확장부터 해도 모자라는데ㅋㅋㅋ 헬하우스는.... 저는 속성 마법 캐릭마다 1종류씩 끼워놓았는데도 참 기가 찼는데 저 시점에서 아예 하나도 세팅 안 한 사람들도 있었을 건 아니에요? 오리지널 파판7이랑 병행 중인데 오리지널이 훨씬 재밌네요. 거긴 몹마다 따로 바꿀 필요없이 보편적인 세팅하나면 막힘없이 할 수 있어요. 이 글 첨 올릴 때가 헬하우스 헤딩할 때였는데 댓글과 달리 턴제라는 거 알았고 버스트 위주로 전투도 하고 있었어요. 첨 보는 애들은 무조건 간파하라는 말을 듣고 시작해서. 근데 여전히 전투가 거지같네요.

어스름달 | (IP보기클릭)222.98.***.*** | 21.03.20 17:12
SnakeFall

패턴연구 하다가 빡쳐서 올린 글입니다. 패턴 몰라서 죽었으면 다시 도전했겠죠. 다크소울처럼요. 다크소울은 센 공격은 그에 상응하는 연출이나 시전 시간이 있어서 처음 겪어도 대강 눈치는 챌 수 있어요. 근데 여기선 적들 공격 선딜도 그렇고 뎀지도 들쭉날쭉이라 그냥 쌀보리 같아요. 굴러야 할 지 막아야할지도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고 쉬운 전투는 너무 허무하게 끝나고 어려운 전투는 너무 고구마같이 답답하네요. 담에 무슨 공격할 지 아는데 구르거나 이동해서 피해지진 않고 막아도 데미지 닳고 atb없어서 힐도 못하고 평타 치다가 또 쌀보리식 즉시 시전 공격에 죽고.... 패턴을 알면서도 죽는 상황이 반복되니 거지같은 거죠.

어스름달 | (IP보기클릭)222.98.***.*** | 21.03.20 17:22
D.Villa7

죄송합니다. 닼소 블본한테 미안해지네요

어스름달 | (IP보기클릭)222.98.***.*** | 21.03.20 17:27

아그냥 그래픽좋은 턴제방식 커맨드방식하면 안되나..? 전투정신없고 뭐하는지 몰것고. 늙은건가

인생은파도 | (IP보기클릭)211.110.***.*** | 21.03.17 18:52
인생은파도

노말말고 클래식버젼으로 해보세요

yujioda | (IP보기클릭)14.37.***.*** | 21.03.31 18:27
yujioda

아 그런게 있나요? 감사합니다. 한번 해봐야겠군요

인생은파도 | (IP보기클릭)211.110.***.*** | 21.04.08 22:01

전투 숫자가 부족해서 이것저것 시험이 어려운 건 맞아

카넬리아 | (IP보기클릭)182.217.***.*** | 21.03.23 17:27

전투에 대한 이해도없이 비판만하시네요 ㅎㅎㅎ 여러 영상이나 공략글참고해서 전투하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견해지만 이겜은 그래도 rpg라 랩업하고 마테리아도 키우시고 하면 전투 엄청 쉬워져요

yujioda | (IP보기클릭)14.37.***.*** | 21.03.3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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