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러두기
이 글은 체험판 데이타 마이닝을 통해 알려진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1. 본편을 직접 체험하기 전 스포일러가 될 수 있다는 점,
2. 체험판 값이므로 본편에서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는 점,
3. 캡콤이 바꾸지 않더라도 마이닝을 잘못했거나 해석을 잘못했을 수 있다는 점
4. 마이닝 시트의 설명이 이상한게 좀 있다는 점을 볼 때 캡콤이 트랩을 깔아놨을 수도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서 이 글을 보지 않고 뒤로 가는 것도 한 번 생각해보길 권합니다.
0. 참조 사이트
https://docs.qq.com/sheet/DRmpXa0Zkd05SbkpH?tab=ok56x6 (선브레이크 데모, 중국어)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KSH0Uf-DsbFixdldQvcH-5zFXpX303dIzThTYMVH33Q/edit#gid=604150252 (선브레이크 데모, 영어)
한쪽이 다른쪽을 번역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rise/mods/50 (검증에 사용한 모드)
그외 kiranico, mhrice 등등
1. 모으기 단계
모으기 단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
물리 | x0.4 -> x0.65 | x1.0 | x1.5 -> x1.25 | x1.7 -> x1.35 |
속성 | x0.7 -> x0.8 | x0.85 -> x1.0 | x1.0 -> x1.1 | x1.125 -> x1.2 |
상태이상*1 | x0.7 -> x0.8 | x0.85 -> x1.0 | x1.0 -> x1.125 | x1.125 -> x1.15 |
독병 | x0.5 -> x0.8 | x1.0 | x1.5 -> x1.35 | x1.5 -> x1.55 |
수면/마비/폭파병 | x0.5 -> x0.8 | x1.0 | x1.3 -> x1.25 | x1.3 -> x1.35 |
모으기 3, 4단계의 물리 배율이 너프된 반면, 속성 배율은 전부 버프되었습니다.
2. 모션 및 화살 데이타
이름 | 히트 수 |
공격력 | 찌르기 추가타 |
경직배율 | 부파배율 |
---|---|---|---|---|---|
근접공격 (1타) | - | 25 -> 30 | - | x1 -> x1.8 | x1 -> x1.8 |
근접공격 (2타) | - | 30 -> 34 | - | x1 -> x1.8 | x1 -> x1.8 |
공중낙하 근접공격 | - | 50 | - | x1 | x1 |
뛰어들어 근접공격 | - | 30 -> 34 | - | x1 -> x1.8 | x1 -> x1.8 |
점프 근접공격 | - | 25 -> 30 | - | x1 -> x1.8 | x1 -> x1.8 |
회피 근접공격 | - | 30 -> 25 | - | x1 | x1 |
화살 찌르기 | - | 5 | - | x1 | x1 |
화살 찌르기 (장거리) | - | 6 | - | x1 | x1 |
화살 찌르기 (공중낙하) | - | 16 | - | x1 | x1 |
화살 찌르기 (점프) | - | 8 | - | x1 | x1 |
연사화살Lv1 | 1히트 | 14 | 7 | x0.5 | x1 |
연사화살Lv2 | 2히트 | 9 | 5 | x0.7 | x1 |
연사화살Lv3 | 3히트 | 10 | 5 | x1 | x1 |
연사화살Lv4 | 4히트 | 10 | 5 | x1 | x1 |
연사화살Lv5 | 4히트 | 11 | 6 | x1 | x1 |
확산화살Lv1 | 3히트 | 5 | 3 | x0.5 | x1 |
확산화살Lv2 | 3히트 | 8 | 4 | x0.7 | x1 |
확산화살Lv3 | 5히트 | 7 | 4 | x1 | x1 |
확산화살Lv4 | 5히트 | 9 | 5 | x1 | x1 |
확산화살Lv5 | 5히트 | 10 | 5 | x1 | x1 |
관통화살Lv1 | 7히트 | 4 | 2 | x0.5 | x1 |
관통화살Lv2 | 7히트 | 6 | 3 | x0.7 | x1 |
관통화살Lv3 | 7히트 | 8 | 4 | x1 | x1 |
관통화살Lv4 | 7히트 | 10 | 5 | x1 | x1 |
관통화살Lv5 | 7히트 | 12 | 6 | x1 | x1 |
용화살 모으기 1단계 | 7히트 | 28 | 14 | x1.2 | x1 |
용화살 모으기 2단계 | 7히트 | 30 | 15 | x1.3 | x1 |
용화살 모으기 3단계 | 7히트 | 32 | 16 | x1.4 | x1 |
용화살 모으기 4단계 | 7히트 | 34 | 17 | x1.4 | x1 |
한 수 | 1히트 | 14 | - | x1 | x1 |
찌르기 추가타는 화살 찌르기로 넣은 화살을 사격으로 맞출 때 추가로 발생하는 히트의 공격력입니다.
연사/확산/관통Lv1~2, 용화살 모으기1~4단에서 경직 배율과 부위 파괴 배율이 차이나는 것, 정확히는 부위 파괴 배율이 다 1배인 건 라이즈가 원래 그래서입니다.
교체 기술과 관련되지 않은 모션 중 변화된 건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교체 기술 별로 설명합니다.
3. 교체 기술
3-1. 차지 스텝 / 회피 근접공격
체험판에서 회피나 카운터 프레임을 잰 얘기를 본 적이 없으므로 그 부분을 빼고 나면, 회피 근접 공격의 공격력이 하향되었다는 것만 남네요.
또한 근접공격 / 화살 찌르기 교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유일한 근접공격이 회피 근접공격이 되겠습니다.
그래도 다른 근접공격이 받은 상태이상 병 추가배율은 받지 못했지만 멸기병 추가 효과는 받긴 하네요.
3-2. 강사 / 강사[절]
딱히 변화가 보이진 않습니다. 강사[절]은 여전히 화살당 기절 4 / 기력감소 8 을 줍니다.
3-3. 근접공격 / 화살 찌르기
3-3-1. 근접공격 : 근접공격 (1타&2타), 뛰어들어 근접공격, 점프 근접공격, 공중낙하 근접공격
새로 생긴 화살 찌르기에 대응하기 위해서인지, 근접공격이 이리저리 버프를 받았습니다.
교체로 바뀌는 근접공격은 (비상 노려쏘기에서 연계되는) 공중낙하 근접공격을 제외하면 모두 공격력이 올랐고, 경직/부위 파괴 배율도 올랐습니다.
또한 근접공격 넷 모두 상태이상병에 배율이 추가로 생겨서, 독은 17.5, 수면/마비는 15, 폭파는 12.5를 축적시킵니다.
(마이닝 시트에는 한 수에 이은 참격 사격 배율 중 일부에 해당하는 값으로 제대로 테스트를 안한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멸기병을 낀 경우에도 추가 효과를 받습니다.
3-3-2. 화살 찌르기 : 화살 찌르기, 화살 찌르기 (장거리), 화살 찌르기 (점프), 화살 찌르기 (공중낙하)
화살 찌르기로 교체하면 4가지 액션이 바뀌며, 화살 찌르기 외에는 아직 공식적인 한글 명칭을 알 수 없습니다.
찌르기 모션으로 맞춘 첫번째 몬스터에게 화살을 부착시키며, 이후 화살을 맞춘 부위를 사격으로 맞추면 추가타가 생깁니다.
마이닝 시트에 추가타가 몇 히트인지는 나와 있지 않지만,
연사4로 맞췄을 때 똑같이 4 히트가 발생했고,
연사4 중 일부가 다른 부위에 맞아도 부착시킨 부위에 추가 4 히트가 다 나왔습니다.
화살 찌르기 자체는 상태이상 병 축적이 전혀 발생하지 않지만,
추가타의 경우 원래 사격의 축적을 똑같이 발생시켰습니다.
3-4. 활 호흡법 / 비상 노려쏘기 / 한 수
활 호흡법은 회복 속도가 더 빨라졌다는 체험을 얘기하시는 분이 있더군요. 그 외에는 모르겠습니다.
3-4-2. 비상 노려쏘기
비상 노려쏘기, 그에 이은 강사 1/2 는 라이즈 그대로 대미지(혹은 공격력&속성) 1.3배를 받습니다.
마지막에 연계되는 공중낙하 근접공격은 3번 교체기에 따라 화살 찌르기 (공중낙하) 로 바뀔 수 있구요.
공중낙하 근접공격은 다른 근접공격이 받은 버프를 다 못받았지만, 상태이상 병 축적 배율만은 받았습니다.
(화살 찌르기 (공중낙하) 는 다른 찌르기와 마찬가지로 상태이상 병 효과가 없습니다.)
3-4-3. 한 수
한 수는 밧줄벌레를 걸어쏘는 화살로 이어진 부위에 사격을 가하면 그 사격이 참격으로 적용됩니다.
마이닝 시트에는 한 수에 대한 많은 값이 적혀 있지만, 제가 보기엔 그냥 대충 테스트해서 못찾은 걸 다 짬처리한 느낌입니다.
우선 한 수 자체는 용화살처럼 기존 사격 타입과 별개의 사격으로 치며, 연사와 동일한 사거리를 갖지만
뒤에서 볼 초적정거리는 없습니다. 병을 끼워도 병 소모가 없고 모든 병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상태이상 축적값 13이 적혀 있는데, 맞는 값이라고 해도 아마 연사Lv1 값을 복붙하다 생긴 더미로 보입니다.)
(사격 강화 스킬 효과도 안받습니다. 특수사격은 어떨려나요?)
한 수에 이은 추가 사격의 경우 참격으로 되는 효과 외에,
용조종 배율 1.5배가 적용되고,
접격병을 낀 상태면 기존 1.2배가 아닌 1.25배,
강격병을 낀 상태면 기존 1.35배가 아닌 1.38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라이즈 대미지 계산에서 소수점처리를 제대로 확인을 못해서 좀 애매하긴 한데
어쨌든 체험판에서 참격/관통 육질이 동일한 프로기를 상대로
한 수에 이은 사격과 그냥 사격이 대미지가 다른 경우를 접격병과 강격병 모두 확인했습니다.
상태이상 병의 경우 3.5~2.5배, 멸기병의 경우 추가값을 준다고 되어 있는데, 모두 근접공격 얘기이고 한수 추가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마 모여 있는 값들이라 강격병 혹은 접격/강격병만 확인하고 아래쪽 값도 동일하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한 수를 쓰다보면 커맨드가 꼬여서 그렇지 재밌는 콤보도 나올 것 같긴 한데, 실질적으로 쓸모 있는게 나올 것 같지가 않네요.
3-5. 강력 활시위 당기기 / 화살통 강화
강력 활시위 당기기는 여전히 30초 지속에 대미지 1.1배인 것 같습니다.
교체되는 기술의 경우 아직 이름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일단 화살통 강화라고 부르겠습니다.
3-5-2. 화살통 강화
105초 지속에 "초적정거리"에서 기절이나 기력 감소 효과에 추가로 기절 2, 기력 감소 4를 더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멸기병과 강사[절]이 있으며 둘을 함께 해도 한 번만 더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화살 1방으로 (스킬 강화 없이) 최대로 넣을 수 있는 기절/기력 감소 값은 10/20 일 것 같습니다.)
초적정거리 역시 이름이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개념인데,
연사/확산/관통에 있어서 적정거리보다 더 안쪽에 새롭게 형성된 영역으로,
적정 시작 |
초적 시작 |
초적 끝 |
적정 끝 |
최대 | |
---|---|---|---|---|---|
연사 | 3 | 8 | 11 | 15 | 25 |
확산 | 0 | 4 | 6.5 | 10 | 15 |
관통 | 10 | 13 | 16 | 25 | 40 |
이 거리에서 적중할 경우 물리 1.15배, 속성 1.1배, 상태이상 1.1배가 된다고 합니다.
(이 상태이상 1.1배는 병 축적에도 적용됩니다.)
(용화살과 한 수는 초적정거리가 없습니다.)
마이닝 시트에서는 이 배율을 처음에는 화살통 강화 지속 시간과 기절/기력 감소 효과 사이에, 그러나 화살통 강화라는 설명 없이 두었고,
이후 화살 시트를 추가하면서 그쪽에도 화살통 강화와 관련된 설명 없이 거리 구간과 배율을 기재했고,
그 다음 중국어 시트에는 처음에 기재한 위치에서 아예 빼버렸습니다.
그러나 체험판에서 치트엔진을 통해 기술을 꺼내 실제로 테스트해본 결과, 화살통 강화를 할 때만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렇지 않다면 화살통 강화는 기절/기력 감소, 그것도 다른 효과가 있을 때만 추가로 붙는 효과인건데, 누가 쓰겠습니까...
혹시 실험해보고 싶은 분이 계시면 다음과 같이 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판의 이즈치, 프로기의 경우 관통 육질이 75이고,
공격력 310인 활의 1단계 연사Lv2 화살의 대미지는,
310*0.09(화살 공격력)*0.65(모으기 1단계)*1.1(연사강화 Lv2)*0.75(육질)=14.96... 로
적정거리에서 사격하면 15점이 뜹니다.
치트엔진을 써서 화살통 강화를 꺼내서 적절하게 쏘면,
1.15배 강화된 17.206..., 17점이 뜹니다.
접격병을 사용하면 적정거리에서 18점, 초적정거리에서는 21점이 뜨며,
적정거리와는 달리 초적정거리는 접격병을 써도 0까지 확장되지 않아서 바로 옆에 붙으면 18점이 뜹니다.
4. 마치며
월드/아본이나 라이즈 때 마이닝을 거쳐서 만든 무기 공격력 표는 검증 과정 때 못봐서 그런건지,
(에디터로 파일들을 보면서 체감한게, 확실한 건 값과 하드코딩된 일본어 모션 이름 밖에 없고 나머진 다 검증해야 합니다.)
아니면 이번 건 체험판이라 검증하기 어려워서 그런건지 영 엉망이네요.
중국어 시트는 16일날 일본 몬헌 사이트 서핑하다 링크를 발견해서 알게 되었고,
바로 다음날 일부 고쳐지고(한수 추가타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처음엔 회피 근접공격에 병+ 효과로 써 있었습니다. 영어 시트에는 아직도 줄이 그여진 채 있구요.)
계속 수정되는 걸 보다가 이제 좀 정리가 다 되었구나 싶어서 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시간이 걸릴 줄은 몰랐네요(...).
월드 때 경직 배율 = 부위 파괴 배율이였는데 라이즈는 그렇지 않았고,
그런데 썬브에 추가되거나 그 배율이 변경되는 모션은 경직 배율 = 부위 파괴 배율이 되면서도,
기존에 1이 아닌 경직 배율인 모션은 여전히 부위 파괴 배율 1을 가집니다.
야쓰노리가 계속 맡았으면 부위 파괴 배율은 여전히 전부 1이였을까요? (...)
원래 스킬 세팅이나 적절한 무기를 갖춰야 하는 원거리는 체험판에서 제대로 체험할 수 없다고 합니다.
거기에 썬브 체험판 활은, 이상한 스킬 세팅에(차지 증가 없는거야 어쩔 수 없지만, 연사 활에 관통/연사/확산 전부 2레벨, 체술은 예상외로 4레벨), 모으기 배율은 물리값이 너프를 맞았고, 그러면서도 무기 공격력은 다른 무기(260)와 달리 혼자 310으로 높게 나와서 노이즈가 잔뜩 꼈습니다.
그리고 본편 들어가면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겠죠.
ps. New 에디터 생긴 뒤로 글 쓰고 나서 글자 크기가 개판이 되는 건 언제 없어질까요... 고칠 엄두가 안나서 그대로 둡니다 -_-.
5. 업데이트 노트와의 비교
업데이트 노트가 열렸습니다.
https://www.monsterhunter.com/rise-sunbreak/update/ko/ver10_00_02.html
활 항목을 그대로 옮겨오면,
- 각종 공격 액션이 조정됩니다.
점프 근접공격위력: 증가
뛰어들어 근접공격위력: 증가
근접공격 1단계위력: 증가
근접공격 2단계위력: 증가
회피 근접공격 너프 얘기가 없습니다. 생략된 건지 롤백된 건지 살펴봐야겠구요.
마이닝 값 해석과 일치합니다.
- 활의 모으기 단계별 보정치가 조정됩니다.됩니다.
모으기 1위력: 증가 / 속성 보정: 약간 증가
모으기 2속성 보정: 약간 증가
모으기 3위력: 감소 / 속성 보정: 약간 증가
모으기 4위력: 감소 / 속성 보정: 약간 증가
- 병 장전 시 근접공격이 히트했을 때 병 효과가 상승하도록 조정됩니다.
독병상태 이상 축적치: 증가
마비병상태 이상 축적치: 증가
수면병상태 이상 축적치: 증가
폭파병상태 이상 축적치: 증가
멸기병기절치: 증가 / 기력 감소치: 증가
강격병공격력: 약간 증가
접격병공격력: 약간 증가
마이닝 시트에는 모두 한 수에 이은 참격사격의 효과로 기재된 부분이였고,저는 실험 결과 강격병/접격병 외의 다른 병은 근접공격이라고 보았는데,업데이트 노트에 따르면 그냥 모두 근접공격이네요(...).
근접공격에 두 병을 단 실험을 체험판에서 안해보긴 했고,
한 수에 이은 사격에 강격병, 접격병 대미지 테스트는 했는데, 뭔가 오류가 났거나 잘못 해석했거나... 쓰읍.
- 「활 호흡법」 착지 시 스태미나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체험판에서 많이들 체험한 부분이구요.
- 접격병과 탄도 강화 계산 순서가 변경됩니다.
접격병이 거리 80%이고, 탄도 강화는 거리+이죠.
그래서 더하고 0.8배하던 거랑 0.8배한 뒤에 더하는지가 바뀐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원래 뭔질 모르...
오류 수정, 오류 수정...
- 「곡사」 동작 중 모으기 단계 변화가 없음에도 모으기 이펙트가 표시되며, 시스템상 모으기 +1 처리되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 시위를 당기는 동작 중에 ZR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A 버튼만으로 특정 타이밍에 「곡사」 파생이 가능한 오류를 수정합니다.
- 선 상태로 발도 후 그대로 모으기 실행 시, 스킬 「발도술」의 효과가 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정보추
월드부터 라이즈까지 활로만 플레이 했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