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에 트레일러 보고 오늘까지 매일같이 건그레이브를 기다려온 건그레이브 유저입니다.
그래픽은 뭐 막눈이라 그런지 모르겠는데 할만했는데 연출이참 그러네요....
레벨 디자인은 아무리 보아도 개망한거 같고 보스전 패턴은 왜이러며 버그도 많고 시스템도 뭔가 이상합니다.
3년동안 뭐했나 싶은데 또 마지막 스테이지 보스전이랑 연출보면 멀쩡해서 더욱 화가나네요
모든 스테이지 연출이 마지막 스테이지의 반만 했어도 수작은 될뻔했는데 아쉽습니다 ㅠㅠ
뭐 그래도 이것저것 연구해보면 하드모드까지 깨보려고 준비중인데요.
플레이 하면서 바뀌었으면 하는점을 몇까지 적어보자면
1. 비트카운트 유지시간
비트카운트 유지시간이 너무 빠듯합니다.
후반 스테이지는 스톰 배러지로 비트 카운트 올리기가 쉽지만
초반 스테이지는 비트 카운트 유지시키기가 너무 힘듭니다.
전작에서는 데몰리션 샷을 사용하면 비트카운트 유지시간이 초기화 돼서
정 안되면 데몰리션 샷으로 비트카운트 유지시키면서 나아가면 되었는데
이번작은 데몰리션 샷을 써도 1~2초? 정도면 비트카운트가 종료되니 비트카운트를 유지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면서 비트 카운트 평가는 높게 잡아놔가지고 대부분 1000이상은 찍어야 S 주던데
이게 맞나 싶네요.
2.쉴드의 필요성
이번 작품에서는 체력을 늘리는 것이 가능해서 그런지 쉴드의 취급이 상당히 별로더군요
뭐만 하면 쉴드 한방에 다 깎아버리는 스나이퍼들에 쉴드 추가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포격 오그맨
R.I.P 시스템으로 쉴드 회복수단을 주었다고는 하나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자의적으로 쉴드를 채울 수 없고
전작의 쉴드 수급처 였던 데몰리션 샷도 이젠 쉴드를 안채워줘서 특정한 상황이아니면 쉴드는 그냥 없다고 봐야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마지막 평가때 최하 체력이 아니라 그냥 끝날때 기준 체력으로 평가해줘서
S받기는 쉽다는점?
물론 쉴드때문에 난이도가 너무 쉬워지면 안되긴 하지만 그래도 정도가 너무 심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네요.
데몰리션 샷으로 쉴드 채워지게 바꿔주던가 어차피 쉴드 한방에 부시는 패턴이나 몹도 많은데
쉴드 추가데미지들을 조금 낮춰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록온
예전이랑 다르게 오른쪽 스틱으로 시야조종이 가능해서
굳이 록온이 있어야 되나 싶을만큼 알아서 잘 쏴주긴 합니다만
특정상황에서 록온이 필요할때 써보면 답이 없습니다.
이건 원작에서도 그랬지만 구르면 록온이 대체적으로 풀리고
쏘다가 앞에 적이라도 지나가게 되면 록온 대상이 바뀝니다.
최신 록온 시스템으로 개선좀 해줬으면 하네요.
4.스톰배러지
근접전에서 비트 카운트 채우기엔 최적이긴 합니다만....
공격을 정확히 자신과 같은 높이에 있는 적에게만 들어가서 대부분 상황에서 그닥 필요없습니다.
초반이야 같은 높으에 있지 대부분 위에밀집해있고 그렇다고 접근해서 공격하려면
샷건이나 각종 밀치기 공격을 맞고 밀려납니다. 그나마 회피 배러지샷으로 커버가 가능하지만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점프 배러지샷은 방패를 파괴한다고 되어있는데
여러번 사용했지만 한번도 파괴못했습니다. 버그인지 뭔지 알려줬으면 하네요.
5.레벨 디자인
이건 많은분들이 동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조작감도 별로 안좋은데 점프 플랫폼을 넣어놓고
실드 한번에 깍는 스나이퍼를 잡기 힘든 위치에 여러마리 배치해두고
심지어 큰 대미지를 주는 로켓발사기들이랑 같이 나옵니다.
로켓을 튕겨내자니 스나이퍼에 맞고 스나이퍼 먼저 잡자니 로켓발사기에 맞아 죽는
매우 화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마지막 스테이지에선 2단계 데몰리션 샷으로는 죽지도 않는 캐논 오그맨들을 한가득 배치해서
플레이어를 화나게 하더군요.
투론티 잡으러 가는 스테이지에 레이저는 왜 배치해 둔거며 보스들 패턴은 하나같이 말도 안되는 패턴들을 보유하고 있죠
하나같이 유저들 빡치라고 만든 난이도 같습니다;;
6.회피
굴러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앞이나 뒤는 괜찮은데 옆으로 구르는건 답이 없습니다.
이렇게 느려도 되나 싶을 정도로 느리고 거리도 너무 조금만 움직입니다.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7.근접 버스트 or 근접 쳐내기
O.D 해본사람들은 알겠지만 폭발물 쳐내기할때는 근접버스트나 근접 공격을 주로 사용하셨을겁니다.
그냥 사용하면 너무 느리고 후딜도 상당하기 때문이죠. 가뜩이나 이번작 전작만큼이나 폭발물이 많은데
근접 버스트와 근접 쳐내기 둘다 없는 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하나라도 추가해 줬으면 좋겠네요.
8.데몰리션 샷
연출은 큰 기대 안해서 괜찮은데 뭔가 나사빠진 것같은 기술들이 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대미지가 너무 낮은거 같고 그레이브 야드는 의도한건지 버그인지는 모르겠는데
준비시간중에 적의 공격을 다 맞아서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호러스 퀘이크는 범위가 너무 좁아서 사용을 못하겠고
또 보스몹들이 데몰리션 샷을 맞아도 이렇다할 반응이 없어서 사용하는 맛도 안납니다.
개선을 좀 해줬으면 하네요.
9.플레이어블 캐릭터
분지랑 쿼츠는 한 스테이지씩 에서만 사용할거면 굳이 왜 만들었을까요..?
그레이브로 해보니까 딱히 캐릭터가 바뀌어도 진행에 문제는 없었을것 같은데
쥬지랑 빌리는 바라지도 않으니 (솔직히 DLC로 나와줬으면 하지만)
추후에 패치로 강화할 것들을 추가해서 모든 스테이지에서 사용가능 했으면 합니다.
마지막 스테이지를 해보고 잘 다듬었으면 명작은 아니지만 못해도 수작은 될 수 있었을 텐데라 생각하며
아쉬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네요 ㅠㅠ
끝으로 미약하지만 팁을 조금 드리자면
1.스테이지에 맞는 데몰리션 샷을 준비하자
대체적으로 뭘 가져가도 크게 상관없지만 특정 스테이지에서 유용한 데몰리션 샷들은 있었습니다.
열차맵에선 데스드라이브를 사용하면 마지막에 한번에 지나갈 수 있고
스나이퍼들이 너무 멀리 너무 많이 나와서 먼저잡기 힘든 스테이지에선 발사형 데몰리션샷을 들고 가면 편하고
다행히도 스킬은 언제든지 초기화해서 플레이 해보시면서 스테이지에 맞게 데몰리션 샷을 들고 가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2.스톰 배러지 회피샷을 적극 활용하자
스톰 배러지에 비트 카운트 50제한을 걸어놓은 이유가 이거 때문이라고 할만큼
상당히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기술입니다. 후반으로 진입하기 전에 구매해 두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스톰 배러지 점프샷도 있는데 설명에는 방패를 파괴한다고 되어있는데 아직은 파괴가 안되네요.
나중에 패치되서 파괴가 된다면 같이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보스전들 팁? (스포)
1.전차보스
퓨리모드키고 스톰배러지 회피샷으로 다가간후 스톰배러지 연타하면 좋습니다.
2. 옌센
검기 날리는거 데스하울러로 파훼됩니다. 나머지는 회피샷으로만 잡아서 잘 모르겠네요 ㅠㅠ
3.젤 콘돌브레이브
딱히 팁이랄게 없이 회피샷만으로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분이 갑자기 정의 덕후가 되셨습니다? 뭐 자기 부하들을 이런 쓰레기같은 곳에 희생시킬 수 없다고 하시는데
돈 코르시오네는 사회복지사였던가..?, 아니 그리고 부하를 그렇게 아끼시는데 아무 정보 없이 병사를 배치시키시면 어떻게 하십니까...
각본때문에 조금 이상해지신 캐릭터입니다...
4.헬기보스
처음에 앞에있는 기둥에 딱 붙어 있으면 못때립니다. 버그인지 위로 날라가도 다시 같은 위치로 오더군요. 적극 활용해 보세요.
5.빅우셴
스톰배러지로 데몰리션 게이지좀 채운다음에 빨간색 피로 가기전에 퓨리모드로 들어가서 버스트샷 쓰면 금방 클리어 가능 하실겁니다.
벽 밀어내는건 총으로 몇발 쏘면 부숴지던데 참고하세요!
6.투론티: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냥 눈으로 피하면서 깼습니다.
7.기가스간포
회피샷 쓰시다가 자세를 숙이면 점프할 준비하고 공격들어올때 점프 뛰시면 다 피해집니다. 레이저는 너무 저스트 타이밍이라
저도 못피하겠습니다;;
8.베어워큰 &발라드버드리
전작이랑 생긴것도 다른데 왜 굳이 부활했다는 설정으로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새로운 캐릭터로 출시하는게 더 괜찮았을거 같은데
발라드버드리는 빨피가 되면 회피불가 패턴을 사용하니 베어워큰부터 회피샷으로 이리저리 돌면서 잡아주고
발라드 버드리는 빨피가 되면 데몰리션 샷으로 순삭하는게 제생각에는 가장 좋은 방법 같습니다.
9.라스트 보스
갑자기 밑도 끝도 없이 나와서 걱정했는데 보스들중 가장 정상입니다. 건그레이브 하듯이 패시면 됩니다.
여기까지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마지막은 스톰 배러지 회피샷을 활용한 플레이 영상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올려둡니다.
빠른 패치 바라고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안녕히...
초대 건그레이브도 달리면서 쏘기가 있는데 (달리기 버튼과 샷 버튼 동시에 누르면 되는데 필요가 없어서 다들 있는 줄도 모름) 최신작이 걸어다니다니.. 컨셉이 피해서 싸우는 게 아니라 맞으면서 싸우는 것이더군요. 회피도 이동도 다 느려서 공격하려면 일단 맞고 봐야하는... 조금씩만 패치해도 될텐데 할려나... 아직도 복장 버그 안고쳐졌는데....
몇몇 부분만 잘 패치해주면 좋은 게임이 될텐데 아쉽습니다 ㅠㅠ 그리고 이제 일주일이 다되어가는데 복장은 언제쯤 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건그레이브 고어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