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ps2로 1회차 100% 만들고 난 뒤 접고 있다가 리마스터 출시되자마자 사고 처박아둔 1인입니다...
크리크리에 재미를 붙이고 나니 완전 다른 게임이 되어 있길래 한번 쭉 파보았습니다.
시스템만 보면 파판 13-2의 몬스터 육성이 여기서 나왔겠구나 싶군요.
암튼 잡설 제외하고 저처럼 늦게 시작하신 분들 중 관심가는 크리쳐에 대한 대략의 정보를 공유해볼까 합니다.(물론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관심가는 크리쳐라 하면 대략
1. 마키나 3종 세트
2. ????
3. 아론
4. 루루
5. 사노, 누지
6. 기타 등등...
이 되겠네요... 아, 제 기준입니다. ㅋㅋ
1. 일단 마키나 3종세트를 쓰는 이유는 다른 것 없이 킬러 스파이크를 쓰기 위해서입니다.
이 기술이 왜 좋은가? 상대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프로테스의 영향은 받지만 상대의 순수 방어력은 무시합니다.
하여 최강 신라나 언더베벨 100층의 할배를 잡을 때 그 진가가 나타납니다.
헌터, 레인저, 커맨더 셋다 조금씩은 인공지능 셋팅이 다른 듯 합니다. 저는 경험적으로 레인저가 거의 100% 헛짓거리 안하고 킬러스파이크를 꽂아넣고 있고요, 헌터는 좀 삽질을 하다가 다른 커맨드를 다 없애버리고 킬러만 남겨놓고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마뇰=누멜스랑 하니 선더가를 맞기 전까지는 '전격' 공격도 배우지 않고 싸우다도 배우지 않아 킬러만 죽어라 꽂아넣더군요.
하지만 본편에서 쓰기에는 밸런스가 너무 높아 재미가 없어서 아이언 듀크 노가다용으로나 쓰고 있습니다. lunatik 님이 쓰신 글을 보면 키우는 법이 있으니 패스... 참고로 저는 커맨더에게는 패탄을 달아줬습니다... 그랬더니 킬러는 안쓰고 패탄만 죽어라 쓰긴 하는데 그래도 마뇰=누멜스에게는 쓸만합니다. 머리가 4개라 머리당 3~5만정도 데미지가 들어가면서 데미지 들어가는 중에 다른 두 녀석이 킬러스파이크를 적어도 2번이상은 꽂아넣어주기 때문에 충분히 보상이 됩니다.
2. ????
아무래도 ffx의 주인공이다 보니 애정으로 키우게 되는 녀석입니다. 저절로 얻는 4가지 커맨드는
싸우기
스파이럴컷
헤이스테가
A.오브 블리츠 (50렙 이상에서 특수공격 맞고 배움)
이렇게 되는데요. 스파이럴컷은 평상뎀지의 2배정도 내는 기술인데 방어력 무시 기술은 아니라서 케릭터의 개성을 중시 여기지 않는다면
버리게 되는 기술이고요.
마지막 A.오브 블리츠 의 경우 8연타를 먹이게 되는 방어력 무시는 아닙니다. 연출도 길죠. 하여 최강신라나 언더베벨 100층 할배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단, 마뇰=누멜스에게는 쓸만합니다. 우선 시간이 정지된 채로 공격을 집어넣기 때문에 실제시간 말고 게임 시간당 뎀지를 보면 킬러스파이크보다 강합니다. 그리고 연타라는 장점이 있으면서 운이 좋으면 '백어택'이 가능하여 뎀지가 2배로 들어가면 정말 효율이 좋습니다.
절대 크리티컬 달고 1방당 3만~4만 정도까지 터져줍니다. 물론 이건 상대 뒤에서 공격을 해야 하는데 이게 운이죠.. 아님 조절하는 방법이 있는것인지?
아, A.오브 블리츠는 MP소모가 있습니다. 하여 라그나로크로 MP소모0을 달아주셔야 합니다... 게다가 데미지, HP 한계돌파도 없고 리본도 없어서 오토어빌 작업시 고민하게 만드는 녀석입니다..
그리고 전편의 알테마웨폰 시스텀을 가지고 온 측면이 있어서 HP가 줄면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몇번이나 실험해봤는데 HP가 깎이면 확실히 데미지도 줄어듭니다... 그렇다고 HP 100%일 때 보정이 되어 싸우기가 타 크리쳐보다 좋은 것도 아니라서 그냥 약점입니다. 아쉬운 부분이죠.
그래도 애정으로 데리고는 있습니다...
3. 아론
ffx의 멋진 중년, 제 2의 주인공인 아론입니다만 특기 기술이 애매합니다.
싸우기
아룡
풀브레이크
유성
이렇게 배웁니다. 하지만 빛 좋은 개살구 같은 기술들이죠. 아룡의 딜레이는 딜레이버스터처럼 안먹히는 적이 많고요
풀브레이크 역시 마찬가지이고.... 유성은 이전작에는 전장을 이탈시키던가 아님 데미지를 주는 것이었는데
이번작은 데미지 없이 즉사 효과만 있습니다. 당연히 즉사가 안통하는 상대에게는 전혀 데미지를 주지 못하는 쓰레기로 전락했습니다 ㅡ.ㅜ
하여 이번작의 아론은 시원한 칼질을 보기보단 아이템을 먹여서 마법케로 키우는 것이 일반적인 듯 합니다만 저는 신속한 공격 달아주고
퀵어택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마키나보다 나은 것이 간지 외에는 없는.....
굳이 뎀딜용으로 쓰고 싶으시다면 HP를 99999까지 키우고 석화수류탄을 먹여 '끝내기'를 달아주고 고속 날뛰기를 달아주면
되겠습니다. 물론 회복을 적절히 해야겠죠.
참고로 끝내기도 상대 방어력 무시 기술이며 본인의 현재 HP에 비례하여 공격이 들어갑니다. 이론상 크리쳐 말고 유리파가 가질 수 있는 기술 중
은하천진 빼고 최강이죠. 거츠 쓰고 HP늘리는 방법도 생각해봤습니다만 생각처럼 움직여주지 않습니다. 크리처만으로 전투를 꾸릴 때는 안될 것 같고 1명 쯤 아군이 있으면 체력의 비약 써 주고 회복하는 식으로 쓸 수는 있을테지만 귀찮죠...
4. 루루
처음부터 4가지 속성에 대한 마법 8연타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추가로 배우는 것은 없습니다.
게다가 HP의 성장이 매우 더딥니다. ㅡ.ㅡ 아마 의도적인 컨셉인듯 합니다만...
문제는 속성을 흡수하는 적 및 리플렉을 가지고 있는 적에게는 전혀 무용지물이라 결국 개조가 필요합니다.
주로 달아주게 되는 기술은 아마도 암흑의 하늘이나 메테오가 될텐데요.
메테오가 12타, 암흑의 하늘이 10타.
둘다 무속성에 리플렉 무시라서 저는 메테오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리레이즈 달아주고 큐소를 달아줍니다.
앞서 말했듯 HP의 성장이 매우 더딘 편이라 애써 키우지 않으면 HP가 1만을 넘기기 힘듭니다.
잘못 기술 맞으면 골로 가죠.
하여 그냥 리레이즈 걸어주고 큐소를 끼워주면 HP가 노란색일 때 T.파이어가 9999데미지로 8연발 나갑니다.
꽤 딜레이도 짧고 데미지 들어가는 중 마키나 같은 애들이 옆에서 킬러 스파이크 넣어주면 쏠쏠하긴 합니다만 큐소 + 메테오 조합이
안되는것은 약점입니다. 결국 속성이 있는 것이라 마뇰=누멜스 같은 넘들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리플렉에 반사가 될 수 있어서 리플렉 관통어빌이 있는 리절트를 사용하는데 이게 커맨드에 리플렉트를 쓰게 만들어 줘서
가끔 리레이즈가 반사되어 상대에게 날아갑니다. 근데 다행히 효과는 없더군요...
그래서 마법케로 저는 시모어를 키워놓긴 했습니다. 컨셉상 암흑이나 암흑의 하늘이 어울리는 케릭이라...
암흑은 물리 이뮨인 적에게도 들어가기 때문에 써주면 좋습니다. 라그나로크를 달아주면 HP소모도 없죠.
시모어가 가지고 있는 그래비티는 역시 강적들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대신 시모어는 HP가 루루보다 많죠.
5. 사노, 누지
퀵어택을 가진 몹은 많이 있습니다만 총케릭은 몇 안됩니다.
총케릭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물리공격시 이동거리가 없다는 것인데요. 사노의 퀵어택은 모션 딜레이조차 거의 없어서
킬러스파이크와 함께 2대 밸런스 붕괴 기술입니다. 아마도 이녀석 때문에 파판 13의 삿즈가 너프당해 모션이 느리게 나왔을거라 추정되는...
사노는 40렙 이상에서 전투하다보면 저절로 퀵어택을 배우고요, 누지는 총케릭이긴 한데 퀵어택을 저절로 배우지 않아서 신속한 공격 리절트를
사용해야 달아줄 수 있습니다. 누지의 오리지날 기술들은 별볼일 없으니 신경 끄면 될 것 같고요....
퀵어택은 많은 자료들이 있으므로 길게 쓰지는 않겠습니다. 암튼 레벨이 올라가고 절대크리를 달아주면 효율은 최상급입니다.
6. 기타..
어짜피 크리쳐는 기술을 배우고 지울 수 있어서 아이언 듀크 20개쯤 먹이고 나면 HP를 제외하면 거의 대동소이 합니다.
애정이 가는 크리쳐에 원하는 기술을 달아주면 되겠죠.
뎀딜에 좋은 기술들...
킬러스파이크가 짱입니다만 배울 수 있는 기술은 아니고요.
암흑의 하늘 + 고속요술 (메테오보다 약간 딜레이가 짧습니다)
암흑 + MP 소모 0 + 고속요술 (전체공격, 물리 이뮨 무시... 하지만 다른 기술들에 밀리죠..)
메테오 + 마법부스터 +고속흑마법(? 효과가 있는지 확인은 안되었습니다만 아마 될듯...
암흑의 하늘의 경우 메테오와는 달리 마법이 시전되는 동안 다른 멤버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하여 고속 요술 + 암흑의 하늘 시전해 놓고 퀵어택 이나 킬러스파이크만 가능한 멤버 세워 놓으면
99렙 기준으로 1분 정도면 마뇰=누멜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허헐....
홀리 + 리플렉관통 + 고속백마법 (가능은 하고 쓸만하지만 아무래도 우선도가 좀 떨어지긴 합니다...)
페탄(전체 공격이면서 본인 레벨에 비례한 뎀딜이 들어갑니다. 마뇰=누멜스전에서 위력을 발휘)
퀵어택 + 절대크리 (말이 필요없죠)
T.파이어 + 빈사 + 큐쇼 (루루 전용)
HP 99999 + 끝내기 ( 방어력을 무시하고 6~8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불꽃놀이 ( 적 전체 공격이면서 방어력 무시... 킬러스파이크를 못배우는 케릭은 쓰면 끝내기 아님 이것을 고려..)
크리오네 (MP를 사용하며 생긴 것 답지 않게 물공입니다. 물리 이뮨에게는 통하지 않습니다. 최강신라가 M사이즈라는 것과 더불어 신라를 버리게 된 이유.... 데미지는 좋습니다.)
기타 포획에 관해서
크리쳐 포획은 1~2, 3~5가 기본이고 가끔 2 나 5 only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니 무조건 스토리 진행하지 마시고 꼼꼼히 체크.
new game + 부터 잡히는 것이 5종 있어서 2회차를 하지 않는 한 크리쳐는 컴플리트 할 수 없는 듯 합니다. 이전에 쓴 내용은 제가 세이브파일을 헷갈려서 부정확한 내용을 쓴 것 같습니다. ㅡ.ㅡ 죄송.
크리쳐는 new game +로 하면 레벨 1로 돌아옵니다. 대신 스탯은 아이템으로 키운 부분이 그대로 승계가 되므로 최강 1렙이 되죠.
처음에 유리파 대신 크리쳐로 진행하여 유리파를 1렙으로 두고 크리쳐를 잡으면 마물인생 진행할 때 빨리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정도까지가 지금 생각나는 것이군요... 혹시 추가사항 있으면 리플에다 추가하도록 하죠.
늦게 시작하는 분들의 검색을 좀 줄이는데 도움이 됬으면 하네요.
리마스터판도 뉴게임+ 가 바로 되는건가요?
안될텐데요
초극님 말씀대로 안될겁니다. 해보려고 몇번이나 했는데 실패.
어차피 마니카 3인방있으면 나머지는 그냥 장식용이라서.. 전 그래서 3회차엔 다 방출한 뒤, 아니키 다시 얻은 후에 갈매기단 캐릭인 아니키, 다치, 최강신라 그리고 전투용으로는 마키나 3형제로 플레이하네요.
저도 괜히 아나키를 얻고 싶기는 한데 HP 노가다가 귀찮아서 걍 쿨하게 버리기로. 최강신라는 클리오네가 물공만 아니었어도 좋았을 텐데...라고 생각하며 M 사이즈라서 쿨하게 또 버림. 어짜피 물공용 케릭은 넘쳐나니까요. 오히려 마이티가드를 가지고 있는 케릭에 대한 욕심이 생기더군요. 오토어빌을 다는 게 어짜파 거의 정해져 있는데 HP 한돌 데미지 한돌 리본 오토 헤이스트 절대크리티컬 로 거의 고정하게 되더군요. 마법케는 여기에 MP소모 0, 마법부스터를 추가해볼 수 있고요. 기타 고속 흑마법이나 고속 날뛰기 등을 셋팅에 따라 넣어줄 수 있고요. 그러다 보니 오토월에 대한 욕심이 좀 생기게 되어 서포터를 하나 키울까 하고 있는데 이게 마땅치 않습니다. 키마리가 마이티가드를 가지고 있으면 딱 좋겠다 싶은데 화이트윈드를 가지고 있어서 패스 ㅡ.ㅡ 네임드 중에서는 가릭 론조 아님 바라라이 중에서 선택해야 되는 상황... 아직 결정하지 못해서 한자리 남겨두었습니다. 추가로 한가지 덧붙일만한 내용이라면 어떤 드레스 스피어를 장비하고 렙업을 하냐에 따라 크리쳐의 스탯이 바뀌게 됩니다. 보통 둘중 하나로 될텐데 도적 아니면 버서커겠죠. 도적은 민첩을 올리고 버서커는 HP를 100씩 올립니다. 1렙으로 포획해서 99렙까지 올리면 HP 추가치가 쏠쏠하죠. 민첩은 결국 아이언 듀크가 해결해주기 때문에 저는 보통 버서커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