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화면 4K 해상도를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예전에 종종 습작을 올리다 오랜만에 최근작을 올려봅니다.
모든 요소는 무료 3D 툴인 블렌더로 혼자 제작했습니다.
우선 블렌더의 스컵팅 기능으로 캐릭터의 형태를 만듭니다.
스컵팅 된 메쉬에 색칠을 하고 다양한 디자인 조합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스컵팅으로 만든 형태를 바탕으로 모델링을 해줍니다. 리토폴로지라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만든 모델로 표정을 만들어보면서 원하는 변형을 구현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몸 역시 리토포를 해줍니다.
옷에 가려질 부분이라 얼굴에 비해 구조가 단순합니다.
옷과 신발도 모델링을 해줍니다.
이 경우 몸과는 반대로, 먼저 단순하게 모델링한 다음 스컵팅으로 디테일을 더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모델링이 완료되었으면 3D 모델에 색칠을 해줄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UV 매핑을 해줍니다.
3D 모델을 평면에 펴주어서 2D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과정입니다.
UV 매핑이 끝난 모델에 색칠을 해줍니다.
피부의 겉 색깔, 속 색깔, 광택 등을 3D 모델에 칠해서 2D 이미지로 저장합니다.
옷 역시 색칠을 해줍니다.
세부적인 패턴은 머티리얼에서 설정할 예정이므로 바탕색만 설정했습니다.
앞서 색칠한 이미지들을 조합해서 피부 머티리얼을 설정합니다.
대략 겉 색깔 + 속 색깔 투과 + 광택을 설정해줍니다.
그런 다음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해서 머리카락을 만들어줍니다.
눈썹, 속눈썹, 솜털까지 파티클 헤어로 추가했습니다.
의류 역시 컬러 이미지, 섬유 패턴, 쉐이더를 조합하여 머티리얼을 만들어줍니다.
모델링과 텍스처링이 끝나면 캐릭터의 겉모습이 완성됩니다.
다음은 캐릭터를 움직이기 위한 리깅 과정입니다.
우선 모델의 각 부분을 움직일 뼈대를 심고,
다음으로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서로 연동되도록 설정해주고,
마지막으로 조작할 수 있게 컨트롤러까지 추가해주면 리깅이 완료됩니다.
다음으로 자연 배경을 만들었습니다.
먼저 풀, 나무, 바위 등을 만든 다음, 지형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모두 사진 텍스처 없이 컴퓨터로 생성된 패턴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지형을 만들어줍니다.
컴퓨터로 생성된 패턴을 조합해서 원경의 산, 눈, 숲 지형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지형 위에 앞서 만든 풀, 나무, 바위를 배치해줍니다.
풀, 나무는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해서 랜덤하게 자동으로 배치했습니다.
배경의 결과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배경에 캐릭터를 배치하고 애니메이션 작업을 합니다.
애니메이션으로 몸의 움직임이 확정되면 그 위에 옷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해줍니다.
모든 요소의 배치와 움직임이 정해지면
조명을 설정하고 렌더링으로 한 프레임씩 촬영합니다.
그런 다음 렌더링 결과를 컴포지팅으로 더 보기 좋게 만들어줍니다.
각각의 요소에 컬러 수정, 빛 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19초 분량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일 3~4시간씩 4개월 정도 걸렸네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말없이 올라가는 추천
말씀 감사합니다. 해당 분야들에 대해 제가 공부했던 교재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영어 강의 위주임을 양해 바랍니다. 제가 배우던 시절에는 달리 선택이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Blender Cloud (10유로/월)와 CGCookie (29달러/월)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블렌더 강의가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먼저 옷 패턴은 Erindale 이라는 분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변형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BIXU9BlyXg 리깅은 구버전 강의이긴 하지만 Nathan Vegdahl 님의 Humane Rigging 이 기본부터 잘 설명해줍니다. https://cloud.blender.org/p/humane-rigging/ 애니메이션의 경우 CGCookie 의 Wayne Dixon 님 강의들이 좋았습니다. https://cgcookie.com/categories/3d/courses?sort_author=689832 Fundamentals of Animation, Animation Bootcamp, Animation Workflow 등을 추천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좋은 강의들이 나오는 추세이니 참고하세요.
말없이 올라가는 추천
감사합니다!
일이면서 대충 19초 만들려면 한달 정도 걸리겠네요 ㄷㄷ
주말 없이 풀타임으로 작업하면 1~1.5달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와 선생님 정말 대단합니다. 갑작스런 질문이지만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옷질감, 리깅 웨이트, 모션 등등 ) 관련으로 블렌더를 배우는 루트를 추천해주실 수 있으시나요? 평소 블렌더에 관심은 있었지만 인터넷 강의도 3d캐릭터 애니메이션에 특화된게 없어서 여쭤봅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해당 분야들에 대해 제가 공부했던 교재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영어 강의 위주임을 양해 바랍니다. 제가 배우던 시절에는 달리 선택이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Blender Cloud (10유로/월)와 CGCookie (29달러/월)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블렌더 강의가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먼저 옷 패턴은 Erindale 이라는 분의 유튜브 영상을 보고 변형해서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BIXU9BlyXg 리깅은 구버전 강의이긴 하지만 Nathan Vegdahl 님의 Humane Rigging 이 기본부터 잘 설명해줍니다. https://cloud.blender.org/p/humane-rigging/ 애니메이션의 경우 CGCookie 의 Wayne Dixon 님 강의들이 좋았습니다. https://cgcookie.com/categories/3d/courses?sort_author=689832 Fundamentals of Animation, Animation Bootcamp, Animation Workflow 등을 추천합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좋은 강의들이 나오는 추세이니 참고하세요.
귀중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우와 진짜 멋지네요 ~ 오랜 기간 작업한만큼 퀄리티가 아주 대박 !
말씀 감사합니다! 큰 힘이 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무알콜알콜
모델링 쉽지 않죠. 저도 고생하면서 배운 부분이네요.
1인 개발 시작해서 블렌더 막 입문한 블린이의 눈에는 너무 멋져보입니다ㅠㅠ
감사합니다. 저야 블렌더 원툴이지만 1인 개발하시려면 게임 엔진도 쓰셔야 될텐데.. 화이팅입니다!
19초 분량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일 3~4시간씩 4개월 정도 =========== 덜덜덜 엄청납니다. 시간도 오래 걸리네요. 1달 정도면 모르겠는데 4달이면 ;;;;
감사합니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한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습니다.
와 100점....아니 10000점이요......!
감사합니다!
궁금한 게 있습니다. 옷감으로 재봉사용 후 재봉된 프레임에 키을 잡고 쓰고싶은데 모디파이어 옷감을 적용 하면 옷 형태가 망가지던데 원인 알고싶어요
옷감 모디가 제일 위에 있는 상태에서 적용하셨나요? 모디를 정상적으로 적용하시려면 해당 모디 위에 있는 모디를 모두 적용하신 다음 하셔야 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CardCaptor SAKURA
감사합니다 (_ _)
이정도 집중해서 작업하셨으면 다른 3D 에니메이션을 보면 내용이 보이는게 아니고 어떻게 구현했을거라는 생각 밖에 안떠오르시지 않던가요?
좋은 작품들은 크게 신경 안 쓰이고 몰입되더라구요 디즈니나 픽사 작품은 저도 감탄만 하며 봅니다
와 4개월 개쩌시네........
맥스로 저정도 할려면 진짜 현타 씨게 오던데 ㅋ 블렌더는 좀 나을려나요?
저도 현직인데 이게 혼자 되는거엿군여 ㅋㅋ 존경스럽습니다 ㅋㅋ
와, 세상에, 너무 예쁘고, 어마어마한 기술력이네요ㅜㅜ 정말, 이걸 이제 보다니ㅜ, 배우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