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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차량비교 및 유지비 질문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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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경험담으로 말씀드리건데 출퇴근이 바이크 1대와 중고라도 좋으니 200만원 안쪽으로 스쿠터 하나 장만하세요. 하야부사로 2년동안 출퇴근 해보니 주변에서는 간지난다 뭐 이런 소리 하긴하고 뽕좀 차고 하는건 한순간이구요. 일단 출퇴근 거리가 15km인데 2만 5천~2만 8천원씩 해서 3일~4일 정도 탑니다. 유류비 대략 25~30만원 발생하구요. 한달 출퇴근만 해도 대략 1천키로 정도니까 적산거리 줄줄 올라서 나중에 팔 때되면 감가상각 오지게 당하구요. 그리고 고성능 바이크일수록 시내바리 안좋습니다. 땡겨야 되는 놈이 천천히가고 시내만 가다 서다만 반복하니까 일반 투어만 다니는 차량보다 밸브쪽에 손상이 빨리옵니다. 브레이크 패드 또한 빨리 마모가 되구요. 그리고 여름에 쪄죽어요. 허벅지는 익고 헬멧 안은 땀으로 범벅되서 땟국물 줄줄거리고 헬멧 안에 냄새 오지게 나구요. 목적지에 도착하면 옷 흥건하게 다 젖어서 땀냄새나서 주변사람에게 본의아니게 민폐끼치구요. 겨울철되면 아랫쪽지방이라면 모를까 윗지방은 얼음때문에 타이어 미끌려서 슬립할 수 있습니다. 전 부산에 사는데도 한겨울에 블랙아이스 밟고 슬립한번 했어요. 그 덕분에 대략 수리견적 200만원 깨졌고요. 스쿠터를 한대 더 장만하면 이 불편함 싹~ 사라집니다. 일주일에 5천원으로 유류비 세이브되죠, 메인바이크는 적산거리 세이브되죠, 여름에 땀안나죠, 목적지에 도착해도 헬멧 안들고 다녀도 되죠, 혹시라도 사고나면 단독사고든 뭐든 비용 적게들여 수리가능하죠. 고배기량 바이크로 출퇴근 안하고 스쿠터 하나 추가로 장만하면 1년에 돈 세이브 어마어마하게 됩니다. 처음 부담이 더 큰건 사실이지만 제가 봤을땐 1년만 굴려도 고배기량 1대만 굴리는 것보다 메인바이크+스쿠터 2대 굴리는게 약 400만원 정도 세이브 된다고 봅니다.
돼냥?돼냥! | (IP보기클릭)121.144.***.*** | 20.10.07 17:32

보험료는 30세 이상 특약 삼성화재 다이렉트로 기본 책임보험료만 넣어서 첫 해에 45만원 그 다음 연도에 30만원 정도 세금은 대략 1년에 1번(6월달) 2만원 아래? 1만 6천원이었던가 기억하구요. 아무래도 배기량이 조금 더 낮은 CBR650R이 연비가 더 잘나오겠지요. 하지만 2기통과 4기통의 차이 때문에 둘다 대략 시내에서 20km 언저리 나온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연비적인 이야기는 솔직히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고/저 RPM을 어떻게 쓰는 지에 따라 달라지는 주행스타일, 시내/시외를 주로 타실 것인지 등등 외부 요소에 따라 갈리는 것이니까요. 투어를 자주나가서 기름값 많이 나갈땐 100만원도 넘게 썻습니다만, 투어없이 15km 왕복 출퇴근과 가까운 지역 외출 나갈땐 대략 한달 30~40만원 정도 썼던 걸로 기억하네요. 유류비는 대략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엔진오일은 약 10만원 대로 3,000~5,000km 사이에 교환하시면 됩니다. 매주마다 투어다니고하지 않는다면 대략 1년에 2번 정도 교체하신다고 보면됩니다. 타이어는 등급에 따라 가격이 다르지만 가성비 좋다는 피렐리 엔젤 지티 대리점에가면 앞뒤 한쌍 30만원대로 교체 가능하고 저같은 경우는 급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고속으로 잘 쏘지않아서 1년 가량 사용했습니다. 타이어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뒷타이어 2번갈 때 앞타이어 1번 교체를 많이 하구요. 브레이크 패드 브렘보 30만원 정도? 이 또한 고속으로 잘 달리지 않아 1년이상 사용하고, 그냥 해 넘어가면 찝찝해서 바꾸는 정도입니다. 나머지 소모적인 부분은 어떻게 관리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요. 대략 1년 남짓은 이정도 사이클로 돌아간다고 보면됩니다. 2만km~3만km의 적산거리인 차량에 한해서요. 3만부터는 이제 조금씩 관리 빡빡하게 돌아갑니다. 체인도 바꿔야되고, 클러치 디스크나 브레이크 오일 등등 이제 그동안 거의 소모품에 지출된 케이스에서 구동계나 엔진, 서스펜션 계통으로 스멀스멀 올라옵니다. 그땐 돈 좀 깨나 깨집니다.

돼냥?돼냥! | (IP보기클릭)121.144.***.*** | 20.10.07 13:12
돼냥?돼냥!

상세히 알려주셔어 감사합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39.7.***.*** | 20.10.07 15:04
무는산짐승

오토바이 유지비는 크게 부담 안되요. 본인 재량이니까요. 솔직히 저건 빙산의 일각이에요. 동호회 들어가서 회비내고 경조사 챙기고 투어가서 밥먹고 간식 먹는 비용이 더 나와요.

돼냥?돼냥! | (IP보기클릭)121.144.***.*** | 20.10.07 15:23
돼냥?돼냥!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아직은 투어보다 출퇴근용이 대부분입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39.7.***.*** | 20.10.07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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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는산짐승

제 경험담으로 말씀드리건데 출퇴근이 바이크 1대와 중고라도 좋으니 200만원 안쪽으로 스쿠터 하나 장만하세요. 하야부사로 2년동안 출퇴근 해보니 주변에서는 간지난다 뭐 이런 소리 하긴하고 뽕좀 차고 하는건 한순간이구요. 일단 출퇴근 거리가 15km인데 2만 5천~2만 8천원씩 해서 3일~4일 정도 탑니다. 유류비 대략 25~30만원 발생하구요. 한달 출퇴근만 해도 대략 1천키로 정도니까 적산거리 줄줄 올라서 나중에 팔 때되면 감가상각 오지게 당하구요. 그리고 고성능 바이크일수록 시내바리 안좋습니다. 땡겨야 되는 놈이 천천히가고 시내만 가다 서다만 반복하니까 일반 투어만 다니는 차량보다 밸브쪽에 손상이 빨리옵니다. 브레이크 패드 또한 빨리 마모가 되구요. 그리고 여름에 쪄죽어요. 허벅지는 익고 헬멧 안은 땀으로 범벅되서 땟국물 줄줄거리고 헬멧 안에 냄새 오지게 나구요. 목적지에 도착하면 옷 흥건하게 다 젖어서 땀냄새나서 주변사람에게 본의아니게 민폐끼치구요. 겨울철되면 아랫쪽지방이라면 모를까 윗지방은 얼음때문에 타이어 미끌려서 슬립할 수 있습니다. 전 부산에 사는데도 한겨울에 블랙아이스 밟고 슬립한번 했어요. 그 덕분에 대략 수리견적 200만원 깨졌고요. 스쿠터를 한대 더 장만하면 이 불편함 싹~ 사라집니다. 일주일에 5천원으로 유류비 세이브되죠, 메인바이크는 적산거리 세이브되죠, 여름에 땀안나죠, 목적지에 도착해도 헬멧 안들고 다녀도 되죠, 혹시라도 사고나면 단독사고든 뭐든 비용 적게들여 수리가능하죠. 고배기량 바이크로 출퇴근 안하고 스쿠터 하나 추가로 장만하면 1년에 돈 세이브 어마어마하게 됩니다. 처음 부담이 더 큰건 사실이지만 제가 봤을땐 1년만 굴려도 고배기량 1대만 굴리는 것보다 메인바이크+스쿠터 2대 굴리는게 약 400만원 정도 세이브 된다고 봅니다.

돼냥?돼냥! | (IP보기클릭)121.144.***.*** | 20.10.07 17:32
돼냥?돼냥!

시간 내주셔어 쓰신 긴글 너무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가능하면 큰차 구매후 미니바이크는 보류했다가 지켜보겠습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182.231.***.*** | 20.10.07 17:45
무는산짐승

저도 돼냥 님이 말씀하신 이유로 125 스쿠터 하나랑 리터급 네이키드 두 대 굴리다가 지금은 출퇴근+레저용 빅 스쿠터 한 대만 유지 중입니다. 게다가 두 차량 모두 지금 예약해도 대기 기간이 어마어마합니다. 곧 시즌 끝나니 존버하고 내년에 타겠다 하시면 예약 걸어 두셔도 좋겠지만, 급하시다면 박스로 내리는 건 비추하는 기종들이네요

우듬슬 | (IP보기클릭)58.231.***.*** | 20.10.07 18:20
우듬슬

감사합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182.231.***.*** | 20.10.07 18:29

윗분 말씀에서 한가지 덧 보태자면 BMW는 부품 금액 사악 합니다.

Andante~ | (IP보기클릭)211.41.***.*** | 20.10.07 14:20
Andante~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39.7.***.*** | 20.10.07 15:04
Andante~

BMW부속 비싸다고 어줍잖게 사외품 뻘건색 싼 브레이크 패드 같은거 쓰는데. 그거 오래 쓰면 패드 다쓸동안 디스크 파먹어서 디스크도 같이 교체 해야합니다. 그게 부품 값을 사악하게 올리는 현명한 라이더지요. 순정패드 쓰면 디스크 10만을 타도 멀쩡합니다.

組까라助까 | (IP보기클릭)116.43.***.*** | 20.10.07 23:23
組까라助까

어줍잖게 사외품 쓴다는 뜻이 아니라 그만큼 비싸다는 뜻 입니다. 소모품류도 마찬가지지만 뭐 하나 고장 나기 시작하면 부품 수급에도 문제고 엔진쪽 중요부품 하나 나가면 부르는게 값이고 부품값이 비싸다는 뜻에서 하는 말이었습니다.

Andante~ | (IP보기클릭)118.36.***.*** | 20.10.07 23:56

2기통 + 4기통인데 2기통이 bmw면 혼다가 저렴하게 먹히겠네요; 연비는 10키로 초중반에서 왔다갔다 하겠지만 f900r도 크게 많이 다르진 않을테고, 둘 다 스포츠투어러 네이키드 장르니 가성비 좋은 4기통 한번 타보느냐 전자장비 짱짱하게 들어간 bmw 마크 박힌 바이크 한번 타보느냐에서 결정하실 수 있을 듯.

Cacocia-Homu! | (IP보기클릭)223.38.***.*** | 20.10.07 15:36
Cacocia-Homu!

제 경우에는 해당 바이크들보다 좀 기름 덜먹는 스즈키 sv650x 운용중인데 1년 8천키로정도 운용하면서 기름값 한달에 10만원(그마저도 보통은 한 6~7만원정도), 보험료 포함 소모품 포함 유지비 한달에 한 10만원 정도로 운용하는 것 같아요. 사실 혼다나 스즈키같은 어지간하면 잔고장 잘 안나는 애들은 10만원 정도도 보통 안들고 오너가 괜히 라이딩 용품같은 거 더 사고 더 갖다바르면서 돈 들어가는 게 더 클 것 같네요.

Cacocia-Homu! | (IP보기클릭)223.38.***.*** | 20.10.07 15:43
Cacocia-Homu!

감사합니다 아직은 초보라 관리가 꼼꼼하지 못했는데 참고하겠습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39.7.***.*** | 20.10.07 17:09

다들 연비이야기하는데 연비 운운할거면 커브같은거 타고 다녀야지 스포츠 바이크는 왜 타십니까들? 달리려고 타는거 아니에요? 안전장비 많이 들어가고 1400만원대 하는 F900R 강추 합니다. 와이어클러치는 클러치 압이 세서 손아파들 하는데 퀵쉬프트 달려있는건 둘째치더라도 다른 와이어식에 비해 클러치가 가볍습니다. 특별히 튜닝레버 안껴도 조절식이라 편하구요. 타이어랑 브레이크 패드는 쓰는 만큼 다는거라 100키로 미만 주행하면 15,000KM 도 거뜬히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도 사용하기 나름인데 그래도 10,000키로 이상은 쓰실겁니다. 계속 잡고 타는 것만 아니라면 출퇴근으로 일년에 10,000키로 타기 힘들어요. 연비도 본인 주행스타일 나름인데요. 저라면 F900R 하겠습니다.

루리웹-6999481606 | (IP보기클릭)116.43.***.*** | 20.10.07 23:16
루리웹-6999481606

유지비 물어보니 답변한거죠

돼냥?돼냥! | (IP보기클릭)203.226.***.*** | 20.10.08 07:47
루리웹-6999481606

감사합니다 초보라서 여러의견을 잘 참고하겠습니다

무는산짐승 | (IP보기클릭)175.223.***.*** | 20.10.08 09:10
루리웹-6999481606

자동차든 오토바이든 유지비에서 가장 기본이 연비인데 이건 또 뭔소리래ㅋㅋㅋㅋ

블러디 이프리트 | (IP보기클릭)121.162.***.*** | 20.10.08 16:31
루리웹-6999481606

바이크 자체가 연비 사실 의미가 없는 건 맞기는한데 뭔가 말투가 기분나쁘네요 ㅋㅋ 커브나 PCX가 연비 미친듯이 좋지만 연료탱크가 쥐똥많에서 어차피 주유소 자주 가야합니다. 배기량 높아질수록 연료탱크가 커지긴하지만 연비가 나빠지므로 역시나 주유소 자주 가야합니다. 물론, 자주가든 어쨌든 연비 좋은게 유류비 적게 드는 건 맞지만, 라이더에게 체감되는 것도 중요하죠. 전 그래서 바이크에서 연비는 안따지기로 했습니다. 무의미하더라구요 ㅋㅋ 어차피 주유소 자주 들락날락 해야함... 한번 넣고 주유소 한 참 지난 후에 가야 체감이 되는데... =ㅅ=..

파라시아 | (IP보기클릭)49.167.***.*** | 20.10.09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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