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ASTFANTASY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현대컴보이64용으로
발매한 스타폭스64입니다.
닌텐도 64 발매 후 닌텐도에 있었던 쟁쟁한
서드 파티 회사들이 대부분 떠났지만, 퍼스트파티
게임만큼은 경악을 금치 못할 퀄리티로 발매해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해줬었죠.
슈퍼패미콤으로 발매한 스타폭스도 닌텐도64가
발매되면서 스타폭스64로 대폭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왔었습니다.
현대컴보이64를 발매 후 IMF가 터져
제대로 시작도 못 해보고 현대는 게임기 사업을
접게 되었습니다. 그때 발매했던 게임이 4개밖에
없었는데 스타폭스64가 그중 하나입니다.
(마리오64, 마리오카트64, 스타폭스64, 디디콩레이싱)
현대 컴보이64용 게임이 좋은 건 기계는 일판과
호환되는데 소프트는 영문으로 나옵니다.
스타폭스64는 진동팩을 동봉해 발매되었었습니다.
스타폭스64
카트리지와 진동팩
매뉴얼도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두말하면 입 아플 정도로 스타폭스64의 게임성과
그래픽은 정말 대단했었습니다. 게다가 4인 플레이가
기본이라 손님 접대용으로도 정말 최고였었죠.
정식발매된 네 개의 타이틀
현대컴보이64와 함께
영상으로 어떤 게임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잘 보셨나요? 스타폭스64에서 정점을 찍고
후속으로 나온 게임들이 전부 비리비리한데
스위치에서 제대로 한번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다들 즐거운 게임라이프~
@gamer_lafan
으엌 진동팩 추억돋고 감미다
감사합니다^^
크.. 진동팩... 저거 나오고 듀얼쇼크나왔으니 아마 저게 진동패드 최초인듯 저때 게임팩 가격이 7만원정도 했었는데. 전부가지고 계시네요.. 그때 게임팩 가격보고 기겁했었는데..
드캐 아닌가요? 진동패드 최초는??
최초의 진동 컨트롤러는 ps1의 아날로그 컨트롤러 라고 합니다. 듀얼쇼크의 전 모델로 닌텐도의 진동팹보다 발매가 2일 빨랐다고 하네요
아날로그스틱과 진동을 탑재하겠다고 발표한건 닌텐도가 최초이고 플스에서 아닐로그 스틱만 달아 나와 플스가 아날로그 패드 발매는 최초 맞습니다. 그후 n64에서 진동이 나오고 진동이 탑재된 듀얼쇼크가 그 다음에 나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PS1용 아날로그 컨트롤러가 진동모터 1개만 탑재하긴 했지만 진동컨트롤러가 맞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듀얼쇼크에 큰진동 작은진동 총 2개를 넣어서 두알쇼크(...), 아날로그 컨트롤러는 한알쇼크(...)라고 불리우기도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 제가 잘못기억하고 있었네요. 아날로그+진동 1모터가 최초 맞네요^^!!
스타폭스는 64부터가 아닌가 싶어요... sfc거는 좀...
전 sfc것도 재밌게 했었어요^^ 3d에 관심이 많았던터라 fx칩 달린 개임들을 좋아했었죠. 와일드 트랙인가 자동차 게임도 재밌게 했고요.
근데 플스가 나오기 전이라 당시 16비트 콘솔에 폴리곤 자체만으로 신기했던 시절이었죠.
아 진짜 재밌게 햇었는데...후속작들이 다 ㅠㅠ
저도 그 뒤로 나온 작품들은 안하봤습니다. 별로라고 하더군요.
아니, 현대컴보이 64라니, 이 무슨... 현대전자가 생각보다 오래 있었나보군요? 슈퍼컴보이 까지만 알고 있었는데 말이죠...
당시 현대 컴보이가 인기가 있어 현대 컴보이 64도 출시 했으나 판매부진으로 일본에서도 닌텐도64는 망한거라 현대는 게임사업 철수했습니다
국내 일본에서는 전작에 비해 한참 못팔아 문제가 많았지만 북미에서 제대로 포텐터져서 지금도 그쪽은 닌텐도64 팬이 엄청 많습니다.
현대전자 자체는 현대세가 엔터테인먼트라는 회사를 세워서 모델 3기판 수입도 했었고, 세가 새턴과 드림캐스트도 OEM생산을 했었습니다. 90년대 국내 시장의 정발 게임기는 거진 국내 공장 생산품으로 삼성전자쪽은 잘모르겠는데 현대전자나 네오지오를 생산하던 문화전자는 해외 oem을 주력으로 하면서 소수 라인을 국내 판매용으로 돌렸습니다. 현대전자는 슈퍼 컴보이 까진 국내생산을 했었으나 닌텐도 64는 전량 수입을 했었고, 판매 부진과 당시 컴보이 기기와 소프트웨어, 아케이드 총판을 하던 고봉산업의 부도로 IMF보다 살짝 이른 타이밍에 닌텐도 관련 사업을 접고 세가랑 손을 잡으려다가 결국 IMF때문에 현대전자가 분해되면서 관련 사업도 완전히 백지화 된겁니다.
아 막판에 현대가 세가랑 손잡으려 했었군요. 실현은 안됐지만 어릴때 기사로 현대가 드림케스트 수입한다는 기사를 보고 왜 현대가 닌텐도가 아닌 세가껄 수입하나 궁금했었거든요
재밌는 사실이네요^^ 설명 잘봤습니다.
어느새 나온지 21년이 되어가다니... 당시 게임샵에서 플레이했을때 캐릭들의 통신이 모두 음성으로 나오고, 콘트롤 스틱등으로 편해진 조작감, 늘어난 테크닉, 향상된 그래픽과 움직임등으로 SFC판에 비해 엄청 파워업된 모습으로 기억에 남았던 90년대 중후반 게임 중 하나였습니다.
마리오64, 마리오카트64, 스타폭스64, 젤다는 두고두고 기억될만한 명작임에 틀림없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래픽에 충격을 먹었던 게임입니다. PS1이나 SS가 있었지만 닌텐도64의 3D랑은 확실히 비교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좀 더 늦게 나온 기기였지만 그당시의 마리오64랑 스타폭스64의 그래픽은 저에게 있어 컬쳐쇼크급이였죠! PC보다 좋은 그래픽이라니 ㅎㄷㄷ...했을 정도였으니 정말 대단한 기기였는데 SFC때의 서드파티는 다 떠나고 대세인 광매체가 아닌 닌텐도 본인의 돈 욕심 때문에 카트리지를 고집하다가 결국 망한 케이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어찌됐든 정발 기기와 정발팩이라니 라스트판타지님은 외노자님과 더불어 여기 추억의 게시판의 양대 산맥이신거 같습니다. 컬렉션들이 정말 대단하네요!
플스1 새턴과 다르게 폴리곤이 정말 깔끔했죠. 특히 택스쳐가 확대되도 도트가 보이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뭉개져 보기 편했던것 같습니다. 카트리지의 장점이 분명 있었지만 차세대 매체였던 cd의 장점이 여러모로 커서 서드파티들이 대거 이탈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특히 FF7이 플스로 발표 되었을때 게임이 끝났었죠.
저도 현대컴보이판 스타폭스 64 미개봉 2개 소장하고 있습니다~ 감히 뜯지를 못하고 있네요
와 대단하네요^^!!
스타폭스 64는 정말 최고였죠! 마리오카트64처럼 불타는 화면 4분할 4인 대전모드라던지 여러명이서도 함께 즐길 수 있었던 것도 기억이 많이 나네요.
저도 4분할로 친구들과 정말 즐겁게 했었죠^^
진짜 최고였어요. N64의 무수히 많은 명작 중에 하나를 뽑자면 저는 스타폭스64입니다. 세이브가 안되서 불편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