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블바이크타다보니까
워낙 이런질문을 너무 많이받는거 같아서 링크로 대처하기위해서 간략하게 글 써보아요~
사이클로스는 대회용으로 제작된 UCI가 정한 규격에 마추어 제작되므로
엔듀런스와같은 타이어(32C이하)를 사용하고있으며
지오메트리는 사이클로스대회특성상 탑승하여갈수없는 구간을 지나갈수있게 어깨에 들쳐메고가는 상황이생기므로
기본적으로 여타 로드바이크와는 조금다릅니다.
주행성능은 전체적으로 MTB에 가깝습니다.
그래블은 경기보단 오락용이라는 개념을 가진 바이크로
UCI의 간섭을 받지 않기때문에 메이커별로 디자인도 색다르고 시스템도 저마다 많이다릅니다.
쉽게말하자면 메이커마다 아주 개성적인 그래블바이크들이 제작되고있습니다.
프레임은 장거리 여행의 용도로 여기저기에 여행용가방이나 머드가드,짐받이를달수있게 홀이 존재하고
27인치 MTB 타이어도 들어갈수있는 휠클리어런스를 가지고있습니다.
주행성능은 엔듀런스 바이크에 가깝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이클로스는 험지를 빠르게주파하는 경기를 위해 제작된 자전거.
그래블은 장거리여행이나 험지를 편하게 달릴수있는 자전거.
나는 자전거 한대로 어느정도 속도도 즐기고,산속 임도도 타고,장거리여행도 가야겟다면 그래블바이크를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블바이크를 구매하고 동호회 사람들과 라이딩갈때
상대가 로드바이크를탔던 MTB를 탔던 문제없이 어울릴수있다는점이 좋은거 같네요.
물론 에어로바이크로 평속 35이상의 고속라이딩이나 풀샥MTB의 산속 다운힐같은건 예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 싸이클로크로스를 타던 제가 최근 궁금해 하던 정보였는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비고 자체도 사이클로스가 굉장히 높고 휠베이스도 짧은 경우가 많지요 그리고 카본 그래블 프레인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형상중 하나가 더블드롭 바텀브라켓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