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 LG 38WN95C
사운드바 : JBL BAR 5.0 MultiBeam
오늘 사운드바 구매해서 ps5 에 물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
ps5 설정에 선형 pcm 이랑 돌비 이렇게 있는데 어느게 더 좋은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돌비 사운드바가 돌비 애트모스 지원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모니터나 ps5 에서 지원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ㅜㅜ
모니터 : LG 38WN95C
사운드바 : JBL BAR 5.0 MultiBeam
오늘 사운드바 구매해서 ps5 에 물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로 게임을 하고 있는데....
ps5 설정에 선형 pcm 이랑 돌비 이렇게 있는데 어느게 더 좋은지 몰라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돌비 사운드바가 돌비 애트모스 지원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모니터나 ps5 에서 지원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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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pcm. 그리고 ps5는 돌비 애트모스를 채택하지 않고 소니에서 자체 개발한 3D오디오 사용. 그러니 ps5는 돌비 애트모스를 게임으로는 체험하는것이 불가능. 다만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디스크로 돌비 애트모스를 체험할 수는 있슴 참고로 3D 오디오는 ps5 전용 게임 타이틀에서 (대체로 독점 타이틀) 그 효과가 뚜렷하며, 게이밍 헤드셋에 특화되어 있슴 물론 잘 세팅된 사운드바로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는 있으나 헤드셋을 착용했을때 3D 사운드의 특징인 음의 높낮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지는 못함. ( 삼성 q 950 t 사운드바로 직접 데몬즈 소울과 리터널 테스트 ) 물론 앞 뒤 각 측면 및 옆 방향의 대한 정위감과 선명한 울림은 좋으나 헤드셋을 착용함으로써 느껴지는 (스틸시리즈 7p + 로 테스트) 위층과 아래층의 소리의 울림같은 3D사운드를 사운드바로 온전히 느낄 수는 없었슴 반면에 돌비 애트모스는 소리의 위층과 아래층이 아닌 기존에 존재하던 홈 시어터 시스템인 5.1 채널 입체 사운드에서 5.1.2 나 7.1.2 채널 혹은 그 이상의 채널수로 소리의 돔 형태의 공간을 만들어 청취자의 하여금 머리 위에서도 소리를 느끼게 하며, 기존 5.1 채널 사운드보다 훨씬 많은 풍성한 사운드를 표현함. 5 . 1 . 2 ch 은 앞의 5 는 센터1 , 사이드2 , 리어2 등 위성스피커 갯수를 의미하며 1 은 소리의 저음을 담당하는 우퍼 스피커를, 그리고 2 는 머리 위에서 느껴지는 사운드를 담당하는 오버헤드 스피커를 의미함 개인적인 생각으로 사운드바는 물리적인 형태를 지닌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리시버와 위성스피커의 정위감을 능가한 수는 없슴. (각 스피커를 설치하는 인테리어성을 생각하면 사운드바가 굉장히 편한것은 사실) 사운드바는 실제로 뒤에 스피커가 없지만 있는것처럼 느끼게끔 해주는 반사음을 이용해 청취자의 귀를 속이는 설계방식이기 때문에 그에대한 한계가 뚜렷하며 특히 천정에서 반사하여 청취자의 머리 위에서도 소리가 느껴지게 하는것은 다소 미약하다는 생각. 사운드바로 온전한 돌비 애트모스를 느끼고 싶다면 청취자의 방 구조와 청취자의 리스닝 포인트가 중요함. 말씀하신 5.0 사운드바는 모델명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현제 돌비 애트모스가 지원되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사운드바에선 오버헤드 스피커가 필수임. 아마 사운드 바 외에 우퍼와 후방 스피커를 별매로 판매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보여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