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정신없이 일해서 집에서 컴퓨터를 안켰더니 이제서야 알았네요
집에와서 기절하듯이 잠들었더니 이 시간에 깼습니다... ㅠㅠ 아직도 금요일이라는게 실화냐 ㅠㅠㅠ....
요즘 정부에서 코로나19 관련 요청자료가 너무 많군요... ㅠㅠ 그래도 확진자수가 그나마 컨트롤 되는것 같아 다행입니다
댓글, 추천 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제일 아래쪽에 보너스 사진(?) 몇개 더 올리겠습니다
다들 코로나 조심하시고 몸 건강하세요 언제나 변변찮은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들 코로나19 때문에 힘든 요즘입니다
저는 의료진은 아니지만 병원에서 일하기 때문에 더욱 더 피부에 와닿는것 같습니다.
병원 종사자로써 어디가서 코로나 걸려오면 코로나로 죽기 전에 팀장님께 맞아 죽을것 같아 안그래도 집콕인생, 더 열심히 집콕 중입니다.
어차피 모쏠인생, 할것도 없어 여전히 제 차를 만져주고 있습니다
저번에 3편에 엔진 조립 장면까지 보여드렸는데
그 뒤에 하드디스크가 뻑나는 바람에... 다행히 복구에 성공해서 다시 최근 영상을 다시 만들어봤습니다
편집기술도 없고 재미도 없는 부장개그 아재지만 다들 이 시국에 나가시기도 뭐하니 조금이라도 시간때우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저번에 사진은 다 올려드렸으나 이번엔 영상만 올리면 너무 성의가 없는것 같아 중요 장면(?)만 올리겠습니다
앞 글이 궁금한 분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인생 첫 구매차... 그것은 20년된 올드카... (2)
인생 첫 구매차... 그것은 20년된 올드카... (3)
처음 엔진과 미션을 통째로 내렸던 사진
처음으로 너의 속살... 아니... 헤드커버를 깟던일...
찌든때로 가득한 헤드...
푹 담궈서 때를 불립니다
밸브, 스프링, 걸쇠를 다 분리해서 깨끗히 씻고 연마해서 재조립까지 끝낸 사진 (이거하는데 약 3일 걸린듯...)
크랭크샤프트는 분해하지 않고 깨끗히 청소만 했습니다
이거까지 들어내면 피스톤 링까지 다 교체해야되요... ㅠ
앞 주인이 뭉개놨던 나사산은 헬리코일(인서트)를 박아 다시 살렸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있는 캠샤프트는 마이크로 사포로 연마했습니다
천분의 1초를 위하여.... ㅋㅋㅋ
피스톤 상부는 엄청 더러웠는데 쇠솔로 깨끗히 세척했습니다
그나마 가솔린이라 이정도로 끝난듯...
엔진 블럭과 헤드, 캠샤프트, 캠체인, 캠체인 가이드까지 조립 완료된 모습입니다
블링블링 하네요
타이밍 케이스 위, 아래를 조립한 사진
각각 위 아래에는 써머스탯과 워터펌프가 장착됩니다
물론 신품으로 교환했습니다 (사제)
발전기, 에어컨 컴프레셔, 풀리, 파워스티어링 펌프 및 V벨트 2개까지 장착 완료한 사진
후진, 5단이 잘 안들어가서 스프링 교체하다가 해먹고 중고 미션으로 교체하는 부끄러운 사진 ㅠㅠㅠㅠㅠㅠㅠ
스타트 모터 상태가 안좋았기 때문에 중고로 교체합니다
문제는 E36 M3용 스타트 모터라는것... ㄷㄷㄷ...
엔진과 미션을 조립하고 각종 호스류, 센서들(캠샤프트 포지션센서, 노킹센서, 크랭크샤프트 포지션센서, 온도센서 등) 까지 장착완료한 사진
엔진과 미션을 거치완료한 사진
이거 하는데도 얼마나 많은 삽질이.... (ㅂㄷㅂㄷ...)
참고로 이건 6편 영상에 있습니다
죽음의 배선작업
이 선이 그 선같고 그 선이 이 선 같고... ㅠㅠㅠ
흡기 매니폴더 및 ISC모터, TPS센서, 스로틀까지 장착완료한 사진
미션을 들어올려서 수평을 맞춘다음에 기어봉 연결 및 드라이브 샤프트 장착하는 사진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 미션 올리고 나서야 미션오일 교체 안한것을 깨달은 나
펌프도 없고... 어쩔수 없이 손 펌프(샴푸통)으로 교체 ㅠ.ㅠ
영상 5편에 나옵니다... 개삽질 영상... ㅠㅠ
라디에이터 신품 교환 및 호스 연결, 냉각수 주입
MAF센서 및 에어필터 장착, 스트럿바까지 원래대로 장착완료 한 사진입니다.
그래서! 한방에 시동이 걸렸느냐!
그것은 영상을 보시면 압니다!
이제 엔진 복원기는 완료되었고 다른 삽질은 조만간에 또 실시하는대로 올리겠습니다
모두들 코로나19가 박멸되는 그날까지 건강하세요
4편 (캠샤프트 조립까지)
5편 (엔진 , 미션 조립 완료까지)
6편 (엔진 , 미션 장착 완료 및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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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베스트 간 기념(?) 추가 사진!
네, 오버홀 이후 잘 타고 있는 (노차학대) 저의 Z3입니다.
BMW M44 엔진은 잘 만들어진 Well-built 엔진입니다만 이그니션 코일이 요즘 나오는 차처럼 플러그 위에 있지 않고
한곳에서 Distributed 되서 나오는 타입입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승압된 전기가 플러그까지 오는동안 저항으로 전압이 손실된다는 것입니다.
저도 이리 적긴 하는데 듣고 적는거라 정확히는 몰랐는데 형님의 한마디로 정리되더군요
만들어서 갖고오는 배달음식과 니 눈앞에서 튀겨주는 출장요리사와의 차이다!
그래서 우리도 출장요리사를 불러보기로 합니다
일단, 순정 이그니션 코일과 와이어를 제거합니다
전에는 이거만 빼내기 엄청 힘들었는데 숙달되서 금방 빼내는군요... ㅎㅎㅎ...
그럼 이렇게 텅 빈 모습이 됩니다
외국 코쟁이형님들 BMW 포럼에 이런 도면까지 올려놨더군요
이것이 바로 COP (Coil on plug) 판때기 도면입니다
순정은 그냥 선을 꽃으면 끝이지만 지금 제가 하려는것은 위에 이그니션 코일을 바로 꽃는것이기 때문에 고정 판이 필요한것이죠
같이 차 만지는 형님 공장이 CNC선반 집이라...
순식간에 만들어 버립니다 ( ..) 이집은 뭐 하면 만들면 되지! 라고 외치는 집인데... 진짜 만들어버립니다
문과는 그저 문리둥절합니다 (이론만 머리속에 있음)
역시 세상은 이과로 인해 돌아가나 봅니다
아노다이징 (도색처리 및 절연 코팅?)은 못해보고 일단 꽃아봅니다 ㅎㅎ
음 딱 맞네요 역시....
이쯤에서 외쳐주는 독일의 과학력은 세계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
미국에서 제일 싼마이한 이그니션코일을 주문했습니다
왜 8개냐면, 그쪽 동네는 마초형님들이라 8기통 단위로 팔더라구요 ( ..)
그래서 이런 신흥종교(?)가 생기는 모양입니다
V8! V8! V8!
시범삼아 장착을 해봅니다
역시 딱 맞네요
근데 제일 윗부분을 보시면 알겠지만 튀어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라인더로 시원하게 잘라내버립니다
원래 구멍이 2개 있는데 그걸 감안해서 도면을 만들었더라구요, 코쟁이 형님들이
6mm 직경의 전산나사 1m (1미터!) 를 꽃아봅니다
깊이를 측정해보니 너트 높이랑 플레이트 두께랑 생각해서 56mm는 되야겠더군요
56mm로 2개 자릅니다
엔진헤드볼트 2개를 빼고 그 자리에 잘라낸 56mm 나사를 꽃아넣습니다
이렇게 장착 됩니다 음 맛집 스멜
이제 하드웨어는 거의다 했고
배선작업이 남아있습니다
E46 6기통 이그니션 하네스를 통째로 구입합니다
정품은 너무 비싸 독일에서 중고로 주문했습니다, 이게 중고라도 독일에서 오면 퀄리티가 정말 좋더군요...
배선작업을 위해 껍데기를 다 까냅니다
배선작업은 이렇게... 각 코일마다 초록색(12v), 갈색(마이너스 접지)는 하나로 몰아서 처리하고
흰색,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배선은 점화 순서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제차는 7핀 커넥터를 사용하므로 10핀짜리 순정 커넥터는 시원하게 잘라냅니다
사진상에 있던 흰, 빨 , 노, 파 신호선
사실은 검은색이 다 반씩 섞여있습니다
갈색선을 모아 하나로 묶습니다
중간에 노란선이 있는 이유는 하다보니 짧은 놈이 생겨서 (1번 실린더)
연장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ㅎ
이 선중에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그 배선은 점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단단히 접지해줍니다
여기에다가 납땜까지 처리 했습니다
물론 고압으로 승압시키기 때문에 절연은 이중으로 확실하게 처리합니다
옆집까지 불 붙이고 싶진 않거든요
초록색도 마찬가지로 모아서 처리하고... 이제 커넥터에 연결되는 pin 작업을 합니다
무려 국내에서 구해온 pin 입니다
정말 쪼만한데 1개 천원...;;;
각 배선마다 물려놓고 납땜처리합니다
납땜하면서 알았는데 저 전선이 불에 안타는 재질이더라구요
엔진 옆에 있어서 저런 재질로 만들었나 봅니다, 라이터를 갖다대도 색하나 안변합니다... 무진장 신기
역시 독일인가....
6가닥 모두 납땜 및 절연처리까지 완료한 사진
엔진 ECU에 연결되는 순정 소켓과
이번에 새로 만들어질 개조 커넥터입니다
일단 배선을 이그니션 코일에 잘 물려놓고
이 순서에 맞게 커넥터에 pin을 꽃습니다
한번 꽃으면 빼내기가 무지하게 힘들어 신중하게 삽입...
완성된 사진입니다
중간에 하나 삐져나온 갈색선은 2차 접지선입니다, 굳이 접지선을 2개로 나눠 놨더군요... 역시 BMW...
순정 이그니션 코일이 있던 곳에 접지처리합니다 5mm 라서 6mm 나사에는 안맞더라구요....;;
시동 영상과 좀 더 자세한 사진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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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어제 찍은 사진 한번 올려봅니다
여전히 옆자리 튜닝은 1도 안되어 있는 상태지만... 만 3년째 쳐다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 제가 이녀석을 계속 고치는 이유인듯 합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안전운전하세요!
여러분, 다들 보셨죠??? 올드카를 관리한다는게 이렇습니다. 제 아무리 내구성 튼튼한 외제차래도 결국 보통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만큼 할 자신없으면 지금타는차 평소에 관리 잘하면서 적당히 타다가 다른차로 바꿉시다.
와 의료계통에 종사하시면서 자동차 수리까지 하시는게 대단하세요. 아무리 차가 취미라고 하시지만 저정도면 업으로 삼으셔도 될듯한 ㅎㅎ
간간히 언제 올라 오나 보고있었는데 ㅋㅋㅋ 잘봤습니다 멋있어요 ja__vasc__ript:;
작업하면서 사진찍기도 힘들고 ㅠㅠ 글솜씨도 없어서 부끄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하긴 올드카는 국산 못쓰죠.(부품 못구해서OR 구하기 너무 힘들어서.) 그런데 취미로 차를 만지시는데 업으로 하셔도 될 수준 같은데요 ㅋㅋ
각그랜저, 포텐샤 같은차 아직도 많이 고치시던데 역시 부품 수급이 문제긴 하더군요, 그래도 다들 호환부품 공유해가면서 잘 고쳐서 타시고들 계십니다 ㅎㅎ 진짜 수리하시는 분들이 보시면 웃을 글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와 의료계통에 종사하시면서 자동차 수리까지 하시는게 대단하세요. 아무리 차가 취미라고 하시지만 저정도면 업으로 삼으셔도 될듯한 ㅎㅎ
취미는... 업으로 삼으면 취미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계획은 별로 없습니다 ^^ 어디까지나 취미로...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찌든 기름때 벗겨낸 사진을 보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의공기사신가요 손재주가 ㅎㄷㄷㄷㄷ하십니다
사진으로는 순식간인데 실제로는 얼굴에 다 튀고 옷은 다 버리고... ㅠ.ㅠㅋㅋㅋ 그래도 해놓고 나면 뿌듯하긴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의공학과 팀장님이 항상 본인 팀으로 오시라고 스카웃 제의(?)를 하시지만... ㅎㅎ 저는 제 분수를 지키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크 저는 저 모델 다음의 지포(크리스 뱅글디자인..)에 로망이 있는데, 아무래도 정비와 부품비 생각하면..... 능력이 부족해서 몰기가 어려울거 같네요. 대단하십니다..!
E85가 정말 멋지죠... 하지만 E85부터는 6기통만 나오기 때문에 제가 혼자 하기는 많이 어렵겠습니다... ㅎㅎ 그래도 정말 디자인은 끝내줍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유튜브 Hagerty 채널에서 엔진 오버홀 영상 잘보고 있는데 그렇게 한국에서는 그렇게 하는 샵이 없나요?
있습니다, 다만 정말 모든 의미에서 풀 엔진 오버홀을 숙련된 기능공이 한다면 최소 작업비용이 300~400은 들기 때문에 대부분 손님들이 안할 뿐이에요, 물론 믿고 맡길만한 샵을 찾는것도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만... 역시 금전적인 문제로 잘들 안하시는것 같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여러분, 다들 보셨죠??? 올드카를 관리한다는게 이렇습니다. 제 아무리 내구성 튼튼한 외제차래도 결국 보통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만큼 할 자신없으면 지금타는차 평소에 관리 잘하면서 적당히 타다가 다른차로 바꿉시다.
어이쿠 저는 관리도 아닙니다... 사실 가성비를 생각해보면 새차 뽑아 4~5년 타고 감가상각이 50% 되었을때 경제적 수리효용 한계를 생각해서 팔고 바꾸는게 제일 좋은것 같기는 합니다... ㅎ 하지만 저희집에서 새차를 사본 경험은 없군요... ㅎㅎ 저말고는 다 지하철로 출퇴근하고 그래서... 댓글 감사합니다
뭐 자본을 들이면 되기야 됩니다. ㅋㅋㅁ
오우 능력자 십니다. 저는 봐도 뭐가뭔지 모르겠네요 ㅠㅠ;
모르셔도 됩니다 ㅎㅎ 사실 이렇게 까지 하는 ㅁㅁ는 제 주변에서도 저랑 형님 뿐입니다... ( ..) 댓글 감사합니다
고딩때 넘나 멋져보였던 z3...
안재욱이 별은 내 가슴에서 타고 나왔던 차량이지요... ㅎ 당시에는 최신 스포츠카였으니 멋있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클래식카는 무조건 멋짐!!!!!
감사합니다!
정말 멋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위저드리 FC버젼으로 아에이오우 읽으면서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 댓글 감사합니다
건담 오리진도 만들어주세요
오리진 스토리는 아주 좋아하지만 프라모델은 전혀 할줄을 모릅니다...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엔진이 반짝반짝 이쁘네요!!
사실은 헤드 도색을 해서 올리고 싶었는데... 능력도 시간도 없고 당시에는 지쳐서 될대로 대라 상태였죠... ㅠㅠㅋㅋ 댓글 감사합니다
멋있는것 보여주셔서 제가 더 감사하죠!! 잘봤습니다.
건프라에 이어서 이제는 차까지 조립하냐 ㅋㅋㅋ 진짜
건프라는 제가 조립한적은 없습니다만 디오라마 도색 같은거보면 감탄만 나오더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은평뉴타운
사실 벤츠나 BMW 타시는 분들중에 주차매너가 안좋은 분들이 많은건 사실인듯 합니다... ㅠ 제 직장에서도 꼭 그런차들이 중앙 로비에 아무렇게나 주차해놓고 가는 분들이 많거든요... 저는 반드시 예쁘게(?) 주차합니다... 이런차를 타면서 이상하게 주차하면 욕을 3배로 먹는것 같거든요... ;; 댓글 감사합니다
미쳤다 진짜,.,, 엔진 오버홀이라니,,, 시계 오버홀 수준이네요
어이구 시계는 정말... 눈에 보이지도 않아서 어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예~~~~~~~전에 올리셨을때 대단하다 했었는데 대단하십니다. 저도 가져오고 싶은 차량이있는데 기술이 없어서
사실 친구들이 제가 하는거보고 차를 사려고 하면... 저는 말립니다, 제가 고쳐줄수도 없고 책임 져줄수도 없고... 너무 힘든 일이에요 ㅋ 본인이 좋아하지 않으면 못할 일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와 답답하다 개운해지는 사진이네요~
사이다시라니 다행입니다 ㅎ 댓글 감사합니다
이런거 보면 나도 한번 저렇게 갈아보고싶다 생각하면서도 또 엄두가 안나기도 하고 참 멋집니다
하나 뜯으면 3개 부러지는 경우가 너무 많아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정말 장기적으로 보고 차를 안전하게 보관해둘 장소가 있지 않으면 뜯다가 차가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이 발생합니다... ㅠ 댓글 감사합니다
대단하십니다 ㄷㄷㄷ
역시 올드카는 보기엔 좋아도 관리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군요. 근데 부품이 없으니 CNC 선반으로 깍아내는게 가장 멋져요!
제가 cnc가공일 하는데 역으로 전 이렇게 조립하시는거 보면 신기방기합니다ㅋㅋㅋㅋ
오호 사진찍은곳이 양산물금아닌가요 쿠팡건물도 보이고 정말 손재주가 대단하세요!!
이거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겠는데요? 돈이 장난 아니게 들어갈듯;;;
조용히 추천 박고 갑니다.
와 대단하네요
더 대단한분도 많습니다 ^^ 감사합니다
잘 글러다니고 있군요. :-) 제차는 원인 불명으로 시동이 안걸리고 있습니다. [현기증]
저런 ㅠㅠ 대체로 원인 불명으로 나오는 시동 불가 원인은... 이모빌 미인식, ECU 사망(맵핑하다 날려먹는...), 접지 배선 빠짐... ㅠㅠ 등이던데... ㅠㅠ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프라모델로나 보던 차를 이렇게 보게 되다니...
그쪽은 전혀 또 아는게 없습니다 ㅎㅎ 언젠가 만들어서 차에 놔두고 싶긴 하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뭔진 모르겠지만 좋아지고 있다!!!!
그렇습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 천분의 1초를 위하여! 감사합니다
양산신도시이신듯하네요 ^^;; 애정이 듬뿍담긴 비머 리스토어기 잘 봤습니다..
직장이 그쪽입니다 ㅎ 정말 애정없이는 타기 힘든차네요... ㅎ 감사합니다
같은 병원종사자로써 방갑네요~~~ 저는 응급구조사 하다가 행정과장으로 넘어갔습니다 ㅋㅋㅋ
고생 많으십니다 그런데 요즘엔 직원 상대보다 환자 상대가 낫겠다는 생각도 들기 시작했습니다... ㅠㅋ 감사합니다
크흐 엔진 오버홀~~~
크흐~ 이츠키군~ 댓글 감사합니다
히야~ 이걸 헤쳐모여 하시는 분도 계시네~
3열 종대 헤쳐모여! ^^ 감사합니다
제가 님 덕에 z3와 slk에 꽃혀서 요즘 장터 두리번거리고 있습니다...
ㅎ 개인적으로는 Z3를 추천합니다... ㅎ SLK는 벤츠라서 부품구하기가 어렵더라구요 ㅠㅠ
이렇게 관리하면서 타고싶네요 현실은 본네트고 잘안열어보는...
그래도 가끔 열어서 애정을 가져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