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가까워 지면서 일발시동이 안되고 배터리에
이상은 있는것 같은데 교체는 해야겠고
뭐를 기준으로 교체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쓰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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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켜 자동차 전기장치에 공급합니다
황산가스가 (+)납과 반응시 백색가루(황산납)
배터리 단자의 구리와 반응하면 청색가루 가 발생하는데
화학반응으로 에너지를 얻기때문에 부식은 당연한 증상입니다
근데 오랫동안 방치하면 배터리 충.방전을 방해함
단자에 구리스를 발라서 공기와의 접촉을 막아주면
단자 부식을 막을수있음
1.배터리 점검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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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기적으로 청소했기때문에 부식도 없는 상태이며
육안상으로 확인할수있는 충전 지시계도 녹색으로 표시됨
모든 튜닝장치(블랙박스,HUD등)의 전원을 차단하고 가급적 순정상태의 차량으로 측정을 시작 합니다
가장 흔한 진단장비 멀티미터로 배터리 단자 전압을 측정해 봅니다.
냉간시 12.6V 정도 나오는데 방전종지전압(10.5)까지는 아직도 여유가 있는 상태.
그런데 일발시동이 안되고 영하에서 시동이 가끔씩 시동이 잘 안걸리는 현상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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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스펙
완충전압12v, 완충용량 80AH 저온시동력630A(BCI기준)
MF(Maintenance Free)
MF는 증류수나 황산액을 보충할 필요가 없는 무보수 배터리
전압은 양호하게 나오는데 저온시동능력을 체크
CCA(Cold Cranking Ampere) : -18도에서 순간적으로 방전할수있는 능력을 나타낸 수치
cca수치는 냉간시동시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수치, 435cca로 떨어짐, 교체판정 나왔네요
2.배터리 교체 시작
배터리 교체는 누구나 할수있는 수준의 간단한 작업이지만
(-)단자 탈거시 서지전압(스파크)가 발생하여
각종 전자기기의 고장을 발생시킬수있는 원인이 됨, 주의가 필요
튜닝장치의 전원차단을 필수로 한 뒤에 차량이 슬립모드로 들어가고 나서 작업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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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시 서지전압(스파크)발생
(-)단자 탈거시의 안좋은 예 이때의 서지전압 파형을 보면
대충 이런식으로 나옴
이때의 서지저압으로 전자장비의 고장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현장에서 종종 있음
때문에 좀더 안전한 방법으로 서지를 줄일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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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구테스트기의 클립을 차량의 접지에 연결시켜놓은 상태에서
핀을 (-)음극판에 댄 상태에서 (-)단자를 탈거합니다
(-)탈거시에 서지전압을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고 이거는 그 중 한가지의 예
이렇게 하면 위험부담 없이 깔끔하게 탈거 가능
새로운 배터리를 교체합니다
배터리 스펙 : 완충전압12v, 완충용량 70AH 저온시동력760CCA
AGM배터리의 우수성은 다들 알고있을테니 넘어감
알맞은 공구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탈거하고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
(-)단자 결합시에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서지전압을 최소한으로 줄여줌
신품 배터리 테스트하고 마무리합니다
겨울철 일발시동을 위한 배터리 교체작업 완료
배터리 점검 미리미리해서 냉간시 대비하세요
보충 설명 AGM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딘 (DIN) 타입 임으로 배터리 단자가 딘타입에 대응되지 않을 경우 AGM + DIN 배터리는 사용이 불가 합니다. [끝]
정보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감샤합늬당!
감사합니다
배터리 제조사 다니고 있습니다. AGM배터리가 시중에서 꽤나 비싸서 부담된다 싶으면 EFB 배터리도 괜찮습니다. 가격이나 성능도 CMF AGM 중간 정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