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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자동차 배터리 자가교체 작업기 feat. K3 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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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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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에 적힌 배터리 3사중 한군데 다니고 있는데 상세하게 잘 적어주셨네요ㅎ 첨언하자면 CMF라는 단어는 딱히 쏠라이트 제품명 따라가는건 아니고 중동사양 배터리와 구분을 위해 쓰는 용어입니다. 아시다시피 중동은 고온 건조해서 전해액이 쉽게 고갈되는 관계로 보액이 가능한 MF타입을 씁니다. 생긴건 MF인데 예전 PT처럼 보액용 마개가 추가되어 있죠. 그래서 그걸 구분하기 위해 완전(COMPLETE)무보수로 CMF인거고 기본적으로 무보수이지만 지역 특성에 맞게 보액마개가 달린게 MF입니다. 그나저나 BD에 로케트가 순정이네요. 그 차종 순정은 델코였는데 언제 바뀐건지ㅎ
tomasleee | (IP보기클릭)223.39.***.*** | 21.09.23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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쏠라이트가 범현대가 기업은 맞지만 현차그룹사는 아니어서 그다지 혜택보는 회사는 아닙니다ㅎ 또한 요즘 현기차는 한 아이템당 2~3개사에 공급을 맡기는데 하나의 공급사에 비중을 많이 몰아주게되면 그 회사에서 설비문제등의 이유로 공급이 틀어질 상황이 생길 시 차량생산이 차질나서 3개사에 물량을 비교적 골고루 배정하죠. 배터리 제조사도 OE물량은 이익율이 본전치기 수준이라 돈 되는 애프터마켓 생산CAPA에 문제되지 않는 선에서 OE물량 받아오는거죠ㅎ 델코는 특히 이제는 외국계라 더 보수적으로 운영하는것 같기도 하고요ㅎ
tomasleee | (IP보기클릭)223.39.***.*** | 21.09.24 07:02

블박달고 방전이 잘되서 밧데리 몇번 갈다 점프스타터도 사보고 밧데리 충전기도 사봤었는데 몇번 사용하보니 귀찮아서 그냥 재활용 밧데리 구입하고 마이너 빼놓코 살았네요 몇년째 잘 사용중인데 블박은 사용 못해어 초큼 아쉬워요 ㅎㅎ

` ` | (IP보기클릭)220.74.***.*** | 21.09.23 21:40
` `

통상적인 MF 배터리에 별도의 블랙박스용 보조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주차녹화를 돌리면 대부분 블랙박스가 완전방전 직전까지 전력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MF 배터리는 이러한 형태의 방전에 대한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다시 충전하더라도 수명(SOH)이 금방 깎여나가게 되죠. 블랙박스를 주차녹화까지 돌리는 것을 고려한다면 블랙박스만 전담하는 별도의 전원을 추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AGM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도 여러 모로 도움이 됩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3 21:55

여전히 멋진 사진들이 ㅎㅎ

꼭지 | (IP보기클릭)182.209.***.*** | 21.09.23 22:00
꼭지

요즘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다보면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시대의 아이콘이었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들이 왜 멸종했는지를 절로 깨닫게 되죠.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3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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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에 적힌 배터리 3사중 한군데 다니고 있는데 상세하게 잘 적어주셨네요ㅎ 첨언하자면 CMF라는 단어는 딱히 쏠라이트 제품명 따라가는건 아니고 중동사양 배터리와 구분을 위해 쓰는 용어입니다. 아시다시피 중동은 고온 건조해서 전해액이 쉽게 고갈되는 관계로 보액이 가능한 MF타입을 씁니다. 생긴건 MF인데 예전 PT처럼 보액용 마개가 추가되어 있죠. 그래서 그걸 구분하기 위해 완전(COMPLETE)무보수로 CMF인거고 기본적으로 무보수이지만 지역 특성에 맞게 보액마개가 달린게 MF입니다. 그나저나 BD에 로케트가 순정이네요. 그 차종 순정은 델코였는데 언제 바뀐건지ㅎ

tomasleee | (IP보기클릭)223.39.***.*** | 21.09.23 22:20
tomasleee

CMF라는 약칭에 대한 해설을 아무리 찾아봐도 알 수 없어서 쏠라이트의 고유명칭이겠거니 하고 넘어갔는데 역시 폼으로 달아놓은 이름이 아니었군요. 업계인이 아니라면 알기 힘든 내용인데 덕분에 좋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사실 쏠라이트가 범현대가 기업인지라 현기차는 당연히 쏠라이트 배터리가 기본사양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대우그룹을 뿌리에 둔 델코 배터리가 OE사양으로 널리 사용되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의외다 싶었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3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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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tz Blaze

쏠라이트가 범현대가 기업은 맞지만 현차그룹사는 아니어서 그다지 혜택보는 회사는 아닙니다ㅎ 또한 요즘 현기차는 한 아이템당 2~3개사에 공급을 맡기는데 하나의 공급사에 비중을 많이 몰아주게되면 그 회사에서 설비문제등의 이유로 공급이 틀어질 상황이 생길 시 차량생산이 차질나서 3개사에 물량을 비교적 골고루 배정하죠. 배터리 제조사도 OE물량은 이익율이 본전치기 수준이라 돈 되는 애프터마켓 생산CAPA에 문제되지 않는 선에서 OE물량 받아오는거죠ㅎ 델코는 특히 이제는 외국계라 더 보수적으로 운영하는것 같기도 하고요ㅎ

tomasleee | (IP보기클릭)223.39.***.*** | 21.09.24 07:02
tomasleee

아이템을 단독으로 맡겼다가 몇 차례 쓴맛을 본 적이 있는 현기차인지라 불가피한 독점 아이템이 아닌 이상 공급원의 다양화는 어떻게 보면 필수일겁니다. 벤더 입장에서는 그만큼 더 피말리는 상황이겠지만 이건 어느 업계든 적용되는 내용이겠죠. MF도 그렇고 AGM도 그렇고 OE 배터리의 공식 소매가가 만만치 않은데도 이익률이 본전치기라는 것을 보면 완성차 업계에서 요구하는 스펙이 어느정도인지 짐작도 가지 않는군요. 그만큼 별의 별 조건에서 황당한 조건에서 버텨줘야 하는 게 OE이긴 한데...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9.***.*** | 21.09.24 07:33

음.. 전 블박용 배터리를 따로 쓰니 3년차까진 아직 문제가 없네요. 블박 달 땐 뭐 이리 비싼가 했는데 이걸보니 쌩돈 돈날린건 아니었구나 싶습니다.

2konomi | (IP보기클릭)175.192.***.*** | 21.09.23 22:25
2konomi

MF 배터리의 특성을 고려하면 블랙박스 상시 가동과는 상극이라는 점을 알 수 있죠. AGM 배터리의 가격 안정화 및 대중화가 이루어진 것을 감안하더라도 블랙박스용 보조전원은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에게는 여전히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3 22:54

컬러 진짜 잘고르셨네요~ 오래오래 안운하시길

Pit-tary | (IP보기클릭)180.233.***.*** | 21.09.23 23:13
Pit-tary

제 차를 탁송받기 전까지 한 번도 실물을 보지 못했을 정도로 드문 색상입니다. 'GT 전용'이라는 문구에 낚여 저지른 도박인데 다행히 성공했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4 00:19

정성글엔 추천 입니다 엔진룸 겁나 깨끗 한거에 마음 속 추천 하나 더!

퓨전君 | (IP보기클릭)118.235.***.*** | 21.09.24 01:17
퓨전君

아직까지는 디그리서같은 엔진룸 전용 세정제를 쓰지 않고 퀵디테일러나 APC같은 범용 케미컬을 엔진룸 닦을 때 쓰는 정도입니다. 본격적으로 기름때가 끼기 시작하면 어떻게 관리할 지 고민중입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9.***.*** | 21.09.24 07:36

저는 주행거리도 많지 않은데, 예전에 세컨카까지 두 대를 굴리다 보니, 배터리 방전이 잦아서 아예 지하주차장 CCTV 앞에 차를 세워두고 블랙박스는 아예 꺼두는 식으로 운용했었는데...세컨카를 처분하고도 그냥 버릇처럼 주차시에는 블랙박스를 꺼둡니다. 사실 이제 10년 가까이 운용하다 보니 굳이 문콕 등으로 신경쓰기 귀찮은게 더 큰 이유이기도 하구요.

ironman1971 | (IP보기클릭)220.87.***.*** | 21.09.24 01:53
ironman1971

저는 거주지와 근무지 모두 옥외주차 조건인지라 선택의 여지가 그렇게 많지 않더군요. 문콕 정도야 짜증 한 번 내고 넘어갈 수 있는데 이전 차는 휴일동안 주차하면서 블랙박스가 꺼진 사이에 범퍼를 부수고 도망친 주차 뺑소니범을 잡느라 꽤나 고생한 기억이 있어서 말이죠. 언젠가 개인 주차장 딸린 집을 사는 게 버킷리스트 중 하나입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9.***.*** | 21.09.24 07:40

저도 지티타지만.. 이상하게 블박 상시물리면 저전압 차단을 걸었음에도 8시간을 넘지못하고 방전 상시 꺼둬도 이틀 좀 지나니 방전되더라구요 ㅠㅠ 결국 보조배터리를 휴즈박스에 물려서 차 배터리는 안뺴먹게 해놨더니 3일쯤되서 방전... 결국 블박 전기 더 덜먹는걸로 바꾸고 보조배터리 용량도 두배정도 업시키고 배터리도 걍 agm으로 바꿧네요 출퇴근 키로수가 그래 짧은편도 아닌데 자꾸 방전이나서 스트레스를 이빠이 받았었죠 지금은 블박도 주차 저전력으로 3일정도 가고 시동은 4일정도 안걸어도 걸리긴하네요 ㅎㅎ

캬아아아아아아앜 | (IP보기클릭)218.147.***.*** | 21.09.26 17:35
캬아아아아아아앜

GT 동지로서 반갑습니다. 요즘 차량들은 ADAS,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전장으로 소모하는 전력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 ISG가 탑재되지 않았더라도 점차 AGM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아반떼의 경우 CN7부터 OE 배터리로 AGM이 들어가는 게 그 예시죠.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09.26 19:39

방전은 진짜 상대적인게..15년도 아방이 구매해서 사재네비, 블박달고 주말에만 타고 1년주행이 3~4천밖에 안되도 작년까지는 배터리 문제가 없었는데 작년 3번째 방전후 직접 기존에 사용하던 쏠라이트 순정 배터리로 교체했는데 삼일만에 방전되길래 블박은 빼놓고 있내요.

블쟈 | (IP보기클릭)175.114.***.*** | 21.09.30 04:21
블쟈

배터리 소모가 비정상적으로 빠르다면 서비스센터에서 암전류 측정을 요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배선 접속부의 부식 등 생각지도 못한 이유로 전기가 새고 있을 수도 있거든요.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8.***.*** | 21.09.30 07:14

언제 봐도 색상 멋지네요.

뱅드림 | (IP보기클릭)183.99.***.*** | 21.10.01 22:26
뱅드림

이제는 더이상 신차로는 구할 수 없는 유니크의 끝을 달리는 색상이 되었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1 22:57

직접 교체할때 사람들이 제일 놀라는게.. 배터리 생각보다 엄청 무겁다는거죠 ㅋㅋㅋ 제차는 위치가 또 애매해서 허리를 어정쩡하게 숙여야 해서 디스크 수술한 저로써는 꽤나 힘든 작업이였습니다 ㅋ

NASHCAT | (IP보기클릭)121.140.***.*** | 21.10.08 16:58
NASHCAT

60Ah AGM 배터리가 거의 20kg에 육박하는 무게인데 요즘은 이보다 더 큰 용량의 배터리도 흔히 사용되니 결코 만만하게 볼 무게가 아니죠. 제 경우는 집과 주차장 간의 거리가 꽤 먼 편이라 배터리 설치 과정 전체에서 배터리를 차까지 옮기는 과정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8.***.*** | 21.10.08 18:08

엔진룸이 이렇게 깨끗하다니 ㄷㄷ

똥꼬가쓰랄여요 | (IP보기클릭)121.163.***.*** | 21.10.08 19:29
똥꼬가쓰랄여요

어느덧 1년 7개월 차가 되었는데 아직까지는 퀵디테일러 뿌린 막타올로 커버가 되는 상황입니다. 본격적으로 기름때가 끼기 시작하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8 21:31

어 예전에 오른쪽에서 뵌분같아요. K3GT에 저 컬러는 독특해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사진 항상 멋지시네요

이를앙다물어 | (IP보기클릭)118.220.***.*** | 21.10.08 19:49
이를앙다물어

감사합니다. K3 GT로는 두 번째 오른쪽이군요. 확실히 희귀한 색상이라 그런지 휴대폰으로 적당히 찍어도 캐릭터가 강하게 남는 편입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8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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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773275644

별도의 IBS 초기화 절차를 하지 않았더라도 장시간 주차하면서 알아서 초기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IBS라는 물건은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관리해주는 데에 목적이 있는지라 IBS가 작동하지 않더라도 배터리를 포함한 전원 계통에 직접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IBS와 연계되어 작동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지만요.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8 23:46

저도 gt 19년 1월 출고차량 중고로 사와서 타는데 배터리 갈까 말까 하다가 때를 놓쳐서 결국 배터리가 급사... 근데 살려고 하던 배터리를 보험사직원이 들고다니고 2만원도 안되게 플러스길래 그냥 갈아서 타고있습니다 ㅜㅜ 확실히 새 배터리꽂으니 아이들링시에 리듬감있던 진동도 사라지고 블박 주차모드가 오래가더라구요

조선옥션 | (IP보기클릭)222.232.***.*** | 21.10.09 01:31
조선옥션

배터리가 단지 시동을 걸기 위한 초기 전력공급만 담당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죠. 사실 저는 배터리 교체 후 엔진도 엔진이지만 변속기의 응답성이 개선된 점에 더 놀랐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9 11:36

일주일에 1~2회 동네 운행(애들 학원 데려다주는거) + 2주에 1회 정도 드라이브(총거리 40~50km 사이) 정도 운행하고 한달에 한번 정도 키로수는 얼마 안되지만 운행시간은 총 2시간 더 걸리는 시내운행하는 정도인데... 배터리한텐 이쪽이 덜 가혹환 환경일까요? 블박은 X2020(전방 QHD, 후방 FHD)에 전원설정 건드리는거 없고요.

윌유스프 | (IP보기클릭)175.126.***.*** | 21.10.09 09:19
윌유스프

장기 주차에 가끔 근교 운행, 블랙박스에 별도 전원차단 설정이 없다면 배터리의 전력 저장량이 수시로 바닥을 찍게 될텐데 이는 배터리 컨디션 관리에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매일 일정시간 이상을 운행하는 차가 아니라면 주차녹화는 꺼두는 편이 권장됩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9 11:41

상세한 사용기 잘 보았습니다. 겨울되니 슬슬 배터리 걱정입니다. 올해 초에 새걸로 갈기는 했는데 배터리가 버텨줄지.. 겨울에는 불박 전원 빼고 사용하려 합니다.

formathead | (IP보기클릭)175.210.***.*** | 21.10.09 12:01
formathead

납산 배터리의 통상적인 수명을 고려하면 3년 정도는 무난하게 버텨주는 것이 정상입니다. 다만 블랙박스를 제외하고도 배터리 방전이 비정상적으로 잦다면 암전류 점검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9 12:49

다른건 모르겠는데, 엔진룸이 무슨 새차급으로 깨끗하네요

파카피 | (IP보기클릭)39.118.***.*** | 21.10.09 14:16
파카피

로커암 커버와 흡기/배기 매니폴드를 엔진 커버로 덮는 구성인지라 엔진 상부의 손질을 날로 먹은 덕이 큽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09 14:56

OBD 모듈이 can통신으로 표준 정보만 읽을수 있을뿐... 별로 의미 없음. 자세하지도 않고... 실제 자세한것은 기아 자동차 차종 DB에 따라 좀더 세부적으로 차량 상태를 엑스레이 찍은 듯이 볼수 있는데... 그장비 사려면 정비사들이 쓰는 KDS같은 몇백만원짜리 장비 사서 체크해야함... 실제 센서 정보등 다 볼수 있음... 웬만하면 메이커사의 진단장비 외에 서드파티 OBD 모듈은 실질적으로 정보도 그렇게 정확하지 않고 그냥 돈지랼했다고 보면됨...

女忍者[くノ一] | (IP보기클릭)59.5.***.*** | 21.10.09 16:27
女忍者[くノ一]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고작해야 만 몇천원짜리 스캐너로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면 KDS같은 장비는 필요없죠. 어디까지나 참고치로만 활용할 목적으로 구입했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223.38.***.*** | 21.10.09 18:06
女忍者[くノ一]

맞죠 저도 호주에서 정비하고 있는데 Obd 스캐너 싼거는 아무짝에도 쓸모없음

레알 마드리드 | (IP보기클릭)14.202.***.*** | 21.10.10 14:04

?? 고작 배터리 하나 교체하는데 무슨 이런 정성이... 5분짜리 작업을

레알 마드리드 | (IP보기클릭)14.202.***.*** | 21.10.10 12:43
레알 마드리드

작업기는 핑계고 배터리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봤던 것을 정리한 노트에 가까운 글입니다. 작업 자체는 볼트 몇 개 풀었다 조이면 끝인 심플한 작업이죠.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10 14:14
레알 마드리드

관련 업종 종사자 분같은데, 모든 사람이 똑같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곤란하지요. 자동차 정비 초보자는 5분내 배터리 교체는 어림도 없고, 이런 정성어린 정리글은 매우 좋은 참고자료가 됩니다.

Rising Sun | (IP보기클릭)220.77.***.*** | 21.10.11 09:31

아주 예전에 어떤 블로그에서 스파크 각종 정비 일기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는데.. 오른쪽에서 제목 보자마자 어 혹시? 스파크 타다가 GT로 바꾼분인가? 했는데 맞았네요!! 저는 자가정비는 안하지만 진짜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자동차 정비 전반에 지식이 해박하시네요. 와이퍼 구멍뚫어서 그걸로 세척액 나오게 튜닝한 글도 루리웹이 아니라 님 블로그에서 읽은것 같은데 맞죠? 여튼 이번에도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자동차 문외한이지만 글을 읽다보면... 이사람 뭐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이렇게까지 알고있다고? 싶을 정도로 놀랍습니다 ㅎㅎㅎ 그나저나 블로그 읽다보니 심란해집니다 ㅋ 제 차 스탑앤고 기능이 요즘 에어컨도 안켜고 날씨도, 외부 온도도 좋은 시기인데도 거의 작동을 안해서 아무래도 5년째 5만 탔으니 배터리 문제이지 싶습니다. 혼자서는 못할것 같거든요. ㅋㅋㅋ 방금 블로그 보다가 생각나서 제조사 홈페이지 보니 순정 배터리 가격이 49만원이네요. 순정이 AGM인지도 모르겠고. 공임까지 하면 60 정도겠군요 ㅠ 어휴...

조선로동당트럼프 | (IP보기클릭)211.206.***.*** | 21.10.11 08:49
조선로동당트럼프

https://blaze006.tistory.com/150 아마 이 포스트를 말씀하시는 듯 하군요. 스파크에 저런 거 하다가 K3 GT로 넘어간 사람이 저 말고 없...겠죠? 사실 배터리 교체는 이번에도 그냥 간단하게 작업하고 말 생각이었는데... 배터리 뭐 살까? → AGM 배터리를 추천하던데 AGM은 뭐가 다른거지? → 왜 AGM이 필요하지? → AGM을 얹으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 → K3 GT 배터리 교체 정비지침서는? → IBS는 어떻게 다뤄야 하지? → 여긴 어디? 나는 누구? 이런 절차를 거치다보니 책이고 웹이고 이것저것 뒤져보게 되고 까먹기 전에 정리한 것이 이번 포스트라고 보시면 무방합니다. 순정으로 ISG가 들어간 차량이라면 높은 확률로 AGM이 순정이고 르노 등 몇몇 브랜드는 EFB를 사용합니다. 5년 정도 사용하셨다면 배터리 교체시기 임박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은데... 차종은 모르겠지만 순정 배터리 가격이 사악하군요. 저 가격이면 리튬인산철 배터리도 가시권이군요.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11 19:51

잘 읽었습니다! 이해는 못 했습니다! 앜ㅋㅋㅋ 근데 블랙박스가 차량용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는다면 블랙박스용 배터리를 따로 구비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게 추가로 공간을 잡아먹어서 그런건지 설치 난이도 때문인건지 궁금해지네요

허영이 부조케 | (IP보기클릭)14.50.***.*** | 21.10.11 09:20
허영이 부조케

다음에는 좀 더 쉽게 풀어 쓸 수 있도록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제가 써놓고 봐도 글이 좀 딱딱하긴 하군요. 블랙박스만 전담하는 보조 배터리를 시공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현기차의 경우 아예 순정 블랙박스와 연동되는 순정 보조 배터리도 판매하고 있지요. 순정 제품은 제외하고 싸제 보조 배터리를 주제로 말씀을 드리자면... 보조 배터리가 시동 배터리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대로 설치공간 잡기가 마땅치 않고 DIY로 장착하기에는 꽤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거기에 전기 계통의 물건들이 대부분 그렇듯 수 틀리면 무슨 사고를 칠 지 모르기 때문에 복불복을 피하고 검증된 제품을 선별하는 것도 꽤 중요하면서 귀찮은 일이죠. 거기에 보조 배터리 또한 주행을 통해 충전해야 하는 물건인지라 주행거리가 짧다면 블랙박스 수명 연장에 획기적으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는 필수가 아닌 선택의 영역으로 취급받고 있죠.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11 19:59
Litz Blaze

답변 감사합니다!

허영이 부조케 | (IP보기클릭)14.50.***.*** | 21.10.11 20:06

저는 하루 왕복 15km 주행합니다 풀hd 2채널 블박 상시녹화 중이구요 블박은 평소에 12v 겨울엔 12.3v 이하로 전압 떨어질시 전원 차단 되도록 설정해놓구요 이렇게 사용중인데 평일에 아무이상없이 녹화되고 한겨울만 아니면 금요일 저녁부터 월요일 아침까지 배터리 방전 안되고 블박작동중이구요 내차 2대 배터리가 90 짜리라서 차이가 나는걸수도...

s0202 | (IP보기클릭)59.3.***.*** | 21.10.11 13:19
s0202

주행거리가 꽤나 짧은 편인데도 배터리 유지가 잘 되는 데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온도의 영향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실내 주차장, 전력 소모가 적은 블랙박스, 전장품의 구성 대비 넉넉한 용량의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여유로운 배터리 운용이 가능해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리고 단거리 주행+상시 블랙박스 작동 환경에서는 AGM의 기대수명이 더 길기 때문에 순정 배터리가 AGM이라는 짐작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써놓고 죄다 틀렸다면 웃음벨 치러 갔다오겠습니다.

Litz Blaze | (IP보기클릭)124.216.***.*** | 21.10.1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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