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이오닉5에서 Q4 이트론으로 넘어온지 한달이 넘어가는 시점이라 생각이 조금 정리되는거 같아서 써봅니다.
생각을 적는것이다 보니 주관적인 내용이 섞여있는 점 알아주세용
잠깐 곁다리로
오늘 섬머인 출고타이어를 떼고 겨울날 준비를 하면서 드럼도 사진찍었습니다
일단 제가 아이오닉5에서 기변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1. 생각보다 승차감이 거지같다
아이오닉5가 첫차라서 비교군이 모자랄 수는 있지만 확실하게 별로였습니다.
어느정도 트렁크에 무게가 있어야 그나마 나아지더라구요
2. 센터 들락날락에 지침
런칭모델이라서 그런지 고치면서 타는게 반복이라 피곤해지는 상황이였는데다 그런게 반복되니 정이 떨어지더라구요
3. 택시/렌트카 겁나 많음
이건 뭔가 좀 그렇더라구요.....
처음에는 택시많으면 수리하기 편하겠지 싶었는데 이미지가....
4. 다른 차는 어떤가?
이게 어떻게 보면 가장 핵심이였습니다.
인터넷에서 현기는 타지도 못할 차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다른 회사는 어떨까 싶은 생각에
i4,q4, 폴스타2, eqa를 놓고 보다가
내년까지 보조금 기다리는 것보다 보조금 안받는 q4로 바로넘어왔습니다.
q4도 굳이 컴포트 트림을 선택한 이유가
700만원의 더내고 프리미엄을 가기엔 업그레이드 되는 것들이 미묘했습니다.
핸들열선, DRL, 매트릭스LED, 시퀸셜타입 방향지시등, 후미등변경, HUD, 20인치 휠 정도가 바뀌는데
매트릭스LED가 윗트림처럼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것도 아니고
핵심중 하나인 HUD도 순정내비를 써야하는게 별로인데다
휠도 광고뿌릴때처럼 예쁜휠을 안들고 와서...ㅠ
(뱃지에 2천을 태우는 짤)
아이오닉5와의 비교되는 장점으로 보면
1. 승차감이 좋아졌습니다.
요철이라던가 방지턱, 다양한 부분에서 좋아졌고
거기에 코너나 유턴시에 조금만 엑셀을 과하게 가면 슬립나는 현상도 없으니 안정적인 운행이 되는거 같네요
2. 소음이 줄어듬
아이오닉5는 이중접합유리였었지만 생각보다 소음유입이 되는편인데
q4는 소음부분에서 일반유리인데도 더 조용했습니다.
3. 소프트웨어적인 완성도
지금 MMI시스템 초기화문제로 대부분의 이트론오너들이 피곤해하는 걸로 알고는 있지만
그래도 장점인 부분이 커서 적어봤네요
아이오닉5는 단순히 디스플레이가 커서 크게 보여준다 에서 그치는데
Q4는 버츄얼콕핏에서 보여주는 정보들이 다양하지만
스티어링 휠 안에 다 들어 올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좋은거 같아요
주행보조장치들도 비교해보면
테슬라 만큼은 아니여도 80도 가까이 돌리면서 ic입출구를 스스로 돌아나갈 수 있을만큼 안정적이네요.
ACC를 사용시에 앞차와의 간격조절에서 안정적입니다.
아이오닉5는 앞차가 차선변경을 하면 완전히 안넘어가도 어느정도 공간이 나면
그 즉시 목표속도까지 강하게 속도를 올리는데
Q4는 앞차가 완전히 넘어간 시점에서야 속도를 내는데
급하지 않게 속도를 올려서 편안한 부분이 있네요
다만 기변으로 인해 아쉬운 점이라면
1. 충전속도
800V시스템을 사용하는 아이오닉5는 최대충전속도가 250Kw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변전 부산여행때 70%로 출발하여 칠곡 이핏에서
10분동안 화장실 다녀오고 몸 잠깐 스트레칭하는 시간만 갖고도 목적지까지 안정적이게 도착했네요
그런 부분에서 Q4는 최대충전속도가 140Kw로 낮다보니 고속충전기를 사용할때도
상대적으로 피크치도 낮고 시간도 더 들여야하는게 단점인거 같습니다.
2. 커넥티드 서비스 부재
ID.4나 Q4나 통신모듈은 들어가있지만 사용이 안된다고 하네요.
아이오닉5를 탈 때 블루링크로 추운겨울에 미리 차 히터켜놓는 거만큼 좋은게 없었는데 말이죠.
나중에라도 인증받아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줬으면 합니다.
3. 상대적으로 적은 서비스센터
이건 아직 아우디 서비스센터를 안들어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이오닉5는 어찌됬든 전기차 구동부품을 제외한 리콜, 무상수리, 일반 외장이나 내부부품에서의 문제가 있으면
인근 블루핸즈나 종합 블루핸즈에서 조치 받을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전기차 전담 수리반이 있는 종합블루핸즈도 예약시스템상에 좀 있기도 했구요.
꼭 하이테크 센터를 안들어가도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완속 충전시스템 에러로 ICCU교체받을 때 인근 종합 블루핸즈에서 작업 했었으니까요.
처음에 페이퍼스펙으로만 보았을때는 이게 기변하는게 맞는 선택인가... 하는 고민이 있었는데
사소한 디테일이라던가 이건 정말 괜찮네하는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기변하고 나서 느낀 아이오닉5는
테슬라를 제외하고
현대,기아는 하드웨어적인 기믹이 뛰어난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조금만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조금만 더 챙겨주면
뛰어난 하드웨어를 전부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전기차를 사실 분들에게 드리는 조언이라면
분명 현,기 차량들이 전기차부분에서 좋은 스펙, 옵션을 가지고 있는 건 맞지만
내연기관 탈 때 항상 제로백만 추구하는 차를 탄 게 아닌만큼
같은 가격대에 있는 차량들도 둘러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환영합니다!
(다음 차는 아이오닉5N을 보고있다는 게 함정)
모델3 타는데 다른 전기차 타도 이거 보단 승차감 좋을거 같아요. 솔직히 아반떼 보다 별로인가 같아요. ㅠㅠ
전기차에 크게 관심은 없었는데 이 글보고 생각난게 엔진오일이 없으니 그래도 상대적으로 센터 적게 들어가는건 외제차 한정이겠지만 전기차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겠네요.
해외 제조사들도 그런부분을 고민하는거 같아요 부품갯수가 절대적으로 적은 전기차에서 어느부분으로 추가 수익창출을 하는가 거기에 벤츠는 말도안되는 구독제로 답을…
모델3 타는데 다른 전기차 타도 이거 보단 승차감 좋을거 같아요. 솔직히 아반떼 보다 별로인가 같아요. ㅠㅠ
테슬라 타시는분들이 대부분 그얘기하시더군요 ㅎ…
현기차 ACC 가속은 설정에서 낮출 수 있고, 운전자 학습으로 할때 부드러워진다고 하드라구요... 다음차로 도로아이오닉으로 하지 마시고... 이트론GT로~
이트론 gt 침만 흘리고 있네요 ㅎ…
실내공간 크기는 어떤가요?
Gv60정도 되는거 같아용
저도 아5 타는데~ 주행거리가 차이 없으세요?
비슷비슷한거같아요 폭바그룹전기차들이 타면 주행거리가 늘어난다는데 아직은 잘모르겠네요
승차감은 독3사 차가 월등하죠.. 즐거운 주행 되세요~
Ev6는 스포티함이 느껴지는 세팅인데 아이오닉5는 뭔가 패밀리 suv를 표방하는거 치고는 너무 불편했어요 ㅠㅠ
삭제된 댓글입니다.
VOLTCRK
저는 gv60계약하다가 갈아탄 케이스라 좀 아쉽더라구요 분명 좀더 할 수 있는데 더 안하는 애들인게 보이니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