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을 보니
(50km)4단으로 달리다가 30km로 감속해서 3단이 아닌 2단으로 변속을 하면, 변속 충격이 일어나서 쿠쿵하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그러면 반대로
(50km)4단으로 달리다가 15km으로 감속한 후 2단이 아닌 3단으로 변속하거나
또는 (65km)5단에서 달리다가 30km으로 감속한 후 3단이 아닌 4단으로 변속해도 변속 충격이 오는지요?
유튜브 영상을 보니
(50km)4단으로 달리다가 30km로 감속해서 3단이 아닌 2단으로 변속을 하면, 변속 충격이 일어나서 쿠쿵하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그러면 반대로
(50km)4단으로 달리다가 15km으로 감속한 후 2단이 아닌 3단으로 변속하거나
또는 (65km)5단에서 달리다가 30km으로 감속한 후 3단이 아닌 4단으로 변속해도 변속 충격이 오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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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의 변속 충격은 자동과는 좀 궤가 다른데, 일단 수동에서 변속 충격이 오는 제일 큰 이유는 엔진과 변속기의 부조 입니다. 엔진과 변속기의 속도 매칭이 안되면 울컥거리는 등의 충격이 생기는데, 이때 액셀을 적당히 밟아 RPM을 맞춰주면 변속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서론이 좀 길었는데 말씀하신 예로 따지면 변속 충격이 생기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환경이라면) 다만 경사가 있는 언덕 등에서 저렇게 하면 출력이 모자라서 차가 덜덜 떨릴 수도 있지만요.
기어는 고단인데 속도가 낮은 경우엔 엑셀을 밟아도 시동이 꺼질 확률이 높습니다
위에서 대부분 설명해주셨지만, 속도에 비해 고단 기어를 넣었을때는 변속 충격보다는 출력부족으로 인한 실속이 문제가 됩니다. 극단적인 경우 시동꺼짐도 감수해야 합니다. 보통 완전히 멈추지는 않고 굴러간다 싶을 정도로 속도를 낮추면 2단 기어를 이용하고 어느 정도 속도를 유지하는 정도로 감속 후에는 3단이 무리 없는 선택이겠죠. 대부분의 수동 차종에서 3단 기어가 토크 밴드가 가장 넓습니다.
미션 속도랑 엔진회전속도랑 맞질 않아서 생기는 일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회전하고 있는 런닝머신에 쩜프해서 올라면 어떻게 될까요? 쿵하면서 뒤로 날라가겠죠?? 비슷한 원리라 생각됩니다...ㅎㅎ 그래서 요세 수동들은... 레브메칭이란 기능이 들어가는데.... 글쓴이님이 말씀하신 5단에서 3단으로 시프트다운 시에 차가 혼자 알피엠을 방 띠어주게 됩니다. 그러면서 타이밍을 잘 맞추면 3단을 넣고 클러치를 부드럽게 떼면 변속충격이 하나도 없게 부드럽게 들어갑니다. 이건 DCT 미션들도 다 똑같습니다. 스포츠카들이 다운시프트 할때 방방 하면서 다운하는 이유가 다운하는 순간에 악셀을 줘서 엔지을 돌려주는걸 정말 순식간에 해버려서 운전자는 그걸 알아챌수도 없게 빠른 변속을 해버리는거죠... 근데 레브매칭이 안들어간 차에서 5단에서 3단으로 다운쉬프트하고 클러치를 확 떼버리면 정말 차가 부셔질듯한 쿵 소리와 바퀴에 락이 걸리정도의 엔진브레이크가 걸려버리게 되죠.... 말로 설명하긴 참 어려우나... 실제 운전해보면 알게 될것입니다. ㅎ
오토만 몰아봐서 아직 수동의 개념이 거의 없습니다.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