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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카나 택틱스]1.0.13 밸런스 조정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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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3 패치 중 밸런스 조정과 관련된 내역들을 정리하였습니다. 


1. 4성영웅 스내쳐 

스내쳐 영웅의 스킬 내꺼야! 가 변경 됩니다. 

[기존]
공격 시, 5% 확률로 랜덤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신규]
주변 5m 내 다른 스내쳐가 없을 경우, 5% 확률로 랜덤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스내쳐 영웅의 경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통해 초중반 빌드업을 도와주는 특색을 갖는 캐릭터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스내쳐를 기용하면서 초중반부 무척 많은 큐브나 젬 등의 자원을 수급하므로서 거의 무한에 가까운 동력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이에, 원래의 의도는 놔두면서 지나친 자원 수급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다수의 스내쳐를 동시에 운용하지 못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2. 기본 큐브 수급량 증가

스토리 모드에서의 기본 큐브 수급량이 증가합니다. 

[기존]
매 웨이브 일정 확률로 큐브 획득 (기본보상) 
[변경]
매 웨이브 일정 확률로 큐브 획득률 상향 조정(기본보상) 

[기존]
매 10번째 웨이브에서 100% 확률로 큐브 획득 (기본보상)
[변경]
매 10번째와 매 20번째 웨이브에서 100% 확률로 큐브 획득 (기본보상) 


스내쳐의 조정으로 기존의 자원 수급량을 체감하시던 유저분들께서 다른 부분으로 무척 상실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전체적으로 게임 내에서 드랍되는 큐브의 수급량을 조정하였습니다. 



3. 에어본 및 넉백 시간배율 조정

기존 에어본과 넉백이 시간 배율 증가의 영향을 받지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소환사분들께서 2배속 기능을 켜고 게임을 이용하시는 만큼, 에어본의 효용성이 다른 군중제어기에 비해 무척 높았던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특정상황에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시에, 에어본 된 대상이 영원히 땅으로 떨어지지 않고 공중에 떠 있던 현상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이러한 부분들이 조정됩니다. 



4. 스테이지 난이도 조정

기존 7, 8장 스테이지들의 경우 배틀시간이 40초로 설정되어 있었던 부분에 비해 9장과 10장의 배틀시간이 60초로 설정되어 있던 부분을 난이도에 맞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더불어, 기믹의 적용 등의 이유로 지나치게 난이도가 낮아져 있어 재미가 떨어지고 오히려 반복적인 노가다성 플레이가 강제 되던 부분들에 대해 추가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서 난이도의 좀 더 유기적인 초중반부 균형을 위해, 전투에서 패배할 때 획득하는 자원의 양을 일부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이제 승리/패배와 관계없이 획득하는 보상의 양이 소폭 증가하며, 승리보상으로 획득하는 보상의 양이 소폭 감소합니다. (전체량은 같습니다.)



5. 기본 아이템 및, 영웅의 판매 가격감소 및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현재 특정 아르카나들의 시너지를 통해 팝업 스토어 구입 가격을 낮추고, 이를 통해 얻은 영웅이나 아이템을 재판매하는 경우에 오히려 젬 등의 자원이 증가하는 역효율의 구간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선택지 라는 것이 없어지고, 더 많은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이득인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본 아이템 및 영웅의 판매 가격을 하향조정 하였습니다. 


[기존]
기본 가격 대비 판매 금액 17~25%

[신규]
기본 가격 대비 판매 금액 14~18%


대신 이를 이용하시는 소환사 분들의 젬 수급 등에 영향을 줄이기 위해 스토리 모드 내 기본 웨이브마다 획득하는 무작위 아이템의 등장 확률을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이제 전보다 더욱 많은 아이템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6. 영웅 뽑기 관련 수정 

기존 게임 내 아이템인 영웅 뽑기권을 사용하여 영웅을 뽑는 행위가 

실제 큐브를 소모하여 뽑기를 진행하는 행위와 같도록 인식 되어, 적용받지 말아야 할 몇몇 아르카나들의 효과를받거나, 뽑기 횟수가 차감되는 현상 등을 수정하였습니다. 

뽑기의 정책과 관련 되어서는 여전히 변수가 많아 지속적으로 밸런싱 중에 있으며 합리적 변경안이 도출되는대로 공유를 통해 재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16: 54 <내용 추가 >

1.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 뽑기 횟수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2.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 "◆10 : 큐브 사용 시, 젬 획득" 이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3.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 "♥9 : 큐브상점에서 영웅 뽑기 성공 시 ... " 이 정상 적용 됩니다. 

4.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 "♥Ace : 큐브상점에서 상품 구매 시..."이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5.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 "◆7 : 큐브 상점에서 영웅 뽑기 시..."이 정상 적용 됩니다. 

6.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2 : 큐브 사용 시, 고대소환 스크롤 획득"이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7. 뽑기권을 사용해서 뽑기 하는 경우,"♣6 : 큐브상점에서 영웅뽑기 실패 시 소모된 큐브가 복구" 가 적용되지 않도록 조정됩니다.



7. 기본보상과 승리보상 구분

기존의 특정 아르카나들의 보상 중 기본보상으로 취급되는 것과 승리보상으로 취급되는 부분들의 경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일부 아르카나들의 텍스트 툴팁을 수정하였습니다.

기본보상 : 전투에서 승리/패배와 관계없이 획득하는 기본 보상 

승리보상 : 전투에서 승리 시에만 획득하는 기본 보상. (♠10의 효과를 적용 받습니다.) 

특별보상 : 조건 달성(승리 등)시 획득 하는 아르카나 등의 효과로 특별하게 보상받는 추가 보상
(♠10의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합니다.)



8. 별자리 균열 

서브 스토리 첫번째 도전 모드 별자리 균열 콘텐츠가 10단계까지 오픈 되었습니다. 
별자리 균열에서는 신규 아이템인 '별의 보석'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별자리 균열은 스토리모드와 조금 다른 방식의 게임 룰이 적용되며, 지속적으로 추가되어 최종적으로는 무척 높은 난이도와 긴 웨이브의 스테이지로 확장 되어 갈 예정입니다. 

별자리 균열 스테이지는 3개의 별을 획득하면 확률적으로 별의 보석을 획득할 수 있고 별의 보석들은 추후 "제조" 컨텐츠 오픈 후에 보구 등의 제조에 필요한 자원으로 사용됩니다. 


 
9. 마치며

저희 티키타카 스튜디오는 일부 조정에 대해 무척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더욱 나은 게임의 방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밸런스 내역들에 있어서는 충분한 보상을 준비하더라도 철저히 준비하고 분석하여 더욱 좋은 밸런스가 갖춰질 수 있도록 끊임 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 조정에 대한 보상 및 이벤트 제공안에 대해서는 업데이트 이후 순차적으로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많은 변경 지점에도 게임을 즐겁게 즐겨주시는 유저분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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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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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중인 사항이라던데 진짜면 꽤나 타격 클듯
루리웹-7319312402 | 122.32.***.*** | 19.11.12 17:22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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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뜨기도 전에 ㅈ목해서 정보 뿌렸네
달을품은 | 1.224.***.*** | 19.11.1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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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중인 사항이라던데 진짜면 꽤나 타격 클듯

루리웹-7319312402 | 122.32.***.*** | 19.11.12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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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뜨기도 전에 ㅈ목해서 정보 뿌렸네

달을품은 | 1.224.***.*** | 19.11.1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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