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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얍 회사(에피드게임즈) 인터뷰 - 롤 더 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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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드게임즈의 부스 로고. 모토를 보아 PVE 오토배틀러 장르를 기획중인 것으로 보인다.)


-사전조사

업력6년 현 직원 약 6~7명의 소기업


-기업소개

(주)에피드게임즈는 세상에 없는 재밌고 참신한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모토로 설립된 게임회사입니다.

남들이 하는 건 승산이 없으니 약이라도 빨자는 개발모토를 가지고 있으며

작년 12월 구글 추천게임에 선정된 `페인트 히어로즈`나

최근 런칭한 `로그(LOG): 항해의 시작` 또한 `타임라인 RPG`라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게임 장르를 구축했습니다.

양산형 게임 제작과 군대식 상명하복 문화를 지양하며

직급을 막론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개발 효율과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아 이런 거 해도 될까?` 싶은 색다른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를 환영합니다.


-본문

오늘은 디얍작가의 취직처 '에피드게임즈' 의 신작(예정작)

'롤 더 체스'(띄어쓰기주의) 에 대해 찾아보고

한정현 대표님과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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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얍도둑에피드게임즈 한정현(35)의 대표이사의 모습. 흰머리가 많이 난 걸 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기자질문


1.

Q-현재 출시예정인 게임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PVE기반의 체스류 게임을 출시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 이후 계획을 대폭 수정하여 출시할 계획입니다.


2.

Q-화제의 그 만화가(디얍)가 들어간 게임으로

유저들의 화제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대표께서 디얍작가풍으로 게임을 바꾸겠다는 입장 표명 이후,

공기계 오토(속칭 통발 or 자동사냥)를 돌리는 유저들이

서브게임으로 선택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디얍작가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이는데

작가 영입과정에 대해 또는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에픽세븐 육개장 만화를 올린 걸 보고

갤로그에 올려 7월 컨텍을 했습니다. 당시, 커1미션 중이었기 때문에 영입이 조금 늦어졌습니다.

함께 공주게임 2개월 하며 친분을 쌓았습니다. 작가의 본업과 거리가 먼 직업이었지만

파격적인 조건으로 영입을 완료했습니다.

작가님 성격상 소극적인 부분이 있으셔서 격주 재택근무 조건

오픈채팅과 메일을 주 업무수단으로 이용하십니다.

(답변 당시 정확한 계약은 묻고 답하지 않았으나, 꽤 괜찮은 조건을 내걸었음을 어필하심.)


(디얍작가님의 아크릴스탠드. 총 네개고 하루에 한번씩 참여가능했다. 본 기자는 두 개 득템했다.)



3.

Q-본 기자가 플레이했을때의 매력요소는 정말 회사가 표방하는 저세상 스토리였던 것 같습니다.

비x코인으로 인생끝장, 당연한 듯한 이세계 주인공은 환불 불가 불공정 계약 등등

웃음짓게 만드는 막장요소들을 한데 모아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A-재작년 만들었던 게임의 광고로 이슈가 된 이후 광고컨셉을 직접 잡았습니다.

어떤 게임이든지 재밌게 만들어보자가 컨셉입니다.


4.
Q-반대로, 플레이상의 문제점은
여타 게임에서 느끼지 못했던 엄청난 발열(최적화 문제)가 가장 크게 와 닿았습니다.
사실상 앱플레이어나 최신형 스마트폰이 아니면 플레이에 지장이 생길 우려가 보입니다.
현재 단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고 단점의 해결방안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A-지스타 보다 한달반정도 더 가다듬을 생각이었으나
일정때문에 강제로 베타버전을 내게 되었습니다.
최적화도 계속 진행중입니다.
점진적으로 일러 교체하려 했다가(지금은) 확 바꿀예정입니다.
완성버전은 내년 4월 전으로 잡고 있으나, 자체적으로 만족스러운 퀄리티가 우선입니다.
최대 6월까지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5.

Q-게임 자체가 초안과 많이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향후 바뀌는 부분들이 어떻게 될지 이야기해주실 수 있으신지요?


A- 시스템을 더 캐주얼하게 만들 예정입니다.

디얍작가 특유의 그림체로, 키덜트 유저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부스를 방문해주신 유저들로부터 불편한 가독성과 UI등을 많이 지적받았습니다.

게임을 단순화하고, 파밍요소 또한 변경 계획입니다.



6.(대표님께서 먼저 해주심)

Q-금시르 사건에 대해서


A-롤드컵 시청중, 디얍님이 먼저 문의해주셨습니다.

현재 합의는 완료상태입니다.

디얍님 의견을 최대한 반영.

라스트오리진 캐릭터이기에 어쩔수 없는 부분을 제외하면

향후 저작권에 대해 작가(+대표)님 강한 의견표명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7. 이후에 유저질문 중 몇 개를 추려 물어보았습니다.

Q-현재 체스류 게임은 업계 레드오션이라 불릴만큼 열악합니다.

그에 따른 차별화와 매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디얍작가의 그림체 외에 다른 게임과의 차별화를 둔 점이 있습니까?


A-레드오션임은 저도 인지한 상태입니다만, PVE가 없는건 의아했습니다.

저는 PVE를 좋아합니다.

사실 차별요소는 디얍 그 자체입니다.

체스류 게임은 분명 재미있습니다.

현재 게임의 캐주얼화가 최종목적입니다.

부스 방문 남녀비율도 6대4였던 점을 고려하고 또 2-30대 연령 이하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만들고 싶습니다.


8.

Q-각박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바쁜 현대인들은 장시간 피로를 축척시키는 게임보다는 짧게 즐기는 모바일 게임을 더 선호합니다.

한 맵당 덱빌딩을 포함해 약3분 내외로 짧게 끝나는 플레이타임은 매력요소인데요,

개발과정에서 의도한 것인지, 아니면 게임 플레이타임을 어느정도로 상정하고 계십니까?


A-개발과정에서 의도했습니다.

스테이지당 플레이시간 5분을 마지노선으로 잡고 있습니다.

후반부 보스전도 10분 내외로 상정예정입니다.


9.

Q-(기자를 포함한) 많은 유저들이 체험해본 결과 부실한UI와 불편한 조작감,

불친절한 시스템을 문제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해결방안이 따로 있으신지요?


A-UI는 싸그리 엎을 예정입니다.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불편한 점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스토리와 튜토리얼도 상호적용을 할 예정입니다.

 

기본적인 것을 파괴하지 않는 선에서 겉은 싹 바꿀예정입니다.


10.

Q-현재 유저 간 전투요소가 없는데, 현 오토배틀러 장르에는거의 필수인데 개발의향이 있으신가요?


A-(웃음)계획이 없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저의견도 고려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심플한 룰을 만드는 게 우선.

내부이야기 후 간소화 진행시 어느 정도 예정 가능합니다.


11.

Q-끝으로 정식 오픈을 기다리는 유저들을 위한 한말씀은요?


A-저는 디얍 작가님을 착취하지 않습니다.

많은 피드백(매운맛 가능) 좋아합니다.

지난 게임들을 운영하며 도게자도 많이 해봤고 그랜절도 쌉가능합니다.




-여담

게임을 만들며 디얍 작가님께 여러모로 감사함

디얍님의홍보만화 예정있음.


디얍 굿즈 제작중

공식카페(http://cafe.daum.net/rollthechess)에

베타 진행중 버그를 먼저 발견해서 올려주신 분들께

많다면 추첨, 적다면 모두에게 드릴 예정임.


콜라보 계획은 없음 대표도 한정 싫음

(투자자들이 몽둥이 들고와서 때려죽인다고 해도 안할거랬음)

하지만 정기적으로 콜라보를 하겠다는 회사가 있다면 대환영!


위에 회사소개에서 볼드체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알겠지만

대표 스스로 약빨고 뭔가 하는걸 좋아함(직원들은 대부분 말리는 편)

 








댓글 15 | 쓰기
1


BEST
게임이 심각함.... 지금이라도 인게임 갈아치워야함 ...
polnmty | 121.129.***.*** | 19.11.18 00:17
BEST
디얍의 디얍에 디얍을 위한 게임이던데 디얍 그림이 무진장 귀엽고 연재 만화가 꿀잼이긴하지만 게임 하나에 올인할정도인가싶긴하네요 디얍보다 중요한건 내실같던데.
파이팅 맨 | 125.128.***.*** | 19.11.18 00:40
BEST
와 직접 취재하셨나보네요ㄷㄷ 잘 봤습니다
| 221.150.***.*** | 19.11.18 00:15
BEST
지금 베타 해보면 껍데기라도 화려해야할 정도 로그는 나름 참신했는데 차라리 그대로 도트로 만들지
Azathoth | 223.38.***.*** | 19.11.18 00:59
BEST
과연 디얍은 1년을 채울 수 있을 것인가...
Lime Leaf | 14.4.***.*** | 19.11.18 03:20
BEST

와 직접 취재하셨나보네요ㄷㄷ 잘 봤습니다

| 221.150.***.*** | 19.11.18 00:15
BEST

게임이 심각함.... 지금이라도 인게임 갈아치워야함 ...

polnmty | 121.129.***.*** | 19.11.18 00:17

내년4-6월이면 다 뜯어서 고칠듯

메모리아노이즈 | 39.7.***.*** | 19.11.18 00:26

베타치고는 카페인원수 30명;;;

복노스 | 125.128.***.*** | 19.11.18 00:37

A얍 없나....

AceSaga | 58.227.***.*** | 19.11.18 00:40
BEST

디얍의 디얍에 디얍을 위한 게임이던데 디얍 그림이 무진장 귀엽고 연재 만화가 꿀잼이긴하지만 게임 하나에 올인할정도인가싶긴하네요 디얍보다 중요한건 내실같던데.

파이팅 맨 | 125.128.***.*** | 19.11.18 00:40

자칫하면 겉만 화려한 껍데기행...

/dev/ | 223.62.***.*** | 19.11.18 00:56
BEST
/dev/

지금 베타 해보면 껍데기라도 화려해야할 정도 로그는 나름 참신했는데 차라리 그대로 도트로 만들지

Azathoth | 223.38.***.*** | 19.11.18 00:59
Azathoth

어 로그라면 그래도 그래픽 아기자기하니 좋았는데, 신작 게임 짤방으로 돌아다니는 그 그래픽이랑은 너무 괴리감이 심하네요. 게임 못 만들어본 회사는 아니라는데 약간 기대를 해야 할듯

choyong | 180.66.***.*** | 19.11.18 13:35
BEST

과연 디얍은 1년을 채울 수 있을 것인가...

Lime Leaf | 14.4.***.*** | 19.11.18 03:20

이야 들어가자 마자 캐릭터 총괄을 잡는거임? 대단하네

주인님의카티 | 219.254.***.*** | 19.11.18 03:32

머 아직 베타니까... 근디 베타치고도 참여인원 넘 적은거 같은디. 홍보도 좀 더 하구 해야할듯

발기잇 | 211.250.***.*** | 19.11.18 09:15

카드위에 캐릭 튀나오고 체스말처럼 부비부비만하고 바닥에 진짜 체스판 나오는 기이함 보여줌 뭔말이냐면 매력이 없음 이데로 나오면 망함 1. 플레이어 대상을 누구로 하는지 알 수 없는 기이한 일러스트들 2. 소리끄면 타격감 없음 부비부비 타격감이 진짜 없음 소리키면 팅 챙 팅챙 3. 정말 고민이라고는 하지 않는 양산형 소리 4. 게임 아님 지금은 일러레 바꿔야함 5. 딥다크한데 매력이 없음

발업한고양이 | 121.161.***.*** | 19.11.18 10:17

첨부터 다시 만드는걸 추천함... 원스토어에 올라와있던거 해봤는데 UI조잡하고 스토리는 없고 체스류의 유닛모아서 성급강화만있는 겜임....

진돌이 | 180.71.***.*** | 19.11.18 10:23

디얍게임이냐

아룬드리안 | 119.64.***.*** | 19.11.18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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