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매체 시사저널에 따르면 LG와 삼성은 탠덤 OLED 기술이 적용된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시제품을 개발했으며, 향후 애플의 비전 프로 혼합 현실 헤드셋 모델에 이 기술을 채택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LG와 삼성이 탠덤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의 대량 생산을 시작할지 여부와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2세대 비전 프로는 빨라야 2026년 말에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두 회사가 다음 모델에 포함될 수 있는 기술을 상용화할 시간은 아직 남아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초 Apple은 단일 층 OLED 디스플레이에 비해 밝기, 전력 효율성, 수명 연장을 위해 2개의 유기 발광층이 함께 쌓인 탠덤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새로운 iPad Pro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이점은 향후 이 기술을 채택한 Vision Pro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Apple은 iPad Pro의 탠덤 OLED 기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Ultra Retina XDR 디스플레이는 두 개의 OLED 패널을 사용하고 두 패널의 빛을 결합하여 경이로운 전체 화면 밝기를 제공하는 최첨단 탠덤 OLED 기술을 특징으로 합니다. 새로운 iPad Pro는 SDR 및 HDR 콘텐츠에 대해 1000니트의 놀라운 전체 화면 밝기를 지원하며 HDR의 경우 최고 1600니트의 밝기를 지원합니다. 이 정도 수준의 극한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는 기기는 없습니다.
탠덤 OLED 기술은 각 픽셀의 색상과 휘도를 밀리초 이하로 제어할 수 있어 XDR 정밀도를 그 어느 때보다 향상시킵니다. 사진과 비디오의 스페큘러 하이라이트는 더욱 밝아지고, 그림자와 저조도에서는 이전보다 더 디테일이 살아나며, 움직이는 콘텐츠에 대한 반응성은 더욱 향상됩니다.
현재 Vision Pro에는 소니가 공급하는 2개의 4K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몇 년 후 차세대 Vision Pro에는 더욱 밝고 전력 효율이 높은 디스플레이가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이폰엔 안쓰려나?
그럼 삼성이 공급을 못함 투스택 템덤은 엘지 단독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음 엘지랑 협상해야함 이매진이 가진 방식을 쓰는거지 이매진은 그 기술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