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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 2주년을 앞두고, 기지와 외전스토리(4),(장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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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achia

내용을 다시 봐주셨으면 합니다. 현금이 강제되는 컨텐츠에 대하여 이야기 한 부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인게임 상의 시스템을 뒤엎자는 것도 아니고요. 현재 존재하는 시스템들만을 활용하는 수준인 것이죠. 저 부분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외전스토리에서 스토리해방 부분의 트리거는 해당 캐릭터의 레벨+호감도입니다. 그 부분의 트리거를 해당 시설 설비의 레벨, 이것 하나로만 바꾸는 작업입니다. 아주 기초 중에 기초 내용중 하나이며, 아이템을 지급하는 것도 대상만 바뀌었을 뿐, 아이템 아이콘 하나 추가되는 정도입니다. 인게임 상 영향을 미치는 부분도 아니고요. 뿐만 아니라, 스마트조이는 기지시스템의 제작시간이나 아이템의 획득 부분은 인위적으로 장기컨텐츠 형태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이나 구동 방식은 다른 게임들에서 봐도 중장기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할 일이 없어서 접는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일반적인 조치입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 적은 컨텐츠에 보이시는 레벨 부분을 보시고 인게임 기지 컨텐츠를 해보셨으면 장기적으로 시간이 드는 것도 아니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닙니다. 각 설비들 레벨 10만드는건 2~3달도 안걸립니다. 11부터가 올리기 힘들죠. 말그대로 라오에 2~3달 정도만 지긋이 투자하시면 충분히 가능한 내용인데 어디에 현금이나 긴 시간을 요구하신다고 말씀하시는지 도통 이해가 되질 않아서 이리 적습니다. 얹짢치 않게 들어 주십시요. 마지막 문장을 적은 내용처럼 다음 글에서 적으려고 했습니다만, 간단히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라스트오리진은 돈을 벌면 안되나요? 회사는 이윤창출을 해야 우리에게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주제로 글을 쓰면서 정말 중요시 여기는 부분 중 하나는 라스트오리진이 오래도록 서비스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 즉 회사의 단점과 장점, 그리고 BM부분을 이야기해보자는 것입니다. 실제로 설비에 현금술을 하신 분이 있기에 현재의 라오가 있는 겁니다. 그리고 그러한 분들께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단지 남들보다 두세달 앞서서 갔다고 손해보시는 부분 있으신가요? 그 분이 도달한 부분은 영원히, 또는 몇년이 걸려야만 도달 가능한 문제인가요? 전혀 아닙니다. 현재 라스트오리진은 현금으로만 해결되는 문제는 스킨 사는 것 빼고는 없습니다. 전부 다 본인의 자기만족을 위해서 금액을 지불할 뿐이죠. 인정해야 합니다. 회사는 이윤을 창출해야 합니다. 다양한 상품을 출시해야 되고요. 어느 순간 라오가 유산이나 스킨을 싸게 팔기 시작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셨나요? 경험치팩이 왜 나왔을까요? 스마트조이는 대기업이 아닙니다. 순간의 매출변동에 일희일비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그렇기에 라오는 살아남으면서 기존 유저들과의 약속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정해져 있습니다. 신규상품 출시, 기존 상품 할인 판매, 자신의 상품을 구매해 준 유저들에게 그 금액에 합당하는 만족감 제공, 지속적인 구매유도를 위한 욕구 자극 등이 필요한 겁니다. 보다 궁금하신 점은 오늘이나 내일 제가 추가로 올리는 글도 봐주셨으면 합니다.

뿌렝지 | 121.124.***.*** | 21.01.14 02: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뿌렝지

제가 글을 잘못 읽은 부분도 있고 댓글을 오해를 사게 적어놓은 부분도 있는 거 같습니다. 본문에서 이야기 하신 것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게 아니고,라오진은 현질 컨텐츠 내면 안된다라고 말하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저도 이미 여러번 현금 넣은 유저니까요. 그냥 그렇게까지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든 겁니다. 특히 A를 해야만 B를 얻을 수(볼 수) 있다. 라는 구조는 반감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은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구나 A가 보통은 사람들이 잘 안 하는 거라면. 근래 쓰시는 글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에 공감합니다. 너무 노여워 하지 마시고 그냥 이런 의견도 있다 하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walachia | 211.204.***.*** | 21.01.14 03:08

글쎄요.... 전에도 SNL에서 아이샤님이 언급하셨다시피 현재의 라오진은 구조적으로 뜯어고치기가 힘든 부분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수정 가능하고 어디가 불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대대적으로 뜯어고치는 건 어느 부분이든 어려울 걸로 보입니다. 즉 현재의, 님이 말씀하셨다시피 대량의 현금술을 동원해야되고, 그렇게 렙업을 해도 그다지 효율이 안 나오는, 그래서 외면되는 컨텐츠인 기지 시스템이 구조적으로 확 달라지는 건 쉽지 않다고 보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스토리나 아이템같은 수집성 요소를 집어넣는다는 건 그 스토리를 보고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굉장히 긴 시간 혹은 현금을 투입하는게 반 강제된다는 이야기인데 그것은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라오진의 기본적 기조에 완전히 역행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라오진의 최대 강점은 한정 요소가 없기에 어느 시점에 누가 어떤 식으로 플레이를 해도 큰 차이 없이 컨텐츠를 즐길 수있다는 건데(이벤트만 제외하고), 이건 그렇지가 않으니까요.

walachia | 211.204.***.*** | 21.01.14 02:32

예전에 스토리팀이 하는 업무에 대해 본거같은데 신캐 나올때마다 대사지정이라든가 대사녹음현장확인 캐릭소개문 작성, 이벤트 스토리 집필 등 온갖 업무를 다하다보니 외전스토리 내는게 느린거로압니다. 기지시설 상호작용은 나오면 좋을거같고 공카 답변들 봐도 사령관들 니즈는 알고있으나 그정도의 외전 낼 여력도 없고 상호작용을 위해 대사를 한다해도 녹음을 새로해야하며 그림으로만 표현해도 새로 동작 찍어야할텐데 스마조 능력상 그게 안되다보니 이런 형태로 나온거같고요. 스마조가 니즈를 모른다기보다 여러모로 중소기업의 능력상 한계가 보여지는듯합니다.

닭계꿩치 | 58.227.***.*** | 21.01.14 10:04

구체적인 예시는 좀 과한 느낌이지만 전체적인 내용은 공감합니다. 현재 기지 컨텐츠는 부수적인 자원 생산일 뿐 캐릭터와 연동되는 게 적어 보입니다.

긔긔긔긔긔긔긔긔 | 222.101.***.*** | 21.01.14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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